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전술입문훈련기 사업을 다시 시작하는 폴란드 군사와 컴퓨터

Poland To Relaunch Trainer Jet Contest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폴란드 국방부가 기존에 진행하던 전술입문훈련기, 또는 LIFT (Lead-In Fighter
Trainer)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운 입찰조건으로 사업을 재시작할 것이라고 마르신 이칙 (Marcin Idzik)
폴란드 국방차관이 지난 10월 27일에 열린 기자회견에서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 Przemyslaw "Blueshade" Idzkiewicz

총 16대의 기체가 도입되는 LIFT 사업의 원래 입찰 조건은 전투기로서 더 쓸모있는 훈련기를 도입하는
내용이었지만, 폴란드는 그러한 군용기를 도입하는 유일한 국가가 될 수 없다고 이칙 차관은 밝혔다고
합니다. 새로 시작하는 LIFT 사업에는 훈련기의 전투 성능보다 훈련 성능에 초점이 맞춰진다고 하네요.

또한 훈련기의 가격과 운용 비용을 줄이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고 이칙 차관은 밝혔습니다. 폴란드 정부
는 14억5천만 즐로티 (zloty, 미화 4억6천7백만 달러)의 예산을 제트훈련기 및 관련 시설 도입에 지출할
계획이었지만, 이번 변화로 사업 가치가 30-40 퍼센트 낮아질 거라고 합니다.

현재 폴란드군이 운용 중인 PZL 미엘렉 (Mielec) TS-11 이스크라 (Iskra)를 대체할 예정인 이 사업은
5개 업체가 경쟁했었지만, 영국의 BAE 시스템스 (BAE Systems)가 호크 AJT (Hawk Advanced Jet
Trainer) 기종을 철수시키면서 4개 업체가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 Radomil

한국항공우주산업 (KAI)/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의 T-50 골든이글 (Golden Eagle), 이탈리아
의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M-346 마스터 (Master), 체코의 에어로 보쵸디 (Aero Vo-
dochody) L-159 및 핀란드의 패트리아 (Patria)에서 개량된 중고 호크 Mk51/51A가 경쟁 중이죠.

계획대로라면 폴란드의 신형 훈련기는 2013년부터 2015년 사이에 인도될 거라고 합니다. 이칙 국방차
관은 폴란드 국방부가 기존의 LIFT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운 입찰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내
년 (2012년) 2분기에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습니다.

재시작하는 LIFT 사업을 위한 새로운 전술-기술 요구가 올해 말까지 폴란드 공군사령부에 의해 만들어
질 것이라고 이칙 차관은 밝혔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전 LIFT 사업에서 폴란드는
장거리 레이더, 교란 방지 능력, Mk82 및 페이브웨이 II 레이더 유도폭탄의 운용 등을 요구했었습니다.


© Radomil

말이 고등훈련기 내지 전술입문훈련기지 사실상 경공격기에 준하는 스펙을 제시했던 거죠. 그래서 현
재 개발 막바지에 이른 FA-50의 기반이 되는 T-50이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되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소식은 그런 희망을 산산이 부숴놓았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폴란드 국방부는 이런저런 이유를 내세웠지만, 결국 '예산 부족'이 기존의 LIFT 사업을 취소하고 새로
운 사업을 내세우게 된 결정적인 이유라고 개인적으로 추측합니다. 만일 그렇다면 다른 기종은 몰라도
우리의 T-50은 가장 불리한 처지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말이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이스라엘 정부가 혹독한 예산 삭감 때문에 고등훈련기 사업을 무기한 연기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스라엘이 자국의 조기경보기인 G550 CAEW (Conformal Airborne Early Warning)
를 이탈리아 측에 제안했다고 하네요.


© Radomil


이는 이스라엘과 이탈리아 국방장관이 M-346 고등훈련기의 도입 및 운용을 논의하면서 포함된 사안으
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이탈리아가 G550 CAEW를 도입하기로 확정하면, 이스라엘도 이에 화답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고 결국 M-346의 이스라엘 판매를 기정사실화되는 겁니다.

특히 얼마 전 남부 이스라엘의 우브다 (Uvda) 공군기지에서 실시된 이스라엘과 이탈리아 공군의 합동
훈련에서 이탈리아 공군 관계자들은 이스라엘 공군이 운용하는 G550 CAEW를 가까이서 관측할 수 있
는 기회도 가졌다고 합니다. 더불어 양국 사이의 군사-외교 관계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지중해를 끼고 있는 이스라엘은 최근 수년 동안 이탈리아와 그리스와의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고 특
히 최근 들어 터키와 이집트와의 관계가 안좋아진 점을 감안하면 이탈리아와의 협력은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우리나라가 단순히 이스라엘제 무기를 팔아주고 말고 하는 정도로는 흔들기 힘들다는 거죠.

아무튼 폴란드와 이스라엘 양쪽 시장에서 힘겨운 싸움을 해야하는 게 T-50 골든이글의 현실입니다...


© Radomil

관련 기사 - IAI offers Italy airborne early warning system deal (링크)


사진 설명 - 폴란드 공군의 제트훈련기 TS-11 /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덧글

  • Kael 2011/10/29 10:37 #

    T-50이 제대로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나요...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주식시장 상장종목이 된 후 처음 맞는 시험대인데..(그리고 실패하면 주가 반토막크리라든가)
  • dunkbear 2011/10/29 10:50 #

    환경이 불리한 쪽으로 돌아가고 있어 보입니다... ㅠ.ㅠ
  • kuks 2011/10/29 11:06 #

    사업내용의 재정립이라니 미국과 이스라엘에 이어 악재가 하나 더 겹치는군요.
  • dunkbear 2011/10/29 11:31 #

    그러게 말입니다.... ㅜ.ㅜ
  • 위장효과 2011/10/29 11:11 #

    그놈의 돈이 왠수지요. 옆 나라들처럼 무식하게 줄이지는 않지만 폴란드라고 돈이 넘쳐나는 건 아니니-그렇다고 저기 지중해 모국처럼 나라사정 생각안하고 지를수도 없고-

  • dunkbear 2011/10/29 11:31 #

    참으로 타이밍이 안좋은 것 같아요... 다들 돈이 쪼달릴 시기에...
  • BigTrain 2011/10/29 11:19 #

    아무리 봐도 군비축소 시대에 T-50은 개발 포인트를 잘못 잡은 느낌입니다.

    공격기 스펙을 가진 훈련기니 공격기로도, 훈련기로도 팔릴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현실은 F-16이 싸구려 공격기 시장까지 먹어버리고 있고 훈련기엔 비싼 돈 들일 생각이 없는 나라들이 많으니 원..
  • dunkbear 2011/10/29 11:32 #

    훈련기 성격상 다른 나라에서 쓰던 것도 그냥 들여다 재활용 할 수도 있구요.

    오죽하면 미 공군에서도 탤론 업글하자는 논의가 있었을까요... 그 기종이 벌써 몇년된 건데...
  • ttttt 2011/10/29 16:00 #

    제공호대신 쓸 수도 있죠. 요즘 일이 되어가는 모양새가 kfx에 대한 보험용처럼도 쓸 것 같던데요. 미국도 더는 중고기를 우리에게 안 판다고 하고..
    그리고 어디서 본 건데, 제공호를 퇴역시킨 뒤에 kf-16을 제공호만큼 비행시키면 공군예산이 거덜난다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0/29 11:34 #

    오오 무기 수입은 계속 진행된느군요.
  • dunkbear 2011/10/29 11:37 #

    진행되긴 하는데 우리 제품이 아닐 가능성이.... ㅠ.ㅠ
  • 2011/10/29 11:4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29 11:45 #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먹혀들 겁니다...
  • 에로거북이 2011/10/29 11:52 #

    폴란드는 국적마크가 참 이쁜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1/10/29 15:26 #

    그러게요. 일반적인 원형보다 독특하기도 하구요.
  • 존다리안 2011/10/29 12:00 #

    그런다고 T-50을 싸구려로 만들 수는 없는노릇이고요
  • dunkbear 2011/10/29 15:26 #

    그렇게 하지도 못하죠. 엔진 등 각종 부품의 원가가 있으니...
  • 마루 2011/10/29 13:03 #

    훈련기이면서 동시에 저강도 분쟁에서 쓸만하다는 것을 앞세워야 하겠죠.
  • dunkbear 2011/10/29 15:27 #

    하지만 폴란드 측에서 이미 요구조건을 낮춰놓아서.... 에휴...
  • 척 키스 2011/10/29 13:36 #

    본격 KAI 주가 떨어지는 기사.txt
    민항기 부품 수주, M&A가능성과 함께 향후 T-50 해외판매 증가 가능성으로 투자포인트가 잡힌 종목인데... 제대로 털리겠군요.

    PS: 이스라엘이 예산부족으로 훈련기사업을 연기한다는건 미공군이 훈련기사업예산배정 안 한 것과 같이 가는 이슈라고 봐야하려나요.
  • dunkbear 2011/10/29 15:28 #

    증시 쪽은 잘 모르지만 KAI에 좋은 소식은 아니죠.

    P.S. 지금 이스라엘 자체 사정이 워낙 안좋은 터라서 미국과의 연계는 부차적인 이슈가
    아닌가 생각합니다만... 기왕 이렇게 된 거 차라리 미 공군의 훈련기 사업과 같이 가는 게
    낫다고 여길 지도 모르겠습니다.
  • ttttt 2011/10/29 15:56 #

    KUH는 곧 양산들어가고, KAH도 있겠다..
    그리고 KFX만 살아있으면 KAI주가가 떨어질 일은 없지 않아요?
  • dunkbear 2011/10/30 10:09 #

    뭐... 웬만한 방산 일감은 다 KAI가 가져갈테니....
  • 척 키스 2011/10/31 08:08 #

    ttttt님 우리투자증권이였던가 하나대투였던가 에서 나왔던 보고서에서는 해외판매까지 미리 예상해서 내년, 내후년 매출액을 잡아둔지라 수정 해야할겁니다. 그냥 쨀 가능성이 높지만... (담배)

    장기적으로 보면 "이 또한 지나가리라..."겠지만 단기적으로 좋은 뉴스는 아니죠. 뭐 주가라는게 논리적으로만 움직이는건 아니니 제가 설레발친 면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응?!

    dunkear님 뭐 MRO로 본전 뽑고, KUH 공사 및 정부에 팔겠군요.
  • ttttt 2011/10/29 16:05 #

    이 인간들이 인도네시아보다도 싸게 달라고 할 기세군요. -_-
    FA-50이 아니라 순수 T-50에 맞춘다 해도 공군납품가보다 싸게 출고할 수는 없을 겁니다. 수출분이니 로열티도 줘야 하는데.
    4.65억 달러 * 0.6~0.7 = 2.8~3.25억 달러에 인프라 포함.. 대당 2천만달러도 못 되는 값에 팔고 나서 록마에 로열티까지 줄 정도로 라인을 살리는 일이 급하면 차라리 우리 공군이 발주하고 말지요.
  • dunkbear 2011/10/30 10:10 #

    폴란드가 T-50을 싸게 달라고 했다면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이후 협상 과정에서 그랬겠죠.

    제가 보기엔 예산 부족으로 눈높이를 낮춘 것으로 보입니다.
  • 잡음맨Plus 2011/10/29 18:29 #

    T 50 초반엔 좋다가 후반부로 갈수록 안개가 끼는 기분이드는건 ..

    성능이 좋은데 ..
  • dunkbear 2011/10/30 10:05 #

    애매한 체급이라서 그럴 겁니다...
  • 가릉빈가 2011/10/30 01:02 #

    저는 아무래도 T-50 계열은 정이 안감
  • dunkbear 2011/10/30 10:10 #

    뭐... ^^;;;
  • 누군가의친구 2011/10/30 01:55 #

    KAI 물먹이는 소리...(...)
    그래도 해외에 안팔리는 라팔보다는 해외 실적이 있긴 있으니...(...)

    PS: T-50이 해외로 잘 팔렸으면 값도 대량생산으로 낮아질 가능성도 있고한데, 지금은 KAI는 FA-50을 공군에 납품하는거로 버텨야 겠군요.ㄱ-
  • dunkbear 2011/10/30 10:11 #

    라팔도 곧 해외실적이 생길 지도 모릅니다... ㅎㅎㅎㅎㅎ

    PS: 그래서 결국 미국 시장을 뚫어야하죠. 그 방법 외에는...
  • ttttt 2011/10/30 11:54 #

    T-50이 애매한 체급이라고는 하는데, F-16 중고기를 제외하면 가격대 성능비는 상당하지 않아요?
    전문 아음속 훈련기를 바란다면 저 체코기나 이태리, 중국기체가 낫겠지만 kai도 가격을 낮출 만큼 낮춘 모양인데요.
    보잉의 개념도같은 스텔스 훈련기가 나오기 전까지 팔 수 있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 dunkbear 2011/10/30 12:47 #

    - 고객이 훈련기를 원하느냐, 경공격기를 원하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죠.

    - 낮출 수 있을 때까지 낮췄겠지만, 체급이 크니 한계가 있을 수 밖에요.

    - 훈련기가 굳이 스텔스 디자인이 될 필요가 있나 싶기도....
  • ttttt 2011/10/30 18:34 #

    가볍게만 보면 F-86D에 AIM-9X 통합해도 아직 통하는 시대긴 해요.
  • 루드라 2011/10/30 13:28 #

    Kai와 T-50에게는 분명히 안 좋은 소식이지만 폴란드 입장에서는 잘 생각한 느낌입니다. 지금은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할 때 같아요.
    .
  • dunkbear 2011/10/30 19:22 #

    그렇습니다. 돈 없으면 아끼는 게 정석이죠.
  • 메이즈 2011/10/30 22:13 #

    정말 시대를 앞선 훈련기인데 돈이 없는 게 문제죠.
  • dunkbear 2011/10/31 08:41 #

    아주 안 좋은 시기에 수출을 해야하니.... 에휴...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784
669
4955021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