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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서 설계될 계획인 해상형 그리펜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Saab to complete Sea Gripen design work in UK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스웨덴 방산업체인 사브 (Saab)가 영국에서 해상형 그리펜 (Sea Gripen) 개념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센터를 이끌 소규모의 기술진을 고용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장차
해상형 그리펜의 기술실증기의 제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사브 측은 지난 5월 24일에 런던에서 영국 국방성 관계자들과 회동한 이후 해상형 그리펜 설계를 위한
디자인 센터의 건립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를 담당할 기술팀을 위해 런던에 새 본부가
들어설 것이라고 하네요.


© SAAB

이러한 움직임은 사브 CEO인 하칸 부스케 (Håkan Buskhe)가 새로운 영업 기회를 쫓기 위해 영국으로
자사의 활동범위를 심대하게 확장한다는 전략을 밝힌 데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부스케 CEO는 영국 국
방성이 입찰경쟁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네요.

약 10명의 인력을 뽑은 다음, 향후 몇개월 내에 개소할 디자인 센터는 영국이 쌓아온 해상 제트기와 관
련된 전문적인 기술력을 활용할 것이라고 사브 측은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 첫번째 작업이 바로 스웨덴
사브 본사에서 완료된 연구를 바탕으로 항모운용형 그리펜 전투기를 설계하는 것이 될 거라고 합니다.

대략 12개월에서 18개월 사이의 기간 동안 개념설계 단계가 이루어진 뒤에, 사브는 해상형 그리펜의 시
제기를 준비할 것이라고 합니다. 해상형 그리펜의 기술실증기 작업은 스웨덴의 린셔핑 (Linköping) 시
설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사브 측은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선택된 영국 업체들과 협력관계를 맻고 일하기를 희망한다고
합니다. 영국은 그리펜 NG에 들어가는 부품의 28 퍼센트를 이미 공급하고 있답니다. 사브는 해상형 그
리펜을 현재 항모 운용국은 물론 새로 항모를 도입하는 국가에 이상적인 기종이라고 선전하고 있죠.


© SAAB

특히 인도와 브라질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점찍어놓고 있습니다. 해상형 그리펜은 약 5년전에 처음으로
구상되었고, 소식통에 따르면 배수량이 적게는 2만5천톤급의 항모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개발될 것이
라고 합니다. 발주된다면 2018년 즈음에 인도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사브는 영국에만 200명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지만, 부스케 CEO는 영국에서 이보다 10배의 인력을 고
용 못할 이유가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자신들은 영국이 자사의 영역을 확장하는데 있어 좋은 발판이 될
것이고 자사가 공백을 채우고 살 수 있는 최상의 좋은 제품을 보여줄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부스케 CEO는 감축을 할 때는 정상적인 도입 과정을 살펴보고 과거에 익숙했던 정형화된 형식에 도전
해야할 시간이라고 언급하면서 자신들은 뭔가 내세울 것이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른 회사
를 합병하는 것도 사브를 성장시키는 하나의 가능한 방법이라고 부스케 CEO는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러한 움직임은 자사의 핵심적인 가치를 유지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가치라는 것은 제품의 성능을 늘리면서 비용은 낮추는 것이라고 하네요. 현재 사브의 순(純) 현금 상태
는 40억 코로나 (SKr) 또는 미화 6억3천1백만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 SAAB

최근 인도에서의 패배를 비롯해서 여의치 않은 상황이지만 사브는 계속 그리펜 솔루션을 미는 것 같습
니다. 항공모함에서 운용될 수 있는 씨 그리펜에 투자하는 것도 함재기 시장의 수요가 (많지는 않아도)
늘어날 것이고 이에 대해 그리펜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 것이 아닐까 싶네요.

사브의 계산된 도박(?)이 과연 성과를 거둘 지 아니면 또다른 좌절을 맛보게 할 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사진 출처 - PoderAero (링크) / Livefist 블로그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1/05/29 20:06 #

    시 그리펜이라 음...글쎄...
  • dunkbear 2011/05/29 20:11 #

    최소한 지상운용 전투기 시장에서만큼은 가능성은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시쉐도우 2011/05/29 20:09 #

    과연 개발비용을 뽑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만,

    성공만 한다면야(=팔린다면?) 슈퍼호넷 등과 하이-로우 믹스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톰냥이와 말벌로 믹스하던 것을 생각하면 한참 다운그레이드?)

    안팔리면 시그리펜도 4행시가 지어질까요?
  • dunkbear 2011/05/29 20:13 #

    어차피 기존 플랫폼을 개량하는 것이니 개발비용 자체는 한번만 팔아도 뽑지 않을까 추측합니다만... 어떨지... 흠.

    그리고 씨 그리펜은 아직 4행시 하려면 멀었습니다... 라팔은 공군과 해군 모두 안팔리고 있으니 말이죠. ㅋㅋㅋ
  • Albion 2011/05/29 20:20 #

    F-35C 밀어낸다면 모르겠지만 아니라면 그냥 돈버리는거 아님?(..)
  • dunkbear 2011/05/29 20:42 #

    인도나 브라질은 F-35C를 도입할 가능성이 희박하죠. 그 틈새를 노리는 것 같습니다.
  • 토텐코프 2011/05/29 20:23 #

    장차 한국에서 생각해볼만한 옵션인거 같은데요?

    2만 5천톤 급이면 차기 상륙함에서 잘하면 운영가능할듯 싶기도 하구요.

    개인적으로는 완전 반대지만.
  • dunkbear 2011/05/29 20:42 #

    검토해볼만한 방안이긴 하죠. 다만 실현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수렴... ㅡ.ㅡ;;;;
  • 존다리안 2011/05/29 20:23 #

    시그리펜이면 그 스텔스 대함미사일도 쓰겠군요.,
  • dunkbear 2011/05/29 20:42 #

    아마도 그렇겠죠.
  • 무명병사 2011/05/29 20:24 #

    ...함상형 그리펜 가는군요. 라팔은 더더욱 안 팔릴 듯(...)
  • dunkbear 2011/05/29 20:43 #

    씨 그리펜 이전부터 이미 안 팔리던 게 라팔이라... (어이)
  • 단쿠가 2011/05/29 20:24 #

    35가 있는데..
  • dunkbear 2011/05/29 20:43 #

    그렇긴 합니다만... 모든 항모운용국이 다 도입할 건 아니니까요.
  • 알루미나 2011/05/29 20:30 #

    시그리펜도 참 귀엽네요. 잘하면 이거 시제기는 QE에서 이착함 할지도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1/05/29 20:43 #

    호오... 그럴 가능성도 있겠네요. 시제기만 그렇게 되겠지만... ㅎㅎㅎ
  • 시쉐도우 2011/05/29 21:02 #

    혹시 F-35B가 취소되면 이탈리아 해군 측에서 구입의향을 나타낼 수도...있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만.

    (카보우르에서 운영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좀 무릴려나요?)
  • dunkbear 2011/05/30 00:11 #

    카부르가 3만톤급인 점을 감안하면 가능할 것 같기도 합니다만... 어떨 지...
  • 쿠루니르 2011/05/29 21:22 #

    긔엽긔는 거꾸로해도 긔엽긔
  • dunkbear 2011/05/30 00:11 #

    ㅋㅋㅋㅋㅋ
  • 제너럴마스터 2011/05/29 21:22 #

    원래 그리펜 자체가 좁은 2차선 고속도로에서 단거리 이착륙을 하고 간이 격납고에서 정비를 신속하게 마칠 수 있게 만든 물건이라 항공모함 특성에 딱맞죠.(좁은 활주로에서의 STOL, 좁은 격납고에서의 교체식 정비.)

    싼가격과 상당한 무장량이라는 특성만 잘 밀어붙힌다면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 dunkbear 2011/05/30 00:11 #

    그러게 말입니다. 그런 특성을 살려서 개발하는 것이죠. ^^
  • 자유로운 2011/05/29 21:36 #

    잘만하면 a-4의 재림이 될 수도 있겠지요. 사실 지금 입장에서 가격 때문에 사기 애매한 함재기보다는 훨씬 나을거니까요.
  • dunkbear 2011/05/30 00:12 #

    그리펜의 성능이야 어느 정도 검증되었으니... 나머지는 해상형이 얼마나 잘 빠져주느냐겠죠.
  • 데지코 2011/05/29 22:05 #

    일단 35B가 취소되면 바로 치겠다 이거군요
  • dunkbear 2011/05/30 00:12 #

    F-35B가 아니더라도 해볼 기세 같습니다. 니체마켓은 있으니까요.
  • 누군가의친구 2011/05/29 22:08 #

    해리어를 운영하는 국가에게 어필하기는 힘들겠군요. 물론 스키점프대에서 이륙할만한 능력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중형 이상의 항모를 운영하는 국가에게는 나름 어필될듯 하기도 하고 말이죠. 물론 그건 F-35 가격이나 개발 성패에 달린 거지만 말이죠.(하지만 F-35는 가격이 산으로 가고 있지...ㄱ-) 만약 가격때문에 영국이 차기 항모에 운영할 함재기에서 F-35C를 뺀다면 슈퍼호넷, 라팔M과 경쟁븥을지도 모를 놈이고 말이죠.
  • dunkbear 2011/05/30 00:13 #

    문제는 만약 F-35B가 취소되면 해리언 운용국들에게는 다른 대안이 없다는 것이죠...

    다만 영국은 차기항모에서 슈퍼 호넷을 씨 그리펜이나 라팔 M보다 더 선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산중암자 2011/05/29 22:31 #

    영국 입장에선 꽤 그럴듯한 떡밥으로 적용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그리펜의 지분을 상당수 영국이 가지고 있는걸 생각하면...

    뭐, 가장 긍정적이라면 F-35C와 씨 그리펜의 하이-로우 믹스 운용입니다만...이건 좀 많이 나갔죠?^^
  • dunkbear 2011/05/30 00:14 #

    F-35C 하나만 운용하기에도 벅찰 것 같은데 말입니다. ㅎㅎㅎ
  • lunic 2011/05/29 22:42 #

    돼지말벌집에 대적할 최후의 적수, 바다의 로리집!!!
  • dunkbear 2011/05/30 00:14 #

    말벌 VS 로리펜인 것입니까!!!
  • 네비아찌 2011/05/29 22:44 #

    F-35B만 바라보고 있다가 망하게 생긴 스페인, 이탈리아에겐 확실히 매력적인 제안이겠네요. 22DDH 를 F-35B 운영을 고려해 설계하던 일본에게도?
  • dunkbear 2011/05/30 00:15 #

    F-35B의 대안으로는 충분해 보이지 않나 싶습니다. 향후 진행상황을 봐야겠지만요.
  • 계원필경 2011/05/29 23:10 #

    유러파이터 해상형만 나왔어도 유럽제 전투기들은 함재기형을 모두 볼 수 있었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말입니다...(애초에 항모라는 물건 자체가 만만하지 않는 물건이기도 하고...)
  • dunkbear 2011/05/30 00:15 #

    유러파이터도 인도시장을 겨냥해서 해상형을 제안하기는 했었는데... 과연 어떨 지...
  • 자유로운 2011/05/30 00:59 #

    유파 항모형은 아마 살수 있는 나라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유지비 생각하면(...)
  • dunkbear 2011/05/30 07:38 #

    어차피 인도 전투기 사업과 연계되어 제안된 것이라서...
  • 위장효과 2011/05/30 08:07 #

    바다에도 로리한 게 간만에 좀 나와줘여죠. (그나마 로리했던 크루세이더, 슈페르 에땅다르...)
  • dunkbear 2011/05/30 08:12 #

    바다에서도 로리가 대세인 것입니까!!!
  • 위장효과 2011/05/30 08:53 #

    바다는 육덕이 대세였으니까요.(수코양이, 침입자, 수엘프...가 육덕인가...,게다가 돼지말벌!!!)
  • lunic 2011/05/30 12:05 #

    농부에 비하면 십자군도 육덕;; 아, 함재기 이야기였군요.
  • StarSeeker 2011/05/30 16:05 #

    최고의 글래머 팬텀옹이 빠지다미 ㅠ.ㅠ

    바다의 로리는 하늘매땅이 있지 않습니까?
  • ttttt 2011/05/30 10:25 #

    T-50 이륙거리가 참 짧던데 말입니다.
  • lunic 2011/05/30 12:05 #

    F-5 대체할 물건으로 F-35B를 대신하여 영길리의 바다를 책임지기에는 ㅠ ㅠ
  • dunkbear 2011/05/30 12:22 #

    비교하기는 좀 어렵죠... ^^
  • ttttt 2011/05/30 19:48 #

    말이 그렇단 얘기죠. ^^; 정 급하면 고스호크라도 싣겠죠.
  • harpoon 2011/05/30 15:10 #

    이건 끌리는 상품이군요......우리도 어찌 쫌......사자구......부디 멋지게 개발되길......
  • dunkbear 2011/05/30 17:55 #

    일단 경항모나 상륙함부터 먼저.... ^^;;;
  • 책읽는남자 2011/05/30 15:49 #

    아,,,,,, 이건 오랜만에 보는 항공업계 리크루트인가요?

    (무려 10명이나 뽑는군요)
  • dunkbear 2011/05/30 17:56 #

    1차 10명이고 그 뒤로 더 뽑을 지도 모르죠. ㅎㅎㅎ
  • 2011/05/30 18:3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30 19:27 #

    1. 그런 이유도 있군요. 그래도 미래를 생각하면 F-35C가 좋을텐데... 흠.

    2. 슈퍼 호넷은 어떨까요? 물론 3번에서도 언급하셨다시피 고용창출이라는 의미도 있지만서도
    미국과의 연계나 이런저런 요소를 감안하면 해볼만하지 않나 싶기도 한데 말입니다. 돼지말벌
    도 사실 매력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서도....

    3. 경제적인 이유와 비용절감이 씨 그리펜 도입의 중요한 요건이 되겠군요. 물론 돈이 있다면...
  • 2011/05/30 19:5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30 20:05 #

    1. 일리있네요. 솔직히 QE급 항모를 운용할거면서 스텔스 함재기를 띄우지 않는다는 건 이해가
    안되니 말입니다. 돈이 없다면 그 대안으로 하이-로우 믹스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겠구요. 흠.

    2. 하긴... 미 해군 항모도 F-35B/C를 들이면 함재기 수를 줄여야 할 판국인데.. 영국은 오죽할까
    요. 다만 정비운용에 있어서 영국 항모가 다른 두 기종을 혼용할 여유가 있을 지 궁금합니다. 꽤
    벅찰 것 같은 느낌도 드는데 말이죠. 흠.

    3. 일단 말씀하신 상황이 이루어지려면... 경제회복이 우선해야겠네요. 하필이면 F-35B 도입 국가
    들이 스페인, 이탈리아 등 한창 경제불황의 타격으로 애를 먹는 국가들이라서... 이탈리아야 정비
    창 들이고 자국 산업도 일거리를 주니 도입이야 하겠지만서도... 돈 없으면 골치 아플테니 말입니다.

    진짜 정신나간 긍정적인 평가라면 F-35B 취소 이후 미 해병대가 씨 그리펜을 도입하는... (어이)
  • 열혈 2011/05/31 09:51 #

    f-35c가 대차게 삽질을 푸는 동안 이런게 나오는군요.
  • dunkbear 2011/05/31 10:10 #

    F-35C는 그래도 양반이죠... F-35B에 비하면... ^^;;;
  • KittyHawk 2011/05/31 23:15 #

    그냥 상상의 영역이지만 X-35가 엔진 노즐을 아예 과격해서 움직여서 수직 이착륙을 하는 걸 보고선

    F-14의 미래형이 이함은 통상적인 형태로 착함은 엔진 노즐 변환에 의한 수직, 초단거리 착륙을 시도했다면

    어땠을까 싶어지더군요. 최근 플래툰에서 깊이 있게 다룬 내용을 보니 영국 해군의 수직 착함에 대한 고집

    이 함재기 실제 운용시 발생하는 피로 누적 문제에 있어 타당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그런 형태를 생각

    하지 않을 수 없었지요.
  • dunkbear 2011/05/31 23:58 #

    하지만 개발 초기 낙관적이었던 전망에 비해서 F-35 프로그램의 STOVL은 여전히 많은 고민을 안겨주고
    있는 게 현실이니 말입니다. 해리어 이후 꾸준하게 기술과 노하우를 얻었다고 해도 결국 개발의 어려움은
    어쩔 수 없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더군요. 뭐.. 이미 때는 늦었으니...
  • ttttt 2011/06/02 07:42 #

    이런 차에 만약 중국이 해리어 짝퉁이라도 만들어내면 미국영국사이도 한바탕 난리가 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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