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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TARS와 해상초계기 개발에 나서는 이스라엘 군사와 컴퓨터

Elta offers JSTARS-inspired G280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이스라엘의 국영기업인 IAI (Israel Aerospace Industries)의 자회사인 엘
타 시스템스 (Elta Systems)에서 걸프스트림 (Gulfstream) G280 제트기를 기반으로 하는 조인
트 스타즈 (JSTARS: Joint Surveillance Target Attack Radar System)를 개발한다고 합니다.


ⓒ Gulfstream

원래 G250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던 G280은 IAI사에서 제조하는 상용 제트기로, 조기경보 (AEW)
나 SIGINT (Signals Intelligence) 임무에 요구되는 장비를 탑재하기에는 너무 작지만, JSTARS
와 같은 전장 정찰시스템을 위한 센서를 실을 수는 있다고 합니다.

엘타의 항공 시스템 및 레이더 부문 차장인 아비샤이 이자키언 (Avishai Izhakian)에 따르면, 이
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공대공으로부터 지상 전투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조인트 스타즈와
같은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이자키언 차장은 지휘관들이 지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 완전하게 파악하고 싶어하고
(G280 기반의 JSTARS와 같은) 시스템은 이상적인 플랫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엘타는 이미 전
장 정찰 시스템을 G150 제트기에 탑재해서 공급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 Gulfstream

그러나 이자키언 차장은 G280이 더 성능 좋은 플랫폼이라고 하네요. 걸프스트림사는 G280의 최
대이륙중량이 18,000kg (39,600lb)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참고로 G150은 11,890kg (26,100lb)
의 최대이륙중량을 가지고 있다네요.

이자키언 차장은 특수임무용 항공기가 그가 몸담고 있는 부문의 성장동력 중 하나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머지 않아 몇몇 의미있는 계약을 체결하기를 희망하
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Elta, Bombardier team up on Q400 maritime patrol aircraft (기사 링크)

역시 Flightglobal 기사로, IAI의 자회사인 엘타 시스템스가 캐나다의 대표적인 항공기 제조업체
인 봄바디어 (Bombardier)사와 함께 해상초계기를 내놓을 계획이라는 소식입니다. 항공기 플랫
폼은 봄바디어의 쌍발 터보프롭기인 Q400이라고 하네요.


ⓒ IAI

엘타의 항공 시스템 및 레이더 부문 차장인 아비샤이 이자키언은 지난 11월 23일, Q400 플랫폼
이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의 P-3 오라이언 (Orion)을 직접 대체하는 기종으로 제안되
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자키언 차장은 Q400에 매우 낮은 운용비용이 들어가고 승무원들에게 매우 안락한 작업 환경
을 제공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엘타/봄바디어 팀은 캐나다의 항공기 개량전문 업체인 필드 항공
(Field Aviation)과 함께 해상초계, 대잠전 그리고 탐색 및 구조용 항공기를 제안하고 있답니다.

Q400 기반의 해상초계기의 주요 센서는 엘타의 EL/M-2022 해상탐색 레이더로, 패키지에는 광
학장비와 SIGINT 수집 장비 또한 포함되어 있다네요. 두 회사는 봄바디어의 Q300 기종을 엘타
의 레이더를 장착해서 해상초계기로 만들면서 얻은 경험을 십분 활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 IAI

Q300을 기반으로 하는 해상초계기 솔루션은 아이슬랜드와 스웨덴 등에 팔려나갔다고 하네요.
이자키언 차장은 국가들이 해적을 포함한 다양한 위협에 대응해 영해를 모니터할 필요를 점점
더 깨닫고 있어, Q400 해상초계기가 "매우 큰 (very big)" 시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 해군도 Q400 기반의 해상초계 솔루션에 관심을 표시한 잠재고객들 중 하나라고 합니
다. 그렇지만 예산 문제로 진정한 협상은 지금까지 지연되어 왔다고 하네요. 이스라엘 해군은
현재 구형 IAI 1124 웨스트윈드 (Westwind) 제트기를 해상초계기로 쓰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웨스트윈드 외에 이스라엘은 IAI 헤론 (Heron) 무인기를 근거리 해상초계기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해상초계기의 경우, 이 분야의 대명사인 P-3C
오라이언의 생산이 끝나면서 여러 기종들이 그 빈자리를 차지하려고 달려드는 중입니다.

최근 칠레에 공급된 에어버스 밀리터리 (Airbus Military)의 C295 MPA를 비롯해서 프랑스-
이탈리아제 ATR 42 등이 미제 오라이언의 뒤를 이을 기종으로 등장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스라엘 장비를 탑재한 Q400이 가세하는 것이죠. 누가 이길 지 흥미롭습니다.


ⓒ IAI

JSTARS나 SIGINT 같은 특수임무용 항공기의 경우, 미 공군의 E-8이나 ASTOR로도 알려진
영국의 센티넬 (Sentinel) 등 이전까지 많은 국가들이 운용하는 편은 아니었지만, 아프간과 이
라크에서 게릴라들과의 싸움에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P.S. 세번째부터 다섯번째 사진들은 IAI에서 EL/I-3360이라는 제식명으로 제안한 해상초계기
의 에어쇼 전시 모델 및 일러스트입니다. 기체는 Q400은 아닌 데 어떤 기종인지 모르겠네요.


사진 출처 - IAI 홈페이지 (링크) / 걸프스트림 홈페이지 (링크)



핑백

  • Amos 5 satellite launched into space 2012-01-13 12:02:54 #

    ... dunkbear의 블로그 3.0 : JSTARS와 해상초계기 개발에 나서는 이스라엘</a>Israël - Israel Aerospace Industries a signé une de ses plus importantes ventes darmes...Olivier Corneloup Named Business Wire&#039;s Director, Southern Europe and the Middle EastFaro spotting 2012-01-08Le ... more

덧글

  • StarSeeker 2011/12/04 15:53 #

    오라이언과 아틀랜틱이 사라지고 나서, 포세이든이 천하통일을 이룰 것 같았지만, (너무 비싸서) 이래저래, 중소형급 대잠초계기들도 등장하는군요...

    우리도 P-3CK로 잘 버티면서, 엘타의 계획에 관심을 가질필요는 있겠습니다. (마침 P-3CK에 엘타제 레이더를 탑재하기도 했고..)
  • dunkbear 2011/12/04 16:25 #

    포세이돈이야 애초부터 미 해군의 눈높이에 맞춘 거라... ㅎㄷㄷ;;;;

    우리 대잠초계기 전력은 당분간 현상태로 유지된다고 하던데... 그래도 계속 주시하겠죠.
  • 한국출장소장 2011/12/04 16:19 #

    EL/I-3360 플랫폼은 기수형상을 보니 포커 50 같습니다.

    G280이라면 몇달 전에 우리나라에서 정찰기 추가도입 츨랫폼으로 선택됐던가 검토됐던가 했던 G200의 개량형이군요 만약 우리나라가 사업을 계속 진행하면 어떤 영향을 줄 지(안 줄 수도 있지만-_-) 주목됩니다.
  • dunkbear 2011/12/04 16:27 #

    - 포케르 50의 다른 사진들을 보니 정말 그런 것 같네요. (^^)

    - 네, G200 계열 플랫폼이죠. 이전의 XP400은 너무 작아서... 이번에는 좀 넉넉한 NOM이 되었으면 합니다.
  • 카지노로얄'젤리' 2011/12/04 17:02 #

    이스라엘이 이제 '중동의 미국'으로 거듭나는건가요?
  • dunkbear 2011/12/04 20:46 #

    예전부터 저런 시스템 분야에서는 한가닥해왔던 나라죠.
  • KittyHawk 2011/12/04 17:15 #

    최근 전해진 바로는 일본이 차기 조기경보기의 플랫폼으로 787기종을 유력시한다는데 한국도 차기 다용도 플랫폼을 뭘로 정할지 눈여겨볼 때가 아닌가 싶어집니다.
  • dunkbear 2011/12/04 20:48 #

    우리나라도 드림라이너가 유력하지 않을까요? 일본처럼 우리도 대한항공과 KAI가 제조에 참여하고 있으니...
  • 폴라리스 2011/12/04 18:09 #

    터키도 10기의 ATR-72를 ASW로 도입하는 사업을 진행중이니....P-3C 대체기들이 춘추전국 시대에 접어든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도 P-8기를 들이기는 여의치 않으니 (경제적으로...) ATR-72나 Q-400 플랫폼등으로 슬슬 눈을 돌릴 시점이 아닌가 싶내요.
  • dunkbear 2011/12/04 20:49 #

    터키의 ATR 72 도입은 처음 듣네요. 말씀대로 특정 기종이 주름잡던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 잭라이언 2011/12/04 19:56 #

    중소형 비즈니스 제트를 기반으로 하는 지상 실시간 정찰기는 영국의 ASTOR도 있으니, 해볼만 하겠는데요. 뭐 호커 800XP보다 크다면야...
  • dunkbear 2011/12/04 20:50 #

    호커 800XP였군요... XP400이라는 명칭으로 착각했다는... ㅎㅎㅎ

    아무튼 체급만 적절하다면 중소형 비지니스 제트기는 좋은 플랫폼이죠.
  • 계란소년 2011/12/04 21:05 #

    걸프스트림에 집어넣을 수 있는 건 다 넣는 이스라엘...이러다 걸프스트림 급유기까지 나올지도(퍽)
  • dunkbear 2011/12/04 22:50 #

  • kuks 2011/12/04 22:02 #

    제가 알기로는 Q400이 사고가 잦았던 걸로 아는데 군용기 시장까지 넘보는 걸 보면 문제가 해결되었나 보군요.
  • dunkbear 2011/12/04 22:51 #

    두고 보면 알게 되겠죠... (^^)
  • ttttt 2011/12/04 22:57 #

    저는 나중에 남아돌 타이거아이를 CN-235 동체 아래에 반매입식으로 달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 dunkbear 2011/12/05 07:56 #

    다른 기종에 장착해서 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FA-50 같은 기종에는 너무 클까요?
  • ttttt 2011/12/05 11:18 #

    하드포인트 용량만 생각하면 윙팁말고는 다 달 수 있을 텐데, 문제는 통합비용이겠죠. 자체통합은 물건너간 것 같고 많아야 열 대 남짓 할 텐데.. 이번에 스나이퍼를 40개 남짓 산다던데 그럼 마지막 스나이퍼가 납품될 때면 타이거아이는 완전히 노는 물건이 되겠죠. 한두푼하는 것도 아니니 버리는 건 아깝고.. 매니아 상상입니다: 하책1) 고철값만 받고 중고로 되판다. 하책2) 통합 개발비용과 기체별 통합비용을 전부 부담한다. 중책) 스나이퍼 사는 김에 서비스로 실비를 주고 우리가 원하는 기체에 통합한다. 상책1) 구매 서비스로 무료로 통합받는다. 상책2) 수출 금지지만 대신 뜯어봐도 되고 우리가 우리 원하는 기체에 마음대로 통합해도 되게 협상한다.
  • dunkbear 2011/12/05 16:32 #

    그냥 중고로 다른 나라에 파는 게 낫겠네요. ㅠ.ㅠ
  • 팬저 2011/12/04 23:38 #

    기대가 되네요. 다만 이러한 부분이 얼마나 완성된 제품으로 나오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1/12/05 07:57 #

    이스라엘이라면 저런 거 꽤 해본 나라니 최소한 평균 이상은 해주지 않을까 봅니다.
  • 가릉빈가 2011/12/05 09:11 #

    별로 이쁘지는 않네요 ㅎㅎㅎ
  • dunkbear 2011/12/05 10:30 #

    일러스트일 뿐이니까요. ㅋㅋㅋ
  • 누군가의친구 2011/12/05 19:35 #

    그러고보니 P-3는 중고 기체 매입말고는 구매 방법이 없죠. 말씀데로 P-8는 일정이 좀 늦어지고 있고 말입니다. 이럴때 역시나 틈새시장이...
  • dunkbear 2011/12/05 21:06 #

    뭐, 다른 프로그램에 비하면 P-8A는 그래도 양호한 편 아닌가 합니다. ㅎㅎㅎ
  • 마루 2011/12/05 20:24 #

    조인트 스타즈 오오미...
    우리도 좀 들여와야...
  • dunkbear 2011/12/05 21:06 #

    필요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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