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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S 2011 에어쇼에 전시된 T-50의 센서 군사와 컴퓨터

T-50: The Fifth-Generation Fighter's Sensors (기사 링크)

아래 사진들은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로버트 월 (Robert Wall)이 올린 것들로, 현재 모
스크바 인근의 주코프스키 (Zhukovsky) 비행장에서 열리고 있는 MAKS 2011 에어쇼에 전시된 러
시아의 5세대 전투기 T-50 (개발명 PAK-FA)의 레이더 및 센서 장비들이라고 합니다.

시제기의 시범비행 외에 이번 MAKS 2011 에어쇼에서는 T-50에 들어가는 레이더 및 각종 센서 장
비들도 전시되었다고 합니다. 몇몇 시스템은 이미 선보인 적이 있었지만, 이렇게 한꺼번에 전시를
해놓은 것은 의외였다고 합니다.

먼저 아래 사진은 T-50에 들어갈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의 목업이
라고 합니다. X-밴드 (X-band) 레이더 3대가 기체 앞쪽과 양면에 설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Robert Wall


그 다음은 T-50의 레이더 시스템에 포함될 예정으로 알려진 L-밴드 (L-band) 안테나 사진입니다.
이 안테나는 주익의 가장자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T-50의 레이더 시스템들은 2년
전에 열렸던 MAKS 2009 에어쇼에서도 그 모습을 보인 바 있었습니다.


© Robert Wall


이번에는 T-50에 들어갈 2개의 IRST 센서들입니다. 아래 사진은 기체 앞부분에 장착될 IRST (또
는 KS-B) 센서로, 레이더 신호의 반사를 줄이려는 목적으로 코팅이 입혀져 있습니다.


© Robert Wall


두번째 IRST 센서는 후방 감시용 KS-O입니다.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T-50의 센서 대부분은
최근 실전 배치되기 시작한 플랭커 (Flanker) 계열의 가장 최신 전투기인 Su-35S에 채택된 것들
이거나 채택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 Robert Wall


그리고 아래 사진은 IRST 센서들이 T-50 전투기 동체에 장착된 형태라고 하네요.


© Robert Wall


MAKS 2011 에어쇼에 나온 러시아 방산업계 관계자들은 아래 사진에 나온 아티클 101KS (Article
101KS) 목표조준 포드도 T-50 스텔스 전투기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포드는 '스텔스'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장착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Aviation Week의 한 회원은 이 아티클 101KS 포드가 프랑스제 탈레스 다모클레스 (Thales
Damocles) 포드를 러시아에서 면허생산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Flightglobal 기사
(링크)에 따르면 러시아 측은 2007년 후반에 이미 탈레스로부터 면허 생산을 승인받았다고 합니다.


© Robert Wall


사진 출처 - Aviation Week (링크)



덧글

  • 알루미나 2011/08/18 15:12 #

    왠일로 푸짐한 선물세트를 ^^
  • dunkbear 2011/08/18 15:27 #

    T-50이 이번 에어쇼에 처음 모습을 보인 덕에 관련 기사도 한가득 나와서 말이죠.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1/08/18 16:24 #

    다음달 밀리터리 리뷰에서 특집 기사낼 기분 드네요.ㄲ
    그러저나 저 레이더 목업사진은 무슨 고급 카페에 앉혀놓은 것처럼 보입니다.ㅎㅎ;;
  • dunkbear 2011/08/18 17:34 #

    MAKS 2011 같은 큰 행사에 T-50마저 등장했으니... 특집 기사가 나와도 놀라지 않을 듯 합니다.

    레이더 목업 사진은 전시 시작하기 전에 찍은 것 같아요. 조명도 어둡고 무슨 이상한 덮개도 씌웠고... ^^;;;
  • 마루 2011/08/18 17:02 #

    기존의 것들을 기반으로 하니 시간도 짧고 돈도 덜 드는군요.
    미국은...
  • dunkbear 2011/08/18 17:34 #

    러시아도 돈 있었다면 처음부터 시작했겠죠... ㅋ
  • Phoenix 2011/08/19 01:06 #

    자동차에 들어가는 센서들보다 전투기 센서보니 와웅 크기부터가 남다르네요 ㅋㅋ.

  • dunkbear 2011/08/19 07:35 #

    ㅎㅎㅎㅎㅎ
  • 존다리안 2011/08/19 08:42 #

    F-22에는 L 밴드 안테나 같은 게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아는데
    쟤네는 왜 달았대요?
  • dunkbear 2011/08/19 10:19 #

    저탐지성 군용기들은 주로 X-밴드 레이더에 스텔스 기능을 특화시켰다는 게
    러시아 측의 논리가 아닌가 합니다. 그래도 L-밴드를 추가로 들이는 것 같네요.
  • 드레이크 2011/08/19 12:05 #

    수직 미익이 존재하는 모든 항공기들은 L밴드에 탐지에 취약할수 밖에 없지요,당연히 F-22렙터도 예외가 아닙니다. B-2같은경우 L밴드 대역에도 충분한 스텔스 성을 가지기 위해 수직미익을 날려버렸고 요즘 6세대 제공기 라고 등장하는 F/A-XX같은 예상도를 보면 전부 수직미익이 없지요
  • dunkbear 2011/08/19 14:00 #

    드레이크님 // 그렇군요.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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