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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 전투기의 추가 주문을 필요로 하는 보잉 군사와 컴퓨터

F-15E: No new orders, but Boeing's not panicking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The Dew Line 블로그에 올라온 스티븐 트림블 (Stephen Trimble)의 글로, F-15 전투
기의 제조사인 보잉 (Boeing)이 F-15의 새로운 발주가 없어서 생산라인의 중단을 겪을 가능성이 있지
만 그렇다고 (겉으로는) 당황하고 있지는 않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지난 2010년 6월, 보잉은 F-15에 대한 새로운 주문이 2010년 말까지 들어오지 않으면 전투기의 생산라
인을 최소한 잠정적으로 중단해야 할 수 있다고 밝혔었습니다. 그로부터 16개월 뒤, 보잉은 여전히 새
로운 발주를 기다리고 있지만, 보잉 측은 당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F-15 전투기는 40년간 계속 생산되어 왔고, 현재 미국에서 가동 중인 전투기 생산라인 5곳 중 하나라
고 합니다. 그러나 F-15와 F-22 랩터 (Raptor) 전투기의 생산라인은 새 주문이 없어서 내년이면 문을
닫을 수 있습니다. F-22는 추가 발주의 가능성이 아예 없지만, F-15는 상황이 더 불투명 합니다.

1년전만 해도 F-15 전투기의 미래는 보장된 것처럼 보였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가 작년 (2010년) 10
월 21일 미 의회에 사우디 아라비아가 F-15SA 전투기 72대의 도입을 요구했다고 보고했었습니다. 그
러나 확실한 걸로 여겨졌던 사우디 판매가 이상하게 되었습니다. 사우디가 계약을 아직 안한 것이죠.


ⓒ U.S. Air Force

그리고 어느 누구도 왜 사우디가 계약을 아직도 정식체결하지 않는 지 모릅니다. 꾸준하게 제기되어
왔던 이스라엘 측의 로비 때문일지도 모르고, 올해 (2011년) 초에 이집트, 튀니지, 리비아에 번진 재
스민 혁명으로 사우디가 무기 도입에 큰 돈을 쓰는 데 더 신중해졌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얘기들은 모두 "썰"일 뿐입니다. 보잉은 사우디 건에 대한 모든 질문을 미 정부에 해달라고
언급하면서, 기자와 언론인들의 요청에는 응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잉은 F-15 이슈에 대
해서 공개적으로는 우려하는 것 같지 않다고 합니다.

미 세인트 루이스 (St. Louis)에 위치한 보잉의 C-17 생산라인을 살리기 위해 지역구 정치인들이 공
장에 들러서 생산라인의 중단으로 일어날 대규모 감원 사태의 가능성을 언급하는 일이 F-15 생산라
인에서는 아직 없다는 것입니다.


ⓒ U.S. Air Force

물론 F-15의 생산라인을 보존하는 몇몇 방안은 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3차 FX 사업에서 경쟁 중
인 F-15SE 사일런트 이글 (Silent Eagle)이 있죠. 우리 정부는 내년 (2012년) 10월 이전까지는 기종
선택을 하지 않을 예정이긴 합니다. 한편, 사우디 판매건은 아직도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사우디 건이 보잉이 지난 10월 5일에 기자들이 언제 F-15의 밀린 주문이 다 끝날 지를 명확히
해달하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한 이유일지도 모릅니다. 현재 몇몇 해외판매
기회가 계류 중이라서 생산라인이 언제 닫힐 지를 거론하는 건 시기장조이자 부적절하다면서요.

보잉은 내년 (2012년) 3월 우리나라에 2차 FX 사업으로 발주했던 F-15K 전투기 21대의 마지막 기체
를 인도할 예정이고 싱가로프가 발주한 F-15SG 전투기 24대도 내년까지 모두 인도할 계획이라고 합
니다. 보잉의 슈퍼 호넷 (Super Hornet)은 미 해군의 발주 덕분에 최소 2015년까지 생산될 예정이죠.


ⓒ U.S. Air Force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은 내년 (2012년) 4월에 F-22 전투기의 생산라인을 문닫을 예정이지
만, F-16 전투기의 밀린 주문은 2014년까지 생산라인을 유지하게 해줄 거라고 합니다. F-35 라이트닝
II (Litening II) 전투기는 시작된다면, 거의 25년간 생산라인이 돌아갈 거라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기사 중에 사우디 측이 아직도 F-15SA 전투기 도입을 정식으로 계약하
지 않았다는 대목이 눈길을 끕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미 정부가 의회에 통보한 지 1년이 가까워
지고 있는데도 계약서에 서명하지 않은 건 의외가 아닌가 하네요.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1/10/10 11:41 #

    보잉 : 후후후 나는 평안하다
  • dunkbear 2011/10/10 11:42 #

    적절한 요약이십니다. ㅎㅎㅎ
  • 한뫼 2011/10/10 11:46 #

    기자: 저, 보잉아, 사우디가 아직 도장을 않찍는데, 어찌된겨? 물건너 간겨?
    보잉: (에이씨 @#$%&*~~ 표정관리 표정관리!!) 글쎄요. 자세한 것은 정부에 물어주세요. 제가 뭔힘 있남요."
    미정부: (떠들면 알지? F35...)
    인 겁니까?

  • dunkbear 2011/10/10 12:08 #

    F35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역시 좋은 요약이네요. ㅎㅎㅎ
  • Kael 2011/10/10 11:49 #

    보잉은 뭐랄까 지금 민항기 팔아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F-15가 안 팔려도 충분히 버티는 거죠.
  • dunkbear 2011/10/10 12:08 #

    보잉의 군사분야도 꽤 크니까요. 그래도 전투기 사업도 있는 게 좋기는 하죠.
  • StarSeeker 2011/10/10 12:36 #

    네 충분하기는 한데, 방산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상당하지요. (...)

    BAe, 록히드마틴, 다음가는 방산 업체니까요.

    게다가 F-15와 달리 수퍼호넷은 미해군을 제외하곤, 호주밖에 팔아본적이 없으니 말이죠...
  • Kael 2011/10/10 12:37 #

    그러니까 제 말은 보잉 입장에서는 아직 "버틸 만 하다"는 거였는데 너무 심각하게 가시는 듯...
  • dunkbear 2011/10/10 23:24 #

    요즘 분위기에서는 "버틸 만 하다"로도 안되거든요... ㅠ.ㅠ
  • Nine One 2011/10/10 11:54 #

    F-15를 어서 스텔스 시대에 맞게 동체를 전면적으로 바꾸는게 중요하죠.
  • dunkbear 2011/10/10 12:09 #

    그러려면 개발비, 즉 돈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그게 없으니 말입니다...
  • StarSeeker 2011/10/10 12:34 #

    만일 저렇게 되면 한국의 FX-3사업때는 F-15k의 발전형을 도입할수 없게 되고, 더불어 F-35도 루저가 되어버린다면, 한국은 어쩔수 없이 수퍼호넷을 발주해야만 하는데... -_-;;;;;;;;;;;;;;;;;;;;;;;;;;;;;;;;;;;;;;;;;;

    딱히 큰 차이가 없는 기체를 이중으로 도입하고, 그렇다고 그게 스텔스 기종이 아니라면 이거 그다지 좋은 소리는 아닌것 같습니다.

    타이푼은....

    그런 된장녀에게 투자할 돈이 한국공군에게는 없으니...
  • dunkbear 2011/10/10 23:24 #

    걱정마세요. 사우디가 곧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봅니다. (^^)
  • 2011/10/10 12:3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10 23:25 #

    F-35는 어차피 돌아올 수 없는 길을 걷고 있죠. 그게 모가 되든 도가 되든 말입니다.
  • 디쟈너훈 2011/10/10 13:42 #

    후후....그래..더 똥줄타게됨 그때 nego가격으로 주문해주마 흐흐흐
  • dunkbear 2011/10/10 23:25 #

    근데 우리 공군도 똥줄타는 건 마찬가지라서요... (ㅠ.ㅠ)
  • 디쟈너훈 2011/10/11 11:27 #

    -_-:: 사우디의 입장이었습니다...(응?)
  • dunkbear 2011/10/11 12:43 #

    아, 제가 착각했네요. ㅎㅎㅎ
  • 곰돌군 2011/10/10 14:24 #

    요즘 갑자기 F-35가 급땡...(...)

    그나저나, 3차 FX는 진짜 네버엔딩 스토리로 흘러가는가.. 이래하겠다 저래하겠다 말만

    많고 정작 하는건 하나도 없는기분이네요.
  • dunkbear 2011/10/10 23:26 #

    내년 말이면 알게 되겠죠....
  • 메이즈 2011/10/10 15:03 #

    결국 전술기 문제를 해결하자면 F-15K 개량형을 일단 40~60대 안팎 도입하고 그 다음 F-35로 가는 게 현실적이지만(하이급 100~120대 구입에 따른 비용상 문제는 있습니다만 그 이전의 잘못으로 인한 전술기 부족이 심각하니 어쩔 수 없죠) 문제는 현정부가 돈 아깝다고 최소한의 추가지출조차도 안하려고 버티는데다, 그 다음 정권들도 군대 문제에는 관심이 별로 없어 보인다는 겁니다.

    평소에 열심히 까이는 현정부 지지파들. 집권여당 한나라당 내 친미파들의 태도가 '그냥 해공군은 미국에게 의존하지' 라는 식이지만 놀랍게도 정치에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 중에서는 이 사람들이 국방에 제일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 나머지는? 아예 관심이 없으면 그나마 기본은 해줄 테니 다행이고 상당수는 한반도 안보상황이 머리속에서 지워진 것처럼 '총기녹여 쟁기만들자, 평화의 섬' 혹은 '북한을 자극하지 말고 무조건 참자' 라는 Dog Sound밖에 할 줄 모릅니다.
  • 잭라이언 2011/10/10 20:13 #

    3차 FX는 그동안 너무 늦춰져 왔지만, 일단 내년도 정부의 국방예산안에 확실히 들어갔죠. 또 그동안 욕먹으며 밀어붙여 온 4대강 사업도 이제 다 끝나가고, 내년 이맘때 선택을 목표로 하는 3차 FX는 어차피 차기 정부에서 돈을 쓸테니 더 이상 결정 자체를 늦추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dunkbear 2011/10/10 23:27 #

    - 놀라운 마인드들이죠... 친미파라면서 미국에 부담만 지우고 있으니 말입니다... (ㅡ.ㅡ;;;)

    - 기사에서도 3차 FX 사업의 기종이 내년 하반기에 결정된다고 했으니... 두고 보면 알겠죠. (^^)
  • fatman1000 2011/10/11 08:47 #

    미국의 유라시아 대륙에 대한 기본전략은 육군은 대륙 동맹국이 담당하고, 해공군은 미국이 책임진다 입니다. 그런 미국의 기본전략과 한국의 현실을 감안하면, 해공군은 어느 정도 미국에 맡기고, 육군은 한국이 거의 책임진다가 한국이나 미국 양자 모두에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전략일지 모르지요. 그렇다고, 한국이 해공군에 완전히 손 놓는 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하늘만큼 높은 기대치에는 못 미치지만, 그럼에도 없는 살림 쪼개서 꾸준히 투자를 하는 편이지요.
  • harpoon 2011/10/10 15:18 #

    아카데미 이글 이제는 그만 만들려고 했는데......우리나라 추가 도입분으로 다시 발매한다고 합니다. 고로 하나 더 만들 생각입니다.
  • dunkbear 2011/10/10 23:27 #

    기대하겠습니다. (^^)
  • 마루 2011/10/10 16:10 #

    이글의 미래는 과연...?
  • dunkbear 2011/10/10 23:28 #

    뭐... 오래가지는 않겠죠... 앞으로 몇년 더 생산된 다음에 막을 내릴 듯...
  • 긁적 2011/10/10 17:41 #

    근데 궁금한게..;; 지속생산을 하지 않으면 반드시 라인을 닫아야 하나요?
    F15 는 당장 주문 없어도 라인 남겨 놓으면 주문 들어올 것 같은데.;
  • 뚱뚜둥 2011/10/10 18:28 #

    생산라인의 기계는 그냥 남기더라도 생산라인의 기술자들은 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전투기 주문이 중단되고, 생산라인이 정지되면 기술자들의 월급은 누가 줄까요? 나중에 전투기 주문하는 국가가 나타날때까지 기술자들 월급주면서 기다리고 있으면 회사 망합니다. (그 돈까지 전투기 주문하는 국가에 부담시키면 아무도 사려고 하지 않을겁니다.)
  • 긁적 2011/10/10 20:29 #

    뚱뚜둥 // 아항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하기야. 기술인력 숫자가 좀 많긴 하겠네요..;;
  • 가릉빈가 2011/10/10 19:25 #

    뭔가 있으니까 그런게 아닐까요?
  • dunkbear 2011/10/10 23:28 #

    사우디 딜이 체결될 것이 분명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
  • 잭라이언 2011/10/10 20:14 #

    록마가 신상 개발에 골치 썩일 때, 보잉은 중고품 재활용/우려먹기에 밥줄을 걸어야하는 입장이군요.
  • dunkbear 2011/10/10 23:29 #

    그렇긴 하지만 구관이 명관이라는 표현처럼 믿음직한 중고이기는 합니다. ㅎㅎㅎ
  • 2011/10/10 21:5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10 23:29 #

    적절한 요약이십니다. ㅎㅎㅎ
  • ttttt 2011/10/11 00:01 #

    자, 2차때 가격을 제시해봐요.. ^^
  • dunkbear 2011/10/11 08:08 #

    ㅋㅋㅋㅋㅋㅋ
  • 데지코 2011/10/11 01:41 #

    호넷이나 만드삼
  • dunkbear 2011/10/11 08:08 #

    우리와 사우디가 구입할 때까지는 이글도 만들어야죠. (^^)
  • 델카이저 2011/10/11 10:53 #

    - 이런 걸 빌미 삼아서 좀 더 좋은 조건으로 계약을 해와야 할 건데, 아마 한국 협상력으로는 뭐;;;;

    - 사실 필요는 한데 딱히 시장에 나온 물건들 중에서는 다들 그닥이라.. 진짜 로리펜 지를 수도 없는 일이고..ㅡ.ㅡ;;
  • dunkbear 2011/10/11 11:01 #

    - 이번에는 사실 협상력으로 밀어붙이기가 그다지...

    - 답답하죠... 유파는 너무 비싸고 (운용유지비 포함해서), F-15SE할 바에는 차라리 F-15K
    에 AESA를 넣은 게 나을텐데 그건 내놓지도 않고 있고, F-35는 힌시창의 모범을 보이고 있고...
  • 루드라 2011/10/11 11:47 #

    유파는 구색이고 이건 유파 본인들도 잘 알고 있으니 재껴두고 F-15SE와 F-35라 둘 다 참 마음에 안드는 부분 투성이네요. 진짜 위의 답변에서 말씀하셨듯이 F-15K에다 AESA 달았으면 훨씬 마음 편했을듯 싶습니다.
  • dunkbear 2011/10/11 12:43 #

    동감입니다. (ㅠ.ㅠ)
  • 이네스 2011/10/11 19:53 #

    쟤들이 계약안하면 슈퍼말벌을 지르는 대참사가 일어날수밖이군요. 어익후야. ㅡㅡ;;;

    차라리 AESA F-15K나 지르지 말입니다. ㅠㅠ
  • dunkbear 2011/10/11 22:08 #

    다행히도 지르긴 할 것 같습니다.

    저도 AESA 달린 F-15K 지지자 입니다만... 에휴...
  • 누군가의친구 2011/10/11 21:41 #

    이글도 장수만세...
  • dunkbear 2011/10/11 22:08 #

    만세죠...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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