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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러파이터를 선호하는 말레이시아 국방장관 군사와 컴퓨터

Malaysia defence chief prefers Eurofighter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말레이시아의 국방장관이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을 차세대
전투기 사업의 최상의 방안으로 언급했다는 내용입니다. 말레이시아는 그동안 신형 전투기를 도입하
기 위해 애써왔었지만, 정작 제대로 실시하지 못하고 질질 끌어왔었습니다.


© Eurofighter - G. Lee

아흐매드 하미디 (Ahmad Hamidi) 말레이시아 국방장관은 공영 뉴스통신사인 베르나마 (Bernama)
와의 인터뷰에서 유러파이터가 명백하게 최고의 전투기이며, 이 기종이 비싸기 때문에 자국 정부가
이를 세세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의 신형 전투기 사업에서 경쟁할 다른 기종으로는 보잉 (Boeing)의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과 사브 그리펜 (Saab Gripen) 전투기가 있는데, 프랑스의 다쏘 (Dassault)사도 라
팔 (Rafale) 전투기를 내세워서 이 사업에 참여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노후된 노스롭 (Northrop) F-5 전투기는 물론, 현재 운용 중인 러시아제 RSK MiG-29
전투기 10대를 신형 전투기 16-18대로 대체하길 원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말레이시아 공군의 MiG-
29 전력은 정비 및 운용성 문제로 꾸준하게 구설수에 올라있었다고 하네요.


© Eurofighter - G. Lee

하지만 말레이시아 공군은 보잉 F/A-18D 호넷 전투기 8대의 운용에 있어서는 더 성공적이었다고 합
니다. 따라서 말레이시아 정부가 타이푼에 관심을 끊는다면, 보잉이 제안한 슈퍼 호넷이 유력한 위치
에 서게 될 수 있을 거라고 하네요.

지난 6월, 보잉은 말레이시아의 방산업체 3곳과 양해각서 (MOU)를 체결하면서 현지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고 합니다. 보잉이 양해각서를 체결한 회사 중 2곳은 방산장비 및 복합재료로 항공기 동체
를 제작하는 CRTM AC사와 항공기 부품을 제조하는 SME Aerospace사라고 합니다.

세번째 회사는 스피리트 에어로시스템스 말레이시아 (Spirit AeroSystems Malaysia)사로,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스피리트사의 자회사라고 하네요. 한편, 몇몇 방산업체들은 말레이시아의 전투기
프로그램에 대해 점차 인내심을 잃거가고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 Eurofighter - G. Lee

그도 그럴 것이, 말레이시아는 지난 10년간 3번에 걸쳐서 정보요구서 (Requests For Information)를
요구했었기 때문이죠. 가장 최근에 정보요구서를 요청한 건 지난 2010년 초였는데 그 이후 경쟁업체
중 한 곳의 관계자는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는다면 자사는 사업에서 발을 빼겠다고 언급했답니다.

오래 지체되고 있는 말레이시아의 신형 전투기 사업에 대한 더 명확한 내용은 올해 12월에 열리는
랑카위 국제 해상 및 항공전시회 (Langkawi International Maritime & Aerospace Exhibition)에서
드러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어떤 이유에선지는 몰라도 (십중팔구 예산부족이겠지만) 그 동안 말로만 사업 추진을 외치고 정작
실천하지 못했던 말레이시아에서 유러파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소식은 조금 이질감이 들기
도 합니다. 말레이시아의 현실을 감안하면, 타이푼이 최선의 선택인지는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죠.


© Eurofighter - G. Lee

운용상의 이유도 있지만 최근 FTA 협정을 체결할 정도로 사이가 가까운 호주도 같은 기종을 운용하
고 있는 걸 감안하면 슈퍼 호넷의 선택이 가장 합리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흥미롭게도 호주 공군은
호넷 전투기도 운용 중이며 싱가포르, 뉴질랜드 등과 함께 합동훈련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죠.

아무튼 말레이시아 정부도 하루 속히 신형 전투기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칫하면 방산시장의 양치기 소년으로 낙인찍힐 지도 모르니까요. 물론 말레이시아 외에도 말로만
각종 무기를 도입한다고 거창하게 계획을 발표하는 나라는 한둘 아니지만서도... ㅡ.ㅡ;;;

여기 올린 사진은 지난 7월 16일부터 17일 사이에 열린 RIAT (Royal International Air Tattoo) 2011
에어쇼에서 시범비행 중인 영국 공군 소속 타이푼 전투기들의 모습입니다. RIAT은 영국 글로스터셔
에 위치한 페어필드 공군기지 (RAF Fairfield)에서 열리는 가장 큰 규모의 군사 에어쇼입니다.


© Eurofighter - G. Lee


사진 출처 - 유러파이터 컨소시엄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1/07/28 22:57 #

    만약 우리나라가 F-15K 대신 유러파이터를 도입했다면 어땠을지 궁금합니다.
    -뭐... 진짜 안좋았겠지만...-
  • dunkbear 2011/07/28 23:04 #

    운용유지비 때문에 고생 엄청했을 듯 싶습니다... ㅎㄷㄷ;;;
  • 무명병사 2011/07/28 23:04 #

    유로파이터가 유로해보여요(....). 하지만 잘못하면 오스트리아 꼴이 날지도(.......)
  • dunkbear 2011/07/28 23:13 #

    이탈리아나 스페인 꼴이 되는 것보다는 아직 낫죠... (의미불명)
  • 누군가의친구 2011/07/28 23:06 #

    말레이시아에서 거대 유전이 발굴되어 원유가 100년 이상 내뿜지 않고서는...(...)
  • dunkbear 2011/07/28 23:13 #

    그렇게 되면 얼토당토 않게 F-35를 노릴 지도... (응?)
  • KittyHawk 2011/07/28 23:23 #

    호넷의 경우도 있고 하니 도입한다고 해도 소수이겠지요?
  • dunkbear 2011/07/28 23:34 #

    으억... 바보 같이 신형 전투기 도입대수를 빼먹었네요.

    위에도 추가했지만 16-18대 수준이라고 합니다.
  • 식빵스러움 2011/07/28 23:50 #

    말레이시아의 전통인가요? 비행기백화점 만들기!!
    (저분들 보면 일부러 저러는거 같은데...)
  • dunkbear 2011/07/29 08:36 #

    그럴리가요... ^^;;;

    돈없는 나라의 비애일 뿐 입니다. 한번에 대량 구입을 못하니
    띄엄띄엄 도입하는 것이고 할 때마다 기종이 달라지는 것일뿐...
  • ttttt 2011/07/28 23:51 #

    러시아제품은 어째 좋은 사용기(?)가 안 올라오네요.
    유러파이터 인터내셔널버전(?) 공동구매하는 것도 괜찮을 듯. 인도, 브라질, 한국, 일본, 중동, 동남아.. 전세계에서 끌어모으면 한 500대 가능할까요?
    . .. 실없는 생각이었습니다. ^^
  • dunkbear 2011/07/29 08:37 #

    실없는 생각일 리가 있겠습니까. 실제로는 꽤 좋은
    방안이죠. 다만 실현 가능성이 희박해서 그렇지... ^^;;;
  • 마루 2011/07/29 00:17 #

    말레이시아가 정말로 저걸 산다면 싱가폴과 인도네시아아, 베트남을 제외하면 그 근처의 국가들 중에서 공군전력으로 뻗댈 나라는 없죠.
  • dunkbear 2011/07/29 08:37 #

    태국의 로리펜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ㅎㅎㅎ
  • 마루 2011/07/29 10:10 #

    유파와 공중전능력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태국이 밀리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얼마나 도입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 Nine One 2011/07/29 08:04 #

    근데 가능성이 아예 없는것이 아닌게... 영국군꺼 싸게 사면...
  • dunkbear 2011/07/29 08:38 #

    제 기억력이 엉망이라서 그런데... 영국 공군이 중고로 팔 수 있는 타이푼이
    아직 남아 있나 모르겠습니다. 이미 사우디 아그들이 24대나 긁어가서...
  • 엑스트라 1 2011/07/29 09:19 #

    퇴역처분이 멀지 않은 트랜치1과, 물주만 생기면 냉큼 팔아치울 트랜치3 물량이 남아있습죠.
  • 위장효과 2011/07/29 08:15 #

    근데 F-5엔진 빼돌린 사건 일어난게 말레이지아 공군 아니었던가요?????

    뉴질랜드와의 합동훈련이라...뉴질랜드는 그나라 밀덕들이 소유한 전투기들이 나오려나...(먼산)
  • dunkbear 2011/07/29 08:41 #

    맞습니다. 황당한 사건이었죠. ㅋㅋㅋ

    호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과 함께 실시하는 다국적 훈련은 육해공군 모두 참여하기
    때문에 굳이 전투기가 필요한 것도 아닌 것으로 알고 있구요. 근데 밀덕들이 소유한 빈티
    지 전투기가 뉴질랜드에서 말레이시아까지 갈 수 있을런지... ㅋㅋㅋ
  • 엑스트라 1 2011/07/29 09:18 #

    한국 曰 "공중급유기가 나타났다! 공중급유기가 나타났어!"
  • dunkbear 2011/07/29 09:40 #

    ㅋㅋㅋㅋㅋㅋ
  • 2011/07/29 09:4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7/29 09:42 #

    그만큼 MiG-29와 F-5 운용이 버겁다는 의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러시아 (구소련)제 전투기들의 운용문제는 꽤 여러 나라를 애먹이고 있다고 하니...
  • 리터브뤼터 2011/07/29 14:42 #


    말레이시아는 타이푼 공짜뤄 줘도 못 굴릴 것 같은데 말이지요.
    오디세이 던 작전에서 영국공군 타이푼 트렌치2 유지비가 1비행시간당 9만 파운드(유로가 아닌, 파운드, 14만 달러쯤 되네요.)라더군요. 상대적으로 얌전히 굴리는 이탈리아 같은 나라가 6.5만 유로라고 하니까. Mig-29정도로 허덕거리는 말레이시아는 공짜로 줘도 못 굴릴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소련 전투기들 운용 유지비가 비행수명생각하면 꽤 비싸더군요. Su-27계열이 시간당 1.3만 달러쯤 하는데 F-16이 6천달러할때 얘기니까, 운용비 증가율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요즘은 1.7만 달러쯤 할 겁니다. Su-35같은 요즘 나온 신형은 이보단 더 비싸겠죠. 엔진이나 각 파트의 수명이 짧으니 전체적 유지비는 더 비싸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가만 생각해보면 이 정도 체급에 이 정도 성능을 가진 전투기 중에 F-15K는 정말 저렴하고 효용성 높은 전투기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그때 삐꺽해서 라팔 샀으면 지금 아주 꼴좋았을 겁니다...(최근 리비아 두들기는 라팔 1비행시간당 유지비가 3.7만 유로라네요.)

  • dunkbear 2011/07/29 16:02 #

    저도 그게 의문이더군요. 말씀대로 유지비용이 장난 아닌데 말레이시아에서 어떻게 운용할 지 말입니다...

    그리고 구소련/러시아제가 초기 도입비용만 싼 편이지 운용유지비까지 합하면, 서방제 전투기와 거기서
    거기라고 하더군요. 특히 MiG-29의 엔진수명은 악명 높죠. 오죽하면 러시아 관영언론인 RIA NOVOSTI
    까지 그 얘기가 언급되었겠습니까.... ㅠ.ㅠ

    정말 라팔 전투기 안 산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도입했더라면 무슨 꼴을 당했을 지... ㅠ.ㅠ
  • ttttt 2011/07/29 18:57 #

    F-16이 6천달러라고요? T-50얘기할 때, T-50이 그 정도, F-16은 만 달러, F-15는 3만 달러로 잡던데요.
    그리고 그 러시아무기 이야기는 운용사상때문이란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수명 4천시간 1000만 달러짜리 엔진 대신, 수명 1천시간, 500만 달러짜리 엔진이란 식.
    전시에 꺼내쓰는 치장물자 3, 평시에 굴려먹는 물자 1 식으로 관리하니까 그래도 된다는 얘기였습니다.
  • 리터브뤼터 2011/07/30 01:35 #


    tttt님께.

    F-16유지비는 오디세이 던 작전 보고서에 따르면 대략 0.9만 달러쯤 됩니다.
    그런데 이건 어디까지나 노예취급하는 미공군 유지비죠. 폭탄 들고 매년 300시간 이상씩 굴려대는 F-16이니 오죽 탈이 많이 나겠습니까...실제로 우리나라 KF-16유지비는 출력봉인해 기름을 아끼긴 해도 1비행시간당 500만원쯤 합니다. T-50은 320만원쯤 하고요. T-50이 시간당 6천달러라면 우리나란 정말 삽질한 거죠. T-50씨리즈 다 접고 그냥 KF-16을 연습기 버전으로 추가양산하는게 나을 겁니다....-_-;;;;

    그리고 요즘 러시아는 예전 소련식으로 대규모 양산이 아니되서 운용사상 언급하는 건 자폭같습니다.
    고작 150기, 200기 이런 식으로 찔끔찔끔 양산하고 있으니까요. 예전대로 적당히 운용하다 갈아치우는 것도 절대적 생산량이 많으니 가능한 일이지. 요즘은 러시아제한텐 택도 없습니다.

    그러니 요즘 러시아도 엔진수명이나 기체수명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죠.
    적당히 쓰다가 새걸로 갈아치우는 것, 이젠 러시아도 안된다는 걸 알고 있으니 말이죠....
    뭐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 리터브뤼터 2011/07/30 01:44 #


    아, 하나 빼먹고 말씀 안 올렸는데.
    F-15E의 유지비는 1비행시간당 1.9만 달러라고 합니다. 오디세이 던 작전 보고서에서 언급되었으므로 가장 최근 자료죠.
    그나마도 F-15E의 경우 유럽나라 전투기들에 비하면 정말로 빡세게 구른 격이라 단순비교를 해선 안될 것 같습니다.
    방공망 파괴등 초장에 험한 막장일을 해왔으니까 말이죠. 요즘 유럽 전투기들을 정말로 편한 일 하는 셈입니다. 우리나라 F-15K역시 1비행시간당 유지비가 대략 1400만원선인데요. 대략 1.3만 달러쯤 하려나요?

    3만 달러를 얘기하셨는데. 그 가격은 로버트 게이츠 전 국방장관이 F-35유지비로 언급한 수치와 비슷하네요. 게이츠옹 曰; F-35유지비는 대략 3.2만 달러쯤 할 것이다. 라네요. 이 말대로 된다면 F-35는 유럽제 전투기보다 싸면서, 유지비도 싸고 스텔스도 되고, 성능도 우수한 만능 전투기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뭐 반대로 생각해보면 유럽이 그만큼 막장이란 뜻도 되지만요.
    유럽제 전투기중에 우리나라 F-15K와 비슷한 운용유지비를 가진 전투기가 있다면 미라지 2000이 비슷하겠네요. 시간당 1.2만 유로니까요.(대만은 2.6만 달러 ...뭐이리 비싼건지...불쌍해...한 2배쯤 바가지 당하는 것 같은데...ㄷㄷ)
  • ttttt 2011/08/01 00:25 #

    리터브뤼터님//
    그 "오딧세이 던" 작전 기간이 고작 12일간입니다. 상당히 짧은 기간동안 벌인 작전에 든 비용을 근거로 무기체계의 수명주기비용을 따지는 건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단기작전비용을 참가한 기종간 비교하는 데는 쓸 수 있겠지만요.
    마치 여름 휴가 며칠동안 자동차에 들어간 돈을 가지고 그 차의 소유 유지비에 외삽한 거나 마찬가집니다.
    이를테면, 엔진수명이 짧아 유지비 엄청 먹을 거라는 러시아제 전투기라도 그런 초단기 작전에 투입할 때는 피격되지 않은 이상 엔진 교환비용을 지출결산하진 않을 테니 말입니다.
  • 리터브뤼터 2011/07/29 14:48 #


    말레이시아는 그냥 호주따라 슈퍼호넷이나 사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타이푼은 가랑이 찢어지다 못해 피똥싸는 수가 생길 것 같습니다. 슈퍼 호넷 얼마나 좋나요. 값싸고 운용비 저렴하고, 다목적으로 써먹을 수 있고. 못 생기긴 했지만 전면에서 보면 가끔 멋질때도 있고...

    AN/APG-79는 타이푼에 장착할 거라는 CAPTOE-E급 레이더이고 말레이시아가 잘만 찡찡대면 EWS(전자전시스템)도 붙여줄 수 있을 겁니다. 거기에 수퍼호넷이 무장량이야 정평이 난 문제고, 정 꿀리면 CFT달면 되는 문제고. 운용비도 1비행시간당 1만 달러 내외로 알고 있는데 이 정도면 성능대비 저렴하다 못해 싸구려 아닌가요? 게다가 최근 블록2는 RCS가 클린상태 0.1평방미터라고 하는데 블록1 0.75평방미터도 충공깽인데.

    말레이시아도 미국이 싫은가 봅니다...
    (뇌로 생각하면 슈퍼호넷 이상의 대안따위 존재치 않아 보이는데요.)
  • dunkbear 2011/07/29 16:06 #

    말씀대로 슈퍼 호넷이 가장 괜찮은 선택인데 말입니다. 가격이야 수출용이니 좀 비싸겠지만,
    운용비용이라고 해봐야 어차피 20대에도 못 미치니 거기서 거기겠고 호넷의 업글 버전인 셈
    이니 훈련이나 정비에서도 완전히 다른 기종을 도입했을 때보다 전환이 더 용이하겠죠.

    부품 공급에서도 미 해군이 운용하는 동안은 물론 그 이후에도 문제없을테고... 특별히 말레
    이시아가 미국을 싫어하는 것도 아닐텐데 왜 굳이 유파를 언급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자기딴
    에는 뭔가 좋은 구석이 있는 것으로 생각한 것일지... ㅡ.ㅡ;;;
  • ttttt 2011/07/29 19:03 #

    유럽이 재정위기니 어떻게든 경쟁붙여보려고 그럴 지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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