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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가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일본의 FX 사업 군사와 컴퓨터

Lockheed Stealth Jet May Win Japan Deal (기사 링크)

이번에는 블룸버그 (Bloomberg) 기사로, 세계 제1위의 방산업체이자 5세대 전투기 F-35 JSF (Joint
Strike Fighter)의 개발 및 제조사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가 일본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
인 FX에서 보잉 (Boeing) 및 유러파이터 (Eurofighter) 컨소시엄을 물리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일본의 FX 사업은 미화 40억 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Lockheed Martin

보잉의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과 유러파이터의 타이푼 (Typhoon)에 비해 F-35는 더
나은 스텔스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런던에 위치한 방산업체 컨설팅사인 IHS Jane’s DS Forecast의
분석가 크레이그 캐프리 (Craig Caffrey)는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일본이 이전에도 스텔스 전투기를
도입하려고 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F-35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하네요.

캐프리는 스텔스 성능이 분명하게 (FX 사업에서) 일본 정부가 초점을 맞추는 분야라면서, 이것이 F-
35 전투기가 다른 경쟁기종에 비해 가지는 핵심적인 장점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일본은 중국과 북한
에 대항하고자 자국의 방공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40대의 전투기를 공급하는 FX 사업의 입찰을 이번
달까지 받을 예정입니다.

일본의 FX 사업은 올해 들어 록히드 마틴사가 110억 달러 규모의 인도의 차세대 다목적 전투기 사업
인 MMRCA에서 밀려나고, 미국의 국방예산 감축에 따라 F-35 발주량도 줄어들 수 있다는 예측 때문
에 인력을 감축하는 외중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 Lockheed Martin

일본은 올해 말까지 FX 사업의 기종을 선정할 것 같다고 익명을 요구한 일본 방위청의 한 대변인이
일본 정부의 정책을 인용하면서 언급했습니다. FX 사업에서 선택받은 전투기는 2016년부터 일본 항
공자위대에 인도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 사업은 노다 요시히코 (野田佳彦) 신임 일본 총리의 취임
이나 이치카와 야스오 (一川保夫) 신임 방위상의 취임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FX 사업의 신형 전투기는 1981년까지 일본 현지에서 면허생산된 F-4EJ 카이 (Kai) 전투기 전력을
대체할 예정입니다. 일본 항공자위대는 일본 방위성 홈페이지에 따르면 올해 (2011년) 3월 31일을
기준으로 총 362대의 전투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6번째로 많은 국방예산을 쓰고 있는 일본은 러시아와 중국이 스텔스 전투기를 개발하고
북한이 탄도 미사일의 향상과 핵무기 개발을 추진하면서 자국의 방공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
니다. 중국은 올해에만 국방예산을 전년대비 13 퍼센트 늘린 6천1십만 위안 (미화 930억 달러)으로
책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Lockheed Martin

가장 최근의 일본 방위백서에서는 중국이 자국의 군사력을 빠르게 확장하고 현대화하고 있으며, 일
본 인근의 바다에서의 중국 해군의 움직임은 그 규모가 더 커지고 있고, 밀도도 높아지고 있다고 밝
히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자위대는 전통적으로 미군이 운용하는 무기에 의존하고 있고, 미국 회사인 록히드 마틴과 보
잉을 그런 역사가 받쳐주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경쟁업체들은 경쟁에서 발을 빼기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라팔 (Rafale) 전투기 제조사인 프랑스의 다쏘 (Dassault)사죠. 다쏘 측의 대변인은
자사가 스토킹 호스 (stalking horse) 역할을 맡고 싶지 않다면서, FX사업에 불참했다고 합니다.

라팔과 타이푼 모두 현재 인도의 MMRCA 사업에 최종 후보에 올라있기도 하죠. 일본은 예전부터
스텔스 전투기인 F-22 랩터 (Raptor)의 도입에 관심을 보였다고 IHS Jane's의 캐프리는 언급했습
니다. 그러나 이는 미국의 수출금지로 성사되지 못했었죠. 캐프리는 슈퍼 호넷과 타이푼이 공대지
공격에 더 초점을 맞춘 F-35보다는 덜한 레이더 피탐지율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U.S. Navy

록히드 마틴에게도 단점은 있습니다. 그것은 2016년까지 4년이나 늘어난 F-35의 개발 기간이라고
하네요. (말이 2016년이지 실제로는 더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 못할 겁니다.) 하지만 일본은 지난 3
월 11일에 발생한 지진과 쓰나미로 미쯔비시 (Mitsubishi) F-2B 전환훈련기 18대를 손실했기 때문
에 더 빨리 전투기를 손에 넣고 싶어할 지 모른다고 합니다.

버지니아주의 페어팩스 (Fairfax)에 위치한 컨설팅 회사인 틸 그룹 (Teal Group)의 부사장인 리처
드 아불라피아 (Richard Aboulafia)는 F-35 전투기가 일본의 FX 사업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기종이
지만, 대신 큰 주의사항이 있다면서, 지난번의 쓰나미 때문에 더 빠른 시기의 전투기 도입이 이루어
질 가능성이 있고 이는 보잉에게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에 F-35를 판매하는 프로젝트의 총 책임자인 존 발더스톤 (John Balderston)은 록히드 마틴사
가 2016년에 F-35 전투기를 일본에 인도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9월 1일, 미 국방성은 3대의 F-35 기체 중 2대에 주익의 기대수명을 계획했던 8,000 시간에서
1,200 시간이 줄어드는 설계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었습니다.


© U.S. Navy

이에 대해 F-35 JPO (Joint Program Office)와 록히드 마틴 측은 안전평가를 실시했고, 문제가 된
부분은 주익에 대한 실패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결론지었다고 F-35 JPO 대변인인 조셉 델라베도바
(Joseph DellaVedova)가 이메일을 통해 밝혔다고 합니다.

델라베도바 JPO 대변인은 F-35의 주익은 심각한 이슈로 여겨지지 않는다면서, JPO와 록히드 마
틴사가 주익의 수명을 연장하고 내구성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생산 방법과 갱신 방안
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그 외에 일본 FX 사업에서 록히드사의 발목을 잡는 것은 2,440대에 이르는 미국의 기존 F-35 발주
량이 국방예산의 감축으로 줄어들 가능성이라고 합니다. 3천8백2십억 달러 규모의 미 국방성 사상
최대의 도입 프로그램에 올지 모를 변화는 F-35 전투기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난 8월 26
일에 열린 기자회견에서 밥 스티븐스 (Bob Stevens) 록히드 마틴 CEO가 밝혔습니다.


© U.S. Navy

이와는 대조적으로 보잉은 슈퍼 호넷을 고정 가격에 제시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보잉의 임
원인 필립 밀즈 (Phillip Mills)는 자사가 일본 정부에 가격을 제시할 것이고 일본 정부는 그 가격이
곧 그들이 지불할 가격임을 알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밀즈는 지난 6년간 일본에 슈퍼 호넷을 팔
려고 노력해왔는데, 보잉이 얼마에 슈퍼 호넷을 팔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보잉은 자국에 슈퍼 호넷을 대당 4천9백만 달러 수준에 제안했었습니다. (2000년에는 대당
6천8백만 달러였죠.) 반면에 영국, 네덜란드, 이탈리아, 터키 등에 발주될 예정인 F-35는 미 회계
감사국 (GAO)에 따르면 대당 1억3천3백만 달러가 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러파이터사는 타
이푼 전투기의 대당 가격을 8천4백만 달러 (5천9백만 유로)로 밝히고 있다고 합니다.

런던에 위치한 국제전략연구소 (International Institute for Strategic Studies)의 군사항공분야 선
임 자문가인 더글라브 배리 (Douglas Barrie)는 유러파이터가 일본 FX 사업에서 유리한 점은 일
본에게 대미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슈퍼 호넷
과 타이푼에서 F-35보다 더 많은 일감이 나올 수 있고 이는 일본 방산업체에도 이득일 겁니다.


© Eurofighter - G. Lee

배리는 기본적으로 일본이 타이푼이나 슈퍼 호넷을 라이센스해서 현지 생산 및 조립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F-35 전투기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아웃소싱 (outsourcing)을 애초부터
염두에 두지 않았기 때문에 현지 업체의 참여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미쯔비시중공업 (三菱重工業株式会社)은 F-4EJ 및 F-15J 전투기를 면허생산했었고, 후지중공업
(富士重工業株式会社)과 가와사키중공업 (川崎重工業株式会社)도 록히드 마틴사와의 협력으로
일본이 자체 개발한 F-2 전투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밀즈는 보잉사가 일본 방산업체들에 최대 80 퍼센트에 이르는 일감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습니
다. 유러파이터 컨소시엄은 보안 우려 때문에 해외 수출에서는 자주 제한되는 첨단 기술부품을
제조하는 기회와 조립 공정을 일본 측에 제안할 것이라고 하네요.


© Eurofighter - G. Lee

일본에서의 타이푼 판매 노력을 주도하고 있는 영국의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사의 부사
장인 앤디 레이텀 (Andy Latham)은 타이푼 전투기에는 '블랙 박스 (black box)'가 없을 것이라
면서, 일본은 타이푼 전투기의 모든 요소를 제조, 변경, 업그레이드 및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라
고 언급했습니다.

지난 6월 록히드 마틴사의 조지 스탠드리지 (George Standridge) 부사장은 자사가 일본 업체들
이 F-35 전투기를 조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었지만, 더 자세한 얘기는 없었습니다. 일본
의 군사와 안보에 대한 저서를 쓴 군사평론가 오카베 이사쿠 (Isaku Okabe)는 스텔스 능력과 함
께 조립생산 정도라면 FX 사업에서 F-35 전투기가 승리하기에 충분할 지 모른다고 언급했습니다.

오카베는 일본 자위대는 F-35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면서, 기다릴 수만 있다면 이 전투기를 구입
할 것이라고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대체적으로는 대부분 알려진
얘기들이지만, 일본 현지에서는 F-35 전투기가 가장 유력하다는 것이 중론인 것으로 보입니다.


© Eurofighter - G. Lee

다만 앞서 지적되었듯이, 지진과 쓰나미로 타격을 입은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자국의 방산업체
에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 보잉이나 유러파이터 측에 기울어질 상황도 배제 못할 수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현재 가장 중요한 이슈이기도 하죠. 과연 일본이
어떤 전투기를 택할 지 궁금합니다. 일본의 선택은 우리 3차 FX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테니까요.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링크)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 유러파이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구멍난위장 2011/09/03 16:13 #

    흠........

    한국과 공동구매 형식으로 사올수만 있다면 더좋은 조건을 끌어낼 수 있겠지만
    JAPAN과 한국이 요구하는 조건이 다르니 그건 불가능하겠죠.
  • dunkbear 2011/09/03 16:20 #

    공동구매한다면 더 좋은 가격 이외에 다른 조건을 더 끌어낼 수 있을 지는... 흠...
  • Nine One 2011/09/03 16:38 #

    저건 한국보고 F-35 사라는 미국의 압박으로 밖에 안 보이는군요. 한국이 F-4사니 일본도 사들인 전력이 있는지라.
  • dunkbear 2011/09/03 16:59 #

    역사는 반복되는 거군요... 이번에는 입장이 바뀌긴 했지만....
  • Nine One 2011/09/03 17:37 #

    아닌데요? 일본이 F-15산 때가 언제인데요? 한국이 F-15들여온 때를 생각하면 역사의 반복이고 계속이죠. 입장이 안 바뀌어졌습니다.
  • dunkbear 2011/09/03 19:20 #

    저는 우리의 3차 FX 사업과 일본의 FX 사업을 의미한 것이었습니다. 일본이 올해 말까지
    결정한다면, 우리보다는 빠른 셈이니까요. 같은 기종을 결정하면 F-4 당시와는 달리 우리
    가 일본을 쫓아가는 모양이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일본이 F-35 도입하는데 우리가 F-15SE를 도입할 수도 없을테니... 일본의 F-15J 도입과
    우리의 F-15K 도입 사이에는 상당한 시간 차이가 있어서 직접 연관짓기는 좀 뭐하고...
  • 가릉빈가 2011/09/03 16:50 #

    일본 해군력이면 아직은 중국 쯤이야....
  • dunkbear 2011/09/03 16:59 #

    하지만 중국의 군사력은 급속하게 증강 중이라서....
  • wasp 2011/09/03 18:03 #

    일본이나 우리나 F-35에 관심을 가지고 있군요

    그러고보니 유파와 라이트닝2가 곂치는군요
  • dunkbear 2011/09/03 19:21 #

    제조사는 똑같죠. 보잉이 일본에는 슈퍼 호넷, 우리에게는 F-15SE를 제시하는 것이니...
  • 이네스 2011/09/03 18:05 #

    걍 우리보고 F-35업어가라는거려나요....
  • dunkbear 2011/09/03 19:21 #

    록마가 그런 식으로 지금까지 얘기해오고 있습니다...
  • shift 2011/09/03 18:38 #

    근데 문제는 F-15J랑 F-15K랑 목적이 틀림.

    물론 개량은 하고 있지만 서도

    비교하는건 불가 라팔이야 뭐 직지심경 외규장각도서 낚시로 한두번 당했어야지.
  • dunkbear 2011/09/03 19:22 #

    공대공 요격을 우선해도 사실상 5세대 전투기는 F-35 밖에 없으니 별다른
    선택의 여지는 없습니다. 일본에게 있어 F-35는 F-22의 대용이니까요...
  • 데지코 2011/09/03 18:53 #

    35가 대량판매 되는 시점에서
    아마도 공중전의 양상이 바뀌기는 바뀔듯
  • dunkbear 2011/09/03 19:23 #

    그 때가 오면 F-35의 스텔스 기술이 얼마나 효용있었던 것인지 알게 되겠죠.
  • 미망인제조기 2011/09/03 18:58 #

    북한과 중국을 자극하는 35 국내 도입은 안됩니다... 일본이 35를 도입해서 중국과 북한을 자극한다면 처절한 응징을 당할 것입니다...
    그냥 우리는 평화롭게 대화로서 동북아 평화를 위해 노력하며 깨끗한 자연을 자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아...역류성 식도염 이라고 해서 약을 먹었더니 손발이 이상하게 움직...이는 군요...!)
  • dunkbear 2011/09/03 19:25 #

    그 약 혹시 전쟁 무조건 반대하는 시민단체에서 제조한 건지도.... ㅋㅋㅋㅋㅋ
  • Wish 2011/09/04 17:00 #

    1. 전 도입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자극을 한다 해도 그게 있어야 도발을 억제하는 힘이 됩니다

    힘 없이 대화만을 외치는 평화는 그저 적국의 무력앞에 깨지는 거니까요

    스텔스 전투기는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필요합니다

    2. 저도 역류성 식도염덕에 고생하고 있지요...ㅇ<-<
  • dunkbear 2011/09/04 17:06 #

    Wish님 // 미망인제조기님도 F-35 도입에 찬성하시는 겁니다. 농담하신거죠. ㅋㅋㅋ
  • Real 2011/09/03 19:02 #

    F/A-18E/F가 더유력한거 아닐까요? 일본이 막말로 이명박행정부가 아주 미친짓하려다가 현재는 조용한 F35A Block0.5~1을 도입할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전력화 양산형을 도입하려고 할텐데.. 일본도 우리와 같이 FMS로 도입해야하는 입장상 라인문제도 있으니 설령 2016년까지 전력화의 양산이 성공한다고해도 일본에게 넘어갈 라인이 있을까요?

    물론 정비창과 일부 부품 라이센스 문제가 있긴 하지만.. 당장 전력화 요구+일감요구나 라이센스 문제에서 F35A보다 우월한 입장인 슈퍼호넷을 본다면.. 오히려 슈퍼호넷이 맞지 않을까 합니다. 일본입장에서 한국과 중국을 대비했을때 한국조차도 결국엔 2020~2025년사이안에 5세대 전투기 도입사업을 일본과 엇비슷하게 할것이고.. 중국만하더라도 J20전력화를 기준으로 본다고해도 그러하니 말이죠.

    뭐 갑자기 중국이 PAK-FA를 60~100대씩 도입한다고 하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는이상 말입니다.
  • Real 2011/09/03 19:02 #

    유로파이터를 생각하지 않은건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공군의 전술기와 군수지원체계에 익숙한 형태이기 때문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 dunkbear 2011/09/03 19:29 #

    저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군사적인 측면에서는 F-35가 정답이긴 한데 그 외에 다른 측면에서는
    오답이거든요. F-35 프로그램도 지지부진해서 2016년 데드라인을 맞출 것 같지도 않는데다, 일본 방산
    업체에 이전의 F-15J나 F-4EJ 수준의 현지 생산을 부여할 가능성도 거의 전무한데 말입니다...

    정비창은 둘째치고 조립과 부품 라이센스조차 제대로 해줄 지 의문이라서... 개인적으로는 유파도 가능
    성이 아주 없지는 않다고 봅니다. 같은 미제라고 해도 결국 F-4EJ와 F-15J는 다른 기종이고 따라서 다
    른 지원체계와 정비를 가지는 이상, 완전한 기술 접근과 철저한 현지 생산을 허락한다면 유파도 충분히
    매력적인 기종일 수 있지 않나 봐요... 물론 슈퍼 호넷에 비하면 덜 끌리지만...
  • 마루 2011/09/03 19:59 #

    중국이 PAK FA를 그렇게 도입한다면 우리나 일본이나 F-22이외에는 대안이 없죠.
    그 정도가 된다면 미국도 팔려고 할 수도 있겠죠.
  • shift 2011/09/03 21:40 #

    근데 랩터스키는 안팔듯
  • Real 2011/09/03 19:08 #

    이런 말하는건 LM 즉 록히드에게 미안하지만.. 지난번 dunkbear님의 포스팅인

    http://dunkbear.egloos.com/3222648

    이것의 본격적인 현실화가 이루어질지도...ㅋㅋㅋ
  • dunkbear 2011/09/03 19:29 #

    링크하신 포스팅의 현실화라면 일본은 F-15SE를 도입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ㅋㅋㅋ
  • 마루 2011/09/03 20:00 #

    일본이 확 0.5 도입해서 돈 더들여서 3으로 나중에 개조하는 길을 선택했으면 합니다.
  • dunkbear 2011/09/04 00:27 #

    그랬으면 좋겠지만 일본도 그렇게 바보는 아니라서.... 어떨 지...
  • 마루 2011/09/04 07:50 #

    시간이 없으니까요.
    시간이 모자라니 일단 사고나서 나중에 독박이나 쓰라고 하죠.
  • 잡음맨Plus 2011/09/04 10:08 #

    이번 항공 모힘이 등장함과 동시에 중국의 해군력은 급격한 증가하는 추세라..
    일본 해군력이 지금은 강할지라도 중국은 거의 찍어내다시피 만들어서 나중에 어떻게될지..
  • dunkbear 2011/09/04 10:18 #

    그렇지만 중국도 한계는 있을 겁니다. 그 때가 언제 오느냐의 문제일 뿐...
  • Wish 2011/09/04 17:02 #

    음 근데 중국산은 언제나 그렇듯 성능이 개판...(...)

    중국이 조선업계에 요구한 항공 모함도 메이드 인 차이나가 될것인가...
  • dunkbear 2011/09/04 17:07 #

    Wish님 // 그러길 바랍니다. 그래야 항해하다가 갑자기 침몰하거나 하겠죠. ㅋㅋㅋ
  • 존다리안 2011/09/04 11:01 #

    일본에 자극받은 한국도 F-35를 도입할 가능성이 더 커졌네요.
    그런데 신뢰할 수 있을지는 불안하고....
  • dunkbear 2011/09/04 16:44 #

    일본이 F-35를 선택하면 우리나라도 달리 길이 없죠...

    그게 정말 우려됩니다...
  • 레이오네 2011/09/04 12:21 #

    이걸로 한일 호구 확정은 아니겠죠 ;ㅁ;
    아, 메인 정ㅋ벅ㅋ 축하드립니다 ^^
  • dunkbear 2011/09/04 16:45 #

    일본이야 ATD-X 심신 같은 실증기라도 개발 중이니 큰소리 좀 칠 수 있겠지만서도...
    우리나라는 어떨 지 모르겠네요. 우리공군은 벌써 F-35에 올인한 것처럼 보이고... 쩝.

    아, 메인올랐네요. 감사합니다. (마이너 밸리인데 메인 오르니까 좀 쑥쓰럽네요. ㅋ)
  • Bellona 2011/09/04 18:45 #

    일본이 요즘 경제 침체 및 지진, 그리고 F-2 전투기의 소실로 인해 빨리 도입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F/A-18E/F을 고려하고 있다고 나오더니 일본도 F-35A로 갈 모양입니다.

    개인적으로 F-35A의 도입에 신중한 입장이었는데 만약 일본이 F-35A를 도입하게 되면 우리나라도 F-35A를 도입하지 않을 수 없겠는데요. (휴... 피같은 혈세)
  • dunkbear 2011/09/04 19:07 #

    저 기사는 그저 추측일 따름입니다. 기사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쓰나미로 인한 전력
    손실과 경제적인 요인 (자국 방산업계 지원 및 일자리 유지/창출) 때문에 F-35가 채
    택될 가능성이 반드시 높다고만은 할 수 없으니까요.
  • 세피아 2011/09/04 22:12 #

    아... 그래도 섬것이 F-35를 도입하는 것은 우리 입장에서도 속 뒤집힐 일인데요. ㄱ-
  • dunkbear 2011/09/04 22:22 #

    우리도 도입하면 그만이니까요. 다만 끌려가는 기분이 별로 안좋다는....
  • 세피아 2011/09/04 22:24 #

    그것보다 요즘 일본 하는 것 보면 과거사 청산도 안 하면서 무기만 마구 사들이는 거 같아서 불안합니다.저걸로 또 다른 나라 침략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orz
  • dunkbear 2011/09/04 22:32 #

    아직은 견제하는 게 전부일 겁니다. 침략하려면 육군 전력이 훨씬 더 강해야겠죠.
  • 소드피시 2011/09/04 22:26 #

    일본이 35 사던 말던 우리나라 공군은 35가 눈 앞에 아른거릴듯.
  • dunkbear 2011/09/04 22:32 #

    이미 찍어놓고 있는 분위기라고 하더군요... ㅡ.ㅡ;;;
  • 역성혁명 2011/09/04 23:56 #

    F-35가 한일 양국 차기전투기사업의 방향을 좌지우지하는 뜨거운 감자가 되었네요.
  • dunkbear 2011/09/05 07:50 #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문제는 F-35를 지금 도입하기가 좀 껄끄럽다는 점...
  • 안경소녀교단 2011/09/05 02:54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1/09/05 07:51 #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만은 영원불멸의 걸작 삼행시로 남겠죠. ㅎㅎㅎ
  • Bastard 2011/09/05 02:59 #

    35요금제 잘못쓰면 데이터요금이 장난아니게 나오겠죠. 일본이 35요금제 쓴대도 좀 기다려서 기기값이라도 내려가길 기다려야죠.
  • dunkbear 2011/09/05 07:51 #

    ㅋㅋㅋㅋㅋ

    전투기 시장에도 버스가 있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
  • 고독한승냥이 2011/09/05 04:24 #

    15K보다 뭔가... 거대해 보이네요. 사진으로 봐서 그런가...

    예전에 공군에 있을때 알던 정비사 분이 말하던데, 랩터는 한번보고 싶지만 자국에서 수리를 해보고 싶지는 않는다고.
  • dunkbear 2011/09/05 07:54 #

    사진으로는 크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F-35가 훨씬 작습니다. ^^
    (F-15K는 동체 길이가 거의 20m에 달하고 F-35는 15m 수준이죠.)

    랩터... 정비하려면 꽤나 머리 아플 것 같습니다. F-35도 그렇고...
  • 누군가의친구 2011/09/05 06:37 #

    이와중에 한마디...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1/09/05 07:54 #

    인도에서 팔리지 않기를 기도하셔야겠네요. ㅋㅋㅋㅋㅋ
  • 링크 2011/09/05 13:49 #

    F-35는 안됩니다 J-10한테 학살당할테니까요.
    아 배필한정입니다.
  • dunkbear 2011/09/05 20:23 #

    배필에서라면 F-22도 학살당하겠죠. ㅋㅋㅋ
  • 산중암자 2011/09/05 22:27 #

    뭐, 나중에 보면 알겠죠~^^
  • dunkbear 2011/09/06 00:48 #

    그렇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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