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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C에 스마트폰 기술을 적용하는 미 주방위공군 군사와 컴퓨터

F-15C Combines AESA and Sniper For Visual Nightime ID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올라온 데이비드 A. 풀험 (David A. Fulghum)의 글로, 미 공군 예비
군 (Air Force Reserve)과 플로리다주 주방위공군 (Florida Air National Guard)이 능동주사형 레이더
인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와 적외선 탐색이 가능한 스나이퍼 (Sniper) 정찰 포
드를 결합한 개량된 F-15C를 시험비행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유인기에 비해 작은 레이더 신호를 가진 무인기 (UAV), 스텔스 디자인의 순항미사일, 초경량급 및 다
른 체급의 비대칭형 항공무기는 미국의 국토방위 입안자들에게는 악몽과 같은 존재들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순간의 발상으로 전투기에 빠르고 싸게 신형 포드 센서를 통합하는 저렴한 비용의 스마트 폰
에서 쓰는 것과 유사한 어플리케이션 (app)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미 공군과 레이더 제조업체인 레이시온 (Raythoen)사는 초기에 AESA 레이더를 현재 실전배치된 F-
15C 전투기들에 장착했다고 합니다. 이 개량된 F-15C 전투기들은 미 알래스카주에 주둔하고 있는 2
개 비행중대에 순항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한 전술과 기술을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배치되었답니다. 이
제 이 부대들은 오키나와에 배치되어 해당 지역에서 순항미사일 공격에 대응할 거라고 합니다.

미국 본토의 방어를 위해 F-15 전투기의 임무는 '공중지배 (air dominance: 고성능 전투기 및 미사일
과의 교전 중심)'에서 '영공수호 (air sovereignty: 미 영공을 위협에서 지키는 것)'로 변화되었고, 이
는 F-15C의 비스텔스 디자인이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더 느슨한 (permissive) 전투환경을 의미한다
고 합니다.


© U.S. Air Force

항공업계에서 끌어온 기술진, 미 공군 및 플로리다주 주방위공군이 스나이퍼 최신 목표조준 포드를
이미 레이시온사의 APG-63(V)3 AESA 레이더로 개량 받아 전투 코드를 이식받은 (combat-coded)
F-15C 전투기들 중 1대와 결합시켰다고 합니다. 2개의 센서 (AESA + 스나이퍼 포드)로 통합된 전투
기의 시험비행이 실시된 건 3개월도 채 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플로리다주의 잭슨빌 국제공항 (Jacksonville International Airport)에 위치한 미 주방위공군 및 공군
예비군 시험 센터 (Air National Guard Air Force Reserve Test Center, 이하 AATC)에서 F-15 작전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토드 지기 (Todd Giggy) 소령은 이 프로그램이 주방위공군 F-15C 전투기에
스나이퍼 포드를 추가하는 것이 적절한 지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F-15C의 AESA와 스나이퍼 포드의 시스템 통합은 미 조지아주 로빈스 공군기지 (Robins AFB)에 위
치한 F-15C 프로젝트 사무국에서 감독했다고 합니다. 스나이퍼 포드를 완전하게 F-15C 전투기에 통
합하는데 들어가는 총 비용은 전투기 1대당 2만5천 달러 이하로 예측된다고 하네요. 제안된 새로운
조종석 디스플레이 시스템도 대당 5만 달러로 조심스럽게 추정되고 있습니다.


© U.S. Air Force

이러한 시스템 통합에 들어가는 연구, 설계 및 장착 노력은 플로리아주의 오를랜도 (Orlando)에 위치
한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와 뉴멕시코주의 라스크루케스 (Las Cruces)에 위치한 칼큘렉
스 (Calculex Inc.)사로부터 나온 내부 연구 및 개발자금에서 지원받았다고 하네요. 록히드 마틴은 스
나이퍼 포드의 개발사이기도 합니다.

고해상도 레이더 (AESA)와 장거리 적외선 탐지 (스나이퍼 포드)의 결합은 미 국토방위를 맡은 부대
에 야간에서 비행 중인 소형 목표물의 위치를 추적해서 시각으로 포착한 다음, 요격하는 능력을 부여
하게 될 거라고 합니다. 이 능력은 지금까지 해당부대에 결여되어 있었죠. 신형 AESA 레이더의 탐지
거리는 원래 F-15C 전투기에 들어가 있던 레이더보다 거의 3배 더 크다고 합니다.

여기에 장거리 탐색이 가능한 스나이퍼 포드가 목표물이 순항미사일인지, 무인기인지 아니면 상용항
공기인지를 추가로 확인하기 위해 열영상 (heat signature)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떨 때는 스나이퍼 포드가 제트기 엔진의 소음 범위 밖에서 사람 크기의 열영상을 포착해서 정확한
GPS 위치를 제공할 정도의 정확도를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이 프로그램의 개념은 스마트폰에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또는 앱스 (apps)를 추가하는 것과 유사하
다고 하네요. 지기 소령은 구글 맵스가 설치된 완전히 새로운 운용시스템을 구입하는 대신,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 새로운 구글 맵스 앱스를 집어넣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개념을 전투기
통합에 적용시켰다면서, 이는 다른 센서 시스템의 적용에 의미심장한 유용성을 가질 거라고 합니다.

이 개념을 적용해서 스마트폰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기 위해 칼큘렉스사와 록히드 마틴사에서
미 주방위공군과의 논의를 독점적 아키텍처 (proprietary architecture) 모델을 설계했다고 합니다. 어
플리케이션 드라이버는 시스템에 접속하는 방법과 함께 각각의 하드웨어 시스템에 맞게 설계되어 현
재 운용 중인 전투기에 적절하게 기능하도록 만들어질 거라고 합니다.

지기 소령은 자신들이 또다른 '상자 (box: 시스템 하드웨어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를 사고 싶지
않다면서 전투기에는 자신들이 재설계하고 싶지 않은 중앙컴퓨터가 들어가 있으며, 자신들이 구입
하는 유일한 장비는 스나이퍼 포드와 누군가가 어플리케이션을 코드화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일 뿐
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U.S. Air Force

또한 F-15C의 하드웨어 통합은 1개당 1만 달러 정도의 하드웨어를 요구한다면서, 이 하드웨어가 어
플리케이션 드라이버가 되는 칼큘렉스사의 프로세서 카드 (processor card)라고 지기 소령은 밝혔
습니다. 이 프로세서 카드가 F-15 전투기에 들어가 있는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에 장착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번역하면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고 재미없는 내용이지만,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개념이 이
제는 전투기의 레이더와 센서 시스템 통합에도 통한다는 얘기 때문에 흥미가 생겨서 이렇게 올려봤
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개념이 F-15C의 AESA 레이더와 스나이퍼 포드 통합에 최초로 적용된
건 아닐 것 같습니다.

이전에 이미 같은 개념이 다른 군사분야에서 분명히 적용되었을테니까요. (단지 제가 무식해서 모
르고 있었을 뿐... ㅠ.ㅠ) 이제 군사 뉴스나 정보를 이해하려면 스마트폰을 소유해서 제대로 다룰 줄
알아야 하는 시대가 오는 것 같아서 (아직 피쳐폰 사용자로서) 조금 두렵습니다... ㅠ.ㅠ


© U.S. Air Force

그리고 F-15C 전투기에 스나이퍼 포드가 어떻게 장착되느냐고 물으실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이
기사를 쓴 데이비드 A. 풀험은 포드가 F-15C 기체 아래의 중앙, 즉 centerline에 장착된 사진들을
봤다고 하더군요.

여기 올린 사진들은 미 네바다주 넬리스 공군기지 (Nellis AFB)에 배치된 제64 및 제65 가상적기부
대 (64th and 65th Aggressor Squadrons) 소속 F-15 및 F-16 전투기들의 모습입니다. ^^


사진 출처 - 미 넬리스 공군기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무명병사 2011/07/09 22:46 #

    ...이거 이러다가 F-15 신규생산이라도 되는 건 아닌지 좀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 dunkbear 2011/07/09 23:05 #

    설마요... (근데 설마가 사람 잡았었지요... ㅡ.ㅡ;;;)
  • 마루 2011/07/09 22:48 #

    어그렛서 기체들의 도색이 역시나 좋군요.
    물론 프라모델로 만들고자 한다면 상당한 손재주가 필요하겠지만요.
    저런 것들을 보자면 시대가 앞으로 가고 있기는 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얼마 전의 싱가폴의 그 기사도 그렇고.
  • dunkbear 2011/07/09 23:08 #

    harpoon님께서 어그렛서와 유사한 스타일의 이스라엘 공군 F-15를 프라로 제작 중이시죠.
    현재 데칼 작업만 남기고 있으신데 도색하시는 데 고생하신 것 같더군요... ^^;;;

    정말로 스마트 폰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ㅎㄷㄷ;;;
  • 마루 2011/07/09 23:41 #

    Ra'am을 제작중이신가요?
    저는 만드는 것까지는 하겠는데 도색부분이 언제나 서툴러서 마무리를 하는데에 고생을 좀 하는 편인데요... 부럽네요.
  • dunkbear 2011/07/09 23:44 #

    Ra'am 맞습니다. 미 오레곤주 주방위공군 F-15C MSIP와 함게 제작 중이시더군요. ^^

    http://parksuwon.egloos.com/4597650
  • hohoko 2011/07/09 22:51 #

    저 방식이라면 스텔스기도 탐지 할 수 있겠네요.~
  • dunkbear 2011/07/09 23:09 #

    그럴 목적으로 AESA 레이더와 스나이퍼 ATP를 통합하는 거라고 합니다.

    이제 미 영공도 스텔스기는 물론 순항미사일과 무인기에 대응해야 하니 말이죠.
  • 만슈타인 2011/07/09 23:25 #

    한국군 F-5 개량같은 것을 미군도 하는군요
  • dunkbear 2011/07/09 23:38 #

    어쩔 수 없죠... F-22는 생산중단 (+ 비행중지)에 F-35는 저 모양이니...

    근데 우리군 F-5가 언제 저런 식의 개량을 받았었나보죠? 금시초문이라... ㅜ.ㅜ
  • 홍당 2011/07/09 23:36 #

    폭탄이 콸콸콸
    공격목표 발로 잡겠소
  • dunkbear 2011/07/09 23:39 #

    그게 미 공군의 퀄리티죠!!!
  • 2011/07/09 23:4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7/10 00:14 #

    전장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겠죠. 돈 있으니 할 수 있는 것이겠지만...
  • 누군가의친구 2011/07/10 02:15 #

    가상적기 패턴을 보니 갑자기 수엘프 생각이...
  • dunkbear 2011/07/10 08:06 #

    저도 같은 생각했었습니다. ㅎㅎㅎ
  • 루드라 2011/07/10 14:47 #

    아직 피쳐폰 사용자로서 조금 두려운 2인입니다. -_-
  • dunkbear 2011/07/10 15:01 #

    저도 역시 두렵습니다... (특히 요금이... ㅠ.ㅠ)
  • Albion 2011/07/10 15:08 #

    저렇게 되면 소스 코드 보안이 좀 취약해질 것 같은데 별 상관 없을려나?
  • dunkbear 2011/07/10 15:45 #

    군용이니 보안도 그만큼 신경을 쓰지 않았을까 봅니다...
  • KittyHawk 2011/07/10 23:03 #

    보안 문제의 경우엔 아예 통신망을 폐쇄 체제로 가버리면 간단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그런데 이전에 러시아제 저가 프로그램을 이용한 탈레반이 프레데터 등의 영상 엿보기에 성공했었다는 보도를 생각하면...
  • dunkbear 2011/07/11 08:00 #

    일단 전투기 내부에서 굴러가는 어플이니 보안은 더 용이할 지도 모르겠네요.
  • harpoon 2011/07/11 14:23 #

    조종석에 앉아서 앱을 까는 날이 언젠가는 오겠죠...... 그나저나 사진의 이글들의 위장은 이번에 제가 서울하비페어에 전시할 위장이라 더 눈이 가네요. 특히 푸른계열의 플랭커형 위장은 조색하는데만 며칠이 걸렸지요.
  • dunkbear 2011/07/11 19:59 #

    조종석에 앉아서 앵그리 버드를 하는 날도 오겠군요. ㅋㅋㅋ

    저 기체들도 프라로 만드셨다니 역시 대단하십니다. 조색에 며칠이나 걸리다니...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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