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엔진 문제로 주저앉은 러시아의 T-50 스텔스기 군사와 컴퓨터

Engine Woes Force Russian T-50 to Abort Takeoff (기사 링크)

AFP (AGENCE FRANCE-PRESSE)를 인용한 Defense News 기사로, 지난 8월 16일부터 21일까지
열렸던 러시아의 MAKS 2011 국제 에어쇼의 마지막 날에 엔진 문제로인해 수호이 (Sukhoi) T-50 스
텔스 전투기의 시제기가 예정된 시범비행을 취소해야만 했다는 소식입니다.


© ablogin.ru

MAKS 2011 에어쇼 대변인은 조종사가 기술적인 문제로 이륙을 중단했다고 밝히면서, T-50 시제기가
지면에서 뜨지도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T-50은 아직도 테스트 단계이기 때문에 기술적 문제는 예상
되는 것이었다면서, 조종사는 단지 위험을 감수하지 않기로 했다고 대변인은 언급했습니다.

수호이를 포함해서 러시아 대부분의 항공기 제조업체를 총괄하고 있는 국영업체인 UAC (United Air-
craft Corporation)의 대변인은 T-50의 문제가 오른쪽 엔진의 고장 때문이라고 밝히면서, 전문가들이
고장의 원인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고, 8월 22일에도 비행을 재개할 계획은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러시아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5세대 전투기인 T-50은 지난 8월 17일에 블라디미르 푸틴 (Vladimir
Putin) 러시아 총리 등 고위 관계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MAKS 2011 에어쇼에서 처음으로 공개 시범
비행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인도도 FGFA 프로그램의 형식으로 개발에 참여하고 있죠.


© Vladimir Petrow

고장난 기체는 이번 MAKS 2011 에어쇼에 선보인 T-50 시제기 2대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에어쇼 대변
인에 따르면, T-50 시제기들은 고장이 발생하기 전, 즉 8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 동안 아무런 문제
없이 시범비행을 실시했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정부 관계자들은 T-50의 최종 모델, 즉 양산형이 2016년말까지 준비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
했다고 합니다. 다만 러시아 공군은 3년 내에 T-50 전투기 (시제기)를 받을 예정이라고 알려져 있습
니다. 기사는 여기까지 입니다.

기사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T-50의 두번째 시제기인 T-50-2는 올해 3월 3일에 초도비행을 실시했
음에도 불구하고, 한달 뒤 주코프스키 (Zhukovsky) 비행장에 도착한 이후 4달 이상 비행을 실시하
지 않다가 지난 8월 10일에서야 비행하는 장면이 목격되서 여러 추측을 불러일으켰었습니다.


© Ivan Kirillov

반면에 첫번째 시제기인 T-50-1은 아무 문제없이 지금까지 비행을 계속해왔다고 알려져 있죠. 그래
서 엔진 고장으로 비행을 못하게 된 기체도 T-50 두번째 시제기가 아닌가 추측됩니다. 이미 대부분
의 MAKS 에어쇼 기간동안 시범비행을 해왔기 때문에 그 이미지가 크게 깎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T-50 스텔스 전투기 프로그램에 적지 않은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앞으로 4-5년 있으면 이번 문제가 단순한 고장일 뿐이었을 지, 아니면 더 큰 문제의
전주곡이었을 지 알게 되겠죠...


사진 출처 - Russian Planes.net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1/08/22 14:07 #

    현재 시제기들은 양산버전에 쓰일 새 엔진들이 아닌 거죠?
  • dunkbear 2011/08/22 14:16 #

    현재 시제기들에 들어간 엔진들이 큰 개량없이 양산형까지 채택되는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엔진을
    완전히 새로 개발하게 되면 (그것도 최근부터) 2015-2016년 기한을 맞추기 어려울 것 같은데 말이죠....
  • maxi 2011/08/22 14:38 #

    F-100 에서 F-119로 완전히 새로 가는게 아니라
    기존 수호이의 AL-35 엔진을 조금씩 조금씩 개조해서 가는 스타일입니다.
    현재 장착된 새턴 117S 엔진은 난중에 생산될 Su-35에도 쓰일 엔진이나 현용 Su-27/30에는 달리지 않은 엔진..
  • 한뫼 2011/08/22 14:10 #

    제네들은 엔진 수명을 비롯한 유지비용만 아니었어도, 희망이 있을 텐데요.
  • dunkbear 2011/08/22 14:17 #

    차라리 서방제처럼 엔진이나 다른 부속의 수명이 길고 가격이 비싸면 나았을텐데 말입니다.
  • Albion 2011/08/22 14:15 #

    저것도 랩터와 같은 길을 가게 되면 참 속터지겠네요.;
  • dunkbear 2011/08/22 14:17 #

    두고 보면 알게 되겠죠. 랩터는 아직도 못뜨고 있는데.... 으헐헐...
  • 레이오네 2011/08/22 14:28 #

    으악 이게 무슨 소리야 팍파쨔응 ㅠㅠ
  • dunkbear 2011/08/22 14:29 #

    으헝헝.... ㅠ.ㅠ
  • 메이즈 2011/08/22 14:39 #

    랩터에, JSF에, 팍파까지...새로운 것을 개발한다는 건 그만큼 어려운 모양입니다. 기존의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하고 기술 개발을 활용한다고 해도 새로운 것을 개발할 때는 사고가 끊이지 않게 마련이고, 특히 선도국인 미국과 러시아는 그걸 감수할 수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뭐, 스텔스기가 언젠가는 자리를 잡겠습니다만 그 동안 치를 희생과 비용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p.s 물론 좋은 소식일 수도 있겠습니다. 스텔스기가 계속 문제를 일으킨다는 건 여기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은데다 독자적인 기술력도 부족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기도 힘든 옆동네 스텔스기도 저런 삽질의 행진에서 예외가 아닐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 Peuple 2011/08/22 16:13 #

    그 동네는 이미 WS-10이 말썽을 부리고 있습니다.
    러시아보다 제트엔진 기술이 열악한 탓이죠.
  • dunkbear 2011/08/22 16:59 #

    중국의 J-20은 미제나 러시아제에 비해서는 갈 길이 멀다고 봅니다.
  • 카모 2011/08/22 14:55 #

    이번 문제를 보인 기체는 1번기입니다.
  • dunkbear 2011/08/22 16:59 #

    그런가요? 제 추측이 빗나갔네요. ㅜ.ㅜ
  • dunkbear 2011/08/23 15:13 #

    http://www.flightglobal.com/blogs/the-dewline/2011/08/video-witness-report-from-t50-.html

    Flightglobal의 모스크바 소식통에 따르면 1번기는 17일 푸짜르 앞에서 시범비행을 보인 직후, 수리
    를 받으러가야 했다는 루머가 나돌았답니다. 2번기는 에어쇼 마지막 날에 이륙하려다 엔진에서 갑자
    기 불길이 치솟으면서 조종사가 간신히 (착륙용 낙하산까지 동원해서) 이륙을 중지시켰다고 합니다.

    행사장의 라멘스코예 활주로가 5km에 달하는 덕분에 큰 사고가 없었다네요. 결론적으로 위 기사에서
    언급된 기체는 2번기이고, 그리고 1번기는 이미 문제가 생겨서 수리 시설로 들어간 것이 아닌가 추측
    됩니다만... 아무튼 수호이에게는 상당히 곤혹스러울 것으로 보이네요...
  • 카모 2011/08/23 20:43 #

    그런가요? 사고 기체의 꼬리를 보고서는 1번기라 확신했었습니다만...
  • dunkbear 2011/08/23 21:03 #

    http://en.rian.ru/photolents/20110821/166007272_5.html

    유튜브 영상의 캡쳐인데 수직미익에 052라고 마킹된 것처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워낙 화질이 열악해서 캡쳐 이미지로 수직미익의 별 마킹 아래에 숫자 비스무리
    한게 겨우 보일 정도라서 확신은 못하겠네요.

    다만 제가 위에 링크한 소식을 전한 기자가 1번기와 2번기를 헷갈렸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사 내용에도 T-50-2 / 052번 기체로 분명히 언급하고 있기도 하구요.

    중요한 점은 카모님께서 언급하신 1번기도 2번기를 대신해서 나올 것이라는 예고
    를 주최측에서 했음에도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결
    국 1번기와 2번기 모두 문제가 있다는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일 지도...
  • StarSeeker 2011/08/22 16:19 #

    역시 제트엔진 개발은 아무나 하는게 아닌가 봅니다.

    매번 레이더와 엔진문제로 전투기 개발 자체가 난항이니...

    고로 우리KFX는 무조건 RR과 GE만 믿고 가야 합니다!
    레이더도 탈레스,엘타,노스롭그루만,레이시온,셀렉스가 있으니... 골라 먹어야지요...
  • dunkbear 2011/08/22 17:00 #

    네. 우리 입장에서는 아직 엔진 등 핵심부품은 시기상죠죠...
  • Peuple 2011/08/23 08:18 #

    최근에는 RR조차도 삽질을 해버렸죠. 고출력 엔진은 참
    어려운 그대입니다.
  • StarSeeker 2011/08/23 09:51 #

    네... 천하의 RR도 삽질하는걸 보면, 엔진개발이 정말 어렵긴 어려운가 봅니다.

    라팔이 그 어마어마한 개발비를 때려 박고도 아직까지 제대로 개발을 마치지 못한 이유도, 수출시장에서 죽을 쑤는 이유중 하나도, 스네크마의 병맛나는 엔진 때문이니까요... (거기에 비해서 그리펜은 GE의 F404엔진을 볼보에서 라이선스하면서 개발비를 세이브했으니 말이죠)
  • dunkbear 2011/08/23 10:00 #

    FADEC과 같은 디지털 제어 등 여러가지 기술이 포함되면서 엔진 개발도 쉽지 않은 일이 된 것이죠.
    그래도 P&W, RR, GE와 같은 업체들의 노하우는 부럽기 그지 없습니다. 프랑스의 조루크마(?)도 이
    러니 저러니 하지만 결국 '기술이전'을 내세우는 데 있어서는 좋은 카드죠. 사브가 아무리 기술 이전
    을 외쳐도 자국산 아닌 엔진을 쓰는 걸 감안하면 호소력이 떨어지니 말입니다...
  • wasp 2011/08/22 17:33 #

    엔진소리가.....들리지가 않는군요...
  • dunkbear 2011/08/23 07:43 #

    이 소리도 아닙니다... 저 소리도 아닙니다... T-50은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응?)
  • 존다리안 2011/08/22 18:54 #

    역시 전투기 개발의 1번은 엔진이군요
  • dunkbear 2011/08/23 07:43 #

    그렇습니다. 심장이나 다름없죠.
  • 누군가의친구 2011/08/22 19:53 #

    비중있는거라 이미 국내 기사로도 났더군요. 아직 시제기이기에 생길수 있는 그런 걸로 보입니다만, 하필 이런 때에...(...)
  • dunkbear 2011/08/23 07:44 #

    그래도 MAKS 에어쇼 첫날 푸짜르 앞에서 펑크내는 최악의 시나리오보다는 훨씬 낫지 않겠습니까... ㅎㅎㅎ
  • 마루 2011/08/22 20:50 #

    시제기들 문제가 생겨서 시험일정 지연이라는 말이 이제는 너무 익숙하네요.
  • dunkbear 2011/08/23 07:45 #

    그러게 말입니다... 헐헐...
  • 무펜 2011/08/22 22:38 #

    좀 의외긴 하네요.. 신형도 아니고 기존에 쓰던 엔진 올렸는데 블로우 터졌다니;
  • dunkbear 2011/08/23 07:45 #

    엔진 그 자체의 태생적 결함이 아닌 단순 고장일지도 모르죠...
  • 이네스 2011/08/23 01:23 #

    그리고 이것이 모든것의 진행을 알려주는 전주곡이였습니다... 라는 나레이션 깔릴듯한 일이군요.
  • dunkbear 2011/08/23 07:46 #

    러시아 입장에서는 그런 나레이션이 안 깔리기를 바라겠지만요. ^^;;;
  • 배길수 2011/08/23 02:47 #

    이륙이 안되면 배틀로이드 모드가 있잖아요!(뭐잉마?)
  • dunkbear 2011/08/23 07:46 #

    ㅎㅎㅎㅎㅎ
  • KittyHawk 2011/08/23 13:58 #

    다른 건 둘째 치고 협상 목적으로라도 엔진 개발만은 늘 해둬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아무리 설계가 좋다 해도 결국 심장이 없으면

    못 움직이는 거니까요.
  • dunkbear 2011/08/23 14:57 #

    그렇습니다. 뭔가 꺼리가 있는 게 협상에도 도움이 되죠.
  • 책읽는남자 2011/08/23 18:09 #

    델리스파이스의 "항상 엔진을 켜 둘께~"라는 노래가 생각이 나네요... 좋은 노래입니다.
  • dunkbear 2011/08/23 20:48 #

    추천해주신 곡 기억하겠습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9153
823
4945965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