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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저율생산의 위험을 감수하는 록히드 마틴 군사와 컴퓨터

Lockheed Once Again Predicts Lower F-35 Cost (기사 링크)

Aviation Week 기사로, 제4차 저율초기생산 (Low-Rate Initial Production 이하 LRIP)에서 생산되는
F-35 전투기들의 가격이 계약한 목표는 초과하겠지만, 협상했던 최고 가격보다는 낮을 거라고 록히
드 마틴 (Lockheed Martin)의 F-35 프로그램 담당인 톰 버바지 (Tom Burbage) 부사장이 밝혔다는
내용입니다.


ⓒ U.S. Navy

록히드 마틴은 제4차 LRIP 기체들의 제작을 약 30 퍼센트 정도 진행했고 따라서 계약을 완료했을 때
의 (가격) 추정은 "이르다 (immature)"고 버바지 부사장은 언급했습니다. 제4차 LRIP 계약은 F-35의
생산에서 첫 고정 가격 (fixed-price) 및 장려금 (incentive-fee)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4차 LRIP 계약은 (록히드 마틴과 미 정부 사이의) 50대 50의 비용분담을 승인하고 있는데 여
기서 미 정부의 책임은 계약된 최고 가격에서 120 퍼센트를 초과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하
고, 최고 가격에서 120 퍼센트를 초과하는 어떠한 비용도 록히드 마틴이 반드시 책임진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의 재정적인 위험노출이 이번 새로운 계약 조건에서 더 높아졌기 때문에, 록히드 마틴은
제조 비용의 고삐를 꽉 조여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제1차부터 3차 LRIP 생산분 전투기
들 (총 28대)의 가격은 예상치보다 9억1천8백만 달러 또는 15 퍼센트까지 초과했다고 합니다.


ⓒ U.S. Navy

이 초과 가격에는 프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사에서 공급하는 엔진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록히드 마틴에서 관리할 수 없는 프로그램의 일부라고 합니다. 4차 이전의 LRIP 계약에서는
주 사업자가 최고 가격에서 30 퍼센트의 초과분을 부담하고 그 이상은 정부 책임이었었다고 합니다.

제4차 LRIP, 즉 제4차 저율초기생산의 대당 가격 목표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재래식 이착륙 (CTOL) 모델, 즉 F-35A는 대당 1억1천1백6십만 달러 (총 10대 생산)

• 단거리 이륙 및 수직 착륙 (STOVL) 모델, 즉 F-35B는 대당 1억9백4십만 달러 (총 16대 생산)

• 항공모함 운용 (CV) 모델, 즉 F-35C는 대당 1억4천2백9십만 달러 (총 4대 생산)


ⓒ U.S. Navy

최종 추정치는 아직 나오지 않았음에도, 버바지 부사장은 자사가 이번에 생산되는 제4차 LRIP 기체
들의 비용을 낮추려는 노력을 이미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자사의 모든 인력이 이 노력에 대
해 실제로 상당히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가격 초과가 없을 거라는 의미는 아니라고 못 박
았습니다. 다만 이 비용 초과가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 머무를 것이라면서요.

미 국방성 관계자들은 제4차 LRIP를 협상하면서 비용-추가 (cost-plus) 계약에서 고정 가격과 장
려금 계약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버바지 부사장은 록히드 마틴의 하청업체들에
게 고정 가격으로 계약을 변경하게 만드는 데 소모될 시간 때문에 하청업체들과의 계약 대부분을
비용-추가 방식으로 유지해야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록히드 마틴은 이 차이 (정부와는 고정 가격으로 계약했지만, 하청업체들과는 기존의 비
용-추가 계약을 유지한 것)의 재정적인 위험을 짊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주 사업자는 미 정부에 의
해 정해진 고정 가격을 유지해야 하지만, 하청업체들에게는 그들이 들인 비용을 반드시 지불해야
만 하기 때문입니다.


ⓒ U.S. Navy

버바지 부사장은 자신이 (미 정부와) 고정 가격 계약을 했음에도 하청업체들과의 비용-추가 방식의
계약 조건을 이행해야만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청업체들 중에 인증 테스트를 통과한 곳들만이 고
정 가격 계약으로 전환했다고 합니다.

근데 고정 가격 계약으로 전환한 업체 중에 F-35 전투기 동체의 주요 구조물을 공급하는 영국의 방
산업체인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와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버바지 부사장은 이는 자사가 짊어져야 할 위험이라면서, 이것이 감당해야 할 자사
의 계약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미 국방성의 고정 가격제 도입으로 록히드 마틴 측이 비용 관리에 어
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게 주된 내용이지만, 결국 록히드 마틴 측에서 제4차 LRIP 생산분 F-35 전투
기들의 대당 가격이 목표했던 것보다 크게 초과했을 경우를 대비한 언론 플레이(?)라고 봅니다.


ⓒ U.S. Navy

흥미로운 점이 있다면, 업체 수가 비교적 많지 않은 방산업계의 성격 때문인지는 몰라도, 세계 1위
의 위용(?)을 자랑하는 록히드 마틴이 하청업체들을 상대로 계약을 수정하는 것도 버거워한다는 점
입니다. 우리나라의 대기업과 하청업체 사이라면 전혀 문제없는 일일텐데 말이죠... (까라면 까!)

아무튼 과연 제4차 저율초기생산에서 록히드 마틴이 F-35 전투기의 대당 가격을 목표했던 대로, 또
는 납득할만한 범위 내에서 생산할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엄청난 가격 초과로 헬게이트를 오픈(?)
할 것인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ㅎㅎㅎ

여기 올린 사진들은 (앞서 소식을 전했지만) 지난 10월 3일에 미 강습상륙함 USS 워스프 (Wasp)
호에서 처음으로 수직 착륙을 실시하고 있는 F-35B 시제기인 BF-2의 모습입니다. 이전 포스팅에
서 올리지 못했던 사진들을 함께 올립니다. (^^)


ⓒ U.S. Navy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Real 2011/10/04 21:27 #

    제판단에는 실전력화를 고려해볼때.. 헬게이트 오픈 카운트다운 같네요.
  • dunkbear 2011/10/05 07:42 #

    미 해병대에 헬게이트가 열린다는 분석도 있더군요. 운용유지비 측면에서...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0/04 21:28 #

    오 항공모함에 착륙하는 f35........
  • dunkbear 2011/10/05 07:42 #

    상륙함입니다만... 뭐... 매우 인상적인 장면이죠. (^^)
  • 제너럴마스터 2011/10/04 21:31 #

    근데 가격보니까 B형이 제일 비쌀거라고 생각했는데 B형이 싸고 C형이 제일 비싸네요.

    무슨 조화지?
  • 긁적 2011/10/04 22:39 #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왜 저런지 이해가 안 가네요..;;
    한두푼도 아니고 3천만 달러라니. 왜 그렇지 -_-a
  • dunkbear 2011/10/05 07:52 #

    제4차 LRIP에서 생산되는 각 기종의 물량 차이 때문입니다. F-35A는 10대, F-35B는 16대,
    F-35C는 4대가 생산될 계획이거든요.

    그리고 전투기에 들어가는 항전장비나 소프트웨어의 차이도 작용하지 않나 싶습니다. 정
    확한 정보는 모르지만 현재 가장 많이 진척된 F-35A에 더 발전된 소프트웨어가 들어간다
    면 당연히 그만큼 생산 비용도 증가할테니까요...
  • KittyHawk 2011/10/04 21:33 #

    최근 불어진 시콜스키의 비용 과다청구건을 생각하면 자국 방산업계의 비용산정에 대해 펜타곤이 적지 않은 불신도 품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 dunkbear 2011/10/05 07:54 #

    그럴 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미 국방성도 그리 큰소리 칠
    입장은 못되지만요.. 설사 방산업계에 대한 불신 때문이 아니더라도 요즘 국방예산 감축
    크리를 생각하면 저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게 펜타곤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 레이오네 2011/10/04 21:45 #

    이야 헬게이트 오픈이다! ^^


    ㅠㅠ,,,,
  • dunkbear 2011/10/05 07:54 #

    만~쉐이~~~~
  • 마루 2011/10/04 21:49 #

    욕나오게 비싸군요.
    3차에서 안 고르기를 빕니다. 고른다면 아마 2020년대 중반에야 첫 생산기를 받을 것 같거든요. 그것도 더럽게 비싼 가격에.
  • dunkbear 2011/10/05 07:55 #

    2016년인가 얘기하고 있던데... 그걸 믿는 사람이 몇이나 될 지...
  • 마루 2011/10/05 16:49 #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믿을 말이 아니죠.
    믿는다면 일단 그건 이쪽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는 아주 좋은 증거구요.
    기자들은 열심히 휘갈기지 않을까 합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10/04 21:59 #

    C형이 더 비쌀줄은 생각 이상이네요.ㄱ- B형을 능가하는 뭔가 설치된 모양입니다.(설마 이함과 착함에 관련된 것이???)
  • dunkbear 2011/10/05 07:55 #

    아직 걸음마 단계인데다 꼴랑 4대만 생산되거든요. (^^)
  • Kael 2011/10/04 22:01 #

    그냥 빨랑 개발해버렸으면 (개발비가 지속적으로 들지 않아) 가격이 싸질텐데...

    하여간 철도건설도 그렇고 도로건설도 그렇고 전투기도 그렇고 지연은 웬수입니다.
  • dunkbear 2011/10/05 07:56 #

    그냥 일반적인 모델인 F-35A를 먼저 개발하고
    나중에 B/C를 개발했다면 괜찮았을 거라는 의견도 있었죠. (^^)
  • 한뫼 2011/10/04 22:05 #

    록마: 헬게이트 오픈을 막기 위해 우리가 위험부담을 지겠습니다.
    정부: 당연하지! 니네가 계약 완수 못한거잖아. 약속한거 못지키면 취소야 취소!

  • dunkbear 2011/10/05 07:57 #

    하청업체 : 니네 때문에 이렇게 된거니 니네가 부담 다 짊어져!!!!
    록마: 으헝헝... 주 사업자인데 체면이... 한국에서 사업하고 시퍼!!!!
  • 한뫼 2011/10/04 22:09 #

    그런데 예상 밖으로 A형이 B형보다 비싸네요
  • dunkbear 2011/10/05 07:57 #

    B형 물량이 6대 더 많습니다.
  • 2011/10/04 23:0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05 08:08 #

    1. 그런 여론도 있나 보네요. 그 쪽은 F-35만 노래 부른다고 들어서... 다행입니다. (ㅠ.ㅠ)

    2. 근데 그렇게 하려면 420-500대 규모의 전투기 전력을 상당히 축소시켜야 할텐데... 흠.

    3. 한마디로 서로 "니네가 부담을 더 짊어져"하면서 서로 떠맡기는 셈인가요. ㅎㅎㅎ

    4. 아, 저도 그 제안 자체는 매력적이라고 봅니다. 신형 기종 도입이 제때 이루어진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지만요. 뭐... 의외의 부서(?)에서 이를 밀어준다고 하니 충분히 실현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친미정권이면 사실 미국에게서 짐 좀 덜어줘야 하는데 말입니다... 오히려 더 의존하려고
    하니... 그렇다고 못사는 나라도 아니고.... 글로벌호크도 판다고 할 때는 기다리라고 하다
    가 이제는 바가지까지 쓰면서 사야할 신세고... 참 잘들하는 짓거리들입니다.. 에휴.)

    P.S. 익명님 정보의 민감성(?)을 감안해서 제 답글을 좀 애매하게 썼습니다. 양해를... ㅎㅎㅎ
  • wasp 2011/10/04 23:18 #

    록마는 비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대책을 강구해야 하겠군요...

    그나저나 F-35B가 수직이착륙때문에 비쌀줄 알았더니 오히려 더 싸다는게 이상하네요...뭔가가 있는듯한....(설마 외계기술이??)
  • dunkbear 2011/10/05 07:58 #

    F-35A보다 6대 더 많이 만들어져서 그럴 겁니다. 그 외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요. (^^)
  • 가릉빈가 2011/10/04 23:26 #

    F16의 가격으로 스텔스기를! 이라던 캐치 프레이즈가 랩터 가격까지 왔네요 ㅋㅋ 그냥 랩터 다수 생산으로 가격 다운 시켰으면... F18EF는 무지 저렴하더군요 물론 미해군 납품가...
  • dunkbear 2011/10/05 07:58 #

    미 해군 납품가가 아니더라도 F-35보다는 쌀 겁니다. ㅎㅎㅎ
  • 메이즈 2011/10/04 23:26 #

    원래대로라면 F-35를 한 130대쯤 도입해서 F-16을 대체하고 KFX로 구형 전투기를 대체하는 한편, F-15K는 특화된 임무에 맡기는 거였는데 이제 F-16은 장수만세가 확정된 느낌입니다. 앞으로 얼마나 올라갈지 모르지만 1.2억달러 기준에 60대만 계산해도 무려 72억 달러고 1100원 환율로 계산하면 한 8조 원. 게다가 실제 3차 FX는 각종 부품, 탄약, 훈련 프로그램 등을 합친 돈이라 기존에 책정한 10조 원은 확실히 넘어갈 겁니다. 경제력이 올라간다 쳐도 10조 원은 적은 돈이 아니고 게다가 도입시기까지 생각하면 정말 골 때리죠.
  • dunkbear 2011/10/05 08:00 #

    가격만 보면 F-16을 대체한다는 얘기가 무색할 정도입니다.

    마치 아반테를 그랜저로 대체한다는 얘기처럼 말이죠... ㅎㄷㄷ;;;;

    비용이야 뭐... 요즘 최신 무기 중에 저렇게 안 비싼게 어디 있겠습니까만... ㅠ.ㅠ
  • 무명병사 2011/10/04 23:36 #

    "확률 나쁜 도박은 싫어하지 않아!" ...근데 이게 신통찮으면 T-50 미국 판매에 눈을 뒤집을 가능성이 커지니 미묘하군요.
  • dunkbear 2011/10/05 08:00 #

    이미 뒤집히고 있을 겁니다. F-22 생산이 끝나면 다른 뭔가를 대신 생산해야 하니... ㅎㅎㅎ
  • 대공 2011/10/05 01:41 #

    f-35를 볼때마다 건담에서 짐으로 뚝딱뚝딱 개조한 연방놈들이 신기할 지경입니다
  • dunkbear 2011/10/05 08:01 #

    그러게요... 다운그레이드도 말이 쉽지 그거 힘든 건데 말입니다... ㅎㄷㄷ;;;
  • Nimitz 2011/10/05 03:28 #

    록히든 마틴사의 자존심 제대로 구겨지는 순간인건가요? (....)
  • dunkbear 2011/10/05 08:01 #

    벌써 수년째 저렇습니다. ㅋㅋㅋㅋ
  • Nimitz 2011/10/05 08:56 #

    여기서 뜬금없는 브리튼의 해리어의 등장은 무슨 의미를 뜻할까요? ㅋㅋ
  • dunkbear 2011/10/05 09:31 #

    굳이 영국까지 갈 것도 없습니다. 미 해병대도 해리어가 있으니... ㅎㅎㅎ
  • 델카이저 2011/10/05 09:51 #

    - 유러 파이터가 더 싸보일 지경입니다. ㅡ.ㅡ;;;;;

    - 1억 2천만이라... 후새드;;; 이거 저율 생산 극복시켜 준다고 일단 한국에서 100대 정도 무조건 계약"만" 해주는 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이 글로벌 호구 정권을 생각하면...ㅡ.ㅡ;;)
  • dunkbear 2011/10/05 09:57 #

    - 다행히도(?) 아직 유파가 더 비싸죠. (A형 기준) ㅋㅋㅋ

    - 가카께서 그만한 배짱은 없으셔서... 아마 차기 정권으로 공을 넘길 것 같다는 생각이...
  • 2011/10/05 11:0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0/05 12:23 #

    - 근데도 F-35만 노래부르는 사람들이 꼭 있죠... ㅡ_ㅡ;;;

    - 뭐... 그렇게 목매지 않으면 콱 줄여버릴테니까요... 에휴... ㅠ.ㅠ

    (언론의 위력이야 대단하죠. 사실상 군사 관련 소식은 다 거기서 접하니까요. ^^)

    - 알려지지 않을 수 밖에요... 이해시키기가 쉽지 않으니 말입니다... 흠.
  • Albion 2011/10/05 11:09 #

    자칫 잘못하면 전력강화가 아니라 전력약화이겠는데요?
  • dunkbear 2011/10/05 12:23 #

    그렇게 볼 수도 있겠죠... 킁.
  • 식빵스러움 2011/10/05 11:46 #

    요즘 신형 전투기들 죄다 1억불이상은 찍고있지않나요?

    목표로한가격에 저율생산이된다면 차후 본격양산단계에서 가격이 하락하여 1억불초반을 유지할것이라 생각하고, 그렇다면 가격메리트가 사라지기는 하지만 비싸서 못산다 소리가 나올정도는 아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요즘 최신형 4.5세대 기체들도 워낙비싸서 말이지요~
  • dunkbear 2011/10/05 12:24 #

    말씀대로인데... F-35는 처음 나왔을 때 F-16보다 낮은 유지비와 가격을 외치던 전력이 있어서 말입니다. ㅋㅋㅋ
  • ttttt 2011/10/05 12:36 #

    2020년에 우리가 1억불에 건드릴 수 있으면 참 좋겠습니다..
  • dunkbear 2011/10/05 15:25 #

    그 때는 블록 3라면서 2억불을 부를 지도... (응?)
  • 무펜 2011/10/05 13:33 #

    이 가격이면 제공버전은 그냥 랩터로 도배해도 상관없을거 같네요.. F-35프로젝트는 이 사업이 완료되고 나서도 각종 연구사례로 기록될듯;;
  • dunkbear 2011/10/05 15:25 #

    지금 가격이야 그렇죠... ㅎㅎㅎ

    연구사례라고 할 것 없을 것 같아요... 처음 저지르는 실수도 아니고... (ㅡ_-)y~~
  • 잡음맨Plus 2011/10/05 18:35 #

    그냥 돈을 퍼담으라고 광고를해주는군요 ㅎ..
    지옥이 따로없세..
  • dunkbear 2011/10/05 21:01 #

    진정한 지옥은 아직 열리지도 않았죠... ㅎㅎㅎ
  • 한스 2011/10/06 15:20 #

    세월이 갈수록 전투기 가격은 올라가네요 -_-;;

    한 20년후엔 전투함 가격이랑 맞먹을듯..
  • dunkbear 2011/10/06 16:36 #

    그럴 리 없죠... 전투함 가격도 같이 올라갈테니까요. ㅋㅋㅋ
  • 이네스 2011/10/09 12:10 #

    아무리봐도 진짜 저건 헬게이트 오픈입니다.
  • dunkbear 2011/10/10 10:17 #

    이미 열린 헬게이트죠...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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