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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H90 (NH90) 헬기를 우려되는 사업으로 지정한 호주 군사와 컴퓨터

MRH90 officially added to Australia’s Projects of Concern list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호주 정부가 NH90 헬기를 기반으로 하는 NHI (NH Industries)의 MRH90 헬기
프로그램을 "우려되는 사업 (Projects of Concern)" 목록에 공식적으로 올렸다는 소식입니다. 사실
올해 2월 이미 MRH90 프로그램이 이 목록에 올랐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었습니다. (관련 글 링크)


© Commonwealth of Australia

근데 그 때는 제이슨 클레어 (Jason Clare) 국방물자부 (Ministry for Defence Materiel) 장관이 이
헬기 프로젝트가 "우려되는 사업" 목록과 연계해서 언급한 것이고, 이번에는 공식적으로 이 목록에
이름을 올리게 된 것이라고 하네요. 목록에 오른 이유는 "심각한 기술 이슈" 때문이라고 합니다.

호주 정부는 AIR 9000 계획의 2단계 (병력수송 헬기의 추가 도입), 4단계 (시코르스키 UH-60 블랙
호크 대체) 그리고 6단계 (웨스트랜드 씨킹 해상지원 헬기 대체) 작업의 일환으로 MRH90 헬기를
모두 46대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고작 13대의 기체만 인도된 상태죠.

이 기체들은 유로콥터 (Eurocopter)의 호주 자회사인 오스트랄리안 에어로스페이스 (Australian
Aerospace)사에서 제조한 것입니다. 클레어 장관은 MRH90 프로젝트가 주로 헬기에 영향을 주는
기술 이슈 때문에 지연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MRH90 사업은 현재까지 약 2년간 지체되었고 이후에도 더 지연될 위험을 안고 있다고 클레어 장
관은 덧붙였습니다. MRH90 프로그램은 지난 4월과 9월에 각각 별도의 평가를 거쳤다고 합니다.
지난 4월의 평가 이후, 주 사업자인 오스트랄리안 에어로스페이스는 교정 전략에 합의했다네요.

그러나 9월에 이루어진 평가 이후, MRH90 프로젝트는 여전히 "심각한 (significant)" 기술 문제로
애를 먹고 있고, 이러한 이슈들이 이제 초기 지표와 스케쥴과 주 사업자의 성과에 대한 한계를 경
고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클레어 장관은 밝혔습니다.

MRH90 프로그램의 난항은 호주 해군과 육군에게 전력상의 공백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
군의 경우 "추가적인 단기간 S-70B-2 씨호크 (Seahawk) 운용"으로 이 공백을 어느 정도 완화시
키고, 육군도 UH-60 블랙 호크 (Black Hawk)의 운용을 연장할 것이라고 하네요.


© Commonwealth of Australia

현재 호주 정부의 "우려되는 사업" 목록에는 10개의 프로그램이 올라 있고, 이중 6개가 항공기 관
련 계획이라고 합니다. 보잉 (Boeing)의 조기경보통제기 (AEW&C)인 웨지테일 (Wedgetail) 사업
(AIR 5077/3)과 에어버스 (Airbus) KC-30 MRTT 공중급유기 사업 (AIR 5402)도 포함되어 있죠.

전술 무인기 사업 (JOINT 129/2),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AP-3C 오라이언 (Orion) 초계
기의 ESM (Electronic Support Measures) 사업 (AIR 5276/8B), JASSM (Joint Air-to-Surface
Standoff Missile) 사업 (AIR 5418 Phase 1)도 여전히 "우려되는 목록"에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두 사업 모두 시스템이 호주군의 요구에 부응하거나 근접해지면 곧 "우려되는 사업" 목록
에서 제외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이 목록에 들어가 있던 안작 (Anzac)급 호위
함의 대함미사일 방공레이더 업그레이드 사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우려되는 사업" 목록은 2008년에 호주 정부와 방산업계가 문제가 많은 국방사업의 해결에 초점
을 맞추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지난 6월에 이 목록의 개념에 대한, 특히 목록에 추가, 교정 및
제외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쪽으로, 혁신 계획이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저에겐 NH90/MRH90 헬기 프로그램은 예전에는 호감이 가는 기종이었지만, 지난 1-2년간에 걸쳐
온갖 구설수에 오르면서 일정 기간동안 운용되면서 성숙되지 않는 이상은 기피해야 할 헬기로 여
겨지게 되었습니다. 호주군과 정부도 MRH90 도입을 조금 후회하고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

사진 출처 - Australia Defense Image Library (링크)



덧글

  • 로리 2011/11/29 21:14 #

    농협90이.. 저럴 줄은 생각도 듭니다. ^^;
  • dunkbear 2011/11/29 22:08 #

    NH=농협이라고 여기는 성능을 보이면 안되는데 말이죠... (응?)
  • ttttt 2011/11/29 21:22 #

    그렇지만 저거 대신 살 헬기가 없으니..
  • dunkbear 2011/11/29 22:08 #

    글쎄요... 블랙호크 계열도 충분히 좋은 듯 싶습니다만...
  • ttttt 2011/11/30 00:21 #

    캐빈이 한 체급 크죠. 램프도어를 통해 NATO표준 팰릿도 싣고 ATV류도 바로 들어가고요.
  • dunkbear 2011/11/30 00:27 #

    한 체급 크다는 건 알지만 이전 기종과의 호환성이나 훈련 전환의 용이성을 고려하면... 흠.
  • ttttt 2011/11/30 00:39 #

    뭐, 큰 게 필요하니까 사지 않았겠어요. 우리가 이로쿼이 싫어서 수리온 필요하다고 했듯이.
    일반형 TTH도 완전무장병력 20명 시트가 달리는데, 북유럽형 하이캐빈타입이라면 우리 해병대에게 주면 CH-46처럼 쓸 수도 있을 겁니다. 두 개 분대를 태워서요. 그 정도로 "저거 대신 블랙호크"라고 하기에는 좀 크다고..
  • 위장효과 2011/11/29 21:43 #

    농협은 어디나 말썽...(뭣이!)

    헬기 분야도 노인학대가 참 성행하는 곳이네요. 새로운 버젼이 나온다지만 블랙호크도 70년대 개발시작한 물건이고, 치누크는 더 한 것이고.

    독일군이 도입할 농협90기는 문제 해결이 됐나 모르겠네요. 그쪽도 문제 심각했는데.
  • dunkbear 2011/11/29 22:09 #

    독일을 비롯한 유럽 여러나라의 육해공군에서 서서히 인도되는 것으로 압니다만...

    예정보다는 한참 늦은 셈이죠. 아직 만족스러운 성능을 내는 것도 아니고... ㅡ.ㅡ;;;
  • shyni 2011/11/29 21:47 #

    농협핼기도 난리군요 (......)
    것보단 국방무늬 캥거루 마크가 참 묘하게 귀여운듯 (...........)
  • dunkbear 2011/11/29 22:09 #

    호주는 캥거루, 뉴질랜드는 키위죠. 둘 다 귀여미~~~
  • kuks 2011/11/29 22:42 #

    저것 때문에 해상작전헬기 도입사업이 미뤄졌을까라는 생각(또는 기대감)이 드는군요.
  • dunkbear 2011/11/30 00:26 #

    우리나라 말씀이시죠? 외제 도입한다더니 또 미뤄진건가요? 나원....
  • ttttt 2011/11/30 00:36 #

    설마 유럽제 사겠다고 그런 수고를 했을까요. ㅋㅋ
  • kuks 2011/11/30 00:47 #

    아, 우리나라 맞습니다.
    현재 해상작전헬기 관련 결정된 내용은 일단 초도분 8대는 수입하고, 나머지 수량은 수리온 직도입을 할 거라고 하더군요.
    기종선정은 내년, 초도분 도입은 2014년 예정입니다.

    2010년쯤 건국대에 용역을 맡겨서 나온 보고서에는 NH-90이 1순위였지요.
    그런데 수리온과 MH-60이 2순위로 올라가 있는데 수입이 효율적이라는 보고서 내용과 2016~17년이 지나야 수리온 해상형이 개발완료 됨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부분이었지요.

    그런데 농협이 저런 식이라면 미제로 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의도하지 않았지만 다행이라면 다행입니다.
  • 하늘이 2011/11/29 23:00 #

    신형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며 신뢰성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교훈(...)을 다시 확인시켜 주는군요. -ㅅ-
  • dunkbear 2011/11/30 00:26 #

    그렇습니다... 베타테스터는 정말 걸리면 곤란...
  • 루드라 2011/11/29 23:57 #

    EH-101도 그렇고 저놈도 그렇고 예전에는 항가항가하던 놈들인데 실태가 밝혀지니 영 아니올시다가 돼 버리네요. 다른 건 몰라도 돈 값 못하는 건 확실한 거 같습니다.
  • dunkbear 2011/11/30 00:26 #

    그래도 멀린은 돈 값한다는 게 검증되었죠. (영국군이 아프간에서 굴리는 중)
  • 식빵스러움 2011/11/30 00:34 #

    역시 믿음의 천조국 제품을 써야...

    하지만 호주는 우려되는 사업이라도 하기라도 하지, 동아시아의 반도국은 우려되는지 몰라도 시작도 못한다능
  • dunkbear 2011/11/30 07:55 #

    우리야 수리온 사업이 있으니까요. 다만 다른 사업들이 문제지.... ㅡ.ㅡ;;;
  • 디쟈너훈 2011/11/30 13:25 #

    수리온도 기동에 문제가 있다던데......농협의 재림이 되지않을까 우려가 -_-
  • dunkbear 2011/11/30 14:47 #

    그런가요... 흠... 우리군이 쓸 거니 잘 해결했으면 좋겠습니다.
  • 가릉빈가 2011/11/30 14:05 #

    설마 농협 너마저?!
  • dunkbear 2011/11/30 14:47 #

    안타깝지만요... ㅠ.ㅠ
  • 2011/11/30 16:0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1/30 16:53 #

    - 우리 장병들을 생각해서라도 제발 그 주장이 사실이 아니기를 빌 따름입니다... 에휴...

    - 상업적인 측면은 KUH 사업에 들어가는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예로 드신 AH-1Z/UH-1Y 콤비나 기존의 UH-60 플랫폼을 추가 도입하는 방안이 좋았을
    것 같구요. 이제와서는 죽은 자식 거시기 만지는 꼴이지만...
  • 누군가의친구 2011/11/30 23:37 #

    농협헬기는 등장할때는 오오!! 였는데 지금은 사람 애먹이고 있으니 답답하죠.
  • dunkbear 2011/12/01 09:38 #

    뭐랄까... 좋아하던 연예인에 대한 환상이 깨졌다고나 할까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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