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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간 F-35의 생산량을 동결시키려는 미 상원 군사와 컴퓨터

US Senate seeks four-year F-35 production rate freez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국 상원의 세출위원회가 2012년도 국방예산안을 통과시킬 경우, 록히드 마
틴 (Lockheed Martin)사의 주도로 개발 중인 F-35 라이트닝 II (Lightning II) 전투기의 생산량을 4
년 동안 32대 수준으로 동결시킬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 Darin Russell / Lockheed Martin

미 상원의 세출위원회 (appropriations committee) 산하 국방 소위원회는 F-35 프로그램에서 6억
9천5백만 달러의 예산을 삭감하고, 2013년까지 신형 F-35 기체의 생산을 32대로 동결할 것을 권고
했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은 이미 2010-2011년에도 해마다 32대씩의 F-35를 생산하고 있죠.

록히드 마틴이 발주받은 32대의 F-35 기체 중에는 영국과 네덜란드가 발주한 기체 1대씩이 포함되
어 있다고 합니다. 미 국방성은 원래 2011년 예산안에 43대의 F-35 전투기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포함시켰지만, 미 의회는 이를 32대로 축소시켰었습니다.

그리고 미 상원 세출위원회의 국방 소위원회는 이 생산량을 2년 더 연장시키려고 하고 있는 겁니
다. 미 상원의 세출위원회 위원장인 다니엘 이노우에 (Daniel Inouye) 민주당 상원의원 (하와이)
은 제안된 삭감안은 후속 연도에서 테스트 프로그램 초기에 제조되는 각 기체의 비용 상승을 제한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 Samuel King, Jr. / Lockheed Martin

이노우에 상원의원은 아직도 개발단계가 몇년이나 남았는데도, F-35 프로그램이 기체 도입에 너
무 많은 예산을 쓰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테스트 중에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수많은 예산을 지불해야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텍사스주의 공화당 상원의원인 케이 베일리 허친슨 (Kay Bailey Hutchison)은 생산량 동결에 반
대하지는 않았지만, 더 이상의 생산동결 연장은 비용상승을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고
합니다.

허친슨 의원은 한번에 너무 적은 수의 F-35 전투기를 발주해서 비용을 상승시키지 않도록 주의해
서 살펴보기를 희망한다면서, 국방성은 2014년부터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고, 만약 모든 일이 정상
적으로 진행된다면, 이번 생산량 동결은 괜찮을 것이지만, 조심스럽게 모니터링을 계속하기를 바
란다고 언급했습니다.


© Carl Richards / Lockheed Martin

미 상원의 국방 소위원회의 제안은 의결을 위해 현재 세출위원회 전체회의로 넘어간 상태라고 합
니다. 세출위원회에서 통과되면, 상원 전체의 투표가 기다리고 있고, 거기서 통과되면 오바마 미
대통령의 서명으로 정식 발효될 것이라고 하네요.

다만 2012년도 예산은 오는 10월부터 시행되기 시작할 예정인 예산감축의 그늘에 빠르게 가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미 조지아주의 마리에타 (Marietta)에 위치한 록히드 마틴사의 공장에서
생산된 첫번째 F-35 중앙 주익 박스 구조물 (centre wing box structure)이 F-35의 최종조립공
장이 있는 텍사스주의 포트 워쓰 (Fort Worth)로 운송되었다고 합니다.

F-35 주익 박스의 조립작업은 미 국방성이 록히드 마틴사에서 생산하던 F-22A 랩터 (Raptor) 전
투기 생산 계약을 더 이상 갱신하지 않으면서, 조지아주로 옮겨졌다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의 마
리에타 공장에서는 현재 마지막 기체를 포함한 랩터 전투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Liz Kaszynski / Lockheed Martin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큰 이변이 없는 한, 미 상원의 국방 소위원회에서 제시한 권고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네요. 미국은 현재 유래없는 재정위기에 직면해 있는만큼, 예산삭
감은 필수적일테고 국방 분야도 그 칼날을 피해갈 수는 없을테니 말입니다.

게다가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은 현재 워싱턴 정가에서 가장 악명 높은 국방계
획일테구요. 그것도 모자라서 요즘 록히드 마틴 측은 아직도 F-35 전투기의 대당 가격을 6천5백
만 달러로 선전하고 있어 미 정부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고 합니다.

웃기는게, 록히드 마틴이 주장하는 6천5백만 달러에는 F-35에 들어가는 엔진은 물론, 각종 센서,
목표물 조준포드, 헬멧, 보조연료탱크 등의 시스템 가격이 다 제외된(!) 것이라는 겁니다. 미 국
방성 등은 F-35의 대당 가격을 (2011년 기준으로) 1억 1천만 달러로 제시하고 있는데도 말이죠.

아무튼 가면 갈수록 요지경 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F-35 프로그램입니다... (ㅡ_ㅡ;;;)


© Michael Jackson / Lockheed Martin


추가 기사 - JSF cost has several estimates, none solid (Navy Times 기사 링크)

사진 출처 -
CODE ONE Magazine (링크)


덧글

  • 곰돌군 2011/09/16 14:42 #

    우리쪽에도 요즘 열심히 떡밥을 투척하고 있는중인것 같은데... 이정부 들어서 정말 처절할정도로

    신규 무기 도입사업에 관심들이 없어서 이걸 다행으로 봐야 할지 불행으로 봐야 할지 참 난감한상황입니다;

  • dunkbear 2011/09/16 15:10 #

    정부는 둘째치고 공군의 삘이 저 녀석에게 이미 박혔다는 얘기를 들어서 그게, 참... (ㅡ_ㅡ;;;)
  • ttttt 2011/09/16 20:31 #

    '스텔스기술을 주겠다'고 해도 그러려니싶습니다.
    F-15K계약때 보잉이 주겠다던 기술, 그 중에는 2018년까지라며 포장도 안 뜯은 것도 있다더군요. 보잉은 '그렇게 해도 기한 안에만 주면 계약위반아님" 이란 입장이라던데.
    그런 식이면 록마에게 어떤 기술을 받기로 계약하든 간에 KFX에 적용하기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엿장수 마음대로죠.
  • dunkbear 2011/09/16 22:22 #

    스텔스 기술은 우리도 개발 중이라고 압니다. ADD에서요... 최소한 기초 수준은 말이죠.

    진짜 중요한 건 F-35에 들어가는 각종 센서와 네트워크 시스템인데.. 이건 죽어도 안내놓을 듯...
  • 메이즈 2011/09/16 14:55 #

    F-35는 4차로 넘어가지 않고는 도입 못할 것 같군요. 이건 블록 몇이냐가 문제가 아니라 미 공군보다 한국 공군이 우선 배치를 받지 않는 이상 배치를 받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고 그렇다고 전투기 도입을 않자니 운용가능 전투기 댓수가 230대로 급감할 겁니다.

    정 전투기 값이 아까우면 일단 댓수 채우는 데 초점을 맞춰서 F-16이나 FA-18E/F의 추가 도입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 dunkbear 2011/09/16 15:12 #

    F-16 추가 도입은 어렵겠구요... (지나치게 1개 기종이 공군전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게 안좋다고...)

    F-15K의 추가 도입과 FA-50의 도입 수를 늘리는 방안 등이 있기는 할 것 같습니다. 다만 후자의 경우,
    밀리매니아들이 난리를 치겠지만요...
  • 무명병사 2011/09/16 16:06 #

    아아아.... 번개돌이 쨔응도 생산제한크리라니. OTL
  • dunkbear 2011/09/16 16:33 #

    별 수 없죠... 돈이 없으니...
  • Real 2011/09/16 16:24 #

    결과적으로 양산댓수를 조금 줄이더라도 기간을 늘려서 상황에 맞추어서 양산댓수를 늘리는 등의 생산라인을 장기적으로 운용하겠다는 뜻으로 봐야할까요? 미국 경제의 지속적 제조업 활성화 문제로만 봐도 생산지속문제나 일자리 지속유지 문제로서 해석될수 있고 말이죠.
  • dunkbear 2011/09/16 16:34 #

    저도 그렇게 봅니다. 이제와서 그만 둘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 ttttt 2011/09/16 20:33 #

    미국 정부가 T-50사기로 하면 록마 일자리는 해결되는 겁니다. ^^/
  • dunkbear 2011/09/16 22:22 #

    어차피 어느 기종이 되도 미국 현지생산이 뻔하기 때문에... T-50만의 메리트는 아니죠.
  • 긁적 2011/09/16 17:07 #

    하아. 우리가 F-35에 관해서 좋은 소식을 들으려면, 아마 그 전에 라팔이 팔렸다는 소식을 들어야 할 듯합니다. (.......)
  • dunkbear 2011/09/16 18:13 #

    잘못하면 두 소식 모두 못 들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ㅡ.ㅡ;;;
  • 2011/09/16 17:4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9/16 18:13 #

    F-35 사업과 관련된 자국 방산업계의 밥줄 (그리고 일자리)이 걸려있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지는 않을 듯 하네요.
  • 레이오네 2011/09/16 17:52 #

    3차 FX가 완벽하게 김빠진 콜라가 되겠군요. 공군이 다른 무기를 살 것 같진 않고....
    이거 참.
  • dunkbear 2011/09/16 18:14 #

    공군이 이 시점에서 F-35를 선택한다면 욕먹어야 할 겁니다... (ㅡ.ㅡ++)
  • 긁적 2011/09/16 18:51 #

    그냥 KF 15를 더 사는 게 낫지 않을까요 _-_ 북한 상대라면.;
  • PFN 2011/09/16 18:09 #

    아아.. 로리펜 도입이 시급합니다
  • dunkbear 2011/09/16 18:14 #

    그랬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 척 키스 2011/09/16 18:17 #

    록마가 그토록 ROKAF와 JSADF에 미군물량을 빼서라도 빠른 기체도입을 보장해 주겠다고 큰 소리친게 다 이유가 있었군요. 내년부터 연간 11대씩 빵구(이미 설비라던가 인재풀을 가동해뒀을것 같아서요.) 나는 상황에서 둘 중에 하나라도 도입을 해준다면 투자비용을 건질테니 말이죠.
  • dunkbear 2011/09/16 19:12 #

    실제로는 빼낼 미군 물량은 존재하지도 않는데 말입니다... ㅡ.ㅡ;;;
  • ttttt 2011/09/16 20:36 #

    그러니까 계약을 지금 하려면 지금 생산분을 무상리스 후 블럭3나오면 무상교환해주든가
    SW뿐 아니라 하드웨어 무상 풀업그레이드를 보장해야 싸인할 마음이 죠금이라도 생기죠.

    그렇게 해도, 개발 중에 요즘 해프닝처럼 비행성능 자체 결함같은 게 발견되면 말입니다.
    만약 한국공군이 운용하다 그 이유로 떨어지면 록마가 순순히 책임을 인정할까 모르겠네요.
  • 미망인제조기 2011/09/16 19:34 #

    "넌 태어나지 말았어야하는 존재다...너의 이름은 '구멍난 콘X이다...!' "

    라는 상황이 연출 될지도 모르지만 사실상 미국으로서는 대안이 없으니 위태위태하게 조절을 해 나가는 모습이 안스럽습니다.
    하이 & 로우 라는 개념에서 이건 뭔가 많이 삐딱선을 타서 그런것인지, 물론 22와 35가격을 놓고 보면 하이&로우가 맞기는 할거 같은데...미묘하게...?!?
    대한민국 어디선가 누군가가 한숨쉬는 모습이 그려지기는 합니다. 그러니 이제 다시 라최 동무의 활약을 기대 하면서...!
    (난 라빠가 아니야!!!!)
  • dunkbear 2011/09/16 19:39 #

    체급은 하이&로우인데.... 가격은 하이&하이가 아닌가... (ㅡ.ㅡ;;;)
  • Dead_Man 2011/09/16 20:11 #

    가격대 성능비 시망기종
  • dunkbear 2011/09/16 22:15 #

    그리고 그것조차 현재진행형...
  • ttttt 2011/09/16 20:40 #

    저거 다 빼고 6500만 달러라.. 무슨 목업이 그렇게 비싸요? -_-
    그리고 한국에는 목업을 팔 생각이었던 겁니까.. 하긴 목업이면 유지보수비는 기름걸레값밖에 안 들겠다.

    그런데, 저런 계약을 보고 저게 완전한 기체 비용으로 오해하거나 오해를 유도하는 건 안 좋지만
    상궤에 벗어난 계약은 아닐 지도 모르겠어요. KAI의 FA-50계약도 그런 면이 있다던데요. 정부가 삼성테크윈에서 엔진을 사서 KAI에 주는 식으로 진행하므로 KAI대 방사청 계약에는 엔진값은 빠진다든가하는 얘기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 데지코 2011/09/16 20:42 #

    아라 F-35A 타입은 저율생산 중일겁니다만
  • ttttt 2011/09/16 20:55 #

    실기를 만들지 않고 있다는 게 아니라 본문에 나온 가격책정기준 이야기입니다.
  • dunkbear 2011/09/16 22:16 #

    엔진을 뺀 건 이해됩니다만, 다른 시스템까지 빼고 저런 가격을 부르는 건 정말.... (ㅡ_ㅡ;;;)
  • 데지코 2011/09/16 20:43 #

    이제 슬슬 정상적인 기업문화답게 목을 조르기 시작하는군요.
    원래 저렇게 졸라야함
  • dunkbear 2011/09/16 22:16 #

    당근이죠... (ㅡ_ㅡ)b
  • 마루 2011/09/16 20:53 #

    3차 FX에서 저거 고르기 계속 난감해지네요.
    그냥 파크파를 계약하는게 나아보입니다.
  • dunkbear 2011/09/16 22:17 #

    F-35가 아니라면 F-15SE가 될 겁니다... 현실에서는요... ㅜ.ㅜ
  • 공손연 2011/09/16 21:08 #

    다니엘 이노우에.....

    유명한 전쟁영웅이셨다지요?
  • 카더라통신 2011/09/16 21:28 #

    니세이 부대 출신으로 이탈리아 전선에 참전하셨던 분이죠.
    소문에는 돌아가신 김영옥 대령님하고 그닥 사이가 좋지 않았다고...
  • KittyHawk 2011/09/16 22:14 #

    단순히 사이가 안 좋은 걸 넘어 거의 생깐 것 같더군요. 게다가 그간의 행적을 보면 일본 우익들하고도 가까운 인간 아니냐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dunkbear 2011/09/16 22:19 #

    하와이 출신의 일본 교포 2세인데...
    당시 그 지역에 우리교포도 많았던 걸 생각하면 결코 좋은 관계가 될 수는 없었겠죠...
  • 레일리엔 2011/09/16 21:08 #

    가장 바라는건 KFX를 사브랑 하면서 부족한 댓수를 그리펜을 리스해서 채우는거지만 현실성이 없으니까요 ㅠ
  • dunkbear 2011/09/16 22:19 #

    KFX를 사브와 같이 하는 건 현실성이 있지만... 그리펜 리스는 좀...
  • wasp 2011/09/16 22:00 #

    과연 안팔리는 라팔과 가격만 들입다 높아져가는 번개돌이2중 어느게 먼저 타국에 수출이 될지 궁금합니다.

    그런의미에서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번개돌이야
    개발다됐니
    아니오
  • dunkbear 2011/09/16 22:20 #

    둘 다 팔리지 못할 리...는 없겠지만... 이게 무슨 병림픽도 아니고... 허허...
  • KittyHawk 2011/09/16 22:15 #

    라이트닝II는 틀렸어...OTL
  • dunkbear 2011/09/16 22:20 #

    앞으로 라이트닝이라는 명칭은 두번 다시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ㅜ.ㅜ
  • StarSeeker 2011/09/16 23:15 #

    그냥 F-15K에 an/apg-82(v)1이나 달고, 도입했으면 좋겠습니다. 레이더블록커까지 달아주면 정말 좋겠지만...-_-;;;
  • dunkbear 2011/09/17 00:52 #

    저도 그랬으면 하는데.... 흠...
  • 가릉빈가 2011/09/17 00:13 #

    제가 보기에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16 인듯... 지금 15SE는 망테크... 눈물 참고 16더 도입하고 35기다리는 수 밖에...
  • dunkbear 2011/09/17 00:53 #

    에휴....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1/09/17 09:28 #

    동결된 것만으도 감지덕지하며 빨리 결과물을 뽑아내야 하는데...(...)
    아마 안될겁니다.(...)
  • dunkbear 2011/09/17 10:02 #

    으어... 안되면 큰일인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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