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and To Relaunch Trainer Jet Contest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폴란드 국방부가 기존에 진행하던 전술입문훈련기, 또는 LIFT (Lead-In Fighter
Trainer)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운 입찰조건으로 사업을 재시작할 것이라고 마르신 이칙 (Marcin Idzik)
폴란드 국방차관이 지난 10월 27일에 열린 기자회견에서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 Przemyslaw "Blueshade" Idzkiewicz
총 16대의 기체가 도입되는 LIFT 사업의 원래 입찰 조건은 전투기로서 더 쓸모있는 훈련기를 도입하는
내용이었지만, 폴란드는 그러한 군용기를 도입하는 유일한 국가가 될 수 없다고 이칙 차관은 밝혔다고
합니다. 새로 시작하는 LIFT 사업에는 훈련기의 전투 성능보다 훈련 성능에 초점이 맞춰진다고 하네요.
또한 훈련기의 가격과 운용 비용을 줄이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고 이칙 차관은 밝혔습니다. 폴란드 정부
는 14억5천만 즐로티 (zloty, 미화 4억6천7백만 달러)의 예산을 제트훈련기 및 관련 시설 도입에 지출할
계획이었지만, 이번 변화로 사업 가치가 30-40 퍼센트 낮아질 거라고 합니다.
현재 폴란드군이 운용 중인 PZL 미엘렉 (Mielec) TS-11 이스크라 (Iskra)를 대체할 예정인 이 사업은
5개 업체가 경쟁했었지만, 영국의 BAE 시스템스 (BAE Systems)가 호크 AJT (Hawk Advanced Jet
Trainer) 기종을 철수시키면서 4개 업체가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 Radomil
한국항공우주산업 (KAI)/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의 T-50 골든이글 (Golden Eagle), 이탈리아
의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M-346 마스터 (Master), 체코의 에어로 보쵸디 (Aero Vo-
dochody) L-159 및 핀란드의 패트리아 (Patria)에서 개량된 중고 호크 Mk51/51A가 경쟁 중이죠.
계획대로라면 폴란드의 신형 훈련기는 2013년부터 2015년 사이에 인도될 거라고 합니다. 이칙 국방차
관은 폴란드 국방부가 기존의 LIFT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운 입찰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내
년 (2012년) 2분기에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습니다.
재시작하는 LIFT 사업을 위한 새로운 전술-기술 요구가 올해 말까지 폴란드 공군사령부에 의해 만들어
질 것이라고 이칙 차관은 밝혔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전 LIFT 사업에서 폴란드는
장거리 레이더, 교란 방지 능력, Mk82 및 페이브웨이 II 레이더 유도폭탄의 운용 등을 요구했었습니다.

© Radomil
말이 고등훈련기 내지 전술입문훈련기지 사실상 경공격기에 준하는 스펙을 제시했던 거죠. 그래서 현
재 개발 막바지에 이른 FA-50의 기반이 되는 T-50이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되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소식은 그런 희망을 산산이 부숴놓았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폴란드 국방부는 이런저런 이유를 내세웠지만, 결국 '예산 부족'이 기존의 LIFT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
운 사업을 내세우게 된 결정적인 이유라고 개인적으로 추측합니다. 만일 그렇다면 다른 기종은 몰라도
우리의 T-50은 가장 불리한 처지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말이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이스라엘 정부가 혹독한 예산 삭감 때문에 고등훈련기 사업을 무기한 연기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스라엘이 자국의 조기경보기인 G550 CAEW (Conformal Airborne Early Warning)
를 이탈리아 측에 제안했다고 하네요.

© Radomil
이는 이스라엘과 이탈리아 국방장관이 M-346 고등훈련기의 도입 및 운용을 논의하면서 포함된 사안으
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이탈리아가 G550 CAEW를 도입하기로 확정하면, 이스라엘도 이에 화답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고 결국 M-346의 이스라엘 판매를 기정사실화되는 겁니다.
특히 얼마 전 남부 이스라엘의 우브다 (Uvda) 공군기지에서 실시된 이스라엘과 이탈리아 공군의 합동
훈련에서 이탈리아 공군 관계자들은 이스라엘 공군이 운용하는 G550 CAEW를 가까이서 관측할 수 있
는 기회도 가졌다고 합니다. 더불어 양국 사이의 군사-외교 관계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지중해를 끼고 있는 이스라엘은 최근 수년 동안 이탈리아와 그리스와의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고 특
히 최근 들어 터키와 이집트와의 관계가 안좋아진 점을 감안하면 이탈리아와의 협력은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우리나라가 단순히 이스라엘제 무기를 팔아주고 말고 하는 정도로는 흔들기 힘들다는 거죠.
아무튼 폴란드와 이스라엘 양쪽 시장에서 힘겨운 싸움을 해야하는 게 T-50 골든이글의 현실입니다...

© Radomil
관련 기사 - IAI offers Italy airborne early warning system deal (링크)
사진 설명 - 폴란드 공군의 제트훈련기 TS-11 /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폴란드 국방부가 기존에 진행하던 전술입문훈련기, 또는 LIFT (Lead-In Fighter
Trainer)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운 입찰조건으로 사업을 재시작할 것이라고 마르신 이칙 (Marcin Idzik)
폴란드 국방차관이 지난 10월 27일에 열린 기자회견에서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 Przemyslaw "Blueshade" Idzkiewicz
총 16대의 기체가 도입되는 LIFT 사업의 원래 입찰 조건은 전투기로서 더 쓸모있는 훈련기를 도입하는
내용이었지만, 폴란드는 그러한 군용기를 도입하는 유일한 국가가 될 수 없다고 이칙 차관은 밝혔다고
합니다. 새로 시작하는 LIFT 사업에는 훈련기의 전투 성능보다 훈련 성능에 초점이 맞춰진다고 하네요.
또한 훈련기의 가격과 운용 비용을 줄이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고 이칙 차관은 밝혔습니다. 폴란드 정부
는 14억5천만 즐로티 (zloty, 미화 4억6천7백만 달러)의 예산을 제트훈련기 및 관련 시설 도입에 지출할
계획이었지만, 이번 변화로 사업 가치가 30-40 퍼센트 낮아질 거라고 합니다.
현재 폴란드군이 운용 중인 PZL 미엘렉 (Mielec) TS-11 이스크라 (Iskra)를 대체할 예정인 이 사업은
5개 업체가 경쟁했었지만, 영국의 BAE 시스템스 (BAE Systems)가 호크 AJT (Hawk Advanced Jet
Trainer) 기종을 철수시키면서 4개 업체가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 Radomil
한국항공우주산업 (KAI)/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의 T-50 골든이글 (Golden Eagle), 이탈리아
의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M-346 마스터 (Master), 체코의 에어로 보쵸디 (Aero Vo-
dochody) L-159 및 핀란드의 패트리아 (Patria)에서 개량된 중고 호크 Mk51/51A가 경쟁 중이죠.
계획대로라면 폴란드의 신형 훈련기는 2013년부터 2015년 사이에 인도될 거라고 합니다. 이칙 국방차
관은 폴란드 국방부가 기존의 LIFT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운 입찰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내
년 (2012년) 2분기에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습니다.
재시작하는 LIFT 사업을 위한 새로운 전술-기술 요구가 올해 말까지 폴란드 공군사령부에 의해 만들어
질 것이라고 이칙 차관은 밝혔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전 LIFT 사업에서 폴란드는
장거리 레이더, 교란 방지 능력, Mk82 및 페이브웨이 II 레이더 유도폭탄의 운용 등을 요구했었습니다.

© Radomil
말이 고등훈련기 내지 전술입문훈련기지 사실상 경공격기에 준하는 스펙을 제시했던 거죠. 그래서 현
재 개발 막바지에 이른 FA-50의 기반이 되는 T-50이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되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소식은 그런 희망을 산산이 부숴놓았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폴란드 국방부는 이런저런 이유를 내세웠지만, 결국 '예산 부족'이 기존의 LIFT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
운 사업을 내세우게 된 결정적인 이유라고 개인적으로 추측합니다. 만일 그렇다면 다른 기종은 몰라도
우리의 T-50은 가장 불리한 처지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말이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이스라엘 정부가 혹독한 예산 삭감 때문에 고등훈련기 사업을 무기한 연기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스라엘이 자국의 조기경보기인 G550 CAEW (Conformal Airborne Early Warning)
를 이탈리아 측에 제안했다고 하네요.

© Radomil
이는 이스라엘과 이탈리아 국방장관이 M-346 고등훈련기의 도입 및 운용을 논의하면서 포함된 사안으
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이탈리아가 G550 CAEW를 도입하기로 확정하면, 이스라엘도 이에 화답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고 결국 M-346의 이스라엘 판매를 기정사실화되는 겁니다.
특히 얼마 전 남부 이스라엘의 우브다 (Uvda) 공군기지에서 실시된 이스라엘과 이탈리아 공군의 합동
훈련에서 이탈리아 공군 관계자들은 이스라엘 공군이 운용하는 G550 CAEW를 가까이서 관측할 수 있
는 기회도 가졌다고 합니다. 더불어 양국 사이의 군사-외교 관계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지중해를 끼고 있는 이스라엘은 최근 수년 동안 이탈리아와 그리스와의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고 특
히 최근 들어 터키와 이집트와의 관계가 안좋아진 점을 감안하면 이탈리아와의 협력은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우리나라가 단순히 이스라엘제 무기를 팔아주고 말고 하는 정도로는 흔들기 힘들다는 거죠.
아무튼 폴란드와 이스라엘 양쪽 시장에서 힘겨운 싸움을 해야하는 게 T-50 골든이글의 현실입니다...

© Radomil
관련 기사 - IAI offers Italy airborne early warning system deal (링크)
사진 설명 - 폴란드 공군의 제트훈련기 TS-11 /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덧글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주식시장 상장종목이 된 후 처음 맞는 시험대인데..(그리고 실패하면 주가 반토막크리라든가)
공격기 스펙을 가진 훈련기니 공격기로도, 훈련기로도 팔릴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현실은 F-16이 싸구려 공격기 시장까지 먹어버리고 있고 훈련기엔 비싼 돈 들일 생각이 없는 나라들이 많으니 원..
오죽하면 미 공군에서도 탤론 업글하자는 논의가 있었을까요... 그 기종이 벌써 몇년된 건데...
그리고 어디서 본 건데, 제공호를 퇴역시킨 뒤에 kf-16을 제공호만큼 비행시키면 공군예산이 거덜난다고..
민항기 부품 수주, M&A가능성과 함께 향후 T-50 해외판매 증가 가능성으로 투자포인트가 잡힌 종목인데... 제대로 털리겠군요.
PS: 이스라엘이 예산부족으로 훈련기사업을 연기한다는건 미공군이 훈련기사업예산배정 안 한 것과 같이 가는 이슈라고 봐야하려나요.
P.S. 지금 이스라엘 자체 사정이 워낙 안좋은 터라서 미국과의 연계는 부차적인 이슈가
아닌가 생각합니다만... 기왕 이렇게 된 거 차라리 미 공군의 훈련기 사업과 같이 가는 게
낫다고 여길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KFX만 살아있으면 KAI주가가 떨어질 일은 없지 않아요?
장기적으로 보면 "이 또한 지나가리라..."겠지만 단기적으로 좋은 뉴스는 아니죠. 뭐 주가라는게 논리적으로만 움직이는건 아니니 제가 설레발친 면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응?!
dunkear님 뭐 MRO로 본전 뽑고, KUH 공사 및 정부에 팔겠군요.
FA-50이 아니라 순수 T-50에 맞춘다 해도 공군납품가보다 싸게 출고할 수는 없을 겁니다. 수출분이니 로열티도 줘야 하는데.
4.65억 달러 * 0.6~0.7 = 2.8~3.25억 달러에 인프라 포함.. 대당 2천만달러도 못 되는 값에 팔고 나서 록마에 로열티까지 줄 정도로 라인을 살리는 일이 급하면 차라리 우리 공군이 발주하고 말지요.
제가 보기엔 예산 부족으로 눈높이를 낮춘 것으로 보입니다.
성능이 좋은데 ..
그래도 해외에 안팔리는 라팔보다는 해외 실적이 있긴 있으니...(...)
PS: T-50이 해외로 잘 팔렸으면 값도 대량생산으로 낮아질 가능성도 있고한데, 지금은 KAI는 FA-50을 공군에 납품하는거로 버텨야 겠군요.ㄱ-
PS: 그래서 결국 미국 시장을 뚫어야하죠. 그 방법 외에는...
전문 아음속 훈련기를 바란다면 저 체코기나 이태리, 중국기체가 낫겠지만 kai도 가격을 낮출 만큼 낮춘 모양인데요.
보잉의 개념도같은 스텔스 훈련기가 나오기 전까지 팔 수 있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 낮출 수 있을 때까지 낮췄겠지만, 체급이 크니 한계가 있을 수 밖에요.
- 훈련기가 굳이 스텔스 디자인이 될 필요가 있나 싶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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