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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에 중고 C-130H 수송기를 제안한 호주 군사와 컴퓨터

Australia offers four stored C-130H transports to Indonesia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호주가 인도네시아에 4대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C-130H 허큘리스
(Hercules) 중형 수송기를 제안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수송기들은 2009년 이래 창고에 보관되어 왔
다고 하네요. 신형 기체를 도입할 형편이 안되는 인니에 중고 수송기를 제안한 것이죠.


© Commonwealth of Australia

호주 국방부는 이번 제안이 인도네시아 측에서 개수 및 정비 비용을 모두 부담한다는 조건이라면서,
만약 인니 정부가 이 C-130H 수송기들을 받아들인다면, 이 중고 기체들을 개수할 업체를 선정하는
주체도 인도네시아 정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수송기의 인도는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이를 받아들일 지 여부에 달려있는데, 이 제안에는 정해진 기
간이 있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호주의 C-130H 허큘리스 수송기 4대는 총 12대 도입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979년부터 1980년 사이에 호주 공군에 인도된 기체들이라고 합니다.

이 수송기들은 2009년까지 운용되다가 호주 국방부에서 "저장 정비 (preservation maintenance)"
상태로 보관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호주 공군은 아직도 9대의 C-130H 수송기들을 운용하고 있습
니다. 인도네시아도 오랫동안 C-130을 운용했지만 상당수는 비행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호주 국방부는 인도네시아 측과 국방협력 프로그램을 잘 세워왔다면서, 인도 지원 및 재난구호 요구
를 지원하는 전략 수송기 전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인도네시아 군에 추가 지원을 희망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지난 수년간 동남아 국가들과 군사협력을 강화해온 호주 정책의 일환인 셈이죠.

호주 자신도 항공수송 전력을 증강해왔습니다. 이미 보잉 (Boeing) C-17 글로브마스터 III (Globe-
master III) 대형 군용수송기 5대를 도입했고, 6번째 기체를 눈여겨 보고 있죠. 또한 C-130 허큘리스
의 후속 모델인 C-130J 슈퍼 허큘리스 (Super Hercules)도 도입해서 운용 중입니다.

그 외에 퇴역한 드 하빌랜드 캐나다 (de Havilland Canada) DHC-4 캐리부 (Caribou)의 공백을 메
우기 위해 이탈리아제 알레냐 아에로노티카 (Alenia Aeronautica) C-27J 스파르탄 (Spartan) 수송
기 도입도 적극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인도네시아는 C-130B/H 및 허큘리스의 민수모델인 L-100을 포함까지 모두 15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0년 기준) C-130B에 대한 개량을 실시한 적도 있다고 하지만, 근본적
으로 인니의 허큘리스 전력은 부실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미국에 중고 C-130H 수송기를 1대 요청한다는 얘기도 있을 정도로 여기에 투자할 예산도 넉넉하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그 와중에 호주에서 4대의 C-130H 수송기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한 것이죠. 기
사에서 자세히 밝히지 않았지만 무상 제공으로 보입니다. 개수와 정비 비용은 부담해야겠지만요.

인니는 도서 (섬)만 1만8천개에 유인도는 1만3천개에 이릅니다. 따라서 치안유지를 위해서 수송기
전력은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전력이죠. 따라서 이번 호주의 제안을 인도네시아 측에서 받아
들일 가능성은 낮지 않다고 봅니다. 항공 수송전력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니까요.


© Commonwealth of Australia

여기 올린 사진은 지난 2011년 10월 4일, 호주 공군 제37 비행중대 소속 C-130H 허큘리스 수송기가
뉴웨일즈주의 길간드라 (Gilgandra) 활주로에서 '터치 앤 고 (touch and go)'를 훈련하는 모습입니
다. 제37 비행중대는 리치몬드 공군기지 (RAAF Base Richmond)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Australia Defense Image Library (링크)



덧글

  • DECRO 2011/11/29 10:08 #

    확실히 도서지역이 흩어진 곳이라면 수송전력이 어마어마 해야 되겠군요... 무슨 열차 타고 갈 수 있는게 아니니.
  • dunkbear 2011/11/29 11:39 #

    F27 포케르 등 수송전력 자체는 많은 편입니다. 문제는 운용과 정비가 미비하다는 것...
  • 위장효과 2011/11/29 10:31 #

    비행기로 세 시간 걸리는 곳, 차로 가면 사흘 걸린다는 말이 나오는 나라가 인도네시아니 뭐...
  • dunkbear 2011/11/29 11:40 #

    여행 시간이 미국보다 오래 걸리거나 맞먹는다고 합니다.... ㅎㄷㄷ;;;
  • 계원필경 2011/11/29 11:01 #

    중고라도 해도 기존에 허큘리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괜찮은 조건인 듯 합니다. 정 안되면 (기존의 기체이든 아니면 도입하는 기체이든) 부품용으로 돌려도 되니까요(...)
  • dunkbear 2011/11/29 11:40 #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인니 입장에서는 오히려 호주 도입분을
    운용하고 기존 기체를 부품용으로 쓰는 게 나을 지도 모르겠네요.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1/29 11:17 #

    헐 부럽 c-130을 창고에 보관.
  • dunkbear 2011/11/29 11:41 #

    C-130J는 물론 C-17도 도입하니 굳이 따로 돈 들여 운용할 필요가 사라졌으니까요.
  • KittyHawk 2011/11/29 12:26 #

    동남아 방면으로 세력을 뻗으려는 중국에 대한 경계심도 작용해 사이가 영 불편했던 호주 인니까지 다들 하나로 모이게 하는 게 아닌가 싶어지네요. 동티모르 건으로 불편했던 걸 생각하면...
  • dunkbear 2011/11/29 18:08 #

    그러게 말입니다. 그만큼 중국의 잠재적 위협은 크다는 것이겠죠...
  • ttttt 2011/11/29 18:53 #

    거긴 뭐 이제 다시 먹긴 글렀으니까요.. 이 참에 화해해야죠.
  • 가릉빈가 2011/11/30 14:07 #

    c-130는 정말 장수할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1/11/30 14:48 #

    그러게요. 얼마나 오래 갈 지...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1/11/30 23:39 #

    뭐, 인도네시아의 C-130 현황이 대략 좋지 못한 점도 있고 호주로써는 동남아에 영향력을 더 확장해야 하니까 그런 듯 합니다.
  • dunkbear 2011/12/01 09:38 #

    그렇습니다.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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