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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에 초도비행할 예정인 일본 스텔스기 심신 군사와 컴퓨터

First flight of Japanese ATD-X likely in 2014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일본 방위청이 자국에서 자체적으로 개발 중인 미쯔비시중공업 (三菱重工業)의
ATD-X 심신 (心神) 스텔스 기술실증기를 2014년에 초도 비행시킨다는 계획을 재확인했다는 내용입
니다. 또한 차세대 전투기 사업인 F-X에서 3개 기종을 고려 중이라는 언급도 했다고 하네요.

ATD-X 심신은 본 방위청 기술연구본부 (技術硏究本部, TRDI)의 주도로 미쯔비시중공업이 주 사업자
가 되어 개발 중인 스텔스 시제기입니다. 일본 방위청은 이 ATD-X의 초도비행을 2014년으로 계획하
고 있다고 밝혔다는 것이죠.



일본 방위청은 ATD-X가 미래의 전투기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고기동 스텔
스 항공기의 시범제품으로, 다양한 비행환경 아래서 시스템의 실현 가능성과 작전상 효과를 확인 및
입증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향후 인근 지역의 국가에서 도입할 스텔스 전투기에 대항하는 방공 시스템의 연구에도 참고할
것이라고 합니다. 일본은 지난 2008년 열린 요코하마 국제항공우주박람회에서 ATD-X의 실물 크기
목업 (mock-up)을 공개한 바 있었습니다.

당시 많은 관측가들은 자체적으로 전투기를 개발하는 데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과 위험을 지적하면
서, ATD-X 프로젝트는 일본 측이 (미국이 지금까지도 판매를 거부하는) F-22 랩터 (Raptor)를 도입
하는 데 있어 자국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기 위한 협상카드라고 여겨왔다고 합니다.

한편, 보잉 (Boeing)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
hoon) 및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A 라이트닝 II (Lightning II)가 일본 항공자위대에서
운용 중인 F-4EJ 카이 (Kai)를 대체하는 F-X 사업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에 오랫동안 고대하고 있던 F-X 사업의 제안요구서 (RFP)를 발부한 바 있죠.
일본의 2011-2015년 중기 국방 프로그램에 따르면, 일본 항자대는 12대의 전투기를 초기 계획으로
도입하지만 최종적으로 몇 대를 도입할 지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얼마 전에 끝난 파리 에어쇼의 기자회견에서 보잉 측은 F-X 사업이 총 42대의 기체를 도입하
는 내용이라고 밝혔었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 측이 전투기 기종의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F-15 계열 대신 슈퍼 호넷을 제안하기로 결정했다는 점도 덧붙였다고 하네요.

현재 일본은 F-15J로 구성된 대규모 전력을 운용 중이지만, 해당 기종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투
준비 상태를 우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2007년 11월 초에 미 공군의 F-15 전투기가 비행 도중 파손
되서 동종 기체들이 몇주 동안 비행금지가 내려졌던 적이 있었습니다.

일본은 같은 달 20일에 자국이 보유한 동체 파손의 진행을 분석하는 기술을 통해서 이를 분석하고
미 공군과는 독립된 결정을 내려서 자국의 F-15 전투기들의 비행을 재개했다고 합니다. 일본 기술
력을 보여주는 일화지만 150대의 전투기가 운용 불능에 빠질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도 하죠.



F-X 사업 아래, 전투기 부품 중 상당수가 일본 현지에서 생산될 것이라고 합니다. 보잉과 록히드
마틴 모두 일본 전투기 프로그램과 협력한 적지 않은 경험을 가지고 있죠. 반면에 유러파이터 측은
신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미국과 일본 사이의 강력한 유대관계 및 양국이 언젠가는 북한이나 중국
으로부터의 공통된 위협에 직면해야 하는 가능성을 감안하면, F-X 사업은 유럽 업체보다는 미국
업체에 더 유리하게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일본은 오는 9월말까지 3개 업체가 제안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본 방위청은 내년
(2012년)에 F-X 사업에서 전투기 구매를 위한 예산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F-X 사업으로
결정된 전투기는 2016년부터 일본 항자대에 인도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네요.

ATD-X 심신 시제기가 초도비행 계획까지 잡고 있다고 해도 이 기술실증기가 일본의 양산형 스텔
스 전투기로 꽃피울 것이라는 보장은 아직 없습니다. 시제기가 만들어져서 비행을 해도 여전히 협
상카드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물론 단순하게 협상카드로만 내세우는 일본 기술력의 간판만이 아니라 일본에서 자체적으로 개발
하는 공대공/공대지 미사일과 같은 무장 시스템의 테스트베드 (test bed)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
기 때문에 ATD-X 심신 시제기의 개발은 일본에 그만큼 득이 된다고 봅니다.

F-X 사업은 예전에 보도되었던 내용과 큰 차이는 없네요. 다만 보잉이 F-15 계열이 아닌 슈퍼 호넷
을 제안한 이유가 언급되어 있는 게 흥미롭습니다. 전투기 전력의 절반 이상을 특정 기종이 차지하
는 것이 일본 항자대 입장에서는 좀 부담스러웠던 게 아닌가 싶네요.


사진 출처 - ASCII.JP (링크)



덧글

  • 소드피시 2011/07/01 15:16 #

    심신이라... 계륵이 될 것 같긴 한데 일본이 지금 재력으로 저거 밀어붙일 힘이 남아있는지도 의문이고 말이죠. 근데 저거 ROC 기준이 대충 어떻게 되나요.
  • dunkbear 2011/07/01 15:24 #

    양산형도 아니고 기술실증기 수준이면 굳이 현재의 상황에서 못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여러가지로 쓸모가 있기 때문에 계륵이라고 하기에는 좀... ㅎㅎㅎ
  • 소드피시 2011/07/01 15:53 #

    그렇군요. 가격협상용이라. 그런다 한들 제 구실을 다 할 수 있으려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입니다. ㅎㅎ 그래도 일단 신기체라 기대는 됩니다.
  • 소드피시 2011/07/01 15:21 #

    덩크베어님 혹시 잠수함 도입사업에 관한 재미난 글 없나요. ^^
  • dunkbear 2011/07/01 15:29 #

    조선일보에서 단독으로 보도한 인니 잠수함 사업에 우리나라가 프랑스와 함께 최종후보로 결정되었다는 소식 외에는... 음.

    영국 국방성에서 자국의 핵탄두 보유수를 줄이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영국의
    핵미사일 원자력잠수함인 뱅가드급의 핵미사일 수를 척당 48개에서 40개로 줄인다고 하네요. 이렇게 되면 뱅가드급 원잠에
    서 운용되는 핵미사일 수는 모두 160개에서 120개로 축소될 것이라고 합니다.

    http://www.mod.uk/DefenceInternet/DefenceNews/DefencePolicyAndBusiness/ReductionInUkNuclearWarheadsBegins.htm
  • 가릉빈가 2011/07/01 15:38 #

    KSS-III 가 척당1조 규모인데 프랑스의 바라쿠다급이 1조 가량이라 같은 등급이 나오지 않을까 추측중입니다
  • 소드피시 2011/07/01 15:51 #

    오오. 댓글들 감사드립니다.
  • 가릉빈가 2011/07/01 15:25 #

    글쎄요 심신하면 가수 만 떠올라...
  • dunkbear 2011/07/01 15:29 #

    저도 그렇습니다. ㅎㅎㅎ
  • 잭라이언 2011/07/01 15:32 #

    일본식 발음으로는 '신신'입니다. ㅎㅎ
  • dunkbear 2011/07/01 15:44 #

    영어표기도 shinshin이라서 좀 갸우뚱했는데... 그랬었군요. ^^;;;
  • ChristopherK 2011/07/01 15:40 #

    왠지 모르게 만화에서 본듯한 디자인. 설마 디자인을 카와모리 쇼지선생이 했다거나(.)
  • dunkbear 2011/07/01 15:44 #

    실제 만들어지면 많이 달라지겠죠. ^^
  • 계란소년 2011/07/01 15:42 #

    정말 나오나?
  • dunkbear 2011/07/01 15:45 #

    그렇다는 얘기인데... 뭐 2014년에 가봐야 알겠죠. ^^;;
  • harpoon 2011/07/01 16:29 #

    심신이 괴롭군요......왜놈들 무기도입이나 개발 소식을 접하면 혈압이 올라서......그나저나 EADS는 유로파이터 선택하면 국내서 생산하겠다던데......일본에서 같은 생각일까요? 궁금합니다.
  • dunkbear 2011/07/01 16:59 #

    그렇겠죠. F-35라면 몰라도 슈퍼 호넷이나 타이푼은 일본 현지 완전생산을 요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한국출장소장 2011/07/01 17:05 #

    어디까지나 일본위키에 올라온 일본측 주장이지만 과거 F-2에서 전례가 있었다고 하더군요. 미국이 일본에서 만든 FBW 기술실증기를 보고 겁먹고 F-16의 FBW 소프트웨어를 덜컥 줬다나...-_-

    일본의 F-1이나 F-2의 전례, 그리고 일본의 재정압박을 감안하면 저 비행기는 말 그대로 '오직 하나뿐인 그대'(...)가 될 가능성이 높죠.(먼산)
  • dunkbear 2011/07/01 20:42 #

    F-16의 FBW 소프트를 받았던들 그 결과물이 F-2라면 그렇게 근사한 선물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ㅡ.ㅡ;;;
  • KittyHawk 2011/07/01 17:50 #

    F-2야 그 결과가 너무 어중간했지만 F-1의 경우엔 재규어와 비교점이 될 정도로 프로그램 관리가 괜찮았다는 평도 있는 걸로 압니다.

    재규어의 경우 훈련기도 예정해뒀건만 가격상승으로 포기 되었는데 F-1, T-2는 나란히 성공했으니까요. 개인적으론 일본 항공업계 최고의 걸작은 F-1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dunkbear 2011/07/01 20:43 #

    F-2는 가격도 너무 비싸서 원하는 수량도 다 못 만들었던 걸로 아는데...

    게다가 이번 쓰나미로 F-2B도 잔뜩 잃어서 아주 머리 아프게 생겼고...
  • 2011/07/01 18:0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7/01 20:44 #

    가격이야 일본이니까 어쩔 수 없다고 쳐도 결과물은 거시기했죠...
  • 위장효과 2011/07/01 19:18 #

    저게 만약 채용된다면, 아이돌마스터 캐릭터 도장을 해야 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하세가와 개발진을 도장 전담으로 초빙!!)
  • dunkbear 2011/07/01 20:44 #

    하츠네 미쿠가 될 수도.... (어이)
  • ttttt 2011/07/01 20:04 #

    단 한 대를 만들고 끝나더라도 일본은 아까워하지 않을 겁니다. 놀릴 게 아니라 본받아야 해요.
    저 사업, 벌써 10년째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입으로 사업하는 KFX하고는 다르죠.

    일본이 위성발사 연달아 실패할 적에 국내 투자는 생각도 없이 그거 놀리는 것에만 재미든 우리 나라 꼴통 아이들..
    우리 나라는 이제 일본에게 상업위성발사를 의뢰하는 처지입니다.
  • dunkbear 2011/07/01 20:45 #

    놀리지 않았습니다... 허허... 오히려 부럽죠... ㅜ.ㅜ
  • ttttt 2011/07/01 21:39 #

    저는 놀렸어요. ㅠ.ㅠ
  • 미망인제조기 2011/07/01 20:22 #

    음....저놈의 대당 가격은 F-35를 찜쪄먹습니다..(읭? F-2 와 16 의 가격비교를...) 대채적인 반응은..

    '썰렁 하네요'...(농담이...)

    F-1 과 F-2를 제작상에 있어서 단순 비교를 힘들듯 하고, 저넘 역시 마찬가지일듯 합니다.

    중요한거는 저기에 얻은 스탤스 관련 기술을...

    '야동'을 보다가 중국으로 유출할거라능..!

  • dunkbear 2011/07/01 20:45 #

    중국에 유출하지는 말았으면 좋겠네요.

    일본 잘 되는 건 배 아픈 수준으로 끝나지만 중국은 그게 아니라서... ㅡ.ㅡ;;;
  • 누군가의친구 2011/07/01 22:15 #

    그러저나 저 실증기에 무슨 엔진을 집어 넣으려나요?
    J-20의 동체가 큰게 엔진의 성능이 좋지 못해서 기름을 많이 넣기 위함이라고 들은바 있습니다만,
  • dunkbear 2011/07/01 22:55 #

    자체 개발한 엔진을 집어넣을 예정이지만 개발될 때까지 외제를 당분간 쓴다고 하네요.
    (http://dunkbear.egloos.com/2913929)

    근데 기름 많이 넣어도 엔진 성능이 별로면 고작 항속거리만 늘어나기만 하는 거 아닌가요?

  • 누군가의친구 2011/07/01 23:06 #

    J-20의 경우 엔진의 연비 효율이 좋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항속거리 확보를 위해 그런것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더군요.
  • 초효 2011/07/01 23:41 #

    저건 얼마나 비싸려나...
  • dunkbear 2011/07/02 09:31 #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 될 것 같습니다... ㅎㄷㄷ;;;
  • 레이오네 2011/07/01 23:42 #

    차기 에이스 컴뱃에 나오겠네요.(???)
  • dunkbear 2011/07/02 09:32 #

    오오... 드디어 일본과 미국 스텔스기가 대결하는 겁니까!!!
  • Radhgridh 2011/07/02 08:01 #

    ...아니.. 근데...


    푯말엔 '촬영금지'라고 되어있는데 떳떳하게 촬영된건..........................


    어딜가나 '금지된것에 대한 욕망'은 있나보군요...

    디자인은 MIG29(기수부분)+F15(인테이크부) 이런 느낌같아보이기도;;;
  • dunkbear 2011/07/02 09:33 #

    사진 다시보니 정말 그렇군요. 아마 푯말은 일반 관객용이 아닌가 합니다.
    위 사진은 기자가 찍은 것 같네요. ^^;;;

    많이 본 듯한 디자인이죠. 실제 시제기가 나오면 많이 달라지겠지만... ^^;;;

  • Albion 2011/07/02 12:10 #

    일본도 예산이 아슬아슬할텐데 잘 진행되려나?
  • dunkbear 2011/07/02 16:22 #

    시제기만 일단 만드는 것이니까요. 그만한 가치도 있고...
  • 이네스 2011/07/02 12:54 #

    저런걸 만들수있는 기초기술력이 많이 부럽긴 합니다.

    우리나란 저거 소재부터가... OTL

    항전 소프트웨어는 견적도 안나오는군요.
  • dunkbear 2011/07/02 16:23 #

    한두해 걸쳐 쌓은 기술력이 아니니까요.
    몇배 더 비싸게 만든다고 해도 그만큼 기술을 쌓고 있으니...
  • 마루 2011/07/02 15:08 #

    에이 실험하다가 확 떨어져라.
    만들 수 있다는게 부럽네요.
    오늘 올라온 기사에 국방비에서 또 11조원이 날아가서는 신규 전력도입에 지장이 갈 거라는 기사가 뜨던데요.
  • dunkbear 2011/07/02 16:25 #

    신규 전력도입에 지장이 갈 거라는 얘기는 다른 루트를 통해서 들었습니다.

    기분 X같죠. 한나라당 출신에 천안함과 연평도까지 겪은 정권에서 도대체
    뭐하자는 건지 말입니다. 쩝... 결국 차기 정권에서 복귀될 사업들이라고 하
    지만 씁쓸함을 감출 수 없습니다... ㅡ.ㅡ;;;
  • 알루미나 2011/07/03 19:28 #

    형상변경이 얼마나 이루어질지도 궁금해지네요.

    모든건 2014년이 되어봐야 알듯.
  • dunkbear 2011/07/03 19:58 #

    기술실증기가 나온다면 말이죠. 그 때 가면 또 어떻게 될 지 모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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