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F-35 대체엔진 개발을 중단한 GE와 롤스 로이스 군사와 컴퓨터

GE, Rolls Royce Stop Funding F-35 Alt Engine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전투기의 대체엔진인 F136을 개발해왔던
롤스 로이스 (Rolls Royce)와 제네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이하 GE)이 결국 F136 개발에
대한 투자를 중단했다고 지난 12월 2일 공식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 GE/Rolls-Royce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사에서 개발한 F-35의 기본 엔진인 F135의 대안으로 여겨졌던
F136은 지난 수년간 미 하원의 지지를 받아왔었지만, 올해 (2011년) 2월 중순 미 하원이 입장을 바
꾸면서 예산을 삭감당했고 1개월 뒤에 미 국방성은 공식적으로 F136 프로그램을 취소했었습니다.

그 이후 GE와 롤스 로이스는 자체적으로 F136 엔진 개발에 비용을 투자해왔었습니다. 양사가 공동
으로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GE와 롤스 로이스 경영진이 공동으로 이뤄진 이번 결정은 JSF 프
로그램의 개발과 생산 일정의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취소 이후, GE-롤스 로이스 전투기 엔진 개발팀은 2012 예산년도까지 자체적으로
예산을 조달해서 F136 개발을 지속하려고 했지만, 이제 그 개발작업을 끝내기로 했다고 양사는 밝
혔습니다. 이로서 GE와 롤스 로이스의 15년간의 노력은 막을 내리고 말았습니다.


ⓒ GE/Rolls-Royce

F136 엔진의 개발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의 F-16 파이팅 팰콘 (Fighting Falcon) 전투
기 프로그램에서 각기 다른 블록 (Block)의 모델을 GE의 F110 계열 엔진과 프랫 앤 휘트니의 F100
계열 엔진 사이에 벌어졌던 소위 "Great Engine War"를 재현하려는 의도였었습니다.

그러나 미 국방성은 지난 5년간 F136 엔진 프로그램을 취소하려고 애썼었습니다. 대체 엔진의 개발
에 들일 예산이 없다는 이유였죠. 실제 오바마 정권이 들어선 이후, 오바마 대통령과 로버트 게이츠
(Robert Gates) 전 국방장관은 F136 프로그램 취소를 위해 의회를 설득해왔었습니다.

올해 3월 24일, 미 국방성이 F136 엔진에 대해 "작업중단 (stop work)" 명령을 내리기 전까지 GE는
F136 개발이 약 80 퍼센트 완료되었다고 주장했었습니다. 2010년 초부터 6대의 F136 시제엔진들은
1,100 시간의 테스트를 쌓아왔었다고 GE는 언급했습니다.


ⓒ GE/Rolls-Royce

GE와 롤스 로이스는 F136 엔진이 경쟁사인 프랫 앤 휘트니의 엔진보다 장점이 많다고 선전했었습
니다. F136이 F135보다 훨씬 낮은 작동 온도로 상당한 추력의 여유를 가진 것이 증명되었고, 이는
엔진의 고기류 (high airflow) 설계 덕분에 최대 25 퍼센트의 정비 비용이 절감된다고 말이죠.

기사는 여기까지입니다. 지난 2월에 미 하원에서 예산을 삭감 당하면서 사실상 끝난 것이나 다름없
었던 F136 프로그램이었는데, 결국 실낱같은 희망마저 살리지 못한 채 막을 내리고 말았습니다. 아
마 경제불황과 재정위기만 아니었다면 취소되지 않았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롤스 로이스는 단거리 이륙 및 수직착륙 (STOVL) 모델인 F-35B의 엔진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F-35B가 취소되지 않는 이상은 JSF 프로그램에 계속 발을 담그고 있게 될 겁니다. 그러나
GE사는 당분간 자국내 전투기 엔진 시장에서는 명함을 내밀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 GE/Rolls-Royce


사진 출처 - JSF 홈페이지 (링크)



덧글

  • KittyHawk 2011/12/03 15:13 #

    저 엔진의 개발자금을 한국이 마저 대준다면 어떨지...
  • dunkbear 2011/12/03 15:17 #

    흠... 글쎄요. 우리나 F-35를 대량 도입하지 않는 이상에는...
  • KittyHawk 2011/12/03 15:19 #

    물론 그렇지만 엔진의 경우엔 개발이 되면 다른 기종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반 부품이 될 수 있다고 보거든요.
  • ttttt 2011/12/03 16:10 #

    대준 다음에 KFX용으로 라이센스라든가 기술사용권이라든가.. ^^
    그런데, 진도를 80%나갔다고 주장한다니 50%로 접어들으면 될까요? ^^a
  • dunkbear 2011/12/03 17:34 #

    20여년 전만해도 말씀대로 엔진 하나만 개발되면 다른 기종에도 사용이 가능했을 겁니다. 근데 현재
    F-35를 제외하고 F136 엔진이 들어갈만한 신형 전투기가 (그것도 미제) 있느냐가 문제겠죠. ttttt님 지
    적대로 KFX 등에 쓰일 수 있으면 좋겠지만 KFX가 쌍발전투기가 되면 단발엔진 전투기를 감안하고 개
    발된 F136이 유효할 지도 좀 걱정입니다.
  • ttttt 2011/12/04 23:02 #

    4만파운드대 엔진 쌍발을 달면 명왕성전투기죠. ㅋㅋ
    저 체급 엔진을 구할 수만 있으면 kfx는 단발로 가는 겁니다. 그리고 개발도 훨씬 쉬워질 테고요.
  • 무명병사 2011/12/03 15:18 #

    Aㅏ......... 망했어요.
  • dunkbear 2011/12/03 17:34 #

    망했죠.... ㅜ.ㅜ
  • 미망인제조기 2011/12/03 15:25 #

    35에게는 매우 나쁜 이야기군요...ㅡㅡ;
    어짜피 35는 나올수 밖에없는 상황이고, 플랫&휘트니사는 이전 더블와프스엔진부터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중이니 그런 회사의 엔진이 신뢰성을 분명히 가지고는 있지만(문제가 없을리는 없지욧!!!!) GE와 롤스로이스 연합이라는 이름에서 나오는 포스는 무시못하죠.(특히 롤스로이스... 늙다리 4 의 변신 만 보더라도...)
    특히나 136엔진이 VTOL 기능을 가지고(사진에서는 VTOL인듯) 있다라고 하면, VTOL 엔진 관련으로는 롤스로이스도 분명한 최선두 라고 할 수 있을텐데...
    한국이 자금을 대준다고 해서 앵간한 수준으로는 안될듯해 보이고, 돈을 대면서 기술 습득을 노리면 좋겠지만, 보나마나 '님들은 돈만 대샘...' 이럴 거 같고... 특히 닥치고 현정권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 dunkbear 2011/12/03 17:35 #

    F135의 STOVL 엔진도 롤스 로이스가 합작하고 있어서 그 부분은.... ㅎㅎㅎ

    사실 대체엔진 문제가 현재의 F-35 프로그램에는 그렇게 중요한 이슈도 아니고...
  • 긁적 2011/12/03 15:30 #

    .... 제가 지난번에 단 리플이 설마 현실화되는 건 아니겠죠..;
    (차세대 떡밥은 번개돌이의 생산지연!)
  • dunkbear 2011/12/03 17:36 #

    그렇게 된다면 헬 게이트 오픈이죠... ㅎㄷㄷ;;;;
  • 데지코 2011/12/03 16:54 #

    어짜피 자료랑 엔진 놔 두었다가 후일을 기약하는 거지요....
    호넷처럼
  • dunkbear 2011/12/03 17:36 #

    미 해군에서 F-35C 걷어차고 슈퍼 호넷의 6세대 모델을 채택하지 않는 이상은... 흠.
  • kuks 2011/12/03 18:24 #

    http://www.fighterengineteam.com/media_press.html

    홈페이지에서 거의 1년동안 업데이트가 없다가 오늘 업데이트 된 소식이 개발중단이라니...
    요즘 F-35의 기체균열문제가 불거지고 있더군요. 마가 끼어도 제대로 끼었다는...
  • dunkbear 2011/12/03 19:02 #

    사실상 올해 초에 예산 삭감당한 이후로 빈사상태였던 것이죠... 쩝...

    F-35 기체의 균열 문제도 다뤄야 하는데 깜빡 잊었네요... 아무튼 이 전투기도 끝이 없어요...
  • 2011/12/03 18:2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2/03 19:03 #

    '썰'이라고 해도 매력적인 방안이네요. 그런 방향으로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말입니다. (^^)
  • maxi 2011/12/03 19:16 #

    근데 돈이 많이 들고 수출이 잘 될지는..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1/12/03 19:21 #

    일단 경쟁업체들이 한둘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블루 오션이라고는 할 수 없겠죠. 게다가
    요즘 기름값 상승과 경제불황으로 주고객층인 중소항공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2/03 18:56 #

    쩝 결국은
  • dunkbear 2011/12/03 19:03 #

    넵... 결국은....
  • 가릉빈가 2011/12/03 22:06 #

    촉망받던 엔진이 하나 사라졌군요...
  • dunkbear 2011/12/03 23:22 #

    그러게 말입니다. 언젠가 다른 형태로 부활하기를...
  • 존다리안 2011/12/03 23:23 #

    침묵독수리가 설 자리가 느는 것 같아 좀
    찝찝하군요
  • dunkbear 2011/12/03 23:24 #

    그래도 사일런트 호넷보다는 덜 찝찝해요.... (의미불명)
  • 누군가의친구 2011/12/04 00:20 #

    역시 이번 경쟁의 최강자는 돈...(...)
  • dunkbear 2011/12/04 09:52 #

    돈 앞에 장사없는 법이니까요.
  • 마루 2011/12/04 15:07 #

    우리쪽에서 돈 주고 좀 가져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팍팍 듭니다.
    물론 안 되겠지만...
  • dunkbear 2011/12/04 16:24 #

    그러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6112
770
4924431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