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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16의 레이더 개량사업에 착수한 우리 공군 군사와 컴퓨터

Seoul kicks off contest for F-16 radar upgrad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지난 11월 18일 방위사업청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에
서 우리 공군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KF-16 전투기 134대를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즉 능동주사형 레이더로 개량하는 경쟁입찰 사업에 착수했다는 소식입니다.


© Raytheon Company

방위사업청은 SABR (Scaleable Agile Beam Radar)를 내세운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
사와 RACR (Raytheon Advanced Combat Radar)를 앞세운 레이시온 (Raytheon)사에 제안요구서
즉, RFP (Request For Proposal)을 발부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F-16 전투기에 AESA 레이더를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으로는 첫
번째이기 때문에 향후 싱가포르, 대만은 물론 미 공군까지 전세계 수많은 F-16 운용국가들이 뒤를 이
어갈 사업영역인만큼 선정 과정은 물론 업체 사이의 경쟁이 뜨거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레이시온 입장에서는, 이번 제안요구서가 보잉 (Boeing)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전투
기에 들어간 APG-79 AESA 레이더를 기반으로 하는 RACR 개발에 공들인 7년의 정점이라고 레이시
온의 해외영업개발부 부사장인 짐 흐비즈 (Jim Hvizd)가 언급했습니다.


© Raytheon Company

지금까지 F-16 전투기의 레이더를 공급해왔고, SABR 개발에 5년을 바친 노스롭 그루만사는 우리나
라에서 실시하는 KF-16 레이더 개량사업에서 경쟁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네요. 노스롭 그루
만은 한때 기계식 레이더를 제안하는 방안도 언급했었지만, 결국 AESA 모델로 경쟁하게 되었습니다.

방위사업청이 제시한 RFP는 두 업체에 완전히 갖춰진 AESA 레이더를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
기에는 공대공 추적과 공대지 매핑 (mapping)을 서로 끼우는 (interleaving)을 포함하고 있답니다.
전자공격 및 방호 같은 더 최신 성능은 향후 추가될 수 있을 거라고 흐비즈 부사장은 밝혔습니다.

우리나라가 이번 사업에서 요구한 핵심적인 내용 중 하나는 기술이전, 즉 오프셋 (offset)이 계약 가
치의 50 퍼센트에 이르도록 규정하고 있는 거라고 합니다. 레이시온사는 몇몇 관련 하드웨어 생산을
우리나라로 이전하겠다는 의도를 표명했습니다.


© Northrop Grumman

방위사업청은 이전에 KF-16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에서 나온 오프셋 패키지를 이용해서 우리가 자체
개발하는 차세대 전투기인 KFX에 들어갈 (대부분) 우리가 자체적으로 개발할 레이더 개발에 쓰는
방안을 논의했었다고 합니다.

한편, KF-16 업그레이드를 위해 방위사업청은 AESA 레이더 공급업체와 이를 전투기에 통합하는 작
업을 맡을 업체를 개별적으로 선정할 계획입니다. 나중에 시작할 KF-16 전투기의 레이더 및 시스템
통합사업에 이미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와 록히드 마틴이 대기하고 있다네요.

레이더를 비롯한 임무 시스템 사업과 이를 전투기에 통합하는 사업을 분리하는 것은 때때로는 위험
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레이시온의 흐비즈 부사장은 AESA 시스템의 성숙도와 방위사업청의
조심스러운 통합작업 관리 때문에 이번 개량사업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Northrop Grumman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드디어 많은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고대했던 우리 공군 KF-16 전투기
의 AESA 개량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느 업체의 모델을 선정하든, 이 사업이 완료되면 우리 공
군의 KF-16 전력은 한층 더 강화될 것이고, 퇴역할 때까지(라고 쓰고 노인학대로 읽는) 우리 영공을
수호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사진 출처 - 노스롭 그루만 홈페이지 (링크) / 레이시온 홈페이지 (링크)



덧글

  • 날개나무 2011/11/24 21:32 #

    장수만세?!
  • dunkbear 2011/11/24 21:47 #

    노인학대 만세!!! (어이)
  • 제너럴마스터 2011/11/24 21:35 #

    이제 KF-16도 팬텀옹이나 똥파이브에 이은 노인학대 기종이 되겠군요.(...)
  • dunkbear 2011/11/24 21:47 #

    굳이 업그레이드 아니었어도 확정된 사안이었죠. ㄲㄲㄲ
  • 존다리안 2011/11/24 21:36 #

    라팔이나 F-35가 한다는 레이더 가지고 하는 전자전 장난질도 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무슨 레이더로 방해전파 쏜다나... 하는 식이던데...-
  • dunkbear 2011/11/24 21:48 #

    가능하지 않을까요... 장비가 전투기에 들어가거나 장착될 정도가 되어야겠지만...
  • maxi 2011/11/25 00:00 #

    AESA레이더 안테나를 사용한 전자 공격능력은 여러 군데에서 논의되고 있지만, 현재 라팔과 F-35는 그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EA-18G 그라울러가 AESA 레이더와 전자전 시스템을 완전히 통합,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졌으나 미 해군이 밝힌게 아닙니다.
  • 5thsun 2011/11/25 19:39 #

    AESA 레이더로 전파방해를 하려면 레이더만이 아니라 전파방해 신호를 발생시키는 별도의 장비도 같이 있어야 합니다.
  • 5thsun 2011/11/25 19:39 #

    AESA 레이더는 생성된 신호를 송출하는 역할을 하는거죠.
  • 위장효과 2011/11/24 21:42 #

    AESA라니! 이번에는 잘 되길 바랍니다.
  • dunkbear 2011/11/24 21:48 #

    잘 되리라 믿습니다. ㅎㅎㅎ
  • kuks 2011/11/24 21:46 #

    요즘 타이거아이 분해논란에 대한 미 관계자의 논평거부로 이래저래 시끄럽습니다.
  • dunkbear 2011/11/24 21:49 #

    미 방산업체들이 자기 밥그릇 뺏기기 싫어서 자기 정부에게 징징거린 것 같습니다.
    태클건 품목들이 거의 대부분 미제가 독점하는 분야라고 하더군요...
  • 태평성대 2011/11/24 21:49 #

    F-16이면 앞으로 20년은 더 써야할 분위기니 잘되길 바랍니다.
    마침 도입시기도 적당하니 이참에 얻어낼 수 있는 기술은 최대한 짜내야 KFX개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겠죠.
    적어도 이건 예산삭감으로 기간이 늘어지지 않길 빕니다. '반드시' 필요한 영역인데 F-5 몇대 스크랩 해서라도 해내야죠!
  • dunkbear 2011/11/24 21:50 #

    써야할 분위기가 아니라 최소한 그정도는 써야합니다. 잘하면 2040년까지 갈 지도...
  • ttttt 2011/11/24 21:56 #

    KF-16, F-15K, F-16AESA...또 첫빠입니까..^^
    20년이 아니라 30년써야 할 지도 몰라요..
  • dunkbear 2011/11/24 22:10 #

    첫타자가 나름대로 좋죠... ㅎㅎㅎ
  • Real 2011/11/24 21:57 #

    개인적으로 이 사업의 승자 여부를 어떻게 봐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미공군의 F16 개량의 추종을 레이더도 그대로 따라갈건지.. 아니면 독자방향으로 잡아서 택할지 말이죠.

    개인적으로 이 사업 솔직히 KFX사업의 한국형 AESA레이더 사업과도 결국엔 연관되어있을 것 같아서 누가될지 참 기대되네요. 그 성과에 따라서 결국 한국형 AESA레이더의 성능추정도가능하고 동시에 KFX가 최종적으로 어떤 급의 전투기가 될지도 결정볼수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 Real 2011/11/24 21:58 #

    솔직히 F15K면 너무 뻔해서 그려려니 하겠습니다만.. 이번건 레이더쪽에 자세히 몰라서 현재 저로서는 예측불허라는 말밖에 안나오네요.
  • dunkbear 2011/11/24 22:12 #

    미 공군 사업이 우리보다 뒤라서... 싫든 좋든 독자적으로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세계 시장이 크기 때문에 많이 팔리게 될 쪽으로 선택하면 나쁘지는 않을 듯...

    뭐, 저도 어느 쪽이 이길 지 모르겠습니다. 노스롭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만... 흠.
  • wasp 2011/11/24 22:01 #

    주력기체인 KF-16의 레이더 업그레이드가 되는군요. 이로서 KF-16은 30년은 더 싸울수 있어!!
  • dunkbear 2011/11/24 22:12 #

    즉, 노인학대의 서막이 올랐다~~~
  • 토텐코프 2011/11/24 22:04 #

    이것도 이거지만 데이터링크는 어찌되고 있는 지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1/11/24 22:13 #

    한국형 데이터링크로 한다는 얘기를 들은 것 같은데... 흠...
  • 한뫼 2011/11/24 23:03 #

    드디어 하는 군요. 하는 김에 어께뽕도 넣어서 항속거리도 좀 늘렸으면...
  • dunkbear 2011/11/25 08:53 #

    처음 제조되었을 때 나온 동체가 CFT를 감안하지 않았다면 개량해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 티르 2011/11/24 23:13 #

    아 한국공군에 노인학대가 가득해...
    잘 됫으면 좋겠네요 KFX에 쓸 기술까지 받아왔으면 좋겠지만...
  • dunkbear 2011/11/25 08:53 #

    하지만 미국이 그런 기술을 쉽게 내줄 리 없죠.
  • shyni 2011/11/24 23:28 #

    그래도 최첨단 지지봉 주고 노인학대 하는게 팬텀옹이나 타이거2 옹 보다는 양호하군요 (............)
    호크는 너무 갈궈서 조기노화로 조만간 가신다고 하던데 (.........)
  • dunkbear 2011/11/25 08:55 #

    호크는 너무 갈군게 아니라 미제와 운용체계가 다르고, 그 용도도 애매해져서
    조기퇴역시키는 것으로 압니다. 다른 나라에 중고로 팔릴 것 같더군요. 운용한
    지가 20년도 안되었을 텐데 얼마나 갈궜다고 노후로 퇴역할 지...
  • StarSeeker 2011/11/25 11:01 #

    하다못해 나사규격도 다르고 (덕분에, 영국으로부터 드라이버를 수입했더라는 말이 있었지요) 몇대 안되는 소수기종인지라, 유지보수가 힘들어지니, T/A-50이 양산되면 바로, 퇴역 시킬수 밖에 없지요... (아깝더라도)

    비슷한 사례로 한국육군이 도입한 AH-1J도 8대밖에 안 되서... 쌍발기체임에도 불구하고, 조기 퇴역시켜버리고, 그냥 S/F로 채워버렸지요... (단발기에 엔진출력이 부족해서 늘 탑재량, 항속거리 부족에 시달리지만...-_-)
  • 2011/11/25 00:1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1/25 09:11 #

    저는 F-20을 선호합니다만... 그것도 좋겠죠. ㅎㅎㅎ
  • DECRO 2011/11/25 08:11 #

    쓸 수 있으면 2050까지도 써야죠!
    일단은 첫 걸음에 환영의 뜻을 밝힙니다.
  • dunkbear 2011/11/25 09:11 #

    크억... 노익학대를 대놓고 지지하시다니!!!!
  • DECRO 2011/11/25 09:41 #

    필요하다면 어떤 기기든 사용 가능합니다!
    IT 업계에선 기본상식이죠!
    50년대의 모니터도 필요하면 장비 테스트용으로 사용중입니다.

    2100년에는 F-16 엔진 부품(고유번호 각인 넣어서)을 기념품으로 공군 방문자들에게 (부품당 5만원으로)나눠줄 수 있는 그날이 올 때까지 화이팅!

    개인적으로는 가장 멋지다고 생각하는 F-5 의 콧핏 의자만이라도 사고 싶습니다. 인테리어로 환상적일 듯 해요.
  • ttttt 2011/11/25 10:40 #

    F-5개량하며 떼어낸 내장품으로 플심셋업하면 기막힐 겁니다. ^^
    그런데, 생각이 있으면 그거 공군이 먼저 만들 지도 모르겠네요.
    꼭 내부에서 쓰는 용도가 아니라도 공군주최 이벤트할 때라든가..
  • 무르쉬드 2011/11/25 09:16 #

    F-16 개량이라 한국공군이 왠일 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마르고 닳도록 써먹을거라고 생각했지 개량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과연 예산의 벽을 뛰어넘어 얼마나 개량될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점점 F-16이라는 기종은 지상의 M48 스럽게 되가는군요. 대부분의 M48이 90밀리에서 105밀리로 업건했지 신규 생산이 없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이렇게 가다가 개조광이 끼이면 F-16에 카나드 달고 날개와 꼬리 날개 변화시켜 준 스텔스 기체화시킨 물건이 나올지도.. (패트레이버 2에 나왔던 그 물건 )
  • dunkbear 2011/11/25 10:46 #

    2040년 직전까지 굴릴 예정인데 저정도는 해줘야겠죠... ㅎㅎㅎ
  • StarSeeker 2011/11/25 11:09 #

    이스라엘의 마개조시리즈까지는 아니더라도, 록히드마틴과 제너럴다이나믹사에서 이리저리 개조시켜봤지요...

    맥도널더글러스의 F-15E와 경쟁했던 F-16XL도 있고, 데져트팔콘의 초기 개념중에는 F-16XL처럼 크랭크드 애로우를 적용하여, 넓은 주익을 가지고, 항속거리와 무장탑재량을 동시에 확보하는 방안도 있었지요...

    물론 결과물은 고전적인 방식에 CFT를 적용하여 항속거리를 늘렸지만...

    그리고 인도에 제안했던 F-16IN은 기존 기체에 비해서, RCS가 제법 감소했더라는 말도 있었지요...
  • 책읽는남자 2011/11/25 10:11 #

    듣던 중 반가운 소리네요.
    광우병..아니 소고기도 수입하는 마당에 챙길 수 있는 건 죄다 챙겼음 좋겠네요.
    .
    .
    장수만쉐~
  • dunkbear 2011/11/25 19:07 #

    노인학대 만쉐이~~~
  • 가릉빈가 2011/11/25 10:12 #

    꼭 필요한 녀석이었죠
  • dunkbear 2011/11/25 19:07 #

    그렇습니다.
  • 메이즈 2011/11/25 10:31 #

    한국 공군의 F-16 운용시한은 F-16 Block 32가 2038년까지 쓰이기로 결정되었으므로 이 시기까지로 보는 게 맞고, 그 중에서도 2030년대 초까지는 주력공군기로 써야 합니다. KFX가 완전히 자리잡으려면 2040년대 초반이나 되어야 가능하고, 그나마 절반 정도 완성되어 F-16의 입지를 줄이는 것도 2030년대 초반에나 가능하니까요. 그리고 이 시점에 주변국들의 전술기 대부분이 4세대 후반에서 5세대 초반의 전술기들로 교체되기 때문에 한국 공군도 이에 맞춰 개량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욱이 KFX가 일종의 모험인지라 100% 잘 된다는 보장이 없고(특히 미국의 견제를 감안하면) 제 성능을 발휘하여 예정대로 200~250대 이상 생산된다면 모를까(국내 수요는 250대 안팎에 해외 수출까지 합쳐 450~500대 정도입니다), 기대 이하의 성능을 기록하여 생산량이 절반 이하로 축소될 경우 F-16의 주력기로서의 활동 기간은 더욱 길어지게 되므로 개량은 꼭 필요합니다.
  • dunkbear 2011/11/25 19:08 #

    결국 KFX가 제대로 나와야만 하겠네요. 안 그러면 더 혹사 당할테니... ㅜ.ㅜ;;;
  • 5thsun 2011/11/25 19:36 #

    2038년은 F-16PB가 2025년까지 운용예정인데, 여기에서 한번더 수명연장을 하면 2038년까지 운용이 가능하다. 라는 이야기 입니다.
  • 모튼 2011/11/25 11:23 #

    흠. 왠일로 업그레이드를 한데요? 아무튼 잘 됐습니다!
  • dunkbear 2011/11/25 19:08 #

    사실 우리군이 업그레이드를 안하는 건 아닌데... 그동안 주목을 잘 못받았었죠.
  • 디쟈너훈 2011/11/25 12:14 #

    뭐 실버세대 채용이 느는 세태니 까이꺼...................................흑
  • dunkbear 2011/11/25 19:09 #

    근데 그게 좋은 일은 아닌데 말이죠. (ㅠ.ㅠ)
  • 이네스 2011/11/25 18:26 #

    드디어 노인학대의 서막이 오르는군요!
  • dunkbear 2011/11/25 19:09 #

    이미 하나의 트렌드(?) 아니겠습니까... ㄲㄲㄲ
  • 오버홀 2011/11/25 20:25 #

    한 30년은 써야 이제 좀 썼다 싶죠잉
  • dunkbear 2011/11/25 20:37 #

    30년은 약과!!! 50년은 기본!!!
  • Radhgridh 2011/11/26 01:00 #

    생각해보면 96년 에어쇼때 F-16용 추력편향엔진[?....아마 기억이 맞을껍니다 --;]과 비스무리한 부스가 있었는데....
    노즐부분이 참으로 멋지구리구리했죠..........
    정말 멋졌다는.... 고의적인 스핀으로 (그것도 수평스핀 -_-;;;) 고도를 낮추고...(약 5~6바퀴 그자리에서 스핀(물론 고도는 떨굼))
    이런저런거 보여주던데... 그 엔진도 얹어놓으면 최강일듯[!?]
  • dunkbear 2011/11/26 10:48 #

    그런 제안도 있었나 보네요... 허허....
  • Radhgridh 2011/11/26 23:10 #

    음.. 실제로 그 노즐의 모델이 당시 에어쇼부스에 있었습니다...
    물론 모형이겠지만... 원형이던 노즐이 각방향별로 타원형 이하수준으로 좁혀졌었죠
    [ 뻥좀 보태면 ( 이런 식으로 노즐이 바뀌었음;; ]
    그리고 비디오에서 틀어주는 영상에서는 실험기체가 등장했었고.... 위에서 언급한 비행이 실제[!]비행이었습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11/26 04:20 #

    업체들로써는 미국을 제외한 큰 규모의 개량이니까 경쟁심리를 자극시키면 가격후려치기가 또 나올지도 모를 일이죠.
  • dunkbear 2011/11/26 10:49 #

    가격도 가격이지만 오프셋 조건이 좋은 걸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
  • unmp07 2011/11/26 21:19 #

    모든것은 예정된 수순....


    그것은 국방개혁2020의 의지대로...

    엉?!
  • dunkbear 2011/11/27 20:59 #

    노인학대의 의지인 셈이죠... ㄲㄲㄲ
  • Radhgridh 2011/11/26 23:13 #

    아~ dunkbear님은 아셨던 내용이네요....

    제가 봤던 비디오중 한장면이 나왔네요... F16으로 코브라 기동하기..[...]

    http://youtu.be/rt3neRLquDI 이거 보시면 됩니다...
  • Radhgridh 2011/11/26 23:18 #

    http://youtu.be/qmIQAOG789E 이쪽이 더 자세하네요;;;
  • dunkbear 2011/11/27 21:07 #

    동영상 잘 봤습니다. 헐헐...
  • 단쿠가 2011/11/28 00:04 #

    이야.. 얼마만에 보는 한국군 소식입니까
  • dunkbear 2011/11/28 13:37 #

    원래 제가 우리나라 소식은 잘 안올리는 편이라서요. ㅎㅎㅎ
  • 마루 2011/12/01 23:54 #

    PB형은 그대로인가 보군요.
  • dunkbear 2011/12/02 00:03 #

    PB는 이스라엘제 ELM-2032인가 뭔가 하는 레이더로 교체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 마루 2011/12/02 00:27 #

    그래요?
    기골보강은 한대요?
  • dunkbear 2011/12/02 08:02 #

    하는 것 같은데 복좌형인 F-16D만 이행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아래 5thsun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48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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