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러시아제 다연장 로켓으로 애를 먹는 인도 육군 군사와 컴퓨터

India Presses Russians on Smerch Problems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인도 정부가 러시아 측을 스메르치 (Smerch) 다연장 로켓 발사기 (MRBL)
이슈로 압박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인도 육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스메르치 다연장 로켓 플랫폼의
사격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도 육군은 러시아제 무기의 예비 부품을 확보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네요. (아,
오랜만에 들어보는 인도를 '고갱'님으로 만드는 러시아의 기상이군요!!!) 지난달 모스크바에서 열
린 회담에서 인도측 대표들이 이 문제를 제기했다고 인도 국방부 소식통들이 밝혔다고 합니다.

이 회담의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러나 인도주재 러시아 외교관은 스메르치의 사격
시스템 문제는 제한적인 경우에만 일어나는 것이고, 인도 육군은 이 무기를 실전배치하기 전에 테
스트했었다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인도 육군은 더 많은 스메르치를 필요로 한다고 한 인도 육군
관계자는 밝혔다고 하네요. 인도는 2005년과 2006년에 스메르치 다연장 로켓발사기를 도입했었습
니다. 당시 인도 정부는 기술이전을 요청했었지만, 러시아 정부는 이를 거절했다고 하네요.

러시아제 그래드 (Grad) 122mm 로켓 시스템 및 인도가 개발한 피나카 (Pinaka) 다연장 로켓발사
기를 비롯해서 한번에 12개의 로켓을 발사하고, 70km의 사거리를 가진 스메르치 다연장 로켓을 인
도 육군은 크게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도 육군 관계자에 따르면 스메르치의 사거리는 90km까지 연장될 수 있으며, 지대지 및 지대공
미사일도 발사할 수 있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번에도 변함없이 러시아 무기
에 마지못해 매달릴 수 밖에 없는 '고갱'님 인도군의 소식이었습니다. (얌마)


사진 출처 - Vitaly V. Kuzmin Military Blog (링크)



핑백

  • 러시아제 다연장 로켓으로 애를 먹는 인도 육군 | Appenheimer 2011-11-12 22:49:00 #

    ... 문제를 제기했다고 인도 국방부 소식통들이 밝혔다고 합니다. 이 회담의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러나 인도주재 러시아 외교관은 스메르치 이글루스 ‘세계’ 테마 최근글 Posted on November 12, 2011 by acousticlife. This entry was posted in Rss an ... more

덧글

  • 무명병사 2011/11/12 22:10 #

    ....거의 30년을 매달린 '땅크'도 그 꼴이고 말이죠. 그냥 한국에서 K-2나 도입하시죠, 라고 헛소리를 해봅니다. 근데 저 나라는 독자개발한 무기던 외국에서 사들여온 무기던 말썽이 끊이질 않는군요 -_-;;
  • dunkbear 2011/11/12 22:23 #

    외제 무기야 어쩔 수 없다고 쳐도 자국산 무기는 이제 좀 괜찮게 나와야 하는데 말입니다.
  • Real 2011/11/12 22:13 #

    어찌보면 제3국의 맹주로서 서방제가 아니라 러시아제를 도입한건데.. 울며겨자먹기형태를 인도가 항상 겪는군요.
  • dunkbear 2011/11/12 22:24 #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그렇게 팔아주고도 저런 대우를 받으니... 속 터지겠죠.
  • Kael 2011/11/12 22:16 #

    인도는 은근히 답이 없어요(....)

    중국을 뛰어넘는 판타지 국가가 인도인데(우리나라엔 대륙의 기상이 너무 많이 알려졌지만) 무기에서도 저러면;;;
  • dunkbear 2011/11/12 22:24 #

    중국과 인도의 판타지 대결인가요.... ㅎㅎㅎ
  • kuks 2011/11/13 02:18 #

    원래 땅이 넓으면 허풍이 심한 것 같더군요.
  • 위장효과 2011/11/14 08:40 #

    카마수트라와 마하바타라의 인도, 소녀경과 4대 기서의 중국...판타지 대결해도 막상막하...
  • dunkbear 2011/11/14 08:55 #

    중국이야 매일매일이 판타지 세상 아니겠습니까.... (응?)
  • 계원필경 2011/11/12 22:22 #

    부품 수급의 문제는 러시아제 무기의 고유한(...) 전통이 되어가는 게 아닐까 생각이 될 정도군요(...)
  • dunkbear 2011/11/12 22:24 #

    유구한 전통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북한이 보유한 무기 다수도 구소련/러시아제죠? ㅎㅎㅎ
  • KittyHawk 2011/11/12 22:28 #

    생각해보면 저 스멜치라는 무기는 러시아 입장에서도 과연 만들었어야 할 무기였나 싶어집니다. 너무 지나치게 특화된 느낌이랄까요? 차라리 M-2 차체 기반의 M-270이 그랬던 것처럼 BMP-1, 2 계열의 차체를 적당히 손 봐서 필요에 따라 로켓포드 2개를 넣어 쏘거나 아니면 그 로켓포드를 떼어내어 100Km대 사거리의 단중거리 탄도탄을 쏘게끔 하는 게 낫지 않았나 싶어지더군요.
  • dunkbear 2011/11/12 22:36 #

    그래서 스멜치 (아니면 다른 무기였나)의 발사대를 3개로 줄인 모델도 나온 게 아닌가 싶습니다만...

    그래도 M-2 스타일의 플랫폼이라면 로켓포드를 더 소형화시켜서 4-5대 정도는 집어넣을 수 있게 해
    야하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차량 1대당 로켓포드 2대는 쪼금 적지 않나 싶기도 해서...
  • deokbusin 2011/11/13 10:05 #

    의외로 구소련-러시아 육군 포병이 장비한 6인치 화포들의 사거리가 낮은 편이라서 탄도탄보다는 훨씬 저렴하면서 일반 포탄보다는 훨씬 멀리 날아가면서 위력도 매우 강력한 투사체가 필요했으니까요.

    특히나 대포병전투라면 서방 육군이 보유한 포병무기들보다 훨씬 멀리서 사격할 수 있으면 매우 유리하니 말입니다. 거기다가 굳이 대포병 전투가 아닌 일반적인 지상화력 지원이라도 70킬로미터의 사거리는 화력운용에 상당한 융통성을 줍니다.

    저는 스메르치도 마음에 들지만, 저 거대한 8륜 트럭도 마음에 듭니다. 저걸 기반으로 대형 8륜 트럭을 만들어 육군에 보급한다면 참 좋겠는데 말입니다.
  • dunkbear 2011/11/13 16:38 #

    으억... 우리나라 도로사정이 많이 좋아졌다고 해도 저정도 크기의 트럭을 운용하기에는 좀... (^^;;)
  • KittyHawk 2011/11/13 18:59 #

    사실 러시아의 그 거대한 장비라는 것도 하천 문제 같은 걸 별로 고려 안 해도 되는 그 특수함이 한 몫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냉전 때 미군이 전형적인 무거운 형태의 군대였다는 평을 받는다지만 나름 표준 규격이라는 걸 가급적 지키려 한 것도 제법 이유가 있던 게 아닌가 싶어집니다.(상황이 요구할 경우 세계 각지로 부대를 보내 싸워야 한다는 특수 사정) M-2조차 중간에 장갑이 무거워지면서 포기했다지만 하천 도하기능이 엄연히 있었던 걸 감안하면...
  • 데지코 2011/11/12 22:42 #

    저번에도 이야기 했지만....
    그냥 한국에서 사 가라고
  • dunkbear 2011/11/12 22:43 #

    그러면 우리는 좋죠. 다만 인도에서는 기술 이전하라고 하겠지만. ㅋ
  • ttttt 2011/11/13 01:08 #

    대구경다련장을 팔 모델이 없는데요. 몇 년 뒤면 모를까.
  • 한뫼 2011/11/12 23:25 #

    저건 '고갱'님도 아닌 '호갱(호구)' 취급이군요. 어이 인도 거럐쳐를 바꾸라고!
  • dunkbear 2011/11/13 01:05 #

    근데 마땅한 다른 거래처도 없는 지라... (유럽은 비싸고 미국은 아직 100 퍼센트 못 믿겠고...)
  • ttttt 2011/11/13 01:08 #

    아준의 지연 사태도 혹시 로씨야가 손(?)을 쓴 게 아닐까요? 개발자문을 하면서 지침을 엉뚱한 산으로 제시했다든가..
  • dunkbear 2011/11/13 16:30 #

    아준에 러시아 쪽에서 연관되었다는 얘기는 처음 듣습니다. 만약 했다면 그러고도 남았겠지만요. ㅋㅋㅋ
  • 잡음맨Plus 2011/11/13 01:39 #

    헤 ㅋㅋ 역시 한번 맛보면 쉽게 못 벗어나는군요 ㅋㅋㅋㅋ

    근데 하필 예비 부속은 커녕 국물 건지기도 힘들어보이는군요
  • dunkbear 2011/11/13 16:30 #

    러시아제 보드카의 중독은 독하죠.... (응?)
  • 누군가의친구 2011/11/13 01:53 #

    그러니 C-130 도입할때 그렇게 기뻐할수 밖에요.ㄱ-
  • dunkbear 2011/11/13 16:30 #

    그러게 말입니다... 으허허~~~
  • 이네스 2011/11/13 08:45 #

    역시 고객서비스는 러시아가 갑이제요.

    뭐 우리도 무기팔자면 파워팩이 일단 문제라. ㅡㅡ;;;; 기술이전도 좀 있고요.
  • dunkbear 2011/11/13 16:31 #

    정확히는 파는 쪽이 갑이지만요. ㅎㅎㅎ
  • 메이즈 2011/11/13 08:52 #

    보통 특정 상점이나 가게에서 처음에 고객을 유치할 때는 온갖 성의를 다해 유혹하지만 일단 고정적으로 관리대상에 올랐다 싶으면 건방지게 구는 경우가 많죠. 특히 이들이 취급하는 제품이 사실상 이들만 파는 독점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것일 경우에는 '니가 여기서 안 사면 어디서 살래' 라는 식으로 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 러시아가 인도를 상대하는 방식이 딱 이런식이죠.
  • dunkbear 2011/11/13 16:31 #

    우리나라만 그런 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똑같은 것 같아요. 단골을 호갱님 취급하는 경향은...
  • 마루 2011/11/13 11:02 #

    개인적으로 차라리 기다렸다가 우리나라의 천무를 사가라고 하고 싶군요.
    그렇게 심하게 문제라면 차라리 미제 M270A1을 사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데요.
  • dunkbear 2011/11/13 16:31 #

    저러다가 신물나면 정말 그렇게 나올 지도 모르죠. ㅎㅎㅎ
  • 존다리안 2011/11/13 11:57 #

    그러므로 우리늠 러시아제를 멀리하고
    미제나 독일제를 가까이하는 게 좋습니다
  • dunkbear 2011/11/13 16:32 #

    미제나 독일제도 단점은 있겠지만... 저정도 막장은 아니겠죠. ㄲㄲㄲ
  • 그런저런사람 2011/11/13 12:49 #

    러시아의 A/S문제 계속 나오는 것보니 진짜 심각하긴 심각한가보군요.
  • dunkbear 2011/11/13 16:32 #

    이 블로그에서도 단골로 나오는 주제죠. ㅎㅎㅎ
  • RuBisCO 2011/11/13 13:24 #

    이러니 미제에게 NTR을 당해도 할 말이 없는거로군요[...]
  • dunkbear 2011/11/13 16:32 #

    크억... NTR이라니... ㅠ.ㅠ
  • KittyHawk 2011/11/13 19:03 #

    가만 생각해 보면 인도의 교통사정이 열악한 편이라 장륜 차량은 그닥 안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을 테니 진짜 인도가 미친 척 하고 M-270A1을 초기 직도입만 100대 넘게 해버리고 그 외 물량을 자국내에서 면허생산하는 식으로 가버린다면 그것도 나름 대박일 듯 합니다. 더 나가서 수명 연한이 다 되어가는 구형 장갑차 대체를 목적으로 한때 미 육군이 검토했을 M-2의 화력(마더2가 채택했을지 모를 50mm 기관포로) 등을 완전 파워업한 물건까지 뽑으면...
  • dunkbear 2011/11/13 21:33 #

    그렇게 된다면야 인도 육군의 화력은 상당해지겠죠... M-270A1만 100대라고 해도 엄청난 수준일 겁니다.
  • ttttt 2011/11/14 00:38 #

    반면 땅이 워낙 넓어서 그 점에서 장륜형을 고른 게 아닐까요?
    야지를 못 가는 건 우리 나라 장륜형에나 해당할 것 같은데요.
  • dunkbear 2011/11/14 08:48 #

    ttttt님 // 하지만 분쟁이 잦은 파키와 중국 국경지역은 산악지형이 많아서... 장륜형이 적절한 지는
    개인적으로 좀 의문이긴 합니다. 게다가 땅이 인도 수준으로 넓다면 차라리 C-17급 대형 수송기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체급이 더 낫겠죠. (그런 다연장 로켓 솔루션이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요.)

    뭐... 러시아의 경우 러슬란 같은 괴물 수송기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냉전 시절 유럽 쪽으로 전력
    을 집중하고 있었을 테니 굳이 거대 트럭같은 수송수단이 장점이 되었으면 되었지, 걸림돌은 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ttttt 2011/11/14 09:37 #

    예, 그 쪽 지형은 참.. 그것때문에 헬기엔진을 바꾸라 할 정도니.
  • 디쟈너훈 2011/11/14 09:43 #

    네 고갱님....그럼그렇죠 네네..
  • dunkbear 2011/11/14 12:14 #

    호갱의 역사를 쓰고 있는 인도입니다... ㅎㄷㄷ;;;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113
670
4957838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