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영국의 첫 F-35 전투기를 내놓은 록히드 마틴 군사와 컴퓨터

Lockheed rolls out UK's first Joint Strike Fighter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에서 영국이 도입하는 첫번째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전투기를 롤아웃 (roll out) 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기체는 2012년에 인도될 예정인
단거리 이륙 및 수직 착륙형 F-35B STOVL 모델이라고 하네요.


© Lockheed Martin

BK-1이라는 번호가 부여된 이 기체는 해외협력국가를 위해 생산된 첫번째 F-35로, 미 텍사스주 포
트 워쓰 (Fort Worth)에 위치한 록히드 마틴사의 시설에서 연료 기능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고 합
니다. 그리고 앞으로 몇달간 지상 및 비행 시험을 거칠 계획이라고 하네요.

영국은 미국이 이끄는 초기작전시험 및 평가 또는 IOT&E (Initial Operational Test and Evaluation)
에 참여하기 위해 F-35B STOVL 3대를 발주했었죠. 그러나 나중에 자국의 합동전투기 (Joint Com-
bat Aircraft)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더 큰 체급의 F-35C 항모형 모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답니다.

그래서 IOT&E를 위해 발주된 JSF 3대 중 세번째 기체는 F-35C로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와 같은 변경은 미 해군과의 합의를 거쳐야 할 것이지만요. 일단 인도되면, 영국의 F-35B 기
체들은 미국에서 실시되는 테스트 프로그램에 같이 참여할 것이라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영국의 JSF 부대리인 하브 스마이스 (Harv Smyth) 공군대령은 이번 F-35B 롤아웃은 영국의 JSF
프로그램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로, 내년 (2012년)에 첫번째 영국 F-35 전투기를 운용하기 시작할
것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JSF 프로그램은 (스케쥴의 재조정을 거친 이후라서 자랑할 건 아니지만) 올해 들어 개발과 테스트
가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재래식 이착륙형인 F-35A의 경우 올해 정해진 시험 목표
를 이미 달성했다고 록히드 마틴 측은 얼마 전에 발표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F-35 개발이 가야할 길은 멀고 순탄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경제불황과 재정위기로
국방예산에 타격이 예상되고, 내년 예산안도 합의를 못한 채 또다시 질질 끌기 시작하고 있습이다.
F-35 프로그램이 10년 뒤에 "돌팔매(?)도 많이 맞았었지" 하면서 미소지을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로리 2011/11/23 14:03 #

    저 표면 깍은 거 보면.. 진짜 얼마나 야슬이질(...)이나 사포질(...)을 했는지 ^^
  • dunkbear 2011/11/23 14:36 #

    아마도 하청업체에서 열심히 공밀레를 외쳤을 듯 합니다. ㅎㅎㅎ
  • 위장효과 2011/11/23 14:21 #

    과연 라팔을 능가하는 물건이 나올 것인지 아님 라팔의 위업은 영원히 빛날 것인지 그게 문제로다~~~~.

    라팔아
    팔리니
    아니용

    이 불멸시의 위업을 따라가기엔 번개돌이가 아직은...포쓰가 딸리네용^^.
  • dunkbear 2011/11/23 14:36 #

    어느 기종이 감히 명왕성정복병기 라팔의 (해외수출전무의) 위업을 능가하겠습니까!!!
  • PFN 2011/11/23 18:50 #

    라팔 팔리니 어쩌니 하지 않았나요?

    설마 아직도 안팔린건가!!!
  • 위장효과 2011/11/23 20:32 #

    PFN//dunkbear님이 여러번 포스팅한 건데요,

    브라질: 룰라 대통령시절에는 라팔이 사겠다고 그랬는데 호우세피 대통령된다음 맨 먼저 유예시킨게 차세대 전투기 사업 기종 결정입니다.
    아랍에미리트: 라팔로 거의 다 결정된 줄 알았더니 갑자기 타이푼 견적서 가져와! 하고 있습니다.
    인도: 들여다보는 회사가 한 두개...(라지만 해봐야 다섯개)가 아니죠.
    일본: 라팔은 들여다보지도 않고 타이푼이냐 슈퍼 뚱띵이 말벌이냐 고민중이죠.

    대충 이렇습니다.
  • 존다리안 2011/11/23 14:46 #

    우여곡절 끝에 양산이 실현되면 한국도 다시 한번 항모 생각을 해 보게 될 지도 모를 것 같은데....
    세계적으로 불황이잖아?
    안될거야....
  • dunkbear 2011/11/23 21:39 #

    일단 항모부터 문제가... ㅠ.ㅠ
  • 존다리안 2011/11/23 21:45 #

    김영삼 항모 같은 거라도 만들면 어떨까도 싶지만 엉성한 복제품 같은 물건으로 F-35를 운용할 수 있을 리는 없지요.
  • 가릉빈가 2011/11/23 14:46 #

    영국 입장에서는 그렇게 기쁘지 만도 않을듯...
  • dunkbear 2011/11/23 21:40 #

    네... 크게 반갑다고 할 처지가 아니죠.
  • ttttt 2011/11/23 15:01 #

    저렇게 난산인 걸 보면, "최초의 실용 스텔스 전폭기"란 타이틀은 F22가 아니라 F35가 가져야 할 지도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1/11/23 21:41 #

    "전폭기"라는 측면에서는 그냥 "최초"를 붙여도 무방할 겁니다.
    랩터는 항공제압 즉 방공 전투기가 본 목적인 전투기니까요...
  • harpoon 2011/11/23 15:31 #

    돈먹는 무기를 구입했으니......필요한 돈을 위해서 다른 무기들 많이 팔겠죠......
  • dunkbear 2011/11/23 21:41 #

    문제는 세계적 불황으로 고객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ㅠ.ㅠ
  • 식빵스러움 2011/11/23 16:13 #

    영국에서 b형은 육상운용만 하게되는 건가....항모는 이미 c형 탑재로 굳어진거 같은데~(최근에 영국이 천조에 전자식사출시스템/어레스팅착함장치를 요구한것을 보면 말이지요.)
  • dunkbear 2011/11/23 21:42 #

    전자식사출시스템 요구야 "미래를 대비한" 것이라고 봐야겠죠. 육상 운용만 생각하면 차라리
    F-35A가 낫습니다. 굳이 F-35B를 굴릴 이유가 없죠. 차세대 항모와 상륙함 모두에서 운용 가
    능한 F-35B가 영국 해/공군에는 좋은 기종인데... 문제는 개발이 지지부진하다는...
  • 태평성대 2011/11/23 16:24 #

    10년 뒤에도 '이거 언제까지 수정해야하나' 하고 헛웃음을 짓고있겠죠.(뭐 문제를 안은 상태에서도 양산이야 하겠지만)
  • dunkbear 2011/11/23 21:43 #

    말씀대로 양산은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수정한다고 난리쳐서 많이 고쳤을테구요.
  • 티르 2011/11/23 16:57 #

    이 상태면 10년뒤에 초기판 생산분 업그레이드 해주느라 록마 진땀 좀 뺄것같은;;
  • dunkbear 2011/11/23 21:43 #

    문제 없습니다. 그것도 어차피 돈 다 받을테니... (ㅡ_ㅡ;;;)
  • 무명병사 2011/11/23 18:20 #

    ...F-35를 위해서 그 군예산을 감축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과연 "내가 무릎을 꿇었던 것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다!"가 될지 "이 돈 비실리!" "덤 앤 더머!"가 될지 흥미롭습니다.
  • dunkbear 2011/11/23 21:44 #

    그렇게 국방예산을 후려치다가 F-35 도입할 여력도 없어질 가능성이... ㅡ.ㅡ;;;
  • Peuple 2011/11/23 19:25 #

    "허허허" 웃다가
    "네놈 때문에 우리가!"라며 성난 노인학대피해자들에게
    탈탈탈 털릴 것 같군요.(..)
  • dunkbear 2011/11/23 21:44 #

    대신 노인학대의 주인공인 F-16옹이 F-35의 시장을 지금 털어주고 있지 않습니까. ㅋㅋㅋ
  • wasp 2011/11/23 20:24 #

    과연 번개돌이의 취업은 될 것인가

    그리고 천조국의 노인학대는 언제쯤 끝날 것인가?

    노인학대 당하는 병기들의 분노는 번개돌이를 향하는데....(뭔소린지)
  • 위장효과 2011/11/23 20:34 #

    아니, 정말 천조국 이글과 팰콘들은 그러고 있을 겁니다. "저놈이 나 대체한다더니 뭐하고 있냐!!!"
  • wasp 2011/11/23 20:37 #

    이글은 아마 랩터한테 분풀히 하고 있지 않을까요??
  • dunkbear 2011/11/23 21:45 #

    아니면 외계인을 제대로 고문 못한 기술자들로 분노가 쏠릴 지도... (먼산)
  • KittyHawk 2011/11/23 22:10 #

    그런데 지금도 생각하곤 하는 게 수직 기구에서 수직 이륙 능력을 과감히 삭제하고 이륙은 통상적인 CTOL로 착륙 그 자체만 수직으로 가능케 하는 방식을 찾아내 적용하는 길을 택했다면 어땠을까 싶어집니다. 어딘지 모르게 미 해병대가 수직 이착륙 기능 부여와 관련해 한쪽을 포기하고 한쪽에 만족한다는 원칙을 적용 않고 너무 고집을 부린 게 아닌가 싶어지네요.
  • dunkbear 2011/11/23 23:25 #

    하지만 단거리 이륙 능력도 필수적이기 때문에 결국 CTOL과는 완전 별개의 모델은 필요했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F-35와 별개의 STOVL 공격기를 해리어 후계 기종으로 따로 개발하는 게 나았을 법 싶네요.
  • ttttt 2011/11/26 14:39 #

    그랬으면 LHA에서 이륙을 못 하거나 스키점프대 개조를 해야 하거나, 스키점프대 이륙을 해도 부족할 수도 있었나봅니다.
  • KittyHawk 2011/11/26 15:35 #

    하지만 지금 실용화 준비에 들어가고 있는 전자기 캐터펄트의 경우 차지하는 공간 등에서 많은 개선이 이뤄졌다고 하니 40000톤급의 상륙모함을 가진 미 해군 입장에선 문제없이 이식시킬 수 있지 않을까 싶어집니다.
  • KAZAMA 2011/11/23 22:38 #

    이제 실전배치되고 실전이란 관문이 기다리고있군요
  • dunkbear 2011/11/23 23:25 #

    그 날이 언제 올지...
  • 생물적침략 2011/11/23 23:36 #

    어차피 항모 굴려도 동남아 진출이라도 노리지 않는 이상은 별로 필요없어 보이는데...
  • dunkbear 2011/11/24 17:41 #

    그러게요. 괜히 도입했다 태국처럼 방치플레이(?)나 할텐데...
  • 김반장 2011/11/24 00:30 #

    번개돌이가 언제쯤 전공 실적 올리는 모습을 볼수 있을런지......
  • dunkbear 2011/11/24 17:41 #

    10년은 족히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ㄲㄲㄲ
  • 누군가의친구 2011/11/24 01:05 #

    저거때문에 하도 지지부진해서 영국의 엘리자베스급 항모가 설계를 변경했는데 과연 인수할까나요.(물론 B형을 운영할수 있겠지만 애초에 설게변경은 C형이 목적인터라...)
  • dunkbear 2011/11/24 17:41 #

    만일 대비한 것이지 아직 공식적으로 F-35B를 포기한 건 아니니까요....
  • DECRO 2011/11/24 10:47 #

    아무래도 안될꺼 같아요...
  • dunkbear 2011/11/24 17:42 #

    2-3년 내에 결판나겠죠...
  • RuBisCO 2011/11/24 10:55 #

    세상에 지구멸망의 봉인이 또 하나 뜯겨져 나가는군요.
  • dunkbear 2011/11/24 17:42 #

    명왕성정복병기 라팔을 두고 F-35B 따위가 지구멸망의 봉인이라뇨!!!!
  • 이네스 2011/11/24 17:37 #

    라팔보다야 잘팔리겠지요. 라팔보다야.
  • dunkbear 2011/11/24 17:43 #

    라팔과는 다르다고! 라팔과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5135
760
4933108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