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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F-16 전투기를 도입하려는 인도네시아 군사와 컴퓨터

'Second-Hand' Boost for Indonesia's Air Defence (기사 링크)

싱가포르의 영자신문인 The Straits Times가 지난 10월 4일 보도한 기사로, 인도네시아 공군이 미국
의 중고 F-16 전투기 24대를 도입할 거라는 내용으로, 이 기체들은 군용기 저장소로 유명한 애리조나
주의 AMARC (Aerospace Maintenance and Regeneration Center)에서 들여올 것이라고 하네요.


ⓒ Major Agung "Sharky" Sasongkojati

30대의 기체가 공짜로 제공될 것이지만, 이 중에서 6대는 부품용으로 스크랩될 것이라고 합니다. 인
도네시아 정부는 미화 4억-6억 달러를 들여 나머지 24대의 F-16C/D 전투기 기체에 최신형 항전장비
와 무장을 장착하고 프랫 앤 휘트니 (Pratt and Whitney)제 엔진 28대도 구입할 것이라고 하네요.

원래 미 공군과 주방위공군에서 운용되던 중고 전투기들로 만족해야 하는 건 제한된 국방 예산을 감
안하면, 현재로서는 인도네시아에게 있어 아마도 최선의 방안일 거라고 합니다. 인도네시아의 국방
예산은 오랫동안 이 나라의 GDP (국가총생산)의 1 퍼센트를 조금 웃돌고 있기 때문이죠.

이에 비해, 올해부터 내년까지 (2011-2012년) 싱가포르의 국방 지출은 GDP의 4.5 퍼센트에 이른다
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의 국방 예산은 는 GDP의 2.5 퍼센트에 이른다고 하네요.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Susilo Bambang Yudhoyono)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얼마 전에 자국의 주요
무기 장비를 현대화 및 유지하기 위해 작년 (2010년)부터 2014년 사이에 기준 국방지출로 미화 110
억 달러를 지출하는 방안을 승인했다고 합니다. 이 예산의 2/3는 신형장비 도입에 쓰인다고 합니다.


ⓒ Capt.Agung "Sharky" Sasongkojati

인도네시아의 F-16 도입 승인 절차는 아직 미 의회에서 진행 중이지만, 인도네시아 의회는 이 계약
에 제동을 걸고 있다고 합니다. 자국의 국방부가 군사 하드웨어의 단일 공급주체로서 미국에 의존하
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걸 확신할 때까지 말이죠.

그도 그럴 것이 지난 1992년부터 2005년까지 인도네시아는 미국의 무기금수조치에 시달렸었고, 그
이후 인니는 무기도입의 다변화 정책을 채택해왔었습니다. 동티모르에서 발생한 폭력사태로 취해
진 금수조치는 인니 공군에게 진정한 억제력을 상실하게 만들었고, 2004년 아체 (Aceh)주를 덮쳤던
쓰나미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게 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왜 더 중요한 우선순위가 해상초계기, 대양 초계함 및 수송기에 주어지지 않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 국가의 영공을 수호하는 것은 그 국가의 군대 - 그리고 그 국가의 대
통령 - 에게 자긍심을 주는 원천 중 하나라고 합니다. 국가의 자주성도 고려해서 말이죠.


ⓒ Alexander Sidharta

인도네시아의 가장 가까운 이웃 국가들은 더 강력한 전방 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최신
형 F-15SG 및 F-16C/D로 구성된 6개의 전투비행중대를 증강하고 있고, 말레이시아는 F/A-18 호넷
(Hornet) 비행중대 1개, 러시아제 Su-30과 MiG-29로 각각 구성된 비행 중대 2개를 보유하고 있죠.

인니의 엉성한 전투기 전력은 10대의 구형 F-16A/B (이 중에서 6대만이 작전가능하다고 알려져 있
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수량의 Su-27SKM 및 Su-30MK 전투기들이 지난 7년간 인도네시아의 방공
망의 허술한 구멍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되어 왔었습니다.

인도네시아 공군은 현재 보유한 F-16 전투기를 개수하고 러시아제 전투기 6대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
지만, 전문가들은 지난해 유도요노 인니 대통령이 최소 180대의 군용기를 구입하게 될 거라고 언급한
내용을 묵살하고 있습니다.


ⓒ Alexander Sidharta

3,000km에 달하는 전투반경을 가진 러시아제 쌍발엔진 전투기들의 도입은 인니처럼 섬이 많은 군도
국가 (archipelagic state)에서는 전술적으로 수긍이 가지만, 이 전투기들은 유지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러시아제 엔진의 수명은 F-16의 엔진에 비해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중고 F-16 전투기의 '쇼핑'을 AMARC이 위치한 애리조나주의 데이비스-몬탄 공
군기지 (Davis-Monthan AFB)에서 실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AMARC에는 4,200대의 군용
기가 보관 중인데 이 중에는 2차 대전때 쓰이던 기종들도 있다고 하네요.

사막의 높은 고도와 매우 건조한 환경은 방대한 1.050 헥타르 면적의 시설에 늘어선 군용기들이 장기
간 바깥에서 부식될 심각한 위험 없이 보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새로 개수된 F-16 전투기들은 2014
년부터 시작해서 3년에 걸쳐 인니 공군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Alexander Sidharta

그 때쯤이면, 인도네시아는 자국 영역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조기경보망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14개
의 추가 레이더들도 확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장기 계획으로, 인도네시아와 우리나라는 KFX 전투
기를 공동개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KFX 사업은 F-16의 2배에 이르는 전투반경과 스텔스 성능을 가진 다목적 신형 초음속 전투기를 개
발하는 내용으로, 이 사업에서 개발된 전투기는 인니와 우리 공군에 2025년부터 도입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정보는 다 맞지 않습니다. 스텔스 기능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압니다.)

지난해 서명한 양해각서 (MOU)에 따르면, KFX 사업에서 인도네시아는 단좌형 쌍발 전투기 50대를
도입하고 미화 41억 달러의 개발 비용 중 20 퍼센트를 부담한다고 합니다.

수하르토 (Suharto) 전 대통령의 신질서 (New Order) 체제 아래 IPTN으로 시작했던 항공기 제조업
체인 IAe (Indonesian Aerospace)가 KFX 사업의 개발단계에서 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고 제조협력
에도 참여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 Alexander Sidharta

단지 인도네시아 군이 현대화 사업의 속도를 내는 데 얼마나 오래걸릴 지는 인니 공군의 운용 가능
한 C-130 수송기 10대 전력에 추가로 기체를 도입하려는 데 들어가는 느린 진행과정에서 볼 수 있
다고 합니다.

수송기 전력은 인도네시아에 자주 닥치는 자연재해에 피해를 입은 지역에 신속하게 군병력과 물자
를 이동하는 데 필수적이죠. 인니는 최대 14대의 추가 수송기들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호주 공군에
서 2013년에 퇴역시킬 예정인 C-130H 수송기 12대 중에 몇 대를 넘겨주겠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백하게도, 미국의 금수조치가 오래된 인도네시아의 수송전력을 훼손했습니다. 1년전에 미 오클
라호마 공장으로 개수되기 위해 보낸 인니 공군의 첫번째 C-130 수송기는 너무도 부식이 심각해서
동체 골격을 고치는데만 사업 예산 전체를 잡아먹었다고 합니다. (쿨럭... ㅡ_ㅡ;;;)


ⓒ RAAF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예전에 언급된 유노요노 인니 대통령의 황당무계한 수준의 180대 군
용기 도입 언급까지는 아니지만, 인도네시아도 이제 서서히 자국 공군력을 재정비하고 보강하기 시
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고 F-16 전투기 도입과 C-130 전력 확충은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KFX의 경우는 아직 뭐라고 할 단계는 아니지만...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 양국 체제로 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우리의 부담이 커지기는 하겠지만, 더 이상의 파트너를 모시는 것은 개발을 산으로 올
라가게 만들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 특히 터키같은 나라라면 더욱... ㅡ.ㅡ;;;


사진 출처 - F-16.net (링크)



덧글

  • 계원필경 2011/10/05 12:03 #

    인도네시아가 생각보다 아주 큰 나라(섬들로 이루어져서 그렇지...)임에도 공군력이 상당히 빈약한 점이 좀 아이러니 하군요. 그런면에서 KFX의 공동 개발에 뛰어든 것도 이해가 됩니다...(적은 비용으로 그럭저럭 성능의 전투기를 뽑고 기술적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서 일까나요...)
  • dunkbear 2011/10/05 12:25 #

    돈 없으면 별 수 없죠, 뭐... 필리핀 보세요. 거기도 섬나라지만 해공군이 완전... ㅜ.ㅜ
  • 사츠키 2011/10/05 12:07 #

    미국은 쓰다 버려도 남들이 다 사가니까 참 좋을거같아요 (...)
  • dunkbear 2011/10/05 12:25 #

    좀 많이 만들어서 쓰다가 버렸어야죠... ㅎㅎㅎ
  • ttttt 2011/10/05 12:34 #

    저놈의 창고가 좀 비어야 업자들이 신품을 팔아치울 텐데 말입니다. ;
  • StarSeeker 2011/10/05 12:10 #

    신형도 잘나가고 퇴역기체도 잘나가고
    F16: "내가 제일 잘나가!"

    인도의 경우에는 군도가 흩어진 지리를 가지고 있어서, 항공산업 육성에 꽤 유리하기는 합니다만, 역시나 제대로된 군용전투기를 개발해본적은 없으니 어째 걱정이 되긴 합니다.

    저기에 기술 협력파트너로 보잉이나 EADS 사브나 BAe정도의 기술력을 가진 업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마 BAe는 현용모델이 없으니 제외 될테고, EADS는 너무 비싸고... )
  • dunkbear 2011/10/05 12:26 #

    - F-16이 짱이죠. 신형 전투기들조차 물 먹이는 굇수!!!

    - 군용기 개발 경험은 쬐금 있을 겁니다. CN-235 수송기를
    스페인의 CASA (현 에어버스 밀리터리)와 함께 개발한 적이 있죠.

    - 말씀대로 KFX는 기술 파트너를 제대로 만나야 할 겁니다.
  • KittyHawk 2011/10/05 12:29 #

    인도네시아도 남사군도 문제로 인해 중국과의 충돌 가능성을 지닌 국가들 중 하나라고 하니 이번 F-16 도입도 그 문제가 어느 정도 영향을 주지 않았나 싶어지네요.
  • dunkbear 2011/10/05 14:34 #

    당연하겠죠. 오히려 늦은 감마저 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애를 쓰긴 했지만요...
  • 누군가의친구 2011/10/05 12:32 #

    역시 라팔도 못하는 일을 F-16이 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F-16이 세계급이죠!
  • dunkbear 2011/10/05 14:35 #

    파이팅 팰콘 만세!!!!

    하지만 인도와 브라질에서는 찬밥 신세입니다, 누친님... ㅎㅎㅎ
  • ttttt 2011/10/05 12:32 #

    T-50 계약때를 생각하면 조심 좀 해야겠어요. 4억 달러 팔면서 2천만달러 할인해주고 1억달러 대응구매.. 뭐, 옵션거래야 흔하지만.
    KFX때까지 걔들 또 거래연체금 탕감해달란 소리하는 건 아닌지, 개발비 납부는 제대로 할 지.. 기체 단가가 5천만달러보다 비싸지면 한 푼도 못 내겠다고 버티는 건 아닐지 등등.
  • dunkbear 2011/10/05 14:36 #

    T-50 계약 때야 그렇게라도 팔았어야 하는 상황이었으니까요. 후발주자의 비애입니다.

    KFX야 뭐... 돈 안내면 우리도 정비, 부품 등 지원 끊으면 그만이죠. 지네들 손해일 뿐...
  • 信念의鳥人 2011/10/05 12:34 #

    아마도 F-16의 생산라인도 덩달아 당분간은 생명유지를 할듯...
  • dunkbear 2011/10/05 14:36 #

    중고기 개수하는 거라서 특별히 효과가 있으려나요... 흠.
  • Nimitz 2011/10/05 12:44 #

    처음으로 CCV와 플라이바이와이어 장치를 달은 기체치곤 정말 근질 살아 남아있네요. 무려 40년된 나름 오래된 기체인데, 아직도 생생하네요 :)
    (지금은 아마 미국 입장으로 보면, 정말 구시대유품으로 취급할 듯 싶네요.)
    애초, 기체 제조비가 저렴하고 게다가 만능전투기로 인기가 많으니 아무래도 인도에 유리한 점이 작용할 것 같네요.
  • dunkbear 2011/10/05 14:58 #

    워낙 많이 생산되어 전세계에 많이 퍼진 기종이니까요... 중고도 많고...
  • 위장효과 2011/10/05 12:49 #

    수마트라와 자바라는 서로 다른 섬에 위치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아체주가 수마트라의 북서부끝(제일 첨단)이긴 하지만 2004년 쓰나미 당시 비행기-국내선 여객기-로 약 두 시간 반에서 세 시간 거리인 반다 아체까지 육로로는 최소 이틀에서 사흘-이것도 가장 가까운 공항있는 도시까지 그정도였다, 자카르타에서 반다아체까지였다 말하는 사람마다 다 달랐습니다. 자카르타에서 반다 아체까지라면 도중에 순다 해협을 배로 건너야 하는데-이 걸릴 정도라서 복구팀, 자재 보내는데 매우 애먹었다 소리까지 들었을 정도니 인도네시아로서는 공군 전력 확충이 무척 절실할 겁니다.
    (근데 그 나라도 의외로 육방...)
  • 위장효과 2011/10/05 12:50 #

    그러고보니 맥지 감독이 터미네이터: 미래 전쟁의 시작에서 죽어라고 멧돼지만 날린 게 나름 이유가 있었겠네요.

    "아막에 있던 F-16은 다른 나라에 다 팔려나가서 남은 건 멧돼지뿐이었다!!!"

    -개드립질 그만해!!!!
  • dunkbear 2011/10/05 14:59 #

    - 정말로 항공 수송전력이 절실하군요... (육방...이라고 해도 필요할텐데...)

    - 맷돼지가 뽀대는 더 확실하거든요. ㅋㅋㅋ
  • ttttt 2011/10/05 21:44 #

    사막보관중이던 멧돼지는 순아날로그라 스카이넷의 축복을 받지 않아서일 지도요..
  • 2011/10/05 13:0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05 15:00 #

    모로코는 이제 인도받기 시작했고 이라크도 도입 비용을 지불했으니... ㅎㅎㅎㅎ
  • Kael 2011/10/05 13:29 #

    F-16은 확실히 가성비 최강이니까요..(...) 성능 자체는 더 좋은 애들이 많지만 값이 안드로메다니...

    인도네시아 입장에서는 F-16이 괜찮겠지요..;;
  • dunkbear 2011/10/05 15:00 #

    인도네시아로서는 딱 적절한 기종인 셈이죠.
  • 한뫼 2011/10/05 13:30 #

    역시 지구연방공군의 주력전투기로군요.
  • dunkbear 2011/10/05 15:00 #

    그렇습니다. ㅎㅎㅎ
  • 무펜 2011/10/05 13:34 #

    해야할건 많고..자금은 없고....
  • dunkbear 2011/10/05 15:01 #

    네. 뭐, 인니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나라들의 공통된 사정이죠.
  • 메이즈 2011/10/05 13:35 #

    - 역시 F-16은 잘 나갑니다. CPU 기준으로 보면 이익도 별로 안 남는 보급형은 아주 잘 나가서 기대하지도 않던 이익까지 생겨난 반면 정작 이익을 남기기로 작정하고 만든 고급은 안 팔리는 상황인지라 록마는 이 광경을 보면서 심경이 꽤나 복잡할 듯...

    - KFX가 제대로 개발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신형전투기 개발은 원래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죠) FA-18E/F를 추가 도입하건 아니면 F-15/16을 마개조 수준으로 개량해서 한 2040년대까지는 주력기로 쓰건 유사시에 대비한 대책은 세워놓아야 한다고 봅니다.
  • dunkbear 2011/10/05 15:01 #

    - 근데 그 고급은 아직 개발도 다 마치지 못했으니... 끌끌...

    - 네. 그럴 가능성에도 대비해야겠죠.
  • 2011/10/05 16:1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05 20:58 #

    - 대책이 없으니까 지금 저 모양이겠죠... ㅡ_ㅡ;;;

    - 뭐.. 개발 과정만 순탄해서 결과물만 잘 나온다면 MOU 따위는 어떻게 되든 상관없습니다. (응?)

    - 알려진 것보다 양국 사이의 교류가 오래되었군요. 근데 얘네들도 우리 해군의 구형함을 원한다니... ㅜ.ㅜ

    p.s. 아, 물론입니다. 제 주소는 dunkbear02입니다. (^^)
  • Nine One 2011/10/05 16:45 #

    F-35는 이제 망했네요. 개나소나 이제 모두 F-16으로 대동단결~
  • dunkbear 2011/10/05 20:58 #

    망하기까지야 하겠습니까만... 구관 때문에 수출에 애먹을 것 같습니다. ㅎㅎㅎ
  • 마루 2011/10/05 16:52 #

    저 근처의 모 국가는 팔아달라고 해도 안 파는 것을...
    인도네시아는 확실히 해공군 증강을 해야죠. 물론 그런다고 해서 육군이 강한가 하면 그것도 아니지만요.
  • 시그마 2011/10/05 19:44 #

    왜케 대만 이야기를 자주하시나요??
  • dunkbear 2011/10/05 21:03 #

    마루님 // 인니군 자체가 대체적으로 전력이 좋은 편은 아니겠죠...

    시그마님 // 죄송합니다만, 어느 회원님의 덧글의 내용이 문제가 된다면 제가 알아서 조치하겠습니다.

    현 시점에서 마루님의 특정 주제 언급의 회수는 제 블로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게 제 입장입니다.

    그 점 존중해주셨으면 합니다.
  • 가릉빈가 2011/10/06 00:58 #

    진리의 팔콘 승리의 팔콘
  • dunkbear 2011/10/06 09:04 #

    이제 남은 건 팔콘교를 세우는 것 뿐입니다!!!
  • 안경소녀교단 2011/10/06 03:40 #

    QF-16처럼 표적기로 만드느니 조금 손봐서 중소국가들한테 수출하는게 돈도 벌고 효율적이죠.

    그러므로 지구연방공군의 주력전투기인 F-16 찬양
  • dunkbear 2011/10/06 09:05 #

    그리고 다른 국가들의 신형 전투기 판매도 가로 막고 말입니다... ㅎㅎㅎ

    근데 문제는 F-35 판매도 같이 허우적거리게 만들 수 있다는... ㅡ.ㅡ;;;
  • 한뫼 2011/10/06 11:54 #

    이거 이러다 '밀리터리실패열전'에 몇십년 전에 만든 전투기 때문에 해외 시장개척에 실파한 전투기로 실릴지도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1/10/06 13:29 #

    그럴 가능성도 적지 않죠... ㅎㄷㄷ;;;;
  • 한스 2011/10/06 15:16 #

    근데 저 180대 도입 드립은 대체..-_-;;

    그럴 돈으로 초계함이나 뽑을것이지!
  • dunkbear 2011/10/06 16:36 #

    후진 국가 지도층들이 가끔씩 저런 드립을 펼치곤 하죠.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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