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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조사의 범위가 확대되는 미 공군 F-22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F-22 grounding continues as oxygen safety probe widen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공군이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22A 랩터 (Raptor) 전투기 모두를
무기한 비행중단시킨 지 6주 이상이 지났지만, 원인을 제공한 허니웰 (Honeywell)사의 산소공급시스
템인 OBOGS (OnBoard Oxygen Generating System)에서 더 확대된 범위로 안전조사가 이루어지
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내부적으로는 "OBOGS 안전 조사"로 불리고 있지만, 지난 5월 3일에 F-22 전력을 비행 중단시킨 이후
시작된 조사가 OBOGS에만 국한되지 않게 되었다고, 미 공군 항공전투사령부 (U.S. Air Combat Co-
mmand)가 이메일을 통한 질문에 답했다고 합니다.

미 항공전투사령부는 문제의 정확한 본질을 찾아내기 위해 아직도 조사 중이며, 이 문제를 OBOGS 시
스템와 확실하게 연관시키기에는 이르다고 언급했습니다. 랩터의 비행 중지는 원래 조종사들이 산소
공급시스템의 고장을 지적한 5번의 보고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보고 중 하나는 F-22가 착륙하기 위해 최종 접근하던 중에 나무 위를 스친 사고도 포함되어 있는데,
정작 해당 기체의 조종사는 착륙 이후에 그런 일이 있었는 지를 기억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는 저산
소증 (hypoxia)의 전형적인 증상이라고 하네요.


© U.S. Air Force

OBOGS만이 조종사에 산소를 제공하는데 연관된 시스템은 아니라고 합니다. OBOGS는 조종사 좌석
의 뒤쪽 아래 공간에 들어간 장치로, 엔진 유압기 (engine compressor) 부분으로부터 들어온 압축된
공기를 분자체 (Molecular Sieve)를 이용해서 순수 산소로 걸러주는데 이용한다고 합니다.

OBOGS 시스템으로부터 F-22 조종사의 폐에 이르는 사이에 필터로 걸러진 산소는 2개의 주요 장치를
거친다고 합니다. 하나는 MBU-22P 산소 마스크이고, 또 다른 하나는 호흡 조절기 / 대관성중력 밸브
(breathing regulator/anti-g valve 또는 BRAG valve)라고 하네요.

BRAG 밸브는 안면 마스크를 통해서 조종사에게 산소가 안전하게 도달하도록 확실하게 해주는 역할
을 한다고 미 공군의 인간 시스템 통합 부서 (USAF human systems integration office)에서 발간한
자료표 (fact sheet)에 나와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이 자료표에서는 BRAG 밸브가 랩터 전투기의 기동성 때문에 빠르게 작동하며, 전투기가 기동하는 동
안 몸 속의 피를 신체 상단에 유지하기 위한, 즉 관성중력을 견디기 위한 조종복 (G-garment)의 상의
와 하의에 호환된다고 나온답니다.

미 공군의 조사는 또한 다른 군용기들 - 록히드 마틴 F-35A 라이트닝 II (Lightning II), 보잉 (Boeing)
F-15, 록히드 마틴 F-16 전투기, 페어차일드 리퍼블릭 (Fairchild Republic) A-10 공격기 그리고 호커
비치크래프트 (Hawker Beechcraft) T-6A 훈련기 - 와 F-22 랩터 전투기의 생명유지장치의 비교도
포함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조사는 다양한 범위의 비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F-22 전투기의 OBOGS 장치에 대한 문제제기는 최근까지 일어나지 않았었다고 합니다. 지난 1월에,
미 항공전투사령부는 F-22 전투기에 비행하는 동안 고도 2만5천 피트 (7,620 미터) 아래를 유지할 것
을 지시한 바 있었습니다.


© U.S. Air Force

이 명령은 미 알래스카주의 엘멘도르프-리처드슨 합동기지 (Joint Base Elmendorf-Richardson) 
근처에서 F-22 1대가 추락한 지 2개월 뒤에 내려진 것으로, 조종사가 사망했던 이 사고는 현재 조사
가 진행 중이고 OBOGS 시스템 문제와 연계된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사 내용입니다. 미 공군이 조사 범위를 더 넓히면서 당분간 F-22 전투기의 비행중단 조
치는 계속되거나 해제되더라도 일정부분 제한을 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 전투기 전력 중 가장 중요
한 F-22라서 그런지 미 공군의 조사는 더 강도높은 게 아닌가 봅니다.

사진 - 미 공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로리 2011/06/18 14:31 #

    F-22 사진을 보면서 정말로 느끼지만 저 표면의 맨들맨들함이 참 대단하긴 합니다.
  • dunkbear 2011/06/18 14:33 #

    저렇게 유지하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어갈 지.... (생각하는게 그저 돈 뿐이냐!!!)
  • wasp 2011/06/18 15:09 #

    최신기술이 많이들어가서인지 몰라도 여러문제들이 튀어나오는듯하네요...
  • dunkbear 2011/06/18 15:33 #

    그런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저정도면 양호하다고 할까요... 흠.
  • 위장효과 2011/06/18 15:57 #

    역시 모든 답은 돈으로!(퍽퍽!!!)

    다른 문제도 아니고 전시 독파이팅중이나-할 일이 얼마나 있겠습니까만...그래도-고기동 상황에서 저산소증와서 조종사가 정신잃으면 정말 큰 일이죠. 그냥 들어오다 오는 상황-high G가 걸리지도 않은 상황에서 저런 일이라면...
  • dunkbear 2011/06/18 16:09 #

    네, 조종사가 고기동 상황도 아니고 착륙 중에 저산소증을 겪으면 정말 위험한 수준이긴 합니다...

    말씀처럼 돈으로 해결해야... ㅎㅎㅎ
  • KittyHawk 2011/06/18 18:16 #

    3세대가 미사일 만능론에 의한 폐해에 고생을 하고, 4세대가 그 점을 반성하는 것과 더불어 발전된 항전장비의 도움으로 전투기의 모든 것이 완성되는가 싶더니, 이번엔 스텔스 대세에 따르는 5세대가 문제를 겪고, 그러면 6세대는?
  • dunkbear 2011/06/18 18:42 #

    6세대는... 인공지능이 폭주하거나... 지상에서 조종하는 걸 못 따라오거나... 등등...
  • 누군가의친구 2011/06/18 18:29 #

    저 문제는 몇달전에도 본것 같은데, 이거 이러다가...ㄱ-
  • dunkbear 2011/06/18 18:42 #

    몇달 전에 제가 올린 내용입니다. 다만 후속 업뎃이라고 할까요. ^^;;;
  • 마루 2011/06/18 19:56 #

    미국이라고 모든 것을 잘 하리라는 법은 없는거죠.
    우리나라도 무기를 명품이라면서 선전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탐탁치 않기는 하지만 문제가 생기면 무지하게 까는 사람들이 최강과 최첨단이라는 타이틀을 달고서 저런 일들이 일어나는 미국을 보면 뭐라고 할까요?
    미국이라서 다르다고 하면서 별 말이 없지 않을까요?
  • dunkbear 2011/06/18 20:39 #

    사실 저런 일은 어느 나라라도 있을 수 있는데 말이죠.

    다만 그런 일이 없다고 숨기고 없는 척 하는게 나쁠 뿐.... ㅡ.ㅡ;;;
  • 마루 2011/06/18 20:45 #

    그래도 미국은 시간과 돈은 충분하게 주지만 우리는 시간도 돈도 없다는 것이 문제죠.
    실제로 신형 장비가 일선에서 문제 없이 돌아간다는 것은 딱 그거잖습니까.
    물리 시험에 나오는 [모든 마찰은 무시한다]는 거랑 똑같은 이야기이니까요.
  • harpoon 2011/06/20 10:44 #

    저같이 폐쇄공포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정말 지옥이 따로 없을 콕핏입니다. 안그래도 갑갑할텐데 말이죠.....
  • dunkbear 2011/06/20 12:10 #

    저는 고소공포증이라서 아예 저런 뱅기는 못타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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