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컨테이너에서 발사되는 미사일을 내놓은 러시아 군사와 컴퓨터

Russian company unveils 'bomb in a box' cruise missile system (기사 링크)

RIA NOVOSTI 기사로, 현재 모스크바의 주코프스키 (Zhukovsky) 비행장에서 열리고 있는 MAKS
2011 에어쇼에서 한 러시아 회사가 독특한 "판도라의 상자 (Pandora's Box)" 순항미사일 시스템
을 공개했다는 소식입니다.


© RIA Novosti. Howard Gethin

모린폼시스템-아가트 JSC (Morinformsystem-Agat JSC)사가 공개한 이 미사일 시스템은 40피트
길이의 표준형 컨테이너 박스에서 발사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선박이나 철도차량은 물론 심
지어는 트럭 뒤에서도 발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제조사는 이 시스템이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순항미사일인 노바토르 (Novator) 클럽-K 3M-54TE
(Club-K 3M-54TE)로 선박을 격파하고 및 지상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는 '어느 장소에서든 운용할
수 있는 (take-anywhere)' 무기라고 홍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시스템은 MAKS 2011 에어쇼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것으로, 행사에 참석한 모린폼시스템-
아가트 JSC사의 관계자는 자사가 이 무기를 '판도라의 상자'로 부른다고 언급했습니다. (아무리
무서운 위력의 순항미사일이 내장되어 있어도 컨테이너를 '판도라의 상자'로 부르다니... ㅡ.ㅡ;;)


© RIA Novosti. Howard Gethin

4발의 탄두를 장착하고 있는 클럽-K (Club-K) 미사일 시스템은 통신 및 목표조준 시스템이 2명의
운용인력과 같이 들어간 선실과 함께 해상 컨테이너에 자체적으로 실려있다고 합니다. 이 무기는
위성으로부터 정보를 받고, 수압펌프를 통해 컨테이너에서 수직으로 세워져서 발사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나서 레이더를 이용해 찾아낸, 최대 270km 거리에 떨어진 목표물을 자체 유도를 통해 목
표지점까지 도달한다고 합니다. 목표지점에 도달하면, 미사일은 초당 700m의 속도로 가속해서
고폭 탄두 (high-explosive warhead)로 목표물을 파고든다고 합니다.

제조사는 잠재적인 고객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이 '판도라의 상자' 미사일이 해외로부터 '상당
한 관심 (considerable interest)'을 끌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예전
에 이 시스템을 개념을 접하고서는 실제 나올까 궁금했는 데 정말로 개발된 것 같습니다. 헐헐...


© Morinformsystem-Agat JSC

참고로 아래 유튜브 영상은 지난 2010년 4월 27일 러시아의 다국어 TV 채널인 RT (구 Russian
Today)에서 '판도라의 상자 (당시에는 클럽-K로 불렸음)' 시스템에 대해 보도한 것입니다. 보도
중에는 이 시스템이 테러리스트의 손에 들어가는 위험을 지적하고 있네요.


© RT


사진 출처 - RIA NOVOSTI (링크) / TRENT님의 다음 블로그 (링크)



덧글

  • hyjoon 2011/08/19 20:44 #

    대륙의 기상에 맞는 무기가 아닐까 싶군요. 판도라의 (컨테이너) 상자......ㅎㄷㄷ
  • dunkbear 2011/08/19 21:00 #

    컨셉도 그렇고 이름도 그렇고 참으로 아라사스러운 것 같습니다. ㅎㅎㅎ
  • 계란소년 2011/08/19 20:45 #

    소련 시절에도 그렇게 열차발사 미사일에 집착하더니 이런 수라의 물건이나 만들고 그걸 판다고 내놓다니 이 놈들...
  • dunkbear 2011/08/19 21:00 #

    구소련 시절의 버릇은 쉽게 떨어지지 않는 법이니까요. ㅋ
  • IEATTA 2011/08/19 20:46 #

    부비부비로군요...
    생긴게 참 오해하기 좋게 생겼죠..
  • dunkbear 2011/08/19 21:00 #

    아니, 오해하라고 만든 물건일지도 모릅니다. (어이)
  • 한국출장소장 2011/08/19 20:49 #

    미사일을 쏘고 나면 고물상의 희망(컨테이너 껍데기)이 남는 거군요(틀려)
  • dunkbear 2011/08/19 21:01 #

    쏘고 나서 컨테이너 박스는 재활용이 가능할 지 궁금하네요.
  • Nine One 2011/08/19 20:51 #

    별로 희안할 것도 없는것이 미국도 비밀리에 저런 식으로 발사하는 미사일 시스템을 생각한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런게 큰 장점이 있는것이 일반 철도라고 생각한 곳에서 난대없이 크루즈 미사일이 나온다는 허를 찌르는 공격이 가능하다는 거죠. 특히 발사지점을 특정지을 수 없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한국도 당장 필요한 장비라고 생각합니다만.... 이명박 정권이 저럴 생각을 했다면 이미 북조선 평양은 불바다 가극단의 공연장이 되었갰죠.... 하지만 현실은 삽질뿐....
  • 계란소년 2011/08/19 21:01 #

    물론 서울도 불바다가 됐겠죠.
  • dunkbear 2011/08/19 21:02 #

    인천항 하역장에 쌓인 컨테이너 박스들이 우르르 열리면서 소나기처럼 발사되는 순항미사일들...

    상상만해도 아스트랄(?) 하네요... ^^;;;
  • ttttt 2011/08/19 21:02 #

    옛날에 이스라엘 초계함이 해안에서 컨테이너 차량으로 위장한 데서 발사한 미사일에 당한 적이 있다고 하더군요.
    유사시 민간에서 징발한 규격화된 차량과 선박을 바로 이용할 수 있으니 장점은 있습니다.
    다만 그게 윗분 얘기마냥 평양 불바다 운운하는 거하고는 거리가 있죠.

    사족인데, 본문에서 수압 -> 유압일 것 같은데요. 하이드롤릭.. 물로 하는 건 잘 못 봐서요.
  • dunkbear 2011/08/19 21:04 #

    순항미사일은 '불바다'보다는 목표물에 정밀 타격을 가하는 것이니까요...

    hydraulic rams라고 나와있는데, 네이버 검색하니 '수압펌프'로 나와서 말이죠..

    그냥 유압으로 바꾸겠습니다. ㅠ.ㅠ
  • 계란소년 2011/08/19 21:05 #

    수압이래서 깅가민가 했느데 원문이 hydraulic rams 맞군요. ram과 펌프는 또 좀 다르죠.
  • dunkbear 2011/08/19 21:08 #

    전공이 아니라서 이런 용어는 한글로 옮기기가 정말 힘들어요. ㅠ.ㅠ
  • ttttt 2011/08/19 21:08 #

    엇, 제가 엉뚱한 딴죽을 걸었네요. 고치지 않으셔도.. ;;
    http://en.wikipedia.org/wiki/Hydraulic_ram
  • 계란소년 2011/08/19 21:17 #

    헐, 신선하군요...근데 설마 수작업?
  • dunkbear 2011/08/19 21:19 #

    아, 정말 수압이네요... 허허... 계란소년님 말씀처럼 손으로 돌리는 건 아니겠지... (응?)
  • 헤겔슈타인폰데어지헬 2011/08/19 21:03 #

    러시아는 역시나 테러리스트들의 친구군요...

    테러리스트들이 좋아하든, 불의의 기습을 가할 무기 체계를 개발하든, 이거 다 미국을 겨냥한거겠죠?
  • dunkbear 2011/08/19 21:05 #

    설마 테러리스트들에게 팔겠습니까만... ㅡ.ㅡ;;;

    기본적으로는 돈 벌겠다는 얘기죠. 미국을 겨냥하는 건 저 무기를 산 나라일테고... ^^;;;;
  • wasp 2011/08/19 21:27 #

    러시아에서는 미사일이 컨테이너를 쏩니다!!(응??)
  • dunkbear 2011/08/19 21:31 #

    미사일이 발사되고 나서 판도라의 상자에 남은 것은.... 연기?
  • 제너럴마스터 2011/08/19 21:44 #

    이번에 김정일이 러시아 간다던데 저거 내놔라고 떼쓸지 모르겠군요.
  • dunkbear 2011/08/19 22:30 #

    떼써봐야 국물도 안나올 겁니다. 러시아 아그들도 이제는 돈 맛을 알아서... ㅎㅎㅎ
  • 메이즈 2011/08/19 21:45 #

    한국이나 이스라엘 같은 나라에서도 구매를 검토할 것 같은 무기체계군요.

    이스라엘 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선제타격이 기본 원칙이니 만큼 여차할 때 갑자기 어떤 장소에 숨겨놓았다가 자신들이 하지 않은 것처럼 위장(이스라엘과 아랍권의 국력 격차가 명백하기에 중동전쟁 때처럼 대놓고 폭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란 핵시설을 향해 GO!' 하고 날릴 만한 미사일이 필요하고, 한국의 경우에도 윗동네와 대륙에 보이지 않는 카드로 꺼내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윗동네에서도 이걸 좋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무슨 의미인지는 윗동네가 무슨 동네인지를 생각하면 답이 나옵니다.
  • dunkbear 2011/08/19 22:31 #

    윗동네가 저걸 대량으로 구입할 돈이 없다는 걸 다행으로 여겨야겠습니다... 흠.
  • ttttt 2011/08/20 06:31 #

    저는 윗동네가 영국 퇴역무기 경매에 입찰안하는 것만 해도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싸게 내놓은 게 많아서 혹시 제3자를 내세워 가져갈 꿍꿍이는 아닌가 걱정되긴 합니다만..

    중국은 지금 봐서는 LST, LPD, 항공모함 다 있고 LHA만 없는데, 아크로얄을 사가면 LHA도 찍어낼 것 같아서 영 신경쓰입니다.
  • Warfare Archaeology 2011/08/19 21:53 #

    오오~신기하다...이런걸 만들 생각을 하다니 대단해!!!
  • dunkbear 2011/08/19 22:32 #

    예전부터 저런 개념이 제기되어 왔겠지만, 결국 그걸 실현시킨건 다른 데도 아닌 러시아...
  • Peuple 2011/08/19 22:11 #

    가장순양함이 떠오르는군요. 평범한 컨테이너선인줄
    알았는데 미사일 뿜뿜뿜!
  • dunkbear 2011/08/19 22:33 #

    2차 대전때 미 해군이 운용한 로켓포함이 생각나네요. ㅎㅎㅎ
  • 마루 2011/08/19 22:27 #

    You just actived my trap card!!
  • dunkbear 2011/08/19 22:33 #

    Oh~ NO~~~
  • 네비아찌 2011/08/19 22:58 #

    테러조직이 정말 좋아할 시스템이네요
    그러고보니 북한군이 대홍단호같은 상선에 컨테이너로 위장한 미사일 싣고 한국의주요 항구에 접근해서 공격할 거라는 경고가 작년에 미국 정보당국에서 나오지 않았던가요. 베밀에서 CG도 본거 같은데...
  • dunkbear 2011/08/20 08:20 #

    벼랑 끝에 몰리지 않은 이상은 그런 전술을 쓸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런 짓 했다가는 북한 상선을
    받아줄 나라가 없을테니 말이죠. 저런 전술은 사실 생화학 탄두를 탑재해서 쏘는 게 더 두렵지 않나 봅니다.
  • 萬古獨龍 2011/08/19 22:59 #

    기습용으로 사용하면 좋겠네요. 컨테이너 선으로 위장해서 항구로 입항, 선내에 대기하고 있던 병력들이 하선, 시간을 버는사이에 미사일 뿌왐~
  • dunkbear 2011/08/20 08:21 #

    하지만 잃는 것도 있죠. 네비아찌님 덧글에 답한 것처럼 앞으로 무역활동 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는...
  • 궁상각치우 2011/08/19 23:12 #

    대북지원용 물자가 실린 컨테이너가 도착해 신나라하고 갔더니 갑자기 뚜껑이 열리더니!!!!
  • dunkbear 2011/08/20 08:21 #

    평양은 불바다~~~ 오~ 예~~~
  • 무명병사 2011/08/19 23:13 #

    ...SF가 현실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건 어쩌면 미국을 갈굴 외교용 무기? "민간 무역선의 컨테이너를 검문하다니. 미국의 횡포다. 모든 컨테이너는 무 검사로 통과되어야 한다!" 라던가.
  • ttttt 2011/08/20 06:33 #

    몇 천 개짜릴 바다에서 어떻게 검문하겠어요. 도착지 항구 가까이 온 다음에는 뭐 이미 늦은 거고.
    중국애들 홍콩에서 K21억류하듯 하면 모를까..
  • dunkbear 2011/08/20 08:22 #

    북한이 그렇게 많은 무역선을 보유하고 있는 건 아니니까요. 그렇다고
    저런 무기를 다른 국적의 상선에 실을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ㅡ.ㅡ;;;
  • 2011/08/19 23:2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8/20 08:24 #

    그렇죠? 쓸만하다고 생각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쓸 지를 연구하면 정작 잘 모르겠다는 그런....

    그리고 솔직히 잃을 게 없는 테러집단 외에 국가 레벨에서 저런 무기를 쓸 나라는 없을 것 같습니다.
  • 무펜 2011/08/19 23:54 #

    영화에서 다국적 테러집단이 쓰는 무기류들과 비슷한 이미지네요;
  • dunkbear 2011/08/20 08:24 #

    하지만 테러집단이 쓰는 무기들은 영화와는 달리 항상 가장 단순하고 조작하기 쉬운 것들이었죠.
  • 디쟈너훈 2011/08/20 00:40 #

    왠지..남미애들이 거대 컨테이너선에 저걸싣고다니다 검문하는 함정을 잡을듯한..........-_-
  • dunkbear 2011/08/20 08:25 #

    남미 아그들은 마약밀수 잠수함이나 단속하는 게 나을 듯 싶습니다. ㅎㅎㅎ
  • 상짐승 2011/08/20 01:54 #

    아니 저거야 말로 di.. in the box...

    아, 아닙니다(...)
  • dunkbear 2011/08/20 08:25 #

    어허... 흠흠... (ㅡ_-y~~)
  • 누군가의친구 2011/08/20 03:38 #

    컨테이너 선박에서 발사된다고 상상하니...(...)

    이거 밀리터리 소설에 등장할법한 소재군요.ㅋ
  • dunkbear 2011/08/20 08:26 #

    소설이나 영화에서는 나올 법하지만... 실제로 쓰일 지는... 글쎄요. ^^
  • 위장효과 2011/08/20 09:10 #

    이제 러시아가 테슬러 발전 장비와 폭격용 비행선만 개발하면 딱 레드얼럿의 세상...
  • dunkbear 2011/08/20 14:31 #

  • StarSeeker 2011/08/20 10:11 #

    마치 양차대전 초기에 유행했던 위장순양함과 비슷하군요...

    허나 요즘은 무장못지않게 센서도 중요하고... 상선에 비해 군함이 훨씬 구조강도가 튼튼하다는걸 감안하면 웬지 삽질 같아보이네요...

    더이상 통상파괴활동이 통하는세상도 아니고....

    양차대전의 위장순양함들도 상선을 기반으로 한탓에 말만 순양함이지 항주능력을 제외하면 공수주 어느것 하나 구축함조차 제대로 상대하기 힘들어서 전쟁중반이후로는 사라졌다는걸 감안하면 말이죠
  • dunkbear 2011/08/20 14:32 #

    돈 없는 국가나 세력의 비대칭 무기로 활용될 지도 모르겠네요...
  • ttttt 2011/08/20 14:43 #

    구조강도는 상관없어요. 저런 건 어차피 기습하는 대미지 딜링용이지 탱킹할 게 아니죠.
    10억짜리 폐선에 저거 싣고 군항 앞까지 가서는 막 쏴제끼고 격침되면 남는 장사죠.
  • net진보 2011/08/20 11:09 #

    예전에 쿠바사건당시 미국이 이를 눈치채고도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어찌 단속반입금지라는 걸제대로 할수없었는데;;
    소련내 스파이의 미사일 크기및 형태 관련정보가 구체적으로 입수되기전가지 말이죠;;
    ;뭐 저렇게되면;;;수출도?!쉽고....운반및 발사도 쉽겟군여;;;자칫 민간선박에 저걸 설치하는 불상사가 생길지도;;;
  • dunkbear 2011/08/20 14:33 #

    당연히 민간 선박에 설치하겠죠. 누가 저런 형태로 군함에 들이겠습니까... ㅎㅎㅎ
  • ttttt 2011/08/20 14:45 #

    군함이라니 말인데, 전함 미주리가 말년에 싣고 다닌 토마호크 발사관 모양이 딱 컨테이너 비슷했네요.
  • 소시민 2011/08/20 12:30 #

    오오 위장왕이군요 (응?)
  • dunkbear 2011/08/20 14:33 #

    그런 겁니다. ^^
  • 死海文書 2011/08/20 13:44 #

    정규군이 저걸 딱히 사용할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열차나 일반 선박에서 저짓거리 했다간 외교적으로 문제가 커질 것 같은데....
  • dunkbear 2011/08/20 14:33 #

    선박에서는 절대 못하죠. 열차의 경우 자국 내에서는 임시방편으로 활용될 가능성은 있겠지만요.
  • ttttt 2011/08/20 14:58 #

    군용이라고 표시하면 됩니다.
    일례로 영국군이 보조함대로 징발해 포클랜드 전쟁에 끌고 간 컨테이너선이 유명하죠.
    헬리콥터 운반 + 헬리패드 운용까지 했는데 컨테이너를 갑판 가장자리에 쌓아 벽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아르헨티나군 엑조세를 맞아 격침됐습니다.

    컨테이너 취급 과정은 자동화돼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 규격에 맞춘 무장이나 개조 키트를 싣고 운용하는 체계를 만들어두면 전시에 징발한 민간 선박을 신속하게 군용으로 개조해 상륙시 화력지원이나 헬리패드를 가진 지원함으로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저런 미사일 컨테이너도 민간 트레일러에 연결만 하면 바로 이동식 발사차죠. 그리고 저 하나로 독립적으로 동작한다면 어떤 배(LST든 바지선이든)에라도 올려놓기만 하면 순항미사일 발사 플랫폼이 되니까 재미있죠. 그리고 알맹이가 MLRS가 될 수도 있는 거고..
  • dunkbear 2011/08/20 15:18 #

    ttttt님 // 하지만 저런 무기를 사들일 나라가 과연 군용 표시를 할 지는 의문입니다. 특히 테러집단은... ^^;;;
  • 잭라이언 2011/08/22 20:47 #

    본 글과 직접 관련은 없는 질문인데요... 국방일보에 보니 "고속정에 미스트랄 휴대용SAM을 탑재하여 대함 작전에 운용"한다는 기사가 떴더군요.

    '북한 경비정을 확실히 관통하기에는 쓸만하겠네'란 생각과 함께 '미스트랄이 남아도나? 혹시 신궁 양산을 믿고?'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dunkbear 님 생각은 어떠세요?
  • dunkbear 2011/08/23 07:55 #

    저도 신궁이 양산되니까 기존의 미스트랄은 해군의 고속정 전력에 넘기는 게 아닌가 봅니다만...

    다른 의견 중에는 포항-울산급에서 운용되던 미스트랄을 고속정 쪽으로 이관하는 거 아니냐는
    얘기도 있더군요.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실제 얼마나 효용성이 있을 지는... 글쎄요... 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998
600
4957145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