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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에 탄력이 붙은 카모프 Ka-60/62 헬기 군사와 컴퓨터

Military Ka-60 Eclipses Civil Ka-62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기사로, 러시아의 카모프 (Kamov)사에서 개발하는 Ka-60/62 중형 헬기 프로그램이 자
국 군과 정부 기관의 발주를 통해서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쌍발엔진의 Ka-60/62는 카모프
사 최초로 동축반전로터 (non-coaxial rotor)를 채택하지 않은 헬기이기도 합니다.

러시아 헬기업계의 지주회사이자 카모프사의 모기업인 러시안 헬리콥터스 (Russian Helicopters)는 군용
모델인 Ka-60과 민수용 모델인 Ka-62를 동시에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민수형 모델인 Ka-62는 최대이륙
중량이 6.5톤이고 12-15명을 수송하며, 750km 비행거리에 시속 290km의 비행속도를 가지고 있답니다.


© Kamov

Ka-60/62의 개발은 1980년 후반부터 시작되서, 1998년에 초기 시제기가 첫 비행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최
대 2.5톤을 수송할 수 있는 Ka-60/62 헬기는 Ka-226 쌍발엔진 경헬기와 Ka-32 및 밀 (Mil) Mi-8/17 중형
헬기 사이의 틈새를 채울 목적으로 설계된 기종이라고 하네요.

특유의 동축반전로터를 채택한 다른 카모프사의 헬기들과는 달리, Ka-60/62는 5개 블레이드를 가진 메인
로터와 (프랑스제 도팡과 같은) 슈라우드 블레이들의 테일로터를 채택한 전형적인 헬기 디자인입니다. 설
계자들에 따르면 이 헬기의 로터 블레이드와 동체 절반은 복합재료 (composite)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카모프사는 현재 Ka-60/62 헬기의 시제기를 단 1대만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제기는 1,300마력의 NPO 새
턴 (NPO Saturn) RD-600V 터보섀프트 엔진을 채택하고 있다네요. 또다른 시제기가 있었지만, 지난 2010
년 6월 모스코바 근처에서 시험 비행중 추락해서 손실되었다고 합니다.

러시안 헬리콥터스 CEO인 드미트리 페트로프 (Dmitry Petrov)에 따르면, Ka-60/62의 개발 노력은 현재
Ka-60에 집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러시아 군이 Ka-60을 100대 이상 발주했기 때문이라네요. 페트로
프 CEO는 올해 시험비행을 위해 2대의 새로운 시제기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Kamov

또한 또다른 시제헬기가 2012년에 시험비행에 가세할 것이라고 하네요. 현재 제작 중인 새로운 Ka-60 시
제기는 이전의 시제기와는 달리 더 유선형의 동체를 가졌고, 헬기의 테일 (미익)의 제어를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엔진은 일단 RD-600 계열로 시험비행을 시작하겠지만 다른 엔진을 최근 받았다고 하네요.

Ka-60 시제기에 들어갈 신형 엔진은 1,680마력을 가진 터보메카 (Turbomeca)의 아르디덴 3G (Ardiden
3G)라고 합니다. 최근 모스코바에서 열린 HeliRussia 2011 전시회에서 러시안 헬리콥터스는 2014년부터
인도될 예정으로 40대의 아르디덴 3G 엔진을 발주했다고 발표했었습니다.

이 주문은 지난 4월 러시안 헬리콥터스와 터보메카 사이에 체결된 엔진 308대 도입계약의 첫번째 단계라
고 합니다. 페트로프 CEO에 따르면 이 프랑스제 엔진이 모든 양산형 Ka-60/62 헬기에 장착될 것이라고
하네요. 자체실시한 입찰 사업에서 아르디덴 3G가 모든 핵심조건에서 러시아제 엔진을 이겼다고 합니다.

원래 설계자들은 아르디덴 3G 엔진을 민수용 모델인 Ka-62에만 채택할 계획이었습니다. 반면에 군용 모
델인 Ka-60에는 자국산 RD-600V 엔진을 넣으려고 했구요. 그러나 페트로프 CEO는 이제 러시아 군은 외
국산 장비에 더 개방적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Kamov

향상된 Ka-60/62 시제기들은 엔진과 동체 외에도 신형 글래스 칵핏 (glass cockpit)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 글래스 칵핏은 상트패테르부르크에 위치한 항전 전문회사인 트란사스 항공 (Transas Aviation)에서
개발한 제품이라고 하네요.

트란사스에서 개발한 이 항전장비는 KBO-62로 불리는데 HeliRussia 2011 전시회에서 공개되었다고 합
니다. 이 장비에는 12.1인치 크기의 TDS-12 주요 비행/항법 디스플레이 2개와 8.4인치 크기의 TDS-84
MFD (Multi-Function Device) 2개를 모두 LED 백라이트와 함께 갖추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지형 및 장애물 데이터베이스를 내장한 TTA-12H(S) 지형 감지 및 경보 시스템, 글로나스/GPS 센
서를 내장한 TNC-1G 비행관리 시스템 2개, 비행 컴퓨터와 TDC-17 조종석 지시 제어시스템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KBO-62의 기본 패키지는 19.5kg의 무게라고 하네요.

이런 구성을 갖춘 KBO-62는 디지털 방식의 지도와 지형 모델을 써서 운용할 수 있고 모든 전형적인 헬
기 기능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Ka-62에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조종석 장비로는 합성시계시스템
(Synthetic Vision System)과 탐색등 (searchlight)이 있다고 합니다.


© Kamov

트란사스 그룹의 부사장인 빅터 고두노프 (Viktor Godunov)는 이미 몇몇 장비들이 Ka-60/62 시제기에
장착되기 위해 러시안 헬리콥터스사로 보내졌다고 밝혔습니다. Ka-60/62에 들어가는 항전 장비 패키지
는 같은 크기의 계기판을 가진 카모프사의 Ka-226T 경헬기에도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Ka-226T 모델은 인도 육군이 진행 중인 경헬기 사업 (197대 도입)에서 다른 항전장비로 무
장하고 입찰경쟁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Ka-60은 아르세니예프 (Arseniev)에 위치한 러시안 헬리
콥터스사의 계열사인 프로그레스 공장 (Progress facility)에서 2015년부터 양산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러시아 군의 발주 외에 Ka-60/62 프로그램은 러시아 정부의 보조를 통해 지원받고 있다고 합니다. 러시
아 정부의 산업무역부 차관인 데니스 만투로프 (Denis Manturov)는 최근 2011-2013년에 러시안 헬리콥
터스가 총 122억 루블 (미화 4억3천5백만 달러)의 예산을 정부로부터 보조받을 거라고 밝혔었습니다.

이렇게 지원받은 예산은 Ka-60/62 개발은 물론이고 시험비행 단계에 있는 Mi-38 대형헬기 프로그램에
도 투입될 것이라고 하네요. 페트로프 CEO에 따르면, 민수용 모델인 Ka-62는 2015-2016년에 러시아의
AR MAK 및 유럽항공안전국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의 인증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Kamov

러시안 헬리콥터스는 현재 민수용 Ka-62의 발주를 받지 않은 상태지만 원활한 정비 네트워크를 가진 외
국산 엔진의 채택이 상용 시장에서 더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사
입니다. 그동안 별 소식이 없었던 Ka-60/62 모델이 다시 한번 더 비상할 준비를 하는 것 같네요.

과거 자체적으로 개발한 엔진과 장비만을 갖춘 헬기들을 자국과 다른 국가에 판매했었지만, 냉전이 끝난
이후 20여년간 관련 산업유지에 애를 먹어온 러시아가 서서히 헬기산업에서 약동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물론 미국과 유럽 업계를 따라가려면 아직 갈 길은 멀어 보이지만요.


사진 출처 - 카모프 홈페이지 (링크)



덧글

  • 한뫼 2011/05/29 13:59 #

    앞부분이 미국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1/05/29 14:08 #

    사실 헬기라는 게 항공역학을 적용해서 설계하는 것이니 독특한 디자인을 내놓기는 어렵죠. ^^
  • 미망인제조기 2011/05/29 14:14 #

    동축반전의 매력은....어디로 가고....아옳옳...
    휴이보다는 커보이고 호크보다는 작아보이고...
    공기흡입구를 전방에 배치 한것이 아니라 로터 뒷부분으로 배치한거 같네요.
    특별한 기술적이유가 있다던가...생존성 문제라던가..뭐 그런건가..ㅡㅡ;;
    그런데...웬지 저놈의 환풍기 테일로터는 영 정이 안가...(코만치 까지는 이해를 억지로 했지만...)
  • dunkbear 2011/05/29 14:37 #

    말씀처럼 공기흡입구 자리가 튀네요. 장점이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서도... ^^
  • 미망인제조기 2011/05/29 14:46 #

    살짝 걱정이 되죠. 메인 로터의 의해서 공기 흡입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까 하는..
    (그리 아음속 크루징을 할것도 아니지만... 고고도로 올라가면 출력이 불안정해 진다던가...뭐 그런...걱정? 고고도? 뭔소리야..?)
  • ttttt 2011/05/29 14:34 #

    진정한 UH-1 대체기네요.
  • dunkbear 2011/05/29 14:37 #

    으음... 다만 러시아에는 UH-1이 없다는 게... ^^;;;
  • 이네스 2011/05/29 15:52 #

    으아니. 카모프가 동축반전이 아니라니!

    그런데 정말 미쿡틱하군요.
  • dunkbear 2011/05/29 17:58 #

    러시아의 요즘 추세입니다... 흑흑... ㅠ.ㅠ
  • Grelot 2011/05/29 16:30 #

    으아니! 이건 로스케 스타일이 아님다!! 로스케 스타일이!!
  • dunkbear 2011/05/29 17:58 #

    로스케 스타일을 돌려줘~~~~
  • 누군가의친구 2011/05/29 19:22 #

    카모프 하면 생각나는건 이중로터 그놈이 떠오르는데 저늠은...

    으아아아...ㄱ-
  • dunkbear 2011/05/29 20:11 #

    나의 카모프는 이렇지 않아!!! ㅠ.ㅠ
  • 계란소년 2011/05/29 20:08 #

    메탈기어 솔리드2에서 처음 본 물건이군요. 사실 꽤 오래된 놈인데 제대로 개발, 양산이 안 되고 있었단...
  • dunkbear 2011/05/29 20:11 #

    다른 러시아 항공기와 무기들처럼 말이죠... ㅎㅎㅎ
  • 알루미나 2011/05/29 20:29 #

    이런건 불곰네 무기가 아냐! ㅜㅜ
  • dunkbear 2011/05/29 20:44 #

    으헝헝... 동축반전로터를 돌려줘~~~ ㅜ.ㅜ
  • 존다리안 2011/05/29 21:39 #

    동축반전만 만드는 줄 알았더니 저런 것도 만드는군요.
  • dunkbear 2011/05/30 00:16 #

    그러게 말입니다. 다른 회사도 아니고 카모프가... ㅎㄷㄷ;;;
  • 산중암자 2011/05/29 22:33 #

    항공역학적인건 문외한이라 일단 넘어갑니다만......
    측면도어를 보니 저걸로 강습하면 무릎이나 코 많이 깨질거 각오해야 겠군요.^^
  • dunkbear 2011/05/30 00:17 #

    새로운 시제기에서는 측면 도어가 더 나아지길 바래야겠네요. ㅎㅎㅎ
  • KittyHawk 2011/05/29 23:30 #

    동축반전이 그 비행성능만큼이나 정비소요도 상당히 높이는 요인이라는 언급을 접한 기억이 있습니다.

    냉전이 한창이던 공산 정권일 적엔 경제성 등을 신경 쓸 이유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을 테니 별 문제는

    아니었겠지만 철저하게 비용대비 효과, 정비 운용의 합리성 등을 생각해야 하는 러시아군 입장에선 동축

    반전에 더는 큰 비중을 둘 필요는 없다는 걸 드러내는 일이 아닐까 싶어집니다.

    (다른 건 둘째 치고 앞으로 이 흐름이 하복의 미래에도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해지네요)
  • dunkbear 2011/05/30 00:20 #

    하긴 동축반전로터가 특정 환경에서는 뛰어나지만 일반적인 환경 아래서는 썩 좋은
    편이 아닐 수도 있겠네요. 말씀처럼 정비와 비용을 감안하면... 흠.

    러시아 측이 점차 외제 장비에 개방적이 되는 걸 보면 다른 분야로도 차차 외제를 채
    택할 가능성이 커지지 않을까 봅니다. 살상무기에는 얼마나 적용될 지는 몰라도...
  • ttttt 2011/05/30 10:27 #

    시콜스키 X-2도 동축반전이죠.
  • dunkbear 2011/05/30 12:23 #

    시콜스키 X-2는 성능을 우선적으로 요구해서 나온 물건인지라.... 실증 단계이기도 하지만요.
  • Falmehawk 2011/05/30 10:30 #

    러시아 헬기가 민수용으로 잘 팔리는 것 같더군요.
  • dunkbear 2011/05/30 12:23 #

    아프간 특수로 Mi-8/17은 없어서 못판다는 얘기도 나오는지라... ㅎㅎㅎ
  • ChristopherK 2011/05/30 12:21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5/30/2011053000194.html?news_Head3

    요런 기사가 올라오긴 했는데, 미리 알아채고 서방형 디자인을 채택했다거나(그럴리가)
  • dunkbear 2011/05/30 12:24 #

    아프간을 위해서 도입하는 물건이라서 러시아제를 택한 것이죠. 그래도 상당한 의미는 있지만요. ^^
  • harpoon 2011/05/30 15:18 #

    동축반전이 아니라 그런지 어색하군요......
  • dunkbear 2011/05/30 17:56 #

    그러게 말입니다. 영 안 어울린다는... ㅡ.ㅡ;;;
  • 디쟈너훈 2011/05/30 18:35 #

    왠지...맛난 짬뽕밥..같은....카사카...는..역쉬나....돌형 닮은...(이제보니 흑매형하고 링형도 좀 살짝 -_-)
  • dunkbear 2011/05/30 19:23 #

    이거저거 많이 닮은 셈인가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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