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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6 전투기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는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USAF requests information on F-16 AESA upgrad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공군이 수백대에 달하는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16 전투기를 능동
주사형 레이더, 즉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이하 AESA) 레이더로 업그레이드하
려는 노력에 첫 발걸음을 내딛였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미 공군 항공무기 시스템의 설계, 개발 및 도입을 관리하는 ASC (Aeronautical Systems Center)에서
지난 6월 말에 6 페이지 분량의 정보요구서 (RFI)를 발부했는데, 이 정보요구서는 관련업체들이 2017년
부터 300-600대의 후기형 F-16 전투기의 개량 방안에 대한 정보를 제출할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미 공군은 안보상의 이유로 해외 업체는 제외시켰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 공군의 F-16 업그레이드 방안
은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사의 SABR (Scaleable Agile Beam Radar)과 레이시온 (Ray-
theon)사의 RACR (Raytheon Advanced Combat Radar)로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노스롭 그루만과 레이시온 모두 미 공군의 관심을 기대하고 최소 3년간 AESA 레이더를 개발해왔었습
니다. 그러나 미 공군은 완전한 신형 AESA 레이더인 노스롭 APG-68(V)1 (F-16 블록 40/42)와 APG-
68(V)5 (F-16 블록 50/52)을 도입하는 방안에도 가능성을 남겨놓고 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미 공군은 완성된 제품 (off-the-shelf)을 선호한다고 ASC는 밝혔지만, 만약 해당 레이더 시스템이 주
어진 목표기간 내에 완성될 수 있다면, 새로운 시스템 설계도 제외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레이시온 측은 자사가 미 공군의 이런 요구가 어느 시기에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레이시온사의 국제전략 및 경영개발부 부사장인 짐 흐비즈드 (Jim Hvizd)는 이번 미 공군의 정보요구
서 발부가 관련업계와 대화를 시작하는 '1회전 (opening round)'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노스롭 그루만
측은 이번 정보요구서 발부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하네요.

흐비즈드 부사장은 이번에 제안된 레이더 현대화 프로그램에 포함될 F-16 전투기의 수는 놀라운 것이
아니라고 말하면서도, 레이시온사는 이를 미 공군과의 논의의 시작점으로 잡을 것이며, 프로그램에 해
당되는 F-16 전투기의 수량은 줄어들 수도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U.S. Air Force

실제 AESA 업그레이드를 받을 F-16 전투기의 수는 2가지 요인에 따라 정해질 것이라고 흐비즈드 부
사장은 밝혔습니다. 첫번째로, 미 공군운 얼마나 많은 F-16 전투기들이 2017년 이후 운용될 수 있을
것인지 결정해야만 할 거라고 합니다.

올해 초에 미 공군은 록히드 마틴사에 F-16 전투기에 대한 수명 피로 테스트를 실시하는 사업을 맡겼
었습니다. 이 테스트의 초기 결과가 나오려면 2년 정도 걸리는데, 이 결과가 나오고 나서야 미 공군은
얼마나 많은 F-16 기체의 동체가 얼마나 오래 견딜 수 있는 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로, AESA 업그레이드가 들어갈 미 공군 F-16 전투기의 수량이 예산과 연계될 것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흐비즈드 부사장은 아직도 예산에 대한 중요한 의문들이 남아있다면서, 자신은 이에 대한
추측을 할 수 없지만 레이시온 관계자들 모두 약간 긴장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U.S. Air Force

한편, 레이시온사의 초점은 잠재적인 해외고객에 맞춰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고객들 중에는 미 공군
이 어느 AESA 레이더를 선정할 건지를 몇년 동안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합니다. 레이시온사는 이전
에 그리스와 우리나라에 RACR 제품을 영업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은 바 있죠.

그 외에 폴란드, 불가리아 및 루마니아 등 동유럽 국가들이 F-16 전투기에 대한 합동 현대화 프로그
램을 논의 중이라고 흐비즈드 부사장이 밝혔습니다. 물론 이는 미 정부가 불가리아와 루마니아에 대
해 F-16 전투기 (아마도 중고)의 판매를 승인할 것이라는 가정 아래 가능한 것이지만요.

여기까지가 기사 내용입니다. F-35 프로그램의 지연으로 결국 미 공군이 정식으로 F-16 전투기들에
대한 AESA 업그레이드 사업에 첫발을 내딛였습니다. 이 사업의 시기 (2017년)를 감안하면 우리는
아무래도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우리 공군의 F-16용 AESA 레이더를 골라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 U.S. Air Force


여기 올린 사진들은 미 알래스카주의 에일슨 공군기지 (Eielson AFB)에 배치된 미 공군 제18 가상적
기부대 (18th Aggressor Squadron) 소속 F-16 전투기들의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미 공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harpoon 2011/07/08 09:55 #

    그다음엔 우리공군의 팰콘들도 했으면 좋겠군요.
  • dunkbear 2011/07/08 11:15 #

    할 계획은 있는 것으로 압니다.
  • 2011/07/08 10:0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7/08 11:16 #

    아마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디쟈너훈 2011/07/08 10:38 #

    음...우리나라에겐 나름 좋은방향의 소식이군요
  • dunkbear 2011/07/08 11:16 #

    케바케로 보입니다. 우리가 어떤 레이더를 채택하느냐에 따라서 말이죠.
  • 가릉빈가 2011/07/08 10:51 #

    파이팅 팰콘이여 영원하라!
  • dunkbear 2011/07/08 11:16 #

    이미 영원하지 않나 싶습니다. 워낙 많이 팔려서... ㅎㄷㄷ;;;
  • KittyHawk 2011/07/08 11:08 #

    미 공군이 저러는 걸 보면 그들도 겉으론 표현 않지만 F-35 계획 전반에 대한 자신들의 기대가 결국 잘못이었다는 걸

    우회적으로 인정하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F-117 운용 도중 드러난 것처럼 스텔스기 운용이 비용면이나

    정비면에서 절대 쉬운 게 아니라는 걸 느꼈을 텐데 대량의 스텔스기를 한꺼번에 운용하겠다는 건 어딘가 무모한 게

    아니었느냐는 것이죠. 실패로 끝났지만 미 해군이 A-12와 톰캣21의 혼합 운용에 무게를 둔 것도 F-35가 비용문제로

    난관에 부딪히는 작금에 와선 이해가 되더군요.

    P.S. - 결국 스텔스기는 F-117의 경우처럼 소수이지만 비스텔스 지원기들의 도움을 제대로 받는다면 치명타를 가할 수 있는

    극단적인 피탐능력을 지닌 기체를 장비한 철저한 소수정예 부대 운용이 여러 답들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 싶어집니다.
  • dunkbear 2011/07/08 11:19 #

    사실 F-35는 스텔스만 있는 게 아니라 공대지를 비롯한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최첨단 기술을 쏟아부은 결과이기도 하죠. 거기에 F-117에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나름
    대로의 운용 노하우를 축적하고 이를 반영하려고 했던 게 아닌가 봅니다.

    하지만 지금 와서는 지나친 과욕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죠...
  • 미망인제조기 2011/07/08 14:07 #

    16 은 말이 필요없어요 그냥 4의 재림이라니까요!!!! 아니 빙의... (What?)

    문제는 스탤스 지상 만능 병에 걸려 있는 중소 국가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느냐가 문제겠죠.

    사실 저렇게 '30년이 더된 기체를 부분개수를 해서 사용한다.' 라는 특수 상황을 생각하지 않는 것도 문제이겠지만 무턱대고 스탤스 만을 주장하는 바보는 없길 바랍니다.
  • dunkbear 2011/07/08 15:32 #

    스텔스 지상만능 병에 걸려봐야 돈 없으면 지름신은 오지도 않으니... ㅎㅎㅎ
  • ttttt 2011/07/08 14:25 #

    우리 지금 KF-16에 뭐 한다던데 그건 레이더 업글 비포함인가봐요?
    2020년으로 가까이 갈수록 국산 AESA(순조롭게 개발이 된다면)를 달자는 소리가 커질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1/07/08 15:32 #

    KF-16는 모르겠습니다만, F-16PB는 이스라엘제 레이더 등으로 개량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압니다.
  • 미망인제조기 2011/07/08 18:27 #

    국산 AESA 를 장착하자...라...는 말....

    어디서 많이 느낀 스멜인데...

    (기분 탓이겠지...)
  • dunkbear 2011/07/08 18:39 #

    미망인제조기님 // 당연히 기분 탓일 겁니다... (응?)
  • ttttt 2011/07/08 22:09 #

    스멜이고 뭐시고 그렇게 될 수밖에 없어요.
    KFX용 레이더를 국산달자는 말이 있는데 준비만 된다면 그보다 아래일 KF-16용 레이더를 수입달 리가 없쟎습니까.
  • 마즈 2011/07/08 15:22 #

    f16 AESA 업그레이드 !!! 부왁 안습의 대만 ㅠㅡ
  • dunkbear 2011/07/08 15:32 #

    대만이야, 뭐... ㅠ.ㅠ
  • 미망인제조기 2011/07/08 18:25 #

    대만은 앞의 게시물에서 많은 분이 지적했듯이 레이더 문제보다 엔진 문제가 더 크죠.

    그리고 16 C/D가 대만에...있을....
  • 존다리안 2011/07/08 15:44 #

    이대로 F-16이 사일런트 팰콘이라고
    하나 나오지나 않을까 싶네요
  • dunkbear 2011/07/08 18:36 #

    여지껏 나오지 않은 게 이상할 정도입니다... ㅎㄷㄷ;;;
  • 메이즈 2011/07/08 16:23 #

    전세계적으로 지독한 경제난에 군비 경쟁 대상이 나오지 않는 상황 속에서 노인 학대가 진행중인 것 같군요. 평소 전투기를 갈아치우는 거라면 돈을 아끼지 않던 미국조차도 저럴 정도니...

  • dunkbear 2011/07/08 18:37 #

    이번 경우에는 돈이 있었어도 대체할 전투기의 개발이 늦어지는 상황이라서... 허허...
  • 파애 2011/07/08 17:48 #

    내가 죽는게 빠를까 팰콘이 죽는게 빠를까........................

    과연....
  • dunkbear 2011/07/08 18:37 #

    정말로 궁금해지는군요!!!! (어이)
  • 레이오네 2011/07/08 18:08 #

    장수만세 vs 노인학대
  • dunkbear 2011/07/08 18:38 #

    누가 하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것입니까!!!!
  • ttttt 2011/07/08 22:11 #

    노인학대..라기보다 실버취업, 인생 이모작분위기 (..)
  • Albion 2011/07/08 19:21 #

    호넷, 이글 사일런트가 나왔으니 이제 팰콘 차례겠군요.
  • dunkbear 2011/07/08 22:34 #

    과연 나올 수 있을 지.... ㅎㅎㅎ
  • 소드피시 2011/07/08 19:26 #

    이제 미 공군은 4체급으로 나뉘겠군요. 신형 하이 로, 구형 하이 로... ㅋ 그리고 미 공군 어그레서기체 도장은 볼수록 예뻐요.
  • dunkbear 2011/07/08 22:35 #

    근데 신형 하이는 비행중지 상태... 신형 로는 아직도 개발 중... ㅠ.ㅠ
  • 알루미나 2011/07/08 19:44 #

    왠지 미군 고르는거 보려고 사업이 늦게 시작될 느낌이...
  • dunkbear 2011/07/08 22:35 #

    으억... 그러면 곤란한데... ㅠ.ㅠ
  • 마루 2011/07/08 21:24 #

    죄다 어그렛서 기체군요. 알래스카죠?
    우리쪽도 빨리 개량을 해 줘야죠...
    안 그래도 3차 FX를 20대 줄이는 마당에...
  • dunkbear 2011/07/08 22:36 #

    이번엔 어그렛서 테마로 묶어봤습니다. ㅎㅎㅎ

    우리나라는 뭐.... ㅠ.ㅠ
  • 마루 2011/07/08 23:33 #

    개인적으로 어그렛서 기체들의 도색이 제일 마음에 들어요. 우리나라도 저런 도색좀 하면 좋겠지만 가능할리는 없겠죠.
    다음 대통령은 어떨런지... 노통같이 군대에 돈 팍팍 쓰는 대통령은 문민정부에는 정녕 없단 말입니까!
  • 누군가의친구 2011/07/09 04:25 #

    저 마킹을 한 F-16이 2008년인가 군산에 왔었죠.
  • dunkbear 2011/07/09 08:32 #

    오오... 그랬었군요... ^^
  • 누군가의친구 2011/07/09 08:39 #

    플래툰에서 다룬바 있었습니다.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1/07/09 12:38 #

    2008년 플래툰 3월호에서 당시 구체적으로 실려있었고, 2010년 11월 호에도 짤막하게 사진 하나 나왔죠.(2010년 11월 호에서는 오산에어파워데이) 가상적기 역활이라지만 참 멋있었지 말입니다.
  • dunkbear 2011/07/09 12:56 #

    의외로 우리나라에 자주 들렀었군요. ^^
  • 來栖川 2011/07/09 12:37 #

    왠지 팔콘님께서 팬텀보다 더 오래 사랑받을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이미 그러고 있는건가..?!]
  • dunkbear 2011/07/09 12:57 #

    도입한 국가로 따지면 팬텀보다는 더 널리 퍼졌을 겁니다.

    더 오래 사랑(?)받을 지 여부는 10-20년 더 두고봐야겠지만요. ㅎㅎㅎ
  • 2011/07/09 13:0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7/09 13:29 #

    으헉... 쪽 팔립니다... ^^;;;

    어쩌다가 메인에 올랐는지... ^^;;;
  • 초인 2011/07/09 13:54 #

    아. 전투기. 소총도 마찬가지지만 전투기의 소리는 생각처럼 장엄하지는 않죠. 소음 그자체. 허허허
  • dunkbear 2011/07/09 14:31 #

    그러게요. 멀리서 들어도 시끄러운데 가까이서 들으면 얼마나... ㅎㄷㄷ;;;
  • 크릉 2011/07/10 11:08 #

    다만 한마디를 하자면 F-15K 발진음 들었을때 귀 막아도 몸속으로 울려퍼지는 우퍼사운드였달까요?
    제가 운좋게도 공군 창군 60주년 행사할때 군 복무해서 간적이 있거든요 -_-
    뭐... F-16도 머리위를 바로 스쳐가면 F-15랑 박방입니다만 그러긴 힘드니까 말이죠 ㅎㅎ
  • 남극탐험 2011/07/09 13:55 #

    가상적기라면서 도색을 너무 멋지게 해줬네요...나중에 프라모델이라도 구해서 저렇게 도색해봐야 겠습니다...
    물론 그전에 취업부터...ㅠ
  • dunkbear 2011/07/09 14:31 #

    잘 되시리라 믿습니다... 토닥토닥... ^^
  • Nine One 2011/07/09 15:24 #

    저거 한 300대만 사들일수 없을까요? 그럼 한국군은 앞으로 향후 30년간 제공권에 문제 없을텐데 말입니다. F-5, F-4의 대체전력으로 말이죠
  • dunkbear 2011/07/09 16:11 #

    중고는 어려울테고... 신품으로는 그 절반 정도만 도입해도 충분히 좋겠죠.

    다만 우리 공군이 더 이상 F-16을 원하지 않아서 말입니다.... ㅡ.ㅡ;;;
  • 은화령선 2011/07/09 17:08 #

    전투기들이 날라다니는걸 보니 왜 기러기나 오리종류가 생각날까요..
    여기서 따왔겟지만

    암튼 또 어떻게 F-16가 변할지 궁금하군요..

    갠적으로 F-22가 젤 좋지만
  • dunkbear 2011/07/09 17:41 #

    미 공군이 미치지 않은 이상 현재 F-16은 레이더 업그레이드 수준에서 끝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상의 개량 (예를 들어 컨포멀 탱크 등)을 할 바에는 차라리 신품을 사는 게 더 나을테니까요.

    참고로 F-22 전투기 전력은 지금 이 시간에도 비행중단된 상태라고 합니다... ㅠ.ㅠ
  • 은화령선 2011/07/09 19:58 #

    으헝 ㅜㅜ
  • minci 2011/07/09 18:36 #

    이번 예비군 갔던 데가 팰컨 운용하는 부대였는데
    정말 소음 쩔더군요.
    이륙하자마자 급상승 하지 말란 말이닷!
  • dunkbear 2011/07/09 20:37 #

    근데 그 팰컨의 뒤를 잇는 F-35 스텔스 전투기도 소음이 쩐다죠... ㅎㅎㅎ
  • 역성혁명 2011/07/09 21:21 #

    꼭 이렇게 보니까, 수호이나 미그기 같습니다. 색깔때문에요;;;
  • dunkbear 2011/07/09 23:00 #

    그러게 말입니다... ㅎㅎㅎ
  • 식용달팽이 2011/07/09 21:56 #

    F-15K 도입 때도.... 그러니까 2000년대 초반에 F-X 사업 추진 중일 때 국방부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F-15K에 AESA 레이더를 달아주느냐 아니냐가 중요한 옵션 중에 하나였죠. AESA 레이더를 달고 안 달고 자체가 레이더 성능이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나 버리니... F-4, F-5의 퇴역이 벌써 시기를 놓쳐 가는 이 시점에 KF-16이라도 오래도록 쓰게끔 우리도 개량을 해야 될 텐데 말이죠... 육해공 전부 신무기 도입에 열심이니... AESA 개량에 관심이나 쏟을 지...
  • dunkbear 2011/07/09 23:01 #

    KF-16에 앞서 들여왔던 F-16PB (Peace Bridge)도 개량을 하고 있으니 조만간 KF-16도
    시작하리라 믿습니다. F-15K에도 언젠가는 AESA 개량이 이뤄지리라 생각되구요. ^^
  • 2011/07/11 20:5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7/11 21:39 #

    1. 그 말씀대로 입니다... ㅎㅎㅎ

    2. 결국 우리나라가 하기 나름이라 이거군요. (즉 업체들을 통해 뜯어먹을 기회가 많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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