mouse block


이란의 미국 무인기 격추를 둘러싼 논란 군사와 컴퓨터

"이란서 격추 무인기, 美정찰기 가능성" (기사 링크)

연합뉴스 기사를 링크합니다. 현재까지는 비슷한 내용들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건 이란의 관영 
뉴스통신사인 IRNA (Islamic Republic News Agency)와 준관영인 Fars 뉴스통신사 (Fars News
Agency)에서 12월 4일, 이란 동부지역에서 미제 RQ-170 무인기 (아래 사진)를 확보했다는 겁니다.


ⓒ unknown

여기서 "격추"가 아닌 "확보"라는 표현을 쓴 것은, 이란 측이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의 스
컹크 웍스 (Skunk Works)에서 개발한 스텔스 형상의 무인기를 추락시켰지만, 약간의 손상만 있었고
자신들이 기체를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RQ-170 무인기를 추락시키는 것이 이란군, 이란 방공군 (Air Defence Force) 및 이란 육군
의 전자전 부대 (electronic warfare unit)의 합동 작전으로 이루어졌다는 보도도 나왔구요. 그래서
전투기나 미사일로 격추시킨 게 아닌, 제어권을 탈취해서 착륙시켰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란은 올해 (2011년) 1월과 7월에도 미국의 무인기를 추락시켰다고 밝혔었지만, 정작 어떠한
자료나 근거를 제시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미 공개된 사진들 뿐이고 Fars나 다른 이란의 매체들은
BAE의 레이븐 (Raven)이나 다쏘 (Dassault)의 뉴런 (nEUROn)의 사진을 엉뚱하게 보여주고 있죠.


ⓒ Fars News Agency

아프가니스탄에 주둔 중인 국제안전보장지원군, 또는 ISAF (International Security Assistance 
Force)는 성명을 통해서 지난 주 이란과 아프간 국경 인근에서 무인기를 잃었고, 현재 그 행방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란이 추락시켰다는 무인기가 바로 그 무인기일지 모르지만, RQ-
170인지는 언급이 없었다네요.

확실히 미군과 CIA (미 중앙정보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정보 수집을 위해 무인기를 사용하고 있
고, 이 중에는 RQ-170 무인기도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RQ-170은 겉모습과 정찰
기라는 것 외에 어떤 구체적인 목적이나 기능을 가진 것인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결국 이란 측이 더 이상의 자세한 정보나 증거 (확보했다는 RQ-170의 사진 등)을 제시하거나 미국
측이 이란의 주장을 인정하지 않는 이상은 뉴스 기사들이나 제가 위에 언급한 내용들 외에는 이에
대한 다른 얘기는 듣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이란 국영 영문 24시간 뉴스채널인 Press TV에서 이 소식을 보도하는 영상입니다.


ⓒ Press TV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실제로 이란이 전자전 부대를 통해서 무인기를 '탈취'했다면, 그건 무인기를
고스란히 넘겨줘서 이란은 물론 러시아와 중국에게 무인기 및 센서 장비의 기술이 유출되는 것보
다 무인기를 해킹이나 다른 방법으로 낚아챌 수 있다는 것이 훨씬 더 미국에 위험하지 않나 봅니다.

핵개발 문제로 이스라엘이 강경한 목소리를 내자 이를 견제하는 한편, 내부결속을 다지려는 이란의
꼼수인지, 아니면 아프간의 미군과 CIA가 RQ-170 무인기를 잘못 다뤄서 이란의 손에 넘어가게 한
것인 지는 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전자라고 생각합니다만... 흠...


참고 기사

Iran military 'downs US drone' (알자지라 기사)

ISAF says drone lost over Afghanistan late last week (예루살렘 포스트 기사)

BREAKING: Iran claims RQ-170 kill (Flightglobal The Dew Line Blog 포스팅)

Iran Claims RQ-170 Shootdown (Aviation Week Ares Blog 포스팅)

사진 출처 - Flightglobal (링크) / 알자지라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1/12/05 15:48 #

    레알 탈취된 거면 관계자들 전부 오바마 한테 줄빳다 맞아야 할 듯...근데 정말 탈취일지;;
  • dunkbear 2011/12/05 19:52 #

    솔직히 저도 의문입니다. 아직은 추측에 불과하구요...
  • net진보 2011/12/05 15:51 #

    뉴스에서도 제어권...을 잃어버린 무인정찰기라면...그수가 얼마나 될지도 궁금하네요;;;...적성국에 넘어간거게 이슈긴하지만...제어권잃어버린 정찰기를 어덯게 처리도 못한게;;;;;
  • dunkbear 2011/12/05 19:53 #

    일단 지상 관제소의 조종석과 교신이 중단되면 이게 추락한
    건지 아니면 교신만 끊어진 건지 구별하기가 힘들다고 하더군요.
  • Fedaykin 2011/12/05 15:54 #

    이란 : 이 정찰기는 이제 제껍니다.


    으이?
  • 책읽는남자 2011/12/05 16:00 #

    다크 아콘의 "마인드콘트롤"에 당한 것이로군요~ ^^
  • SM6 2011/12/05 16:07 #

    중국에 마음대로 팔 수 있는겁니다(?)
  • dunkbear 2011/12/05 19:53 #

    부르는 게 값이겠죠... ㅎㄷㄷ;;;;
  • jagddoga 2011/12/05 15:56 #

    저런거 자폭장치 같은건 없나 보네요...
  • dunkbear 2011/12/05 19:54 #

    뭘 기폭제로 해야할 지 모르니까요.
    교신이 끊어졌는 데 자폭 신호가 닿을 지도 알 수 없고...
  • 존다리안 2011/12/05 15:56 #

    그런데 언제부터 이란이 하이테크 쪽으로 뭔가 한가닥 하는 동네가 되었을까요?
    러시아 기술을 입수했다면 아주 이상할 것은 없지만 그보다 자체 개발이나 운용기술은 별개
    의 문제라서요.

    민수 쪽 이야기지만 휴대폰 OS나 핵심 프로세서를 이란에서 만든다는 이야기는 없지 않습니까?
  • 계란소년 2011/12/05 16:19 #

    엄청나게 거창한 하드웨어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그 외에는 대부분 두뇌싸움의 문제죠. 무슨 무기체계를 개발하는 게 아니라 특수전자전 한번 벌이는 것이라면야 얼마든지...

    어떤 경로로 탈취에 필요한 기초정보들을 수집했는진 의문이지만 아예 사례가 없는 건 아니고(http://eggy.egloos.com/3748582) 해당 무인기 쪽도 좀 무방비한 상태였을 수도 있고...
  • dunkbear 2011/12/05 19:55 #

    계란소년님께서 포스팅하셨던 내용대로라면 이란 전자전 부대가 상당히 오랫동안 준비를
    해온 느낌도 듭니다. RQ-170의 영역 침범을 일부러 방관하면서 때를 기다렸을 지도 모르죠.
  • 라라 2011/12/05 16:03 #

    북한 이란 커넥션이군요..

    마침 오늘 베트남전 북한 공군 참전 기사 나오는데

    해킹이라면 북조가 한해킹 하니..

    무려 농협 해키이라던지... 응?
  • dunkbear 2011/12/05 19:55 #

    북한이 농협의 단골 고객(?)일 줄 누가 알았을까요... ㄲㄲㄲ
  • 한국출장소장 2011/12/05 16:23 #

    IT기술 커넥션은 북한 말고도 널려있죠. 중국도 무시할 수 없고(레노버가 중국군과 커넥션이 있다던가-_-), 유럽(특히 프랑스-_-)도 있고, 러시아도 약한 편이라도 무시할 수 없고...
  • dunkbear 2011/12/05 19:56 #

    직접적이 아니더라도 간접 루트로도 얼마든지 가능하죠.
    미얀마, 파키스탄 및 아프리카 국가 등을 경유해서...
  • hohoko 2011/12/05 16:33 #

    네덜란드에서 온 괴담으로는 이란의 사이버 전투부대가 저 무인전투기의 통제권을 빼앗아 착륙시켰다고 하네요...

    그래서 경미한 피해만 있고 거의 온전히 수중에 넣었다는 ....
  • dunkbear 2011/12/05 19:57 #

    이란의 관영 뉴스통신사에서 무인기가 "약간 손상되었다"라고 밝힌데다 전자전 부대가
    가담했다는 얘기도 나와서 당연히 그런 추측도 나올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말씀대로 온전
    한 상태로 손에 넣었다는 뉘앙스를 팍팍 풍기고 있죠. 실제 그런 지는 모르겠지만요.
  • ttttt 2011/12/05 16:49 #

    U-2가 소련에서 떨어졌을 때 조종사더러 왜 죽어버리지 않았냐고 비난이 컸다던데, 이건 누구를 원망해야 하죠? ;;
    토마호크도 F117도 프레데터도 이젠 스텔스 정찰기도.. 중국과 동구권에게 미군무기는 UFO군요. 하늘이 주는 선물이란 뜻에서.
  • 계란소년 2011/12/05 16:58 #

    하늘에서 불벼락이 내려와 콩가루로 만들지도 모르니 신의 분실물일지도.
  • dunkbear 2011/12/05 19:58 #

    안타깝게도 저 정찰기에는 무장이 없다고 하니... 불벼락은 아닐 듯... ㅎㅎㅎ
  • 계란소년 2011/12/05 23:08 #

    제 말은 미국의 미사일 내지 공습이 저 기체 혹은 기체가 있는 곳을 박살내는 것 말이죠 ㅎㅎ
  • dunkbear 2011/12/06 13:32 #

    계란소년님 // 아, 그런 말씀이셨군요. ㅎㅎ
  • 레이오네 2011/12/05 17:18 #

    제가 아는 모 분이 쿠웨이트에서 건설업을 하시는데, 무인기가 떠나는 모습을 보고 한 12시간 쯤 후에 이 뉴스가 떴다고 하시더라고요(...)
  • dunkbear 2011/12/05 19:59 #

    RQ-170은 제가 아는 한 아프간에서 작전 중인 것으로 압니다만... 또 누가 압니까.... (^^)
  • 티르 2011/12/05 17:25 #

    탈취라면 정말 심각한 문제네요 특히 무인기가 공격하는 미군한테는 말이죠.
    공중지원불러서 프레데터 왔는데 미군을 때리는 상황이;;;
  • dunkbear 2011/12/05 20:00 #

    이란 국영언론의 보도에서 유추할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입니다. 아직 확인된 건 아니라서...
  • ghistory 2011/12/05 17:26 #

    1.

    FARS 뉴스통신사:

    1)→Fars News Agency(FNA).
    2) 파르스(Fars)는 페르시아를 의미하는 과거의 한 명칭임.
    3) http://en.wikipedia.org/wiki/Fars_News_Agency 참조.

    2.

    '이란군, 이란 방공군 및 이란 육군'→'이란군의 이란 방공군과 이란 육군'?

    3.

    air defense force→Air Defense Force.

    4.

    레이븐→레이번.

    5.

    ISAF: 국제안전보장지원군.
  • dunkbear 2011/12/05 20:06 #

    1. 아, 대문자가 아니었군요... ㅠ.ㅠ

    2. 아닙니다. 제가 제대로 못 쓴 건지 몰라도... 알자지라 영문 기사의 문구를 옮긴건데:

    "Iran's armed forces, air defence forces and its electronic warfare unit"라고 나오거든요.

    제대로 표현하면 ghistory님 말씀처럼 써야되지만 해석을 그대로 옮기면 이란군, 이란 방공군
    그리고 전자전 부대로 써야만 합니다. 다만 다른 기사에서 전자전 부대가 이란 육군 소속이라
    는 정보가 있어서 제가 그 부분을 추가한 것입니다.

    3. 대문자를 넣는 게 좋겠네요.

    4. 발음 표기가 [reɪvn]인데 (네이버 사전 출처) 외래어 표기법에 맞다고 해도 '레이번'으로 도
    저히 쓸 수 없습니다. 이건 제가 받아들이지 못하겠네요. 죄송합니다.

    5. 추가하겠습니다.
  • ghistory 2011/12/05 20:12 #

    +1.

    FNA는 사실 이란 국가가 배후에서 조종하는 통신사라는 외부의 허다한 평가들이 존재함.

    +2.

    1) http://endic.naver.com/enkrEntry.nhn?entryId=448f64f7c7de45ffb05ed43fddd85df6&query=raven 참조.
    2) Naver 영어사전 내부의 상호모순.
  • ghistory 2011/12/05 20:16 #

    +3.

    Air Defence Forces→Air Defence Force.
  • dunkbear 2011/12/05 20:17 #

    +1. 알자지라에서도 준관영 뉴스통신사라고 할 정도니까요. ㅎㅎㅎ

    +2. 얼씨구? 이건 또 무슨... 허허... 헷갈리네요... ㅠ.ㅠ

    어찌해야 하나... ㅠ.ㅠ
  • ghistory 2011/12/05 20:19 #

    +.4

    1) http://dictionary.reference.com/browse/raven 참조.
    2) '레이븐' 도 가능하고 '레이번' 도 가능하지만, 후자가 사용빈도가 더 높아 보이기는 합니다.
  • 2011/12/05 17:3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2/05 20:15 #

    근데 허리를 숙이면 국내에서의 기반을 말아먹으니 문제가 되겠죠. 또다른 이슬람 민족주의/극단주의
    세력에게 정권을 뺏길 가능성도 있겠구요. 이슬람 원리주의를 기반으로 미국에 대항하는 이슬람주의의
    중심이라고 자처하는 것도 있겠죠.
  • Eraser 2011/12/05 19:09 #

    UAV 통제권 탈취면 좀 심각한 문제인데 장거리 고고도 UAV 같은 것들도 다시 코드 입력하고 보안시스템 강화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그것보다 저런건 이스라엘이 한수위인걸로 아는데 -_-;
  • dunkbear 2011/12/05 20:18 #

    일단 사태를 지켜봐야겠죠. 사실이라면 진짜 심각한 문제겠구요.
  • 폴라리스 2011/12/05 19:15 #

    몇주전 외신중에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UAV를 재밍하여 격추시킬 능력을 갖춘 것이 아니냐는 기사가 나온적이 있습니다.

    http://www.dailystar.com.lb/News/Politics/2011/Nov-09/153450-speculation-continues-over-hezbollahs-ability-to-disable-israeli-drones.ashx#axzz1dGK0V9va

    헤즈볼라의 주 기술 도입선이 이란이라는 점을 감안할때 이란이 이런 재밍을 통한 운영권한 탈취를 감행한 것이라면....
    당근 북한도 그럴 것이라고 봐야하지 않나 싶은게...

    그리고 보통의 UAV들은 통제센터와 통신이 중단될 경우 안전을 위해 정해진 위치로 비행하게 되어있기에 (이건 국산 소형 UAV인 리모아이도 갖추고 있는 기능입니다.) 이번 사건이 진짜라면 이란이 상당한 전자전능력을 보유했던지 아니면 malfuction일으킨 것을 득템했던지 겠지요..전자라면....후덜덜 입니다만..
  • dunkbear 2011/12/05 20:20 #

    - 일단 전파 교란은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란이나 북한이나 웬만한 국가들은 다 가능하죠.

    - 말씀대로 교란을 해서 지상통제소와 무인기의 교신을 끊은 다음에 무인기를 탈취하는 게
    쉽지 않을텐데 이란이 그걸 해냈다는 게 놀랍다는 것입니다. 이란의 능력을 봐서는 믿기지
    않지만 만일 진짜로 해냈다면 문제가 정말 리얼 심각해지죠...
  • 언논 2011/12/05 19:33 #

    그런데 저렇게 국영 방송에서 대대적으로 방송을 한다면 과거 코소보사례와 같이 증거 사진을 공개할 것 같은데..
    공개를 않하는 것에 조금 의심이 됩니다.
  • dunkbear 2011/12/05 20:22 #

    네, 저도 그 점 때문에 이란 측의 주장을 믿기가 힘듭니다.
    예전에도 무인기를 추락시켰다고 주장했지만 사진 한장 공개한 적이 없으니까요.
  • 언논 2011/12/05 21:36 #

    외양이 x-47과 비슷한데 그 물건도 조금 있으면 실전배치되지 않을까요?
  • dunkbear 2011/12/05 22:41 #

    X-47은 항모기반의 무인전투기 후보로 개발 중인데... DASH로 엿먹은 적이 있어서 그런지 미
    해군은 의외로 무인기 분야에서는 신중하게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좀 더 기다리셔야 할 것 같네요.
  • causationist 2011/12/05 19:39 #

    미군 최신 군사 장비의 짝퉁조차도 만들어내는 중국의 위엄을 보자면 온갖 3류 양밀소들의 음모론들이 현실적으로 들려오지 말입니다 ㅠㅠ
  • dunkbear 2011/12/05 20:22 #

    아, 확실히 그럴 수도 있죠. 중국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다 싶겠지만... 이건 이란이라서...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1/12/05 19:42 #

    좀더 지켜봐야 겠지만 이전에 이라크가 주장한 전투가 격추나 리비아가 주장했던 헬기 격추가 사실 무인기 격추였던걸 생각하면 아에 무인기를 격추해서 포획(...) 했다고 이야기 하는게 왠지 좀 솔찍해보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좀 두고보면 공식 결과 나오겠지요.
  • dunkbear 2011/12/05 20:23 #

    정말로 포획했다면 구린 화질의 사진 한장 정도라도 공개했을 것 같습니다. 선전용으로도 말이죠.
  • 드레이크 2011/12/05 20:05 #

    http://www.washingtonpost.com/world/national-security/iran-says-it-downed-us-stealth-drone-pentagon-acknowledges-aircraft-downing/2011/12/04/gIQAyxa8TO_story.html?wprss=rss_national-security 일단 격추사실 확인은 됐습니다. 펜타곤에서 인정을 해버렸군요... 이란 이놈들 암튼 만약 센티넬이 슛다운 혹은 에러다운 된게 맞다면 미국 입장에서는 매우 당혹스러운 일이겠습니다. (어디선가 보드카 와 베갈의 축배소리가 들린다.)
  • dunkbear 2011/12/05 20:55 #

    "무인기를 잃었다"는 사실만 일단 확인해준 셈이죠. ISAF도 마찬가지고...

    근데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 정말 그 무인기가 그 RQ-170이냐라는 것인데 말입니다.
  • 드레이크 2011/12/05 21:22 #

    그러게 말입니다. RQ-170 이냐 아니냐 가 중요하긴 합지요 ㅇㅅㅇ 근데 펜타곤 쪽에서 그냥 어버버 거리는걸 보면 뭐... 그런것 같기도 하고 이란놈들 소행이 사기꾼 이라 이란놈들 믿기도 그러하고 이란놈들이 주운 기체공개 해주면 끝날일일텐데 ㅇㅇ
  • dunkbear 2011/12/05 21:27 #

    그러게요. 공개하면 되는데 그걸 안하고 있으니... ㅡ.ㅡ;;;
  • ghistory 2011/12/05 20:18 #

    6.

    아프간→아프가니스탄.
  • dunkbear 2011/12/05 20:56 #

    6. 아프가니스탄이라고 맨 먼저 표기한 다음에 아프간으로 표기합니다.

    좀 봐주세요... ㅠ.ㅠ
  • 데지코 2011/12/05 20:26 #

    잘못하면 죄없는 델타포스나 씰들 또 뺑이치겠군요

    잡입해서 폭파해야하니..
  • dunkbear 2011/12/05 20:57 #

    추락한 무인기가 어떤 기종인지, 그리고 어느 수준의 기술인지부터 따지고 결정하겠죠.
  • ghistory 2011/12/05 20:31 #

    7.

    FARS News Agency→Fars News Agency.
  • dunkbear 2011/12/05 20:56 #

    사진 아래 카피라이트 부분을 잊었네요. (^^;;;0
  • 김반장 2011/12/05 21:25 #

    미국의 선택지.

    1. 일단 지금만큼은 굽신굽신하며(...) 제3국으로 유출되기전에 어떻게든 가져온다.(돈을 주든, 다른 뒷거래를 하든...)

    2. 가랏 특수부대!!!!


    다만 뭘하든 미군과 워싱턴은 골이 빠개질듯....
  • dunkbear 2011/12/05 21:28 #

    1. 미국이 그런 거래를 할 지는 둘째치고 이란이 받아들일 지가...

    2. 대사관 인질작전의 재판이 아니길... (아멘)
  • Radhgridh 2011/12/06 00:55 #

    1. 프레데터가 예전에 해킹을 당해 작전중인 내용이 완전 노출되었다고 하던것이 어디선가 봤던걸로 기억이...
    (그것도; 그냥 몇십달러에 구매할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미공군측은 프로토콜을 암호화하면 해석하는데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리얼타임 처리가 불가능 뭐시기로 변명했던거 같던데....] 요즘은 탈 밀덕 선언을 해서 그런지 대충대충 봐버리는 버릇때문에................ 정확한지 모르겠더군요)

    2. TASK FORCE 141 출동!!!!!!!!!!!!!!!!
    [............................................................................................민망합니다..네....]

    3. 역시 마호메트의 나라............(여러가지로 의미불명;)

    4. 이제..... 중국산 짝퉁 UAV가 다량 복사되어 나오겠군요[..........]
  • dunkbear 2011/12/06 13:33 #

    1. 위에 계란소년님께서 링크해주신 포스팅이 그 내용입니다. (^^)

    2. 민망하죠... ㅠ.ㅠ

    3. 알라!!! (응?)

    4. 이미 중국에는 새로 개발 중인 UAV가 한가득이라고 합니다.
    주하이 에어쇼 같은데서 중국제 UAV 모델이 몇 다스나 쏟아져 나왔다더군요... ㅎㄷㄷ;;;
  • 가릉빈가 2011/12/06 11:31 #

    전쟁 나겠네요 만약 정말 RQ-170 이라먼요...
  • dunkbear 2011/12/06 13:34 #

    근데 RQ-170에 채택된 기술은 이미 낡은 것들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흠.
  • 디쟈너훈 2011/12/06 13:27 #

    흠.. UAV의 대부분은 제어권 상실시 자동 복귀모드가 있고....그것도 여의치않으면 일부는 자폭기능이나 자율 추락모드도 가능하다던데....RQ-170정도면.....자동복귀모드는 껌일테고.....좀구린데요 -_-
  • dunkbear 2011/12/06 13:34 #

    네. 아직 여러가지로 확실하지 않은 부분들이 많아서... 속단하지 못하겠더군요...
  • 가릉빈가 2011/12/06 13:42 #

    아무리 미국에게 낡은 기술이라도 타국에는 말 그대로 UFO 같은거죠 위험합니다.
  • dunkbear 2011/12/06 14:13 #

    네. 위험하긴 하죠... (^^)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2/08 22:22 #

    이제 중국과 러시아에 최신 기술이 넘어가겠군요. 제2의 f14꼴이 ..........헐.
  • dunkbear 2011/12/08 22:51 #

    뭐... 넘어갈 지는 두고 봐야겠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78127
1071
4940179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