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투명' 헬기도 제안하고 있는 BAE 시스템스 군사와 컴퓨터

DSEi: BAE eyes 'Adaptiv' camouflage to cloak helicopter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이전에 '어댑티브 (ADAPTIVE)'로 불리는 신형 "스마트" 위장 시스템을 적용
한 장갑차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던 영국의 BAE 시스템스 (BAE Systems)가 이번에는 같은 시
스템을 채택한 '투명' 헬기도 선보일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BAE가 지난 9월 13일부터 열리고 있는 DESi 전시회에서 공개한 어댑티브 시스템을 적용한
AW109 헬기의 이미지. 나중에 해상도 높은 사진으로 바꾸겠습니다. © BAE Systems)


얼마 전에 이 블로그에 올렸던 글 (링크)에서 BAE는 어댑티브 시스템을 적용한 장갑차를 지난
9월 13일부터 영국 런던에서 열리고 있는 국방 및 보안장비 국제전시회 (UK Defence and Se-
curity Equipment International exhibition, 이라 DSEi)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근데 DSEi 전시회에서 BAE는 장갑차는 물론 같은 투명위장 시스템을 적용한 헬기를 소개한 것
입니다. "서멀 TV 스크린 (thermal TV screen)"으로 묘사되는 어댑티브 시스템은 일련의 서로
맞물려 있는 육각형 타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육각형 타일들은 환경에 따라 열을 발산하거나 낮춰서 차량 주변의 열형상 (heat sig-
nature)을 모방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상대편이 적외선 스펙트럼으로 봤을
때는 위협적이지 않은 다른 물체로 보이거나 아군에게 메세지를 표시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죠.



(어댑티브 시스템을 장착하고 테스트 중인 CV90 장갑차의 모습. © BAE Systems)


이 프로젝트에 일부 투자한 스웨덴의 외른스홀드스비크 (Örnsköldsvik) 지역에 위치한 BAE사
의 시설에서 생존성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는 페데르 쇼룬드 (Peder Sjölund)는 자사가 향후 회
전익기에 쓰일 수 있도록 더 유연하고 가벼운 어댑티브 타일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쇼룬드는 어댑티브 시스템을 실제로 헬기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려면, 몇년 동안 더 개발을 거쳐
야한다면서, 모든 것이 '무게'에 달려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헬기의) 항공역학을 거스르기 전에
얼마나 많은 타일을 붙일 수 있는 지 등 고객이 어떤 요구를 할 지 만나봐야할 것이라고 하네요.

또한 어댑티브는 지상 차량용으로 상용화될 때까지 약 2년의 기간을 남겨놓고 있다고 쇼룬드는
언급했습니다. BAE사가 DSEi 전시회에서 선보인 홍보 자료 중에는 어댑티브 시스템을 적용한
어거스타웨스트랜드 (AgustaWestland) AW109 경헬기의 이미지도 있었답니다.



(어댑티브 시스템을 구현하는 육각형 형태의 타일들의 모습. © BAE Systems)


의외로 '투명위장'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어댑티브 시스템이 생각보다 빨리 상용화될 것으로 보
입니다. 게다가 그 영역을 지상 차량은 물론이고, 항공기까지 넓히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하
긴 지난번 소식을 전했을 때는 건물이나 전투함 등에서도 쓰일 수 있다는 언급도 있었으니까요.

자, 이제 남은 일은 케인님을 찾아서 NOD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어이)


사진 출처 - tiexue.net (링크) / BAE 시스템스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vermin 2011/09/15 14:04 #

    In the name of KANE!
  • dunkbear 2011/09/15 14:17 #

    Olleh~~~~~
  • 천하귀남 2011/09/15 14:11 #

    헌데 헬기엔진이 배출하는 열기를 어떻게 처리할건지와 지상과는 다르게 하늘에서는 주변에 다른 적외선원이 거의 없는데 어쩌려는건지 의문이군요. 물론 공중에서 지상을 봤을때 은폐효과는 있을듯 합니다만...
  • dunkbear 2011/09/15 14:18 #

    말씀하신대로 높은 고도보다는 저공 비행이나 체공시 사용하는 게 아닌가 봅니다. (^^)
  • 한뫼 2011/09/15 14:44 #

    기갑장비는 매복하면 된다지만 하늘을 날아다니는 헬리콥터인데 소리는? 로터 회전으로 인한 파동은? 레이더에 의한 탐지는? 기갑장비와는 다르다. 기갑장비는
  • dunkbear 2011/09/15 14:50 #

    근데도 적용한다는 걸 보니 뭔가 쓰임새는 있는 것 같습니다. ㅋ
  • wasp 2011/09/15 14:52 #

    적외선 위장 시스템의 다양한 활용용도 방안이군요. 그런데 윗분들 말대로 헬기는 날아다니는데, 과연 열 이외의 문제들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할지 궁금해지는군요
  • 계란소년 2011/09/15 15:00 #

    소음감소나 레이더 피탐감소 관련 기술들은 있죠. 눈이야 피하기 힘들지만 이건 어쩔 수 없고...
  • dunkbear 2011/09/15 16:45 #

    계란소년님 지적대로 나름대로의 복안이 있겠죠... ^^;;;
  • 계란소년 2011/09/15 14:59 #

    이건 괜찮군요. 무게가 문제일 듯.
  • dunkbear 2011/09/15 16:45 #

    네, 타일의 크기와 두께를 얼마나 줄이느냐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 미망인제조기 2011/09/15 15:11 #

    자 부왘을 울려라...가 아니라

    자 헬 마치를 울리는거다...가랏...헬 마치...!!! 그런데 그 열병은 어느나라 군대로...? 설마 영국왕실 근위병?????!!!!!

    일단 열영상의 교란이라는 면에서는 확실히 진보 될거 같습니다. 엔진 배기열과는 별도로 기체에서 발열 패턴을 조작해서 CCTV 영상으로 뿌려준다면, 영상만으로도 충분히 헬기(고정익기는..뭐.._)에게는 매력 있는 시스템일겁니다만 과연 지금까지의 헬기의 격추 피해의 상당수가 육안 관측+대공병기라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열영상 교란 시스템은 뭔가 매우 많이 부족해 보이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특수임무(후방침투등..)를 수행하는 기체라면 매우 도움이 되겠지요?

    마크로스 플러스에서 가르도 였던가..하였간 그친구가 조용히 명상 자세로 칵핏에서 하던 말이 기억나네요
    '...스탤스'


  • dunkbear 2011/09/15 16:46 #

    육안 관측 정도는 타일에 하늘 색상을 투영하면 어느 정도 회피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흠....
  • synki21 2011/09/15 15:14 #

    막짤에 케인님이 얼핏... =3=3=3
  • dunkbear 2011/09/15 16:46 #

    ㅋㅋㅋㅋㅋ
  • 디쟈너훈 2011/09/15 15:47 #

    일단...맨패드 대공미슬에게는..어느정도 효과가 있겠죠...뭐 어디있는지 눈으로 봐야 일단은 표적설정이 쉬우니..
  • dunkbear 2011/09/15 16:46 #

    네, 육안 식별을 혼란하게 만들 정도는 될 것 같습니다... (^^)
  • 위장효과 2011/09/15 16:02 #

    지난번 cV-90에 저 기술 적용연구한다는 글에서도 댓글로 달렸지만...

    "저걸 프라모델로 제작하려면?"

    21세기판 찌메리트 코팅 납시오~~~!!!!!!!!!!!(오리지널 찌메리트 코팅이 훨씬 고난이도이긴 하지만)
  • dunkbear 2011/09/15 16:47 #

    볼만할 것 같네요... 찌메리트 코팅의 프라 헬기라... ㅎㄷㄷ;;;
  • 누군가의친구 2011/09/15 17:06 #

    빈라덴 사살때 그 헬기에 저걸 부착한다고 생각하면...(...)

    어익후! 맙소사!!!
  • dunkbear 2011/09/15 17:41 #

    추락한 헬기에서 떨어진 타일은 즉각 중국으로 고고씽 되었겠죠. ㅎㅎㅎ
  • 구멍난위장 2011/09/15 17:43 #

    전차라면 상대적으로 속도가 낮으니 처리용량이 적어서 문제가 안될지도 모르겠지만 헬리콥터처럼 상대적으로 고속으로 이동하는 물체는 CPU처리속도가 문제가 될텐데요.

    '요즘 컴퓨터 성능을 생각하면 별문제 아니다'는 답변이 나올 수도 있지만 군용으로 사용되는 저성능 컴퓨터(민수용으로는 골동품 수준)를 생각하면 힘들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1/09/15 21:11 #

    하지만 상대적으로 하늘은 지상처럼 환경이 자주 변하는 편은 아닐 듯 합니다.

    그리고 저고도에서 호버링할 때 주로 그 위력을 발휘할 지도 모르구요... (^^)
  • 마루 2011/09/15 17:58 #

    상당하군요.
    근데 우리나라 헬기들에게 저런 기술들이 적용될 날이 올까요?(10년 이내에)
  • dunkbear 2011/09/15 21:11 #

    글쎄요... 특수부대용 기체들에게는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 잡음맨Plus 2011/09/15 18:00 #

    레이더 망이나 아니면 다른 특수 장치를 잘 피해나갈수는있겠지만
    진짜 사람의 눈에서 없어지지않는한 레이더쪽으로만 투명이겠군요..
    그나저나 저런 소재로 도배햇음 무게가 가벼워졌을란가요?..
  • dunkbear 2011/09/15 21:12 #

    레이더 망은 오히려 빠져나가기 힘들 겁니다. 그런 목적은 아니니까요.

    뭐.. 경량화시킨다고 하니 머지 않아 결과물이 나오겠죠. (^^)
  • 잡음맨Plus 2011/09/15 22:38 #

    레이더 망을 목적이 아니라 다른 목적이었군요..
  • dunkbear 2011/09/16 00:40 #

    육안 식별과 적외선 장비를 속이는 방식입니다. ^^
  • 존다리안 2011/09/15 18:42 #

    스텔스 탱크에 이어 밴시 등장입니까?
    다음엔 투명전투기 레이스가 나올 차례군요
    그런데 악명높은 종이비행기가 되면
    안되는데...
  • dunkbear 2011/09/15 21:13 #

    이제 아바마 메크만 나오면 진정한 NOD 군단이 탄생하는 겁니다!!! 음허허~~
  • 존다리안 2011/09/15 21:35 #

    아뇨! 테란군!
    이제 주력전차가 자주포로 변신하거나 전 병사들에게 강화복만 입히면 됩니다.
    그리고 외계 곤충들과 초과학으로 무장한 외계인들만 쳐들어오면 됩니다.
  • KittyHawk 2011/09/15 18:50 #

    소음감소, 레이더 피탐지 능력을 부여받은 특수전형 블랙호크의 활약과 더불어 여러모로 여운을 남기는 소식이군요.
  • dunkbear 2011/09/15 21:14 #

    그러게 말입니다. 특수전용 차량이나 회전익기에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네비아찌 2011/09/15 20:24 #

    미래의 프라모델러들은 광학미채를 어떻게 모형으로 만들련지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ㅠㅠ
  • dunkbear 2011/09/15 21:15 #

    드디어 프라모델도 웨더링에서 이제는 광학미채를 표현하는 시대로 흐를 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 ttttt 2011/09/16 09:23 #

    그런 거면 데칼도 필요없고 타미야는 팔 게 없겠군요.
    사출 재질도 그냥 투명아크릴 하나면 ok.
    "러너 상태가 왜 이따군데? 금형을 발로 만들었냐?" "신경끄셈. 어차피 광학미채임." ㅡ.ㅡ
  • 오토군 2011/09/15 21:14 #

    투명 헬기 하니까 갑자기 풀메탈패닉이 생각나네요. 그러고보니 풀메탈패닉의 미스릴 조직 수장이 영국인이었었던가.(...)
  • dunkbear 2011/09/15 21:15 #

    영길리 삘이 나더군요... ^^;;;
  • 잭라이언 2011/09/15 21:34 #

    영화 '프레데터'의 투명복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시대가 다가온다는 뜻인데...

    저런 투명 무기들이 상대방을 못 알아보다가, 지나가던 중 부딪혀 사고가 발생하는 일은 없을지?
  • dunkbear 2011/09/15 21:50 #

    전쟁터에서 심봉사처럼 지팡이로 두드리면서 진군하는 병사가 등장하겠네요... (^^)
  • 궁상각치우 2011/09/15 21:43 #

    그 오사마 빈 라덴 토벌작전에 쓰인 저소음헬기에 적용되면 시너지 효과가 짱짱항것 같은데 말이죠;
  • dunkbear 2011/09/15 21:51 #

    네, 아마도 그럴 것 같습니다. (^^)
  • 청풍 2011/09/15 22:11 #

    그러니까 저게 실릴 신형 팔라듐 리액터를 탑재한 강습양륙잠수함도 개발중인거죠?
  • dunkbear 2011/09/16 00:39 #

    쉿!!! 쥐도 새도 모르게 잡혀가십니다!!!
  • ㅂㄹㅁㅋ 2011/09/15 23:57 #

    사실 BAE 시스템스는 노드 형제단의 자회사입니다.
    다음에는 스텔스 슈트와 광역 스텔스 생성기가 공개될듯.
  • dunkbear 2011/09/16 00:40 #

    NOD의 시대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 데지코 2011/09/16 00:57 #

    사실 지구 온난화는 다 거짓말이고
    이건 다 타이베리움이 자라면서 뿜어내는 가스가.......
  • dunkbear 2011/09/16 07:33 #

    허걱!!! 드디어 지구멸망의 봉인이 풀리는 것입니까!!!
  • ttttt 2011/09/16 02:05 #

    빵빵 터뜨리면서 회피할 때 저걸 같이 쓰면 미사일의 열영상 센서를 속일 수 있을까요?
  • dunkbear 2011/09/16 07:35 #

    흐음... 글쎄요... 엔진에서 나오는 발열을 낮추지 못하면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지 않은데 말이죠...
  • 가릉빈가 2011/09/23 14:46 #

    영국 개발 상용화 미국의 현실;
  • dunkbear 2011/09/23 17:55 #

    영원불멸의 법칙(?)이죠... 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34177
968
4913455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