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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된 지휘함을 30년 더 운용할 계획인 미 해군 군사와 컴퓨터

Revised U.S. Fleet Plan Extends Some Ships to 70 Years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해군이 2척의 지휘함 (Command Ship)을 70년 동안 운용하는 등 30년 장
기 건함계획을 일부 수정했다는 소식입니다. 현재 미 해군이 운용 중인 지휘함 2척은 모두 40년 지난
군함들로 현재도 매우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2011년 2월 18일에 촬영된 미 해군 지휘함 USS 블루 리지호의 모습. © U.S. Navy)

이 중에서 미 해군 제7함대의 기함이자 일본 요코스카 (Yokosuka)항을 거점으로 하는 USS 블루 리지
(Blue Ridge, LCC-19)호는 최근 극동 지역의 순방을 완료하고 일본의 구호활동을 지원했다고 합니다.
같은 급의 USS 마운트 휘트니 (Mount Whitney, LCC-20)호는 제6함대 기함으로 지난 3월 지중해에서
리비아에 대한 다국적군의 초기 공급을 지휘하는 사령부 역할을 담당했었다고 합니다.

이 2척의 블루 리지급 지휘함은 평소의 미 해군이라면 대체 함정을 건조할 계획을 세우는, 즉 수명연한
이 다 되가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 업데이트된 미 해군의 30년 장기건함 계획에서는 이 지휘
함들이 2039년까지 또다른 28년 동안 더 운용될 것이라고 하네요.

이는 1969년 1월에 진수된 블루 리지호는 현역으로 70년 이상 운용될 것이라는 걸 의미합니다. 마찬가
지 신세가 된 마운트 휘트니호는 블루 리지호보다 1년 뒤에 진수되었습니다. 개념상으로 존재하던 블
루 리지급 지휘함의 대체함은 LCC(X) 또는 JCC(X)로 불렸지만 지난 수년간 30년 건함계획에서 서서
히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고 합니다.



(지난 2011년 2월 18일, 미 해군 유류보급함 USNS 티페카누호가 사진에서 오른쪽의 지휘함 USS 블
루 리지호 및 왼쪽의 알레이 버크급 구축함 USS 스테템호에 연료를 보급하는 모습. © U.S. Navy)


LCC(X)는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에 항상 계획에서 밀려났다고 합니다. 그리고나서 미 해
군은 현재 운용 중인 블루 리지급 지휘함들을 2029년까지 운용한다고 계획했었다고 하네요. 근데 이제
운용기간이 10년 더 늘어난 것입니다.

70년 동안 운용한다는 계획은 현재 운용 중인 미 해군함정으로는 신기록일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항공
모함은 50년 수명을 예상하고, 순양함과 구축함 같은 대부분의 수상함은 30년, 35년 또는 40년 수명을
계획한다고 하네요. 1797년 진수되어 현재 보스턴에서 박물관으로 운용 중인 범선 호위함 USS 컨스티
튜션 (Constitution)호가 더 오래 운용되었지만, 이렇게 오래 운용될 것으로 기대한 적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개편된 지휘함 운용 스케쥴은 지난 5월 중순에 미 의회에 미 해군이 제출한 30년 건함계획 수정
판에 담겨있다고 합니다. 올해 (2011년)부터 미 해군은 더 이상 의회에 해마다 완전한 30년 건함계획안
을 제출할 의무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대신 미군의 요구사항을 정리한, 4년마다 발행되는 전략보고서인
4개년 국방평가 (Quadrennial Defense Review)에 같이 실리게 될 것이라고 하네요.



(지난 2010년 6월 8일, 미 해군 지휘함 USS 마운트 휘트니호가 러시아 해군의 상륙함 칼리닌그라드호
와 함께 발트 작전 훈련 2010 또는 BALTOPS 2010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 © U.S. Navy)


버지니아주 공화당 하원의원인 롭 휘트먼 (Rob Wittman)을 비롯한 미 의회의 몇몇 의원들은 해마다 미
해군이 30년 건함계획안을 제출하는 시절로 돌아갔으면 한다고 합니다. 휘트먼 의원은 미 하원의 군사
위원회 산하 감사 및 조사 분과위원회 위원장으로, 오늘 (6월 1일) 이 문제에 대해 청문회를 가진답니다.

유래없는 노인학대(?)를 포함한 미 해군의 올해 30년 건함계획안은 큰 변화는 없지만 몇몇 세세한 조정
이 있었다고 하네요. 그 중 몇 개를 보면:

■ 예상했던대로, 알레이 버크 (Arleigh Burkea)급 배치 IIA (Flight IIA) 구축함의 신형함이 2014년에 1
척 더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로서 원래 1척이던 발주물량이 2척으로 늘었다고 하네요. 미 해군은 예
전에도 2013년부터 시작되는 다년간 도입계획에 알레이 버크급 구축함의 추가를 논의했다고 합니다.

■ 4번째 연안전투함 / LCS (Littoral Combat Ship)의 건조가 2012년 예산안에 반영되었다고 하네요.

■ 이미 발표된대로 함대 유류보급함인 T-AO급의 도입이 2014년으로 앞당겨졌다고 합니다.



(지난 2011년 4월 19일, 미 해군 유류보급함 USNS 헨리 J. 카이저호가 아덴만 인근을 항해하는 모습.
카이저호를 비롯한 미 해군 유류보급한은 군해상수송사령부 또는 MSC 소속입니다. © U.S. Navy)


■ 또다른 T-AGOS급 해상탐색함이 2013년 계획에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 2016년 예정이던 합동고속함 (Joint High Speed Vessel, JHSV) 1척이 취소되었다고 합니다. 이로
서 2016년 미 해군에서 건조 예정이던 JHSV는 2척에서 1척으로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 30년 건함계획은 여전히 2013년 예정인 신형 군수지원함 또는 MLP (Mobile Landing Platform) 건
조계획을 담고 있지만, 지난 5월 초에 간신히 승인된 2011년 국방예산에는 삭감되었다고 합니다. 미
해군은 3척의 MLP를 구입할 의도로, 3번함 건조는 2012년 예산 요구에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 후속연도 (현재 연도 이후의 수년간을 단위로 한 회계 연도) 내에 미 해군은 2039년부터 취역할 계
획인 LSD(X) 상륙함을 삭감해서 이제 11척을 건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첫 LPD(X) 상륙수송함이 2040년에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 대형갑판을 가진 강습함 건조가 2041년에 계획되어 있다고 합니다.



(호주 오스탈사에서 제안한 합동고속함 또는 JHSV의 일러스트. © unknown)

■ 2030년대에 연안전투함 (LCS)를 대체할 함정이 이제 2036년부터 2041년까지 1년에 3척씩 건조되
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보강되었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같은 기간 동안 1년에 2척 건조를 계획했었죠.

■ 예전에 DDG(X)로 명명되었던 신형 수상전투함이 알레이 버크급 배치 4 (DDG 51 Flight IV)가 되
어 2032년부터 2041년까지 1년에 2척씩 건조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만 2036년에는 3척이 건조된
다고 하네요. 이는 1985년 처음 건조된 알레이 버크급의 기본적인 설계가 최소 56년 동안 계속 이어
진다는 걸 의미한다고 합니다.

미 해군이 이번에 내놓은 30년 건함계획에는 순양함과 구축함을 포함한 주요 수상전투함이나 핵추진
공격잠수함의 부족현상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모두 합쳐서, 이번에 수정된 30년 건함계획
에 따르면 미 해군은 2012년부터 2041년까지 270척의 군함을 건조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미 해군에서는 1척이 삭감되었지만 대신 미 육군 예산을 통해서 건조하는 5척의 합동고속함
(JHSV)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사 내용인데, 가장 주목되는 소식은 역시 블루 리지급
지휘함의 70년 운용 및 알레이 버크 플랫폼이 앞으로 반세기는 더 이어진다는 것 아닌가 합니다.



(지난 2009년 8월 4일, 미 해군의 알레이 버크급 유도미사일 구축함인 USS 샘슨호가 태평양을 항해
하고 있는 모습. © U.S. Navy)


이 글의 제목을 원래 "노인학대에 맛들린 미 해군"으로 지으려고 했던 것처럼, 미 해군이 40년된 지휘
함을 30년씩이나 더 운용하겠다고 하니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ㅡ.ㅡ;;;


사진 출처 - 미 해군 Flickr 페이지 (링크 1, 링크 2) / Defense Industry Daily (링크)



덧글

  • 누군가의친구 2011/06/01 22:34 #

    어익후! M1911을 잊으시면 곤란합니다. 무려 100주년을 맞이했는데 말이죠!
    M1911은 제식에서 M9로 대체되어도 아직 여전히 미국내 특수부대들이나 사법기관에서는 게속 현역입니다.ㄲㄲ
  • 산중암자 2011/06/01 22:47 #

    군장이지만, M1907 사격용 소총멜빵이 현재 제식으론 최장수입니다. (You Win!!)
  • 제너럴마스터 2011/06/01 21:51 #

    알레이버크 참 징하게 쓰네요. OHP보다 더많이 건조되고 더 오래 쓸줄이야...
  • dunkbear 2011/06/01 22:09 #

    올리버 해저드 페리급이나 타이코데로가급보단 더 안정적인 플랫폼이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ㅎㅎㅎ
  • 꼬대로 2011/06/01 21:53 #

    그런데 천조국 해군 말고 블루리지 처럼 상륙지휘함 운영하는 다른 국가가 있나요? 초보 밀덕이라 아직 모르는게 너무 많아요ㅠㅠ
  • 제너럴마스터 2011/06/01 22:00 #

    없습니다. 순수하게 지휘만 하는(!) 지위함만 만드는 나라는 미국뿐이고 다른나라들은 항모나 다른 함정 대충 개조해서 기함으로 씁니다.

    대표적인 예로 독도급이나 일본의 휴가급의 임무는 처음부터 지휘만 하는게 아니라 아니라 상륙임무(독도)와 대잠헬기 지원(휴가)이 진짜 임무죠.
  • dunkbear 2011/06/01 22:12 #

    상륙지휘함으로 건조되었지만, 실질적으로는 일반지휘함으로 운용되었죠.
    제너럴마스터님 지적처럼 다른 나라는 꿈도 못 꾸는 일입니다. 오직 천조국만 가능한... ㅎㅎㅎ

    프랑스의 미스트랄급 상륙함이 다목적으로 그 중에 지휘통제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순수 지휘함이라고 할 처지는 못 되죠. ^^
  • 위장효과 2011/06/02 07:16 #

    일본의 이지스함들 함교가 알레이버크나 세종대왕보다 큰 이유가 거기 기함 설비가 들어가기 때문이죠.
  • IEATTA 2011/06/01 21:54 #

    노인을 위한 은퇴는 어ㅂ다? 노인학대 반대! 미 해군은 정년을 준수하라!
  • dunkbear 2011/06/01 22:12 #

    미 해군은 노인학대 만행을 즉각 중단하라~~~
  • Merkyzedek 2011/06/01 21:57 #

    디즈니의 쥐선생 저작권 연장을 보는 느낌입니다.
  • dunkbear 2011/06/01 22:13 #

    끔찍하죠. 돈의 논리에 휘둘리는 불쌍한 미키와 블루리지... ㅠ.ㅠ
  • 대한민국 친위대 2011/06/01 21:59 #

    노, 노인학대다!!!!!!!!! 천하의.........(이하 생략)
  • dunkbear 2011/06/01 22:13 #

    천조국도 예외일 수 없는 노인학대!!!
  • KittyHawk 2011/06/01 21:59 #

    이러다가 다시 모스볼 중인 아이오와급 2척도 꺼낸다면...?;;;(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dunkbear 2011/06/01 22:13 #

    볼만하겠네요. 헤드라인 뉴스감입니다. ㅋㅋㅋ
  • Phoenix 2011/06/01 22:03 #

    노인학대를 넘어서 이젠 쇠덩이에 구멍 뚫릴때까지 쓸 모양이군요 ㅠ
  • dunkbear 2011/06/01 22:13 #

    그 구멍들 떼우면서 열심히 굴릴 것 같습니다. 으헝헝... ㅠ.ㅠ
  • 알루미나 2011/06/01 22:11 #

    노장은 죽지 않는다. 다만 좀비가 될 뿐.
  • dunkbear 2011/06/01 22:14 #

    드디어 바다의 호러, 좀비군함의 등장입니까!!!
  • Merkyzedek 2011/06/01 22:16 #

    그러고 보니 나중에 이 전함들 캐러비안 해적의 플라잉 더치맨 같이 되는거 아닙니까...
  • dunkbear 2011/06/01 22:24 #

    하늘도 날고 바다로도 잠수하겠군요. (잠수함이 따로 필요없을 듯... ㅋㅋㅋ)
  • 잭라이언 2011/06/01 22:19 #

    여담이지만, 미 해군이 곧 취역할 제럴드 포드급 항모의 다음 함명으로 'J.F. 케네디'를 정했다네요? 이전에도 항모에 붙었던 적 있는 이름 아닌감요?
  • dunkbear 2011/06/01 22:28 #

    넵. 말씀대로입니다. 2007년 퇴역한 키티호크급 항공모함 존 F. 케네디 (CV-67)가 있었죠.

    케네디 전 대통령의 딸인 캐롤린 케네디가 CV-67에 이어서 제럴드 포드급 항모에도 스폰
    서가 되었다고 합니다. 아마 진수식에도 나오겠죠...

  • Inity 2011/06/01 22:29 #

    이전에 사용한 이름이라도 이어서 쓰기도 합니다.
  • 제너럴마스터 2011/06/01 22:35 #

    존F 케네디는 퇴역한 키티호크급의 이름을 계승하는거인데다 제일 이름 붙이기 부담 없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지금 니미츠급 항공모함만 해도 최근의 대통령 이름(아버지부시)를 붙이고 있는데 이렇게 하면 빌클린턴이나 조지 워커 부시 주니어가 이름으로 붙게 될겁니다. 아직도 평가가 엇갈리는 빌 클린턴이나 미국을 말아먹은 조지 워커 부시 주니어를 붙일수도 없는 노릇인데다 닉슨같은 엄한 인물도 붙일 수 없으니. 이게 우리로 치면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을 함명으로 쓰는격이라 미해군 입장에선 함부로 붙일수 없죠. 함부로 붙이면 민간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공격당하니.

    그래서 안전한 JFK를 골랐겠죠. 마침 퇴역한 함정 계승한다는 명분도 있고요.
  • dunkbear 2011/06/01 22:39 #

    사실 레이건이나 조지부시는 너무 일찍 항모에 이름을 부여한 편이죠...

    JFK야 암살로 일종의 신화적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일찍 붙은 편이지만....
  • 위장효과 2011/06/02 07:21 #

    차라리 푸욱 들어간 FDR을 부활시켜도 되었을텐데요. 같은 급 중에서도 가장 먼저 퇴역한 함인데 말입니다.
    (게다가 2차세계대전당시 미국을 이끌었던 대통령인데 정작 후계자 이름은 붙였으면서)
  • 꼬대로 2011/06/01 22:24 #

    2007년에 퇴역한 키티호크급 CV-67 이 존F 케네디 였죠. 제가 알기로는 사람 이름을 두번이나 쓴건 이번이 처음인걸로 아는데... 맞는 지모르겠네요.
  • dunkbear 2011/06/01 22:29 #

    거기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인명이 두번 쓰이는 것은 매우 드물다고 압니다.
  • 위장효과 2011/06/02 07:25 #

    인명 두 번 쓰인 건 조지 워싱턴하고 에이브러햄 링컨, 존 폴 존스, 더 설리번즈등 제법 됩니다. (조지 워싱턴하고 애이브러햄 링컨 모두 41 for Freedom에 속했던 이름입니다.) 그렇긴 한데 같은 함종에서 두 번 쓰인 건 정말 드물긴 하네요. 사라토가라든가 레인저야 뭐 그렇지만. (엔터프라이즈는 무려 여덟번 쓰였죠)
  • Inity 2011/06/01 22:28 #

    그 천조국마저 쓰고 또 쓰고 계속 쓰는 ㅋㅋㅋ...
    70년이라니 진짜 어마어마하네요... 내구연한이 괜찮을까 걱정이지만...애초에 워낙에 큰 배에다 직접 행동하는 일이 별로 없어서 선체에 무리가 별로 없던걸까요...ㅇ~ㅇ...
    참 그리고... 예전부터 조금 신경쓰이던건데... 군함의 경우엔 함명 뒤에 '호'보단 '함'으로 호명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아닐까요 ;~ ;
  • dunkbear 2011/06/01 22:30 #

    잘 관리했겠죠...

    말씀처럼 '함'을 쓰는 게 맞는데 버릇이 되서 '호'를 쓰고 있습니다.... ^^;;;
  • 데지코 2011/06/01 22:29 #

    하지만 오버홀을 너무 자주해서 옛날 쇠붙이는 별로 안 남아있을거 같은 느낌이 막 듭니다
    천조국 놈들은 오버홀할때 가끔 일부 프레임도 바꾸는 기염을 토한다고 들었습니다만
  • dunkbear 2011/06/01 22:30 #

    그렇다고 해도 70년은 긴 세월이죠... 프레임을 바꾸고 아무리 오버홀을 해도...
  • deokbusin 2011/06/01 22:32 #

    우리나라 해군이 기어링급 구축함(1945년에서 46년사이에 태어났습니다)을 미국에서 들여와서 20세기말까지 운용한 일이 있는데, 그때도 환갑을 채운다고 말들이 많았건만, 미국 해군은 저 자매들을 무려 회갑을 채울 작정이라니 그거 참 무서울 지경입니다.

    하긴 지휘함이라는 함종은 어지간하면 날씨가 사나운 날에는 항구 밖으로 나갈 일이 없는데다 항해 회수 자체도 드물 것이므로 선체가 그럭저럭 온전할테지만 말입니다.
  • dunkbear 2011/06/01 22:34 #

    말씀처럼 험하게 운용하는 일이 없어서 저정도로 오래 쓸 수 있다고 판단했겠죠.

    그래도 좀 심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ㅡ.ㅡ;;;
  • StarSeeker 2011/06/01 22:37 #

    여담이지만, 인도해군의 비라트는 재 작년에 환갑 잔치 했습니다 (...)

    현 상황보면 회갑은 물론 팔순잔치도 하지 않을까? 싶네요. (...)
  • dunkbear 2011/06/01 22:41 #

    비라트는 원래 2000년대 안에 고르쉬코프가 들어오면 퇴역시킬 예정이었는데... 완전 꼬이고 말았죠...
  • StarSeeker 2011/06/01 22:35 #

    허나 70년 전통의 비라트에 비해서는 근성이 부족합니다!

    헤르메스는 용골이 내려진 지가 67년째라구요 ~!!!
  • dunkbear 2011/06/01 22:42 #

    인도 해군의 자랑입니까!!! (응?)
  • 누군가의친구 2011/06/01 22:36 #

    그러고보니, 저 블루 리지호는 한국에도 왔었죠.ㅋ
  • dunkbear 2011/06/01 22:42 #

    일본에 기항을 두고 있으니까요. 저도 기억합니다. ^^
  • 한뫼 2011/06/01 22:53 #

    어,어이, 범선 시대에는 행해하던 배가 분해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밑에 철판을 댓다던데... 이건 노인학대를 넘어서,,, 중얼중얼 대단하군요.
  • dunkbear 2011/06/01 23:19 #

    아무리 잘 모셨어도 이건 너무 학대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ㅜ.ㅜ
  • 산중암자 2011/06/01 22:57 #

    - 블루릿지 계속 쓴다:별로 안놀라운 이유는 왜 일까요...?? ㅋㅋ

    - 몬수어 하사의 이름은 버크급 건조가 중단되어서 줌왈트급 1번으로 옮겨갔는데, 정작 버크는 계속 만들어지고 줌왈트는 여전히 감감무소식이...;;

    - 대충 건함계획을 보니 장기계획보단 현상 전력유지가 초점인거 같네요?(근데 현상유지 하는것만으로도...)
  • dunkbear 2011/06/01 23:21 #

    - 돈 쓸 곳은 많은데 사실 저 지휘함들 대체할 여유는 없겠죠... ㅡ.ㅡ;;;

    - 진짜 줌월트급은 도대체 들리는 얘기가 없네요... 흠.

    - 현상 유지도 간신히 이룰 것 같습니다. 앞으로 경제가 살아난다면 몰라도....
  • Albion 2011/06/01 23:03 #

    장수만세 알레이 버크 저러다가 플라이트 XX번대까지 나올 기세군요.
    저러다가 장래엔 선체까지 바뀌게 되어 준 줌왈트로 변신할지도 모르겠네요.;

    노인학대의 블루 리지 저정도 가면 새로 건조할 정도의 유지비용이 나오겠군요.;
  • dunkbear 2011/06/01 23:22 #

    블루 리지 대체할 함정을 안 만드는 데는 이유가 있겠죠. 차라리 유지하는 게 더 낫다는 것이...

    알레이 버크는 정말 오래 쓰게 될 것 같구요. ㅎㄷㄷ;;;
  • 무명병사 2011/06/01 23:21 #

    ......그러나 디른 나라들이 가진 이지스함을 다 합쳐봤자 그네들이 가지고 있는 이지시 함 숫자의 3할에도 크게 못미칠 것이니 --;;
  • dunkbear 2011/06/01 23:22 #

    3할이면 많이 쳐주신 것 같습니다. ㅎㅎㅎ
  • ViceRoy 2011/06/01 23:37 #

    높으신 분들이 "천조국도 70년 쓰는데 우리나라라고 못 쓸게 없지!!" 라고 생각하실지도otl
  • dunkbear 2011/06/02 16:24 #

    그러다가 또 사고 하나 터지면 입장 바꾸겠죠.... ㅡ.ㅡ;;;
  • 티르 2011/06/02 00:23 #

    미공군이 B-52 100년 우려먹는다고 하던데...
    미군이 우려먹기에 맞들였나봐요
  • dunkbear 2011/06/02 16:24 #

    그러게 말입니다. 노인학대에 재미 들렸나봐요... ㅡ.ㅡ;;;
  • 미망인제조기 2011/06/02 02:29 #

    지휘함이야... 장수만세를 누릴 만한 함정이긴 하죠. 정작 함 자체의 교체보다는 내부 장비의 교체가 더 큰 효과를 누리겠죠.

    양키들의 장수만세 프로젝트를 보면 느끼는것...

    1. 뭐니 뭐니 해도 머니가 최고.
    2. 역시나 전면전으로 현재 양키들을 위협을 줄만한 세력은 지구상에 없구나.
    3. 그러길래 초기에 잘 뽑아야 오래오래 쓴다니까...
  • dunkbear 2011/06/02 16:25 #

    1. 동감입니다. 쇼 미 더 머니~~~
    2. 전세계 해군이 덤벼도 가뿐하게 제압하고 남을 천조국 해군... ㅎㄷㄷ;;;
    3. 근데 초기에 잘 뽑기가 꽤 힘든 것 같더군요. ㅎㅎㅎ
  • 루드라 2011/06/02 03:23 #

    존 F. 케네디라면 이젠 배 이름까지 장수만세 내지는 노인학대를 하겠다고 결정한 듯 싶군요. ^^
  • dunkbear 2011/06/02 16:25 #

    여러모로 노인학대의 영역을 넓히는 미 해군이군요!!!!
  • ttttt 2011/06/02 07:37 #

    CV41 미드웨이가 48, 아이오와급 전함이 약 50년 내외인데, 이걸 단숨에 뛰어넘는군요.
    알레이버크급 다음 판은 어떤 녀석이 나올지 기대됩니다. 그러고 보면 미해군 구축함은 옛날에도 기본 헐이 나쁘지 않으면 그걸 조금씩 변경해서 양산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는 class 명이 바뀌었고 지금은 플라이트 x 식으로 부르는 게 다르지만요.
  • dunkbear 2011/06/02 16:26 #

    알레이 버크급이야 겉보기에는 큰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변경하려면 돈 들어가니... ㅎㅎㅎ
  • 가릉빈가 2011/06/02 08:32 #

    치트키를 넘어서는 천조국의 예산 앞에서는 문답무용...
  • dunkbear 2011/06/02 16:27 #

    우리같은 입장에서 보면 치트키 같지만... 미군 입장에서는 지금까지도 아쉬운게 예산이었을 겁니다. ㅋ
  • 계원필경 2011/06/02 09:16 #

    돈이 없으니 죽어나가는 건 노인배(?)들이네요...(어?)
  • dunkbear 2011/06/02 16:27 #

    효도와 노인공경도 다 돈 있어야 하는 법... (응?)
  • 천하귀남 2011/06/02 09:49 #

    지휘함이기도 하고 기상과학의 발달로 악천후를 강행돌파해야할 이유가 줄어서 노인학대를 자행 아닌가 합니다.
    울산급 손상정도 이야기를 들어보니 기상상황에 따른 피로도 누적이 만만한게 아니더군요.
  • dunkbear 2011/06/02 16:28 #

    높은 파도에 이리저리 휘둘리는 것만으로도 함체에 이만저만한 스트레스가 아니겠죠... ㅎㄷㄷ;;;
  • 信念의鳥人 2011/06/02 10:11 #

    울산급의 경우에는 가뜩이나 없는 원양능력에 림팩을 몇번씩 갖다온것도 있고, 하도 혹사당해서...

    뭐 당장 초도함인 울산함만 봐도 이미 현역으로 쓰기엔 답이 없다고 하니 말이죠.
  • dunkbear 2011/06/02 16:29 #

    울산급이 태평양을 가로지른 것만 해도 기적이 아닌가 합니다... ㅎㄷㄷ;;;
  • 메이즈 2011/06/02 10:15 #

    어차피 미해군 입장에서는 2050년대 이전까지 대대적인 전력증강을 꾀할 이유는 없을 겁니다.

    중국의 경제력이 상상 이상이라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미해군 수준의 전력을 갖추는 건 불가능한 일이며(미국도 이 정도 전력을 갖추는 데 최소 70여 년 가까운 세월을 들인데다 무리도 꽤 많이 했음을 고려한다면) 더욱이 지나친 중화주의로 인한 외부의 반감 탓에 주변국과의 대결부터 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미 해군은 적정수준의 전력증강만 꾸준히 한다면 중국 해군을 압도할 수 있는 게 현실입니다. 예산문제도 있지만 그보다는 '이정도 전력이 필요한가' 에 대한 의문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봅니다. 어차피 중국의 군사력 증강에 비상이 걸리고 난리가 나는 건 한국과 일본, 대만 같은 나라지 미국은 당장 그 위협을 받지는 않으니까요.

    물론 이런 여유는 미군처럼 이미 가진 게 많은 군대에서나 가능한 수법이고 한국군이 이런식으로 하다가는 제2의 경술국치나 최소 라틴아메리카 신세가 되는 건 시간문제니 따라하지는 말아야겠죠.
  • dunkbear 2011/06/02 16:30 #

    솔직히 현 미 해군 입장에서는 돈이 없어서 대대적인 전력증강은커녕 현 전력 유지도 버거운 터라...

    위 계획에서 빠진 공격원잠 전력 확충도 시급한 과제입니다. 현재 운용 중인 잠수함들을 수명연장하
    는 안이 제안되고 있지만 현실적인지 의문이 든다는 얘기도 있더군요...
  • 은화령선 2011/06/02 11:25 #

    댓글을 읽어보는데 밀리터리.. 관해서는 하나도 몰라서 무슨말인지 하나도모르곘어!

    하지만 마치 이거로군요

    들어올땐마음대로였지만 나갈떈 아니란다.

  • dunkbear 2011/06/02 16:30 #

    ㅋㅋㅋㅋㅋ
  • 존다리안 2011/06/02 13:02 #

    노...노인 공격!
  • dunkbear 2011/06/02 16:30 #

    기왕이면 일본도 공격해주지... (어이)
  • BigTrain 2011/06/02 17:56 #

    헐 70년 운영이라니..

    최근 세대의 병기들은 예전 전열함이 그랬듯 하나의 완성형으로써 수 십년을 굴러다닐 운명인 것 같습니다. 지난 세기만 하더라도 전함의 운명이 50년을 넘지 못했고, 전투기들이 10년도 안돼 구형이 되곤 했는데..

    이러다가 산업혁명 급의 기술적 발전이 있어야 뭔가 확 바뀔 것 같네요. 그 기술이 무인기가 될 지, 동력계통의 발전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만..
  • dunkbear 2011/06/02 18:19 #

    요즘에는 기술은 발전해도 그걸 소화할 예산이 없어서 오래 굴리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ㅠ.ㅠ
  • wasp 2011/06/02 19:56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더니, 미국의 노년무기들의 사용에 학을 뗄 정도네요....
  • dunkbear 2011/06/02 22:10 #

    미국 같은 엄청난 예산을 쓰는 나라도 저렇게 노인을 학대하다니 말입니다... 으헐헐...
  • ttttt 2011/06/02 20:40 #

    이사하면 침대, 소파, TV, 냉장고 전부 새로 사야 하니까 그냥 눌러 사는 격이군요. ^^
  • dunkbear 2011/06/02 22:10 #

    ㅋㅋㅋㅋㅋ

    적절한 비유입니다. ^^b
  • 쿠루니르 2011/06/02 23:15 #

    노인공격 ㅋ
  • dunkbear 2011/06/03 08:15 #

    차라리 일본을 공격해랏!!! (어이)
  • 마루 2011/06/03 01:04 #

    저러다가 회갑을 넘어서 미수나 백수를 채우는 것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1/06/03 08:15 #

    세상에... 그런 말씀하지 마세요... 진짜 그렇게 될라.... ㅠ.ㅠ
  • 信念의鳥人 2011/06/03 02:01 #

    에이, 울산급으로 경악하시기엔 포항급 원주함이 2002년 림팩에 참가한 기록이 있답니다.
  • dunkbear 2011/06/03 08:15 #

    컥.... ㅠ.ㅠ
  • 마루 2011/06/03 21:41 #

    그 이전에는 손원일 제독이 직접 백두산급 고속정 네척을 가지고 태평양을 건너셨던 것이 갑이죠.
    별 두개를 달고 계셨는데 직접 가서 배를 사고, 고쳐서 끌고오신...
  • band 2011/06/04 04:57 #

    고속정은 아니고 일반 연안포함이었고 동급함정을 총 7~8척(2,3차분 포함해서) 정도 들여왔었죠.

    대양형 함정은 아니여도 동력선이면 200톤이면 대양을 횡단가능하다고 하니까요 못갈것은 없죠. 사람이 고생할 뿐이지.
  • 포항시민 2011/06/03 07:42 #

    어차피 몇년에 1번씩 타코마 들어가서 새로건조하다시피 하니 마음만 먹으면 굴릴수는 있을듯 합니다.(타코마 들어가면 선체 새로 싹 다 갑니다.)
  • dunkbear 2011/06/03 08:16 #

    그렇긴 하겠지만서도... 오래 굴린다는 점은 변하지 않죠... 흐.
  • 信念의鳥人 2011/06/03 11:36 #

    코리아타코마가 한진으로 흡수되었다더군요
  • 포항시민 2011/06/03 12:29 #

    하지만 대한민국해군에서는 현대조선으로 들어가든 대우조선으로 가든 조선소 수리 들어가는걸 싹 다 싸잡아서 타코마 들어간다라고 말하죠.
  • harpoon 2011/06/03 16:05 #

    세계적인 흐름인가요? 노인학대......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는데 학대는 지속!!!
  • dunkbear 2011/06/03 16:33 #

    세계적인 추세죠. 돈 앞에서는 장사 없으니.. 그저 죄없는 노인만 학대하는... 꺼이꺼이... ㅠ.ㅠ
  • deokbusin 2011/06/03 20:53 #

    울산급과 포항급이 태평양을 가로질러 림팩훈련에 참가한 걸로 대단하다고 하면,

    러일전쟁 시기에 발트해에서 대서양과 인도양을 거쳐 대마도까지 도착한 러시아해군의 구축함들은 기적이라고 해야 할 겁니다.

    1900년대의 구축함들은 기준배수량도 아니고 무려 상비배수량으로 3백톤 내지는 500톤의 배수량을 가진 배들인데다, 항해설비는 20세기말의 것과 비교하면 극히 조악하다고 할 정도의 물건들이라서요.
  • dunkbear 2011/06/03 21:25 #

    과거까지 거슬로 올라가면야 기적(?)은 더 많겠죠. ㅎㅎㅎ
  • 마루 2011/06/03 23:32 #

    그러고보니 한국 해군에서 이승만 대통령의 명령으로 하와이에서 원양어선을 한척 샀는데 그걸 끌고 오다가 태풍을, 그것도 A급 이상의 태풍을 바다 한 가운데에서 만났지만 멀쩡히 한국으로 끌고온... 당시 원양어선이 250톤이었죠... 참고로 옆에 있던 영국의 2000톤이 넘는 배는 침몰했다고 합니다.
  • band 2011/06/04 05:05 #

    원양어선이니 각종파고에 잘견디도록 설계했죠. 좀 힘들어도 파도를 타버리니까요.

    대형함일수록 대형파고를 타지못하도 선체에 직접 파도를 받아버리니까 파고에 휩쓸려버리고요

    비근한 예로 7~80년대 동해해상에서 100톤미만 목선(어선)들이 태풍에 조난신고내도 기어이 기어이 돌아오지만 조난신고 받고 출동한 철선(300~1.000 t 전후 해경/해군함정)은 침몰 or 조난당해버리는 경우가 종종있었죠.
  • ttttt 2011/06/04 14:22 #

    히틀러때 독일의 Z시리즈 구축함들이 초기형은 물먹어서 고생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후속 모델들은 선수를 높였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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