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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기의 도입 물량을 대거 축소하려는 독일 군사와 컴퓨터

Germany Seeks To Slash EADS Aircraft Orders (기사 링크)

로이터 통신 (Reuters)을 인용한 Aviation Week 기사로, 독일 정부가 유럽을 대표하는 방산업체인
EADS에서 도입하는 군용기의 물량을 축소할 거라고 지난 10월 20일 파이낸셜 타임즈 (Financial
Times)에서 보도했다는 소식입니다.


© Pablo Cabellos del Sol

파이낸셜 타임즈는 토마스 드 메지에르 (Thomas de Maiziere) 독일 국방장관이 EADS에 발주했
던 군용기의 물량을 감축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는 내용을 담은 기밀 문서를 봤다고 언급하고 있
습니다. 이 문서는 독일 정부의 예산 위원회를 위해 작성된 것이라고 하네요.

문서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원래 177대를 도입하려던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
전투기를 140대만 도입하길 원한다고 합니다. 37대를 축소한 셈이죠. 그 외에 EADS 계열사인 에
어버스 밀리터리 (Airbus Military)가 개발 중인 A400M 수송기도 40대만 도입하려 한다고 하네요.

원래 독일은 A400M 수송기를 60대 도입하려고 했지만, 지난 2010년 11월에 개발 지연 및 비용 상
승으로 인해 수송기 가격이 올랐다는 이유로 도입 대수를 53대로 감축한 바 있습니다. 근데 여기
서 또다시 13대를 줄여서 40대만 도입하겠다는 것이죠.


© Pablo Cabellos del Sol

NHI사의 수송헬기인 NH90도 122대에서 80대로 도입 물량을 줄이고, 타이거 (Tiger) 공격헬기도
원래 계획했던 도입 물량의 절반에 불과한 40대 수준으로 줄인다고 파이낸셜 타임즈가 입수한 문
건에는 나와있다고 합니다.

근데 이 문건에 따르면, EADS를 비롯한 방산업체들 및 군용기 개발에 같이 참여했던 유럽국가들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그리고 스페인 등)이 이미 오래 전에 서명해서 봉인된 계약을 고치려고
하지 않는 이상, 독일은 수십억 유로에 달하는 벌금을 물어내야 할 거라고 합니다.

파이낸셜 타임즈는 드 메지에르 장관이 이번달 말에 그가 구상한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거라
고 언급했습니다. 만약 이 계획이 실현될 경우, 엄청난 손실을 입게 될 EADS측에서는 (이 글을 쓰
는 현재까지) 이에 대한 언급이 없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Bundesheer/Markus Zinner

타이푼 전투기의 감축은 예전부터 언급되었던 터라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만 며칠 전에 300번째
기체를 스페인 공군에 인도하는 이정표를 세운 뒤 나온 소식 (첫번째와 두번째 사진)이라서 유러
파이터 측은 기분 X같을 것 같네요. A400M의 경우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4월에 겨우 7개국이 수정계약에 서명해서 안정을 되찾은 A400M 프로그램이 다시 한번 휘청
일 지도 모릅니다. NH90 헬기도 호주 및 네덜란드 등에서 프로그램 지연 등을 겪는 등 애먹고 있
는 상황에서 이번 결정은 적지 않은 타격일 겁니다. 타이거 공격헬기 프로그램도 마찬가지겠구요.


근데 벌금 얘기하니, 운용 중이던 씨킹 (Sea King) 헬기를 대체하기 위해 EH-101 멀린 (Merlin)
을 해상초계 및 SAR (탐색 및 구조)용으로 도입하려다가 1993년에 경제적인 이유를 들어 엄청난
위약금까지 물면서 계약을 취소했던 캐나다 정부의 대형 삽질(?)이 생각납니다.

결국 캐나다는 10여년 뒤에 SAR 기종으로 멀린을, 해상초계 기종으로는 시코르스키 (Sikorsky)
사의 H-92 (캐나다 제식명 CH-148)를 도입하기로 계약합니다. 근데 CH-148 도입은 기체 인도가
지연되면서 이에 따른 시코르스키와 캐나다 정부가 새로 합의하는 등 온갖 어려움을 겪어 왔었죠.


© Bundesheer/Markus Zinner

과연 독일 정부가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보도한 군용기 도입축소 계획을 이행할 지, 그리고 그렇게
신형 군용기 도입의 축소로 나중에 부작용이 발생하면, 어떻게 감당하려고 할 지 두고 봐야겠습니
다. 캐나다 정부의 전철을 밟을 지, 아니면 현명한 결정으로 역사에 남을 지 말이죠...

사진 출처 - 유러파이터 컨소시엄 홈페이지 (링크)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방산업계를 강도높게 비판한 독일 국방장관 2011-12-21 10:33:22 #

    ... 감축하는 걸 포함한 몇몇 무기 플랫폼의 감축을 계획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가 예전에 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관련 글 링크)© Bundeswehr / Rütters드 메지에르 장관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예산의 전용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그는 독일연방군의변화 없이는 새로운 프 ... more

덧글

  • 가릉빈가 2011/10/21 20:39 #

    돈....세계는 지금 돈이 없습니다.
  • dunkbear 2011/10/21 20:42 #

    그렇습니다... (ㅠ.ㅠ)
  • 마루 2011/10/21 21:17 #

    점점더 유러파이터 인터내셔널은 우리나라에 유러파이터를 팔고싶어 하겠군요.
    우리나라가 사준다면 그나마 약간의 숨통은 트일테니 말이죠.
  • dunkbear 2011/10/22 08:44 #

    우리나라는 사실 힘들죠... 일본이 그나마 희망이 남아있는 편이고...
  • 메이즈 2011/10/21 21:37 #

    가장 큰 문제는 유파의 유지비죠. 그렇잖아도 그리스 문제부터 시작해서 각종 경제 문제로 골치 썩는 중이라 지금 있는 전력도 줄일지 말지를 놓고 군과 예산 당국이 씨름중인 상황에 놓여 있는 유럽 국가들에게 유파의 거대한 유지비를 감당할 만한 돈이 있을 리가..
  • dunkbear 2011/10/22 08:44 #

    그럴 리가 없죠... 딸랑 십수대 가진 오스트리아만 해도...
  • 긁적 2011/10/21 21:37 #

    사실 돈도 없고............... 요즘의 안보상황이 저런 고성능 전투기를 요구하는 것 같지도 않고 말이죠. 쩝....

    하기야. 전쟁이 나도 자국 군인이 안 죽기를 바라는 상황이니 -_-a 그러려면 돈을 발라야겠죠.;
  • 긁적 2011/10/21 21:38 #

    근데 유로파이터는 왤케 유지비가 비싼 건가요 -_-? 금으로 만들었나.;
  • dunkbear 2011/10/22 08:45 #

    금으로 도배해도 저런 유지비가 나올 지 의문입니다... 헐헐...
  • 2011/10/21 21:5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22 08:45 #

    그 세금 중 상당수를 다시 국민의 복지에 들이니까 그렇겠죠.

    동북아 모 국가처럼 삽질에 들이붓는 것보다야... (ㅠ.ㅠ)
  • Kael 2011/10/21 22:21 #

    확실히 독일이나 프랑스는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 돈을 쏟아붓느라 정신이 없죠.
    진짜 유로화를 너무 빨리 했던 게 아닌가 싶어요.

    물론 1차적으로는 돈 펑펑펑펑 써댄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이 개새끼입니다만.
  • 시그마 2011/10/21 22:40 #

    그래도 6.25 전쟁때 한국을 도와준 나라가 그리스인데..욕은 자제 좀..
  • Kael 2011/10/21 22:43 #

    전쟁이고 자시고 없다니까요. 내 주식계좌를 병신으로 만들어놓은 책임을 져야지.
  • 시그마 2011/10/21 22:52 #

    카엘>>그래도 너무 지나치게 나대는거 아닌가요??
  • 김치찌짐 2011/10/21 23:19 #

    60년전 도와준건 도와준거고, 지금 막장짓 하는건 별개죠.

  • Kael 2011/10/21 23:20 #

    시그마// 김치찌짐님 말대로 도와준 것하고 지금 삽질하는 건 별개죠.
    그리스때문에 전 세계가 도미노로 운지하게 생겼는데 욕 안 나올 상황인가요?
  • KittyHawk 2011/10/21 23:50 #

    지금까지 벌어진 일들을 보면 그리스는 욕을 안 할래야 안 할 수 없는 지경이죠.
  • dunkbear 2011/10/22 08:48 #

    모든 회원님들 진정하시구요... 토닥토닥...

    그리고 Kael님, 의견은 존중합니다만 욕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존다리안 2011/10/21 22:48 #

    이번 서울 에어쇼에서도 유러파이터가 나와서 날아댕기지 않는 걸 보면 EADS 쪽에서 한국에
    팔고는 싶지만 지금 사정이 여의치 않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옛날 서울 에어쇼에는 라팔이나 SU-35도 날아댕기고 화려했는데....
  • dunkbear 2011/10/22 08:49 #

    사실 여기까지 전투기를 가져와서 에어쇼에 참가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죠.

    라팔이야 그래도 당시 희망이 있었고, Su-35야 지리적으로 그렇게 먼 거리는 아니었으니...
  • 2011/10/21 23:0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22 08:50 #

    F-14는 가변익 + 함재기라서 비싼 유지비가 이해되었지만, 유파는 도대체 왜 그런 지... 참...

    유럽연합 자체가 붕괴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유로존을 너무 서둘러서 만든 것 같습니다.

    저는 붕괴는 피하지만 대신 응집력이 약해진다...에 걸겠습니다.
  • 잡음맨Plus 2011/10/21 23:14 #

    도박장 보는 기분..ㅋ
  • dunkbear 2011/10/22 09:01 #

    ㅎㅎㅎㅎㅎ
  • net진보 2011/10/22 01:14 #

    수송기는 저렇게 아드로메다로...농협헬기는 좀 탐나네요...공구하면...으음...좋겟는데;;;
  • dunkbear 2011/10/22 09:01 #

    그냥 수리온이나 블랙호크가 나을 것 같습니다. 저 녀석 아직도 문제가 적지 않아서...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0/22 02:11 #

    세상이 망해가고 있구나.
  • dunkbear 2011/10/22 09:01 #

    아니.. 뭐, 망한다고 할 것까지는.... (^^;;;)
  • fatman1000 2011/10/22 08:39 #

    유러파이터 37기(0.9억 유로), A400M 13기(1.34억 유로), NH-90 42기(0.16억 유로), 타이거공격헬기 40기(0.3억 유로) 도입을 취소하면 일단 도입비만 약 70억 유로를 줄일 수 있겠네요. 벌금이 70억 유로보다 크면 모르겠지만, 아님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인 것 같네요. 도입 대수를 줄인만큼 유지비도 줄어드는 효과도 있으니 말입니다. 진짜 문제는 독일이 벌금도 불사하고 무기 도입 수량을 줄이게 되면 거의 십중팔구로 스페인, 이탈리아가 독일 사례를 따라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겠지요. 지금 유럽에서 제일 경제가 잘 돌아가는 나라가 바로 독일이지요.
  • dunkbear 2011/10/22 09:02 #

    말씀대로 스페인과 이탈리아가 뒤를 이을 것 같습니다. 이 친구들은 경제도 X판이니...

    나중에 따로 글 올리겠습니다만, 기존에 운용하던 전력도 감축한다고 하더군요... 허허...
  • 누군가의친구 2011/10/22 09:10 #

    이쯤이면 타이픈 전투기는 기체에 뭘 발라서 가격과 운영비가 그렇게 높이 뛰는지 의문스러울 따름입니다. 그러저나 독일은 팍팍 줄이는군요. 거기에 슬슬 독일제 중고 매물 올라올 타임이 올려나요?
  • dunkbear 2011/10/22 09:19 #

    유파 타이푼의 경우 줄이기로 한 37대를 다른 나라로 넘기려고 할 것 같습니다.

    이미 넘기기로 한 건지... 이에 대한 정보를 들었던 같은데, 또 까먹었네요. (ㅠ.ㅠ)
  • 문제중년 2011/10/22 10:50 #

    이거저거 짜른다고 작정하고 미는 중이라 아마 벌금 좀 물어도
    짜르면 남는다는 계산이 서면 그렇게 할거고...
    독일이 저러면 그쪽에 서있는 다른 나라들도 따라가겠죠.

    지못미 유파, 지못미 400, 지못미 유럽의 방산 회사들.

    어쩌겠어요.
    위협이 있으면 대리고 와봐 하는 판이지
    돈 없거든 이 시전된데다
    다른 동네 가서 무력 시위 하기에는 돈이 읎따 관둬라 소리가
    나오는 판이라보니.

    그나마 이번에 리비아에 숫가락 안대서 독일로서는 다행인지도.
    허기야 죽일 놈의 호모(그리스)와 끔찍한 인간들(이태리), 다고
    (스패인)들이 밑빠진 독을 만들어 놔서 그게 탈이지만.

    p.s:
    유파등등으로서는 더 나쁜게 딴데 눈돌려볼 시장이 쪼그라들었
    다는 점.
    마켓팅이야 하겠지만 시장이 이전 안같다보니...
    뭐 이전의 3세계라도 찔러볼만 하면 좋은데 이쪽도 어느 예전 같
    나요.
  • dunkbear 2011/10/22 22:52 #

    도입은 물론 향후 운용비용을 감안하면 진짜 벌금 무는 게 나을 지도 모르겠네요... ㅎㄷㄷ;;;

    P.S. 유파로서는 인도가 아마 마지막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도 가능은 하지만...흠.
  • harpoon 2011/10/22 11:13 #

    유럽 각국의 감축은 유럽의 평화가 아니라 유럽의 몰락이네요......워낙에 재정압박이 강하니......전쟁물자의 감축은 좋은 예지만 대신 실업이나 긴축으로 인한 내부적 소요가 문제군요.

    이글루 로그인 방식이 바뀌면서 참 귀찮은게 많은거 같습니다. 자주 자주 놀러 와야 하는데 말입니다.
  • dunkbear 2011/10/22 22:53 #

    그래서 지나친 감축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죠.

    근데 로그인 방식이 달라졌나보죠? 저는 못 느꼈는데...
  • 이네스 2011/10/22 14:19 #

    진짜 세계는 긴축재정중이군요.
  • dunkbear 2011/10/22 22:53 #

    경제불황의 시기니까요.
  • ttttt 2011/10/22 18:45 #

    그래도 독일은 통일 이후 최대 호황이라더군요.
    "EU"란 타이틀에 환장했던 그리스는 물론이고, 다른 돼지나라들(?)은 이렇게 될 줄 몰랐던 것일까..
  • dunkbear 2011/10/22 22:54 #

    독일은 사실 통일해서 동독을 아우르느라 에너지를 많이 소진했었죠...
  • 2011/10/22 18:4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22 22:55 #

    결국 연료탱크 쪽의 문제였나 보네요. 근데 아직도 원인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했다니... 흠...
  • 공청석유 2011/10/23 00:21 #

    유파 같은 고가의 고성능 전투기를 구매할 수 있는 나라가 어디 흔한가요...
    천상 중동 기름부잣집들 또 조르는 수밖에..
    UAE도 라팔이 포기하고 이쪽으로 눈돌리면 어떨까..하는 심술이..ㅎㅎ
  • dunkbear 2011/10/23 09:12 #

    그래도 미라지 2000 굴려본 나라들 대부분은 프랑스제에 만족하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인도, 브라질도 라팔은 은근히 선호하는 분위기죠. UAE도 비
    슷한 케이스가 아닐까 합니다만...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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