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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F-X 사업에 슈퍼 호넷을 공식 제안한 보잉 군사와 컴퓨터

Boeing responds to Japanese fighter request with F/A-18E bid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지난 9월 26일에 미국이 보잉 (Boeing)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전투기를 제안하면서, 일본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인 F-X가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보잉사와 미 해군이 일본 정부에 최신형 슈퍼 호넷 블록 II (Block II) 모델을 제안했다고 하네요.


© U.S. Navy

보잉은 F-X 사업에서 차별성을 가진 기종으로 슈퍼 호넷의 다목적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크리스 채드윅 (Chris Chadwick) 보잉 군용기 부문 사장인 은 슈퍼 호넷이 항공, 지상, 해상 및 전자
전장에 걸쳐 항공제압 및 정밀 타격 임무를 매끄럽게 수행하는 검증된 능력을 가졌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다른 경쟁 기종들은 공대공이나 공대지 임무에 특화된 전투기들이라고 평가했다고 하네요. 일본
은 보잉의 슈퍼 호넷 외에도 유러파이터의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과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의 F-35 전투기에도 제안요구서 (Request For Proposal)를 지난 4월 발부한 바 있습니다.

타이푼 전투기는 4개국으로 구성된 유러파이터 컨소시엄을 대표해서 영국의 BAE 시스템스 (BAE S-
ystems)사가 일본 정부의 제안요구서에 답했다고 하네요. 보잉의 일본 지사장인 마이크 덴톤 (Mike
Denton)은 자사가 일본 측에 보장된 가격과 인도 일정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 U.S. Navy

F-X 사업은 일본 항공자위대의 맥도넬 더글라스 (McDonnell Douglas) F-4EJ 카이 (Kai) 전투기를
대체하는 목적으로 총 42대의 기체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보잉 측은 호주에 이어 일본을 슈퍼 호넷
블록 II 모델의 두번째 수출 고객으로 점찍어놓고 있었다고 하네요.

보잉은 이미 호주 공군에 24대의 복좌형 슈퍼 호넷인 F/A-18F 전투기를 판매했으며, 올해 말까지 호
주의 퀸즈랜드 (Queensland)에 위치한 앰벌리 공군기지 (RAAF Amberley)에 마지막 물량 4대를 인
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호주 정부는 내년까지 슈퍼 호넷의 추가 도입도 결정할 예정이죠.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새로운 내용은 없지만, 일본의 F-X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5세대 기종인 F-35가 유리하다는 소식 (링크)을 전했었지만, 일본은 그동
안 자국의 방산업체들을 통해 높은 수준의 현지 라이센스 생산으로 전투기를 도입해 왔었습니다.


© U.S. Navy

그런 이유 때문에 타이푼이나 슈퍼 호넷의 채택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일본
이 어떤 기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3차 FX 사업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입
니다. 일본이 F-35를 선택한다면, 우리나라도 같은 기종을 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테니까요.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일본 F-X 사업에 제안된 유러파이터와 F-35 전투기 2011-09-29 11:27:19 #

    ... 정이죠.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제안요구서를 유러파이터 컨소시엄, 보잉 및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에 발부했었습니다. 제가 이틀 전에 올렸던 소식 (링크)에서 전했듯이 보잉사는 이미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 net) 블록 II를 일본에 정식으로 제안했었습니다. 록히드 마틴사도 미 공군과 ... more

덧글

  • 척 키스 2011/09/27 15:10 #

    이번에 F/A-18E/F를 라이센스 생산한다면... 맥도널 더글라스사 출신 기체를 3번 연속으로 라이센스하게 되는군요.
  • dunkbear 2011/09/27 17:41 #

    정말 그렇게 되는군요... 헐헐...
  • harpoon 2011/09/27 15:22 #

    다음달 서울에어쇼의 분위기가 어떨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아주 재미난 경쟁상이 연출되지 싶습니다.
  • dunkbear 2011/09/27 17:41 #

    그렇겠죠? F-15K는 물론이고 유러파이터도 반드시 나오겠죠.

    PAK FA와 F-35는 출연이 불투명하지만서도... 목업 정돈 전시되지 않을지...
  • KittyHawk 2011/09/27 15:28 #

    슈퍼호넷의 구매를 권한다는 건 일본이 중장기적으로 구상할지 모를 정규항모 도입도 고려한 제안이 아니겠느냐는 생각이 듭니다.
  • dunkbear 2011/09/27 17:42 #

    정규항모를 감안한다면 F-35B도 선택지 중 하나가 되겠죠.

    그러고 보니 유러파이터 타이푼의 항모운용형도 가능하겠네요. 헐...
  • hohoko 2011/09/27 15:31 #

    보잉이 일본에게 라이센스 생산을 허락하고,

    일본 업체에게 슈퍼호넷 부품의 75%를 외주 주겠다고 하니,

    일본으로서는 거절하기 어려운 제안을 받은 것입니다.

    그런데 40대의 전투기 도입에 80억 달러라는 글들이 보이는 점도 .....
  • dunkbear 2011/09/27 17:44 #

    외주 물량은 미 해군과 해병대 기체들의 부품 공급도 포함한 얘기인가요?

    일본 항자대 기체를 위한 외주로는 일본 업체들의 성에 찰 비율은 아닐 지도...
  • 식빵스러움 2011/09/27 15:47 #

    보잉이 최신형 F-15를 안들이밀고, F/A-18을 들이민 결정적 이유는 먼가요?(작전까지만해도 F-15로 도전해볼려고 브리핑자료도 만들고, 모형도 선보이고 했었던거 같던데....)
  • dunkbear 2011/09/27 17:46 #

    섬나라의 특성을 고려한 게 아닌가 봅니다. 호주도 그렇구요. 아무래도 공대지보다는
    공대함/공대공 능력에 더 중점을 두는 일본 전투기 전력을 고려하면 미 해군과 해병대
    에서 운용되는 슈퍼 호넷이 더 유효하다고 본 게 아닌가 합니다.
  • ttttt 2011/09/27 20:13 #

    F-15J의 개량은 일본 나름대로 하고 있으니.., SE로 하는 건 성에 안 차는 모양이죠?
    그럼 F-18은 "싼 맛"인가요?
  • dunkbear 2011/09/27 21:53 #

    싼 맛이라기보다는 안정적인 선택이라고 봐야겠죠... ㅎㅎㅎ
  • 2011/09/27 16:2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9/27 17:48 #

    - F-15라면 아무래도 F-15SE가 될 텐데 F-22를 바라보던 일본 입장에서는 탐탁하지 않은
    선택지겠죠. 게다가 F-15J를 오랫동안 운용해왔기 때문에 일반적인 여론으로는 재탕하는
    것처럼 보일 지도 모르겠구요... 흠...

    - 유실된 복좌형도 생산하지 않는데 단좌형을 생산할 리가... ㅎㅎㅎ
  • 한뫼 2011/09/27 16:53 #

    자,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J의 가격은 미친듯이 치솟아 F-22에 육박하는데,(개봉박두).
  • dunkbear 2011/09/27 17:48 #

    오~ 마이~~~ 갓~~~~~~~~
  • nn조nn 2011/09/27 16:56 #

    보잉은 일단 던져두고 쓸데없는 항모관련 부속을 넣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고 있지 않을련지.. ;;;
  • dunkbear 2011/09/27 17:49 #

    빼면 그만이죠. 나중에 일본이 붙여달라고 하면 붙여주고요...
  • fatman1000 2011/09/27 17:11 #

    일본이 F/A-18을 선택하더라도 한국은 FX 3차로 F-35으로 갈 가능성이 높지요.
  • dunkbear 2011/09/27 17:49 #

    네, 그럴 가능성도 높기는 합니다. 별로 반갑지 않는 가능성이지만요...
  • fatman1000 2011/09/27 19:52 #

    F-35 도입한 다음에 F-35 유지보수에 뺑이 치는 상황과 F-15K나 유파 도입 한 다음에 주변국에서 스텔스 전투기 날라다닐 때 손가락 빨고 있을 상황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할 때 어떤 선택을 하냐에 따라서 F-35 도입이 달가울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겠지요. 여기에 FX 3차에서 어떤 기종이 선택될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FX 3차를 하면 그 뒤로 20~30년간은 외국에서 전투기 도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말까지 곁들여지면 뭐...

    p.s 올해 초까지만 해도 현 정권에서 FX 3차는 없다는 분위기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지금 기종 가지고 고민하는 것은 배부른 고민일지도 모르지요.
  • dunkbear 2011/09/27 21:42 #

    20-30년간이 아니라 2020년대에 또 사업을 할 게 분명합니다. F-16PB와 KF-16 전력을 대체하는
    방안을 고려하기 시작해야할 시점이니까요. 말씀대로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다는 게 골치
    거리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으니...
  • 마루 2011/09/27 23:12 #

    피스브릿지는 아마 KFX로 대체하겠다고 하지 않을까요?
    KF-16도 같은 운명일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는 KF-16에 어깨뽕이라도 달아주라고 하고 싶군요.
  • dunkbear 2011/09/27 23:44 #

    KFX 사업의 결과물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 누군가의친구 2011/09/27 18:10 #

    물론 지난 대지진 이후 자위대가 입은 전투기 손실을 고려하면 일본이 저 사업에 속도를 올릴거라는데는 이의가 없습니다.
    물론 지켜보는 상대국가로써는 그닥 보기 좋지만은 않지만요.(그게 한국이든, 중국이든, 러시아든...)
    뭐, 일단 업체들 안을 보면 유로파이터측은 워낙 절박한지라 한국의 F-X 3차 사업과 비슷한 조건들을 내걸고 있고, 보잉은 위에 언급한바와 같이 즉각 인도받을수 있다는 점을, 록마는 스텔스임을 그냥 우려 먹을듯 합니다만, 아마 제 개인적 견해로는 보잉의 슈퍼호넷의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아마 빠듯한 예산(일본의 재정적자를 우선순위로 고려한다면...)과 손실분에 대한 빠른 전력보충등을 중점으로 둔다면 그렇습니다. 물론 일본 기업들의 입장이나, 정치적 문제등이 가장 큰 변수겠습니다만.
  • dunkbear 2011/09/27 18:53 #

    - 유파에 참여 중인 BAE 시스템스에서 관련 인력 3천명을 삭감한다는 소식도 있었죠. 진짜 절박할 겁니다.

    - 말씀대로 슈퍼 호넷의 장점은 검증된 기종 및 안정적인 도입 스케쥴이죠. 자국은 물론 호주에서도 입증했구요.

    - 록마의 방법은 그거 밖에 없겠죠. 부품 생산 일감 좀 주겠다는 제안도 하겠지만서도...

    - 일본 기업들 입장에서야 슈퍼 호넷이나 유파가 낫죠. F-35 선택하면 국물도 거의 안나올테니... 지금까지
    굴리던 전투기 생산 인력도 몽땅 도태될 것이고... 의외로 손실이 클 겁니다...
  • wasp 2011/09/27 19:08 #

    만약 우리나라가 사일런트 이글을 구입하고 일본이 슈퍼 호넷을 구입하면 보잉사로서는 기분이 좋을듯하네요.
  • dunkbear 2011/09/27 19:12 #

    째지겠죠... ㅋㅋㅋㅋㅋ
  • 무명병사 2011/09/27 20:13 #

    이래저래 큰 손인 한국과 일본이 자사 제품을 구입하면 보잉은 함박웃음이겠죠. ....그리고 일본 재무성은 비명을 지르게 되고(...)
  • dunkbear 2011/09/27 21:43 #

    일본 입장에서는 구형 팬텀들이 떨어지거나 비행하지 못하는 시나리오보다는 나을 겁니다. ㅎㄷㄷ;;;
  • 미망인제조기 2011/09/27 20:30 #

    어짜피 일본은 오래전에 불침항모를 주장했기 때문에 슈퍼 말벌을 도입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항모에 항모 탑재 설계 기종이 도입되는데 이상할건 없지 않나효...???!!!
    (What The Fuck...!?)

    주변국 입장에서는 핵전력을 재외한 비핵군사력으로 동북아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일본이 스탤스가 아닌 제트전투기를 도입한다면 주변 국가들에게는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하겠죠.

    그러니까 자고로 주변과 겨룰만한(혹은 꿀리지 않을) 전력을 보유하느냐, 아니면 자국(지갑)현실에 맞춰 가느냐, 이 두가지중 적절한 택일을 하는게 머리아픈 일이죠.

    그러니까 이 모든 사고의 원흉인 록마를 공격합니다...!!!!
  • dunkbear 2011/09/27 21:44 #

    - ㅋㅋㅋㅋㅋ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 그렇습니다!!! 록마가 웬수인 겁니다!!!!
  • 마루 2011/09/27 23:10 #

    보잉이 별로 팔 생각이 없나보네요.
    차라리 저기에 사일런트 이글을 밀어넣던가 아니면 이전의 그 어드밴스드 이글을 사용했어야죠.
  • dunkbear 2011/09/27 23:43 #

    일본에서 F-15 계열은 별로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 분위기라고 하더군요. 그래서일지도...
  • 마루 2011/09/28 00:26 #

    그렇기는 하지만 실제로 기존에 운용하던 것을 생각하면 돈 절약하는데에는 이글이 최고죠.
    안 그래도 다수를 오랜시간 운용해본 경험도 있고, 스트라이크 이글 이상의 폭장량을 기본 사양으로 달아버리면 그것만큼 무서운 전폭기는 비 스텔스기 중에는 없을텐데요.
    뭐, 일본이 삽질하면서 돈쓰는 것은 환영이지만요.
  • 이네스 2011/09/28 10:00 #

    그리고 F-18J가격은 F-22랑 맞짱뜨겠군요. ㅡㅡ;;
  • dunkbear 2011/09/28 12:46 #

    음허허허허~~~~
  • hohoko 2011/09/28 11:33 #

    dunkbear님께

    "If you came to the Boeing production line, everything you saw Boeing doing in St Louis would be available

    or is available for Japan industry to do," Mills told Reuters in an interview.

    "It's clear that we are going to be somewhere in the 75 percent area," Mills added,

    referring the percentage of F-18 component production that the company could outsource to Japanese makers
  • dunkbear 2011/09/28 12:49 #

    옮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 방산업체에 75 퍼센트에 달하는 슈퍼 호넷의 부품을 아웃소싱하겠다는 의미군요.

    흠... 퍼센트가 높다고 부품의 중요성이나 비중이 높다는 의미는 아니겠지만, 일본 쪽, 특히 미쯔비시중공업같은
    업체들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조건일 수 밖에 없겠네요. 당분간 미국은 슈퍼 호넷을 계속 운용할테니 말입니다.

    구체적인 조건은 협상하면서 조정되겠지만서도... 흠...
  • 한뫼 2011/09/28 13:02 #

    본격 가격올라가는 소리. 제가 어제 단 덧글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점점 올라가네요.
  • 2011/09/28 17:5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9/29 00:30 #

    - 그렇습니다. 그게 바로 진실이죠!!!

    - 일단 일본 항공/방산업계에는 환영할 일이죠. 기술 이전은 둘째치더라도...

    - 라팔짱은 일본에 나오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ㅋㅋㅋ
  • 가릉빈가 2011/09/29 08:18 #

    타이푼이든 슈퍼호넷이든 섬나라 특유의 파랭이 물감질이 기대 되는군요
  • dunkbear 2011/09/29 08:31 #

    F-2 같은 도장을 두 기종에 적용한다면... 재미있겠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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