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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도비행을 실시한 P-8A 대잠초계기의 양산모델 군사와 컴퓨터

First production P-8A airframe makes flight debut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해군과 생산계약을 맻은 지 7달만에 보잉 (Boeing)사에서 P-8A 포세이돈
(Poseidon) 대잠초계기 첫번째 양산형 기체의 초도비행을 실시했다는 소식입니다. P-8A 대잠초
계기는 앞으로 8년 동안 총 117대가 미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죠.


© Boeing

지난 1월, 미 해군은 보잉사와 1차 초기저율생산 (LRIP-1)의 첫번째 물량으로 6대의 P-8A 기체를
계약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비행을 실시한 기체는 이중 첫번째로, 지난 7월 7일에 미 워싱턴주의
렌톤 (Renton) 비행장에서 초도비행을 마쳤다고 보잉사가 지난 7월 19일 밝혔다고 합니다.

미 해군의 대잠수함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개량된 737-800ERX 플랫폼은 이륙한 지 3시간 뒤에
시애틀에 위치한 보잉 비행장에 착륙했다고 합니다. 그곳의 공장에서 보잉사는 이 기체에 임무수
행 시스템 장비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보잉은 지난 7년여에 걸친 P-8A 프로그램의 개발 및 검증단계 동안, 6대의 시험비행용 기체 및 2
대의 지상시험용 기체를 제조했었습니다. P-8A의 1차 초기저율생산 모델은 CFM56-7BE 엔진을
채택한 첫번째 P-8A 기체라고 합니다.


© Boeing

이 기체는 미 해군에 2012년까지 반드시 인도되야 하는데, 보잉사의 P-8 프로그램 담당인 척 다분
도 (Chuck Dabundo) 부사장은 자사의 제조 스케쥴이 아직 순조롭다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첫번
째 작전용 P-8A 기체는 2013년에 실전배치될 준비를 갖출 것이라고 하네요.

P-8A는 미 해군이 현재 운용 중인 대잠초계기 플랫폼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P-3C 오
라이언 (Orion) 전력 대부분을 대체할 예정입니다. 인도 해군도 해외수출형 P-8I 넵튠 (Neptune)
을 8대 발주했고, 지난 6월 21일부터 첫번째 기체가 최종 조립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가뜩이나 국방예산도 감축되고 있는데다, 시작한 개발 프로그램마다 스케쥴 지연과 비용 상승으
로 애먹이는 걸 감안하면 P-8A 포세이돈 프로그램의 순항은 미 국방성과 해군에는 다행스러운 일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차세대 공중급유기 프로그램도 그렇게 될 지는 미지수지만요. ^^;;;


© Boeing

첫번째 사진이 이번에 초도비행을 실시한 P-8A 대잠초계기 LRIP-1 양산형 1호기의 모습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테스트 중인 P-8A 시험비행용 시제기의 모습이고, 세번째 사진은 P-8A 대잠초계
기가 보잉사의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보잉 홈페이지 (링크) / defense-aerospace.com (링크)



덧글

  • 레이오네 2011/07/21 00:02 #

    오라이언도 슬슬 물러날 때가 되는군요...
  • dunkbear 2011/07/21 00:06 #

    오래 해먹었죠...
  • 누군가의친구 2011/07/21 00:03 #

    저 프로그램도 사실 순항은 아닙니다. 좀 지연되었죠. 사업초반부터 여러 일이 있어서 말이죠(...)

    그래도 F-35급은 아닙니다.ㅎㅎ...


    PS: 그런 지연 분야 1위는 아마도 아준전차 아닐까 합니다만.ㄲ
  • dunkbear 2011/07/21 00:07 #

    그랬던가요... 기억이 가물해서... ㅠ.ㅠ

    P.S. 아준은 지연이라기보다는 개발기간 자체가 30년을 넘은 게 아닌가... ㅋㅋㅋ
  • 누군가의친구 2011/07/21 00:15 #

    P-3C 대체계획은 90년대 있던걸로 압니다. 록히드마틴과 보잉사가 경쟁하여 록히드마틴이 싼값을 작성하여 채택.

    그런데 록히드마틴의 제안은 P-3C 개량수준에 거의 일을 한함.
    천조국 정부 빡쳐서 파기.
    결국 2000년대 들어서 다시 시작한 사업에서 보잉이 747기를 바탕으로한 안을 채택. 록히드 마틴걸 채택할리 없지말입니다.
    그것에 P-8
    그런데 생산및 인도가 예정보다는 1~2년 이상 늦은편.ㄱ-
  • dunkbear 2011/07/21 00:21 #

    1-2년 정도면 양호하다고 봐야겠죠.

    그건 그렇고 록마의 "개량" 버릇은 C-130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ㅡ.ㅡ;;;;
  • 엑스트라 1 2011/07/21 00:34 #

    명불허전 737은 애물단지 787처럼 속을 썩이질 않는군요.
  • dunkbear 2011/07/21 07:58 #

    737도 737 나름이죠... (웨지테일이나 피스 이글을 생각하면... ㅎㅎㅎ)
  • 무명병사 2011/07/21 01:09 #

    드디어.... ㅜ.ㅜ
  • dunkbear 2011/07/21 07:58 #

    드디어 나오네요...
  • 한뫼 2011/07/21 01:27 #

    오오 멋지구나. 부러워요 ㅜ.ㅜ
  • dunkbear 2011/07/21 07:58 #

    부럽긴 하죠. 우리에겐 너무 과한 플랫폼이지만... ^^
  • wasp 2011/07/21 07:50 #

    이제 P-3도 슬슬 물러날 시기가 된 것 같네요.
    이녀석도 나중에 우리 나라에서 사용할지도...
  • dunkbear 2011/07/21 07:59 #

    우리에겐 너무 큰 체급의 대잠초계기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
  • Albion 2011/07/21 08:31 #

    내부만 바꾸는 수준이라 그럭저럭 순조롭게 끝났다고 할 수 있겠네요.
  • dunkbear 2011/07/21 08:34 #

    저런 플랫폼은 시스템을 인티하는 게 진짜 큰 일이죠... ^^
  • KittyHawk 2011/07/21 08:46 #

    미 해군이 걸작인 바이킹을 포기한다는 결정에 저 초계기의 등장이 영향을 준 부분이 있지 않느냐는 생각이 들더군요...

    확실히 생각해 보면 항모 탑재기로서는 상식 이상의 크기일 수 있다는 A-3, A-5 등이 냉전 이외의 시대에선 과할 수도

    있을 테니 미 해군의 일정크기 이상을 넘어서는 고정익 대잠 플랫폼 기종 통일이 이해 못할 일도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 dunkbear 2011/07/21 08:51 #

    그렇게 볼 수도 있겠네요. 현재 보잉이 737/767 계열로 미 해군과 공군의 각종
    플랫폼을 통일시키려고 애쓰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돌아갈 지 궁금합니다.
  • ttttt 2011/07/21 18:22 #

    바이킹은 함재기라서 그거 대신 저걸 쓰려면 활주로딸린 미군기지에서 한두 시간 거리에서만 가능할 텐데요.
    오히려 리퍼를 항모이착함되는 무인대잠기로 개조해 쓰지 않을까요.
  • 마루 2011/07/21 09:14 #

    우리나라의 오라이언도 슬슬 바꿔야 하지 않나요?
    우리나라의 고정익 대잠 초계기가 오라이언 16대랑... 아직도 S-2가 있던가?
  • 네비아찌 2011/07/21 10:18 #

    S-2는 P-3 첫 도입분 8대 완편되고 나서 전량 퇴역해 박물관 전시물이나 고철이 되었습니다.^_^
  • dunkbear 2011/07/21 11:11 #

    오라이언 도입한 지가 얼마나 되었다고 벌써 바꿉니까... ㅡ.ㅡ;;;

    S-2는 모두 퇴역했죠. 대만도 운용 중이었지만 우리처럼 오라이언 도입하면서 다 퇴역할 겁니다.
  • 마루 2011/07/21 12:36 #

    그러면 대수라도 좀 충분했으면하는데요
  • ttttt 2011/07/21 18:26 #

    어차피 재생산할 때마다 싣는 작전장비며 항전장비는 개량된 것이고, 꼭 엘렉트라 기체 기반일 필요는 없을 텐데 쩝..
    우리가 기술이 없으니 하자는 대로 발굴해낸 뼈다귀에 살을 새로 다 만들어 붙이는 꼴불견을 계속 참아야 하네요..
  • harpoon 2011/07/21 10:06 #

    우리도 이런거 사요......제발!!!
  • dunkbear 2011/07/21 11:11 #

    사면 좋겠지만 체급이 너무 크지 않나 싶기도.. ^^;;;
  • 네비아찌 2011/07/21 10:18 #

    P-8이 도입되면 P-3이 퇴역할테니 그 중고기 좀 우리가 더 사오면 좋겠네요.
    치솟는 유가에 제트엔진 달린 P-8을 우리가 도입하긴 무리일거 같고요...
  • dunkbear 2011/07/21 11:12 #

    P-3C 중고가 괜찮은 게 있을려나 모르겠습니다... 흠.
  • 알루미나 2011/07/21 16:37 #

    P-8I도 곧 나오겠군요. ^^
  • dunkbear 2011/07/21 20:45 #

    넵.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 산중암자 2011/07/21 18:45 #

    슬슬 제트 플랫폼이 707에서 737로 바뀌는게 가시화되어가는군요.^^(하긴 버텨낸 세월이...)
  • dunkbear 2011/07/21 20:46 #

    미 정부가 돈이 없는 게 안타까울 겁니다. JSTARS의 경우 업글을 주장하는
    노스롭 그루만과 신형 플랫폼을 주장하는 보잉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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