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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의 F-16 전투기 도입에 대한 세부사항 군사와 컴퓨터

US outlines upgrades for Indonesian F-16 deal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정부가 미 주방위군이 썼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16 C/D 블록
25 (Block 25) 전투기 24대를 판매 및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의 세부사항을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해외
군사판매 (Foreign Military Sale, FMS) 제도를 통하는 이 사업은 미화 7억5천만 달러 규모입니다.


Photo by Capt.Agung "Sharky" Sasongkojati

미 국방안보협력국 (US Defense Security Cooperation Agency, 이하 DSCA)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자국 공군의 전력을 가장 바깥쪽의 국경지역까지 작전할 수 있는 전투기로 무장하기 위해 F-16 기종
을 원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운용 중인 F-16 블록 15 기종은 이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하네요.

또한 노후되고 있는 노스롭 (Northrop) F-5 전투기들은 이 기종을 지원하는 자원이 줄어드는 관계로
정비하고 운용하는 것이 비싸다고 합니다. 미 국방성과는 별도로 이 소식을 발표한 미 백악관은 국방
성과 인니 국방부가 인수허가서 또는 LoA (Letter of Acceptance)를 작성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 백악관은 LoA가 2012년 초에 서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2014년부터 인니에 업
그레이드된 F-16 전투기가 인도되는 길을 열 것이라고 합니다. 이 사업은 24대의 기체와 28대의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의 F100-PW-200 또는 F100-PW-220E 엔진의 도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hoto by Alex Sidharta

F-16 기체와 엔진은 EDA (Excess Defence Articles)로 분류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F-16 전투기
6대 (4대의 블록 25와 2대의 블록 15 기체)가 예비부품용으로 이번 사업에 포함된다네요. 업그레이드
로 이 중고 F-16 전투기들의 성능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합니다.

업글 패키지에는 레이시온 (Raytheon)의 ALR-69 레이더 경고장치, 테르마 (Terma)의 ALQ-213 전
자전 관리 시스템 그리고 록히드 마틴사의 AN/AAQ-33 스나이퍼 (SNIPER) 포드 및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의 AN/AAQ-28 목표조준 시스템 등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 외에 전투기의 통신장비, 데이터링크, 적미사일대응시스템 (countermeasures), 테스트 장비, 부
품 및 기술 문서도 업그레이드 적용을 받는다고 합니다. DSCA는 이 업그레이드로 인도네시아 공군
과 미 공군 간의 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이 강화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Photo by Alex Sidharta

근데 인도네시아 측은 도입하는 중고 F-16 기체의 재생을 미 공군 제309 정비단 (309th Maintenance
Wing)에서 단독 수행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이 부대는 미 유타주의 힐 공군기지 (Hill AFB)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F-16용 엔진도 미 코네티컷주의 이스트 하트포드 (East Hartford)에 위치한 프랫 앤 휘트니사의
시설에서 개수할 것을 요구했다고 하네요. 엔진을 제조사에서 개수하라고 요구하는 건 이해가 가지
만, 기체의 개수를 미 공군의 특정 정비부대가 단독으로 해줄 것을 요구한 건 의외가 아닌가 하네요.

이번 계약은 인도네시아 내부에서는 오랫동안 추측이 나돌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식으로 확인된
것은 지난 10월 인니 정부의 공식 뉴스통신사인 안타라 (Antara)에서 보도되면서였다고 합니다. 그때
인도네시아 정부가 24대의 중고 전투기 및 9대의 중형 수송기를 도입할 거라고 보도되었다네요.


Photo by Alex Sidharta

당시 기사에서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인 푸르노모 유시기안토로 (Purnomo Yusigiantoro)는 F-16 중고
전투기 24대를 확보하고, 9대의 PTDI/에어버스 밀리터리 (Airbus Military)사의 C-295 중형 수송기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번 사업은 흥미로운 얘깃거리들이 좀 있습니다. 먼저 TRENT님 블로그에 올라온 Aviation Week &
Space Technology의 기사 (링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한때 F-16 블록 32로 도입하자는 브로
커가 중심이 된 파벌과 블록 52를 록히드 마틴의 개량을 통해 도입하자는 파벌이 대립했었답니다.

F-16 블록 32를 도입하자는 쪽은 PT Multijaya Sparindo라는 인니 회사를 경영하는 밀라니 테리안
토 루웨나 (Milnay Terianto Luwena)라는 브로커가 중심이 되어 미 유타주에 위치한 GMRE사와 함
께 F-16 전투기를 블록 32로 업글하자는 제안을 했었다고 하네요. 예산도 덜 들어갈 것이라면서요.


Photo by Alex Sidharta

GMRE사는 미 주방위공군의 전투기 업그레이드를 맡은 적이 있는 중소업체인데, Sparindo사는 이 업
체를 대리해서 인니의 F-16 도입 사업에 참여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원래 이런 성격의 사업은 무기를
제조한 회사가 유리한 법이지만, 인도네시아에서는 그 법칙이 꼭 통용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푸르노모 유시기안토로 인니 국방장관은 지난 12월 Aviation Week와의 인터뷰에서 자국 공
군의 호크 (Hawk) 제트훈련기 전력에 대한 만족할만한 부품 및 군수지원을 얻기 위해 제조사인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측에 강하게 로비해야 했었다는 경험담을 소개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1999년부터 6년간 지속된 미국의 금수조치 때문에 인도네시아 측은 미국의 방산업체들과 거래
를 할 수가 없었다는 점도 작용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몇개월 전까지는 F-16 블록 32 지지파가 이 사업
을 잡은 것처럼 보였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니 대통령이 나서면서 상황은 달라졌다고 합니다.


Photo by Alex Sidharta

지난 9월 8일, 인도네시아의 대통령인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Susilo Bambang Yudhoyono)가 장관
들에게 무기 도입과정에서 뭐가 잘못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싶지 않으며,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무
기 도입 사업이 정말로 필요한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공개적으로 경고하고 나섰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도요노 대통령의 발언은 인니 정부가 다음 총선이 실시되는 2014년 전까지 중요한 무기 도입
사업의 계약을 완료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나온 것이었습니다. 중고 F-16 전투기의 도입도 2014년부터
첫번째 기체의 인도로 시작될 것을 인니 정부는 원했다고 합니다.

대통령의 경고 이후, 블록 32 도입을 언급했던 유시기안토로 국방장관은 그 입장을 바꿔서 F-16 블록
52 도입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섰고, 약 1달 뒤인 10월 25일에는 인도네시아 하원의 외교군사위원
회에서 F-16 블록 52 전투기의 도입과 개량사업을 추진하도록 승인하면서 대세는 굳어졌다고 합니다.


Photo by Capt.Agung "Sharky" Sasongkojati

인니에서도 브로커를 배제하고 정부 사이의 거래로 중고 F-16 전투기를 도입한 셈이죠. 인니가 도입
하는 중고 F-16 기체는 약 2천 비행시간의 수명이 남은 블록 25 모델이랍니다. 고로 개량은 F-16의 업
글 프로그램 중 하나인 Falcon STAR가 적용되어 8천 비행시간을 운용할 수 있게 손을 본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F-16.net (링크)



덧글

  • kuks 2011/11/22 22:33 #

    대만과 함께 도입이 완료되면 당분간 대중국 견제역할을 기대할만 할까요?
  • dunkbear 2011/11/23 14:09 #

    그 때문에 미국이 거의 무상으로 저 전투기들을 판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확실한 내용을 몰라서 언급 안했지만, 이번 거래는 말이 "판매"지 사실상 "무상제공"
    이라는 게 중론입니다. 미 국방성에서는 이 거래가 파는 게 아니라 "주는 (giving)"거
    라고 까지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을 정도죠...
  • 누군가의친구 2011/11/22 22:51 #

    글로벌 인기스타!...(...)
  • dunkbear 2011/11/23 14:10 #

    가장 쓸만하고 운용도 쉬우니까요. ㅎㅎㅎ
  • Eraser 2011/11/22 23:05 #

    부제: 우리는 왜 F-16 블록50, 블록60을 기피하게 되는가?
  • dunkbear 2011/11/23 14:10 #

    (정답은 아니지만) 우리 공군이 더 이상 F-16 도입을 원하지 않는답니다.

    특정 기종이 너무 몰리면 추락사고나 다른 이유로 F-16을 지상에 묶었을
    때 전력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거죠...
  • 태평성대 2011/11/22 23:39 #

    잉? 브로커를 뺐는데 왜 특정 정비창을 지정하는걸까요? 구매평점이라도 높나?
  • 5thsun 2011/11/23 00:46 #

    정부에서 직접 정비하게 함으로써 브로커가 끼어들 여지를 없에는거죠.
  • dunkbear 2011/11/23 14:11 #

    브로커와 연계된 미국 업체는 물론이고 인니가 지정한 미 공군부대가 위치한 지역을 보면 답이 나오죠...
  • 5thsun 2011/11/23 00:48 #

    어디서나 만악의 근원인 브로커들 ...

    어느정도 효과도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두기에는 악영향이 너무 커서...
  • dunkbear 2011/11/23 14:12 #

    위에 인용한 TRENT님의 기사에 따르면 10 퍼센트 정도의 커미션을 받는다고 나오더군요.
    물론 이는 널리 알려진 관행이지 실제로는 더 받을 수도 있겠지만서도...
  • ttttt 2011/11/23 15:04 #

    일을 잘 해주고 받아가는 거면 모르겠는데,
    전역 군인이 엉터리 계약을 거간하며 인맥빨로 성사시키고 날라버리며 받아가는 거라면 좀..
    어디까지나 쫓아가서 김형욱처럼 만들어버리고 싶달까요.
  • dunkbear 2011/11/23 21:45 #

    그것도 과도하게 커미션을 받아가면... 정말 열 터지겠죠...
  • ttttt 2011/11/23 06:04 #

    2천 시간이면, 인도네시아 기준으로는 몇 년을 쓸까요? 10년? 20년?
  • dunkbear 2011/11/23 14:13 #

    8천 시간까지 개수를 받아서 올린다고 하니까요... 근데 2천 시간이라면...
    글쎄요... 인니 공군이 전투기를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 않을까 봅니다.
  • 가릉빈가 2011/11/23 08:57 #

    음 버틸수 없는 팰콘의 수명
  • dunkbear 2011/11/23 14:14 #

    개수받고 하면 오래 가겠죠... ㅎㅎㅎ
  • KittyHawk 2011/11/23 16:14 #

    중국도 그만큼 신형 전투기를 추가로 뽑아야 한다는 뜻인데 그에 따른 비용 지출이 시소게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사뭇 기대(?)됩니다.
  • dunkbear 2011/11/23 21:46 #

    근데 중국 아그들은 너무 저렴하게 뽑아내는 편이라서... 과연 어떨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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