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테러공격으로 치명타를 입은 파키스탄 해군 군사와 컴퓨터

Attack Inflicts Severe Blow on Pakistani Naval Aviation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지난 5월 22일 야간에 일어난 파키스탄 해군항공기지 메흐란 (PNS Mehran)에
대한 탈레반 테러리스트의 공격은 파키스탄군의 정보망과 기지 보안의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냄과 동시
에 파키스탄 해군의 항공전력에 상당한 타격을 입혔다는 소식입니다.

파키스탄 주재 AP (Associated Press) 통신과 파키스탄 군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번 공격으로 1명의
장교와 1명의 수병이 사망했고, 2명의 기지 인력이 부상당했다고 합니다. 메흐란 기지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23일 저녁 11시 30분에 공격받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 AFP

메흐란 기지의 테러리스트 진압 작전이 종료되면서 언론에서는 12명의 병사들이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
오고 있다고 합니다. 또 4명의 외국인들도 숨졌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네요. 파키스탄 군은 아직 더
자세한 사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최소 10명에서 25명 사이의 테러리스트들이 자동화기, 유탄 및 로켓 발사기를
들고 기지로 침투한 다음 기지 곳곳에서 교전 및 폭발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약 20여회의 폭발이 메흐란
기지에서 들려왔고, 인근 공군기지에서도 4번의 폭발이 일어났다고 하네요.

특히 (위 사진에 보이듯이) 기지에 주기 중이던 미제 P-3C 오라이언 (Orion) 대잠초계기 1대가 완전 전
소했고, 다른 1대도 심하게 파손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파키스탄 해군 대변인은 이 내용을 확인해주
지 않았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진압 작전이 끝난 이후에 밝힐 것이라고 했다네요.

다만 이 대변인은 기지의 한 건물에서 인질극이 일어났다는 보도와 외국인 인력이 사망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인질극은 없었고 외국인 인력도 기지에 없었다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카라치 주재 미 영사관
측은 미국인이 메흐란 기지에서 사망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고 합니다.



(메흐란 기지와 동시에 공격받은 파이살 공군기지에서 폭발이 치솟는 모습. © AJE / EPA)

그러나 BBC 방송 등은 메흐란 기지에서 인질극이 벌어졌으며, 그 자리에 중국인 인력이 있다고 파키스
탄 해군 측을 인용하는 보도를 내보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기지 내에 외국인이 있다면 미
제 P-3C 대잠초계기나 중국제 하르빈 (Harbin) Z-9EC 대잠헬기 관련 기술자로 추정된다고 하네요.

씽크 탱크 (think tank)인 파키스탄 군사 컨소시엄 (Pakistan Military Consortium)의 하리스 칸 (Haris
Khan) 분석가는 메흐란 기지에서 파괴된 군용기가 P-3C로 여겨진다면서 이 기체는 처참한 상태고 또
다른 P-3C 기체가 심하게 파손된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대형 초계 군용기는 메흐란 기지의 비행 에이프런 (flight apron: 항공기가 방향을 돌리거나 짐을 싣거
나 하는 구역)에 주기되어 있지만, 군 헬리콥터들은 대개 격납고에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근데 이번
공격에는 이 격납고들도 포함되었다고 하네요.

하리스 칸은 이 공격이 파키스탄 해군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왜냐하면 파키스탄 해군
의 거의 모든 항공전력이 메흐란 기지에 배치되어 있었기 때문이라네요. 오마라/진나 (Omara/Jinnah)
기지에 2002년 이후 추가 해군항공기지가 건설 중이지만 예산 부족으로 완료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텔레그라프 TV가 보도한 메흐란 기지 공격 뉴스입니다. 영어를 몰라도 당시의 심각한 상황을 충분히
전달하지 않나 싶네요. 처음 인터뷰하는 사람은 파키스탄 내무장관입니다. © Telegraph TV)

표면상으로는 메흐란 기지의 보안은 철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계속 확장되고 있는 도심에 둘러싸인
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목표물이었음이 드러났다고 하네요. 하리스 칸은 파키스탄의 국가
보안구조가 허술하다고 보고, 이번 공격은 그동안 계속 드러난 정보력 부재의 결과라고 언급했습니다.

만약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테러리스트는 메흐란 기지 공격과 같은 규모의 작전을 꺼리낌 없이
행할 수 있을 거라고 하리스 칸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실제 카라치에서는 지난 4월 26일과 28일에 걸
쳐 파키스탄 해군 버스에 3차례 폭탄테러가 가해져서 9명이 숨지고 18명이 부상당했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지난주에는 사우디 영사관 관계자가 총격을 받아 숨졌고, 5월 13일에는 파키스탄 북서부에 위
치한 차르사다 (Charsadda)의 군 훈련장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80명에 가까운 훈련병들이 사
망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탈레반의 추가 공격은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파키스탄 해군의 P-3C 대잠초계기 전력은 현재 6대가 운용 중이고 2대가 추가 발주 중인 것으로 알려
져 있습니다. 근데 이 중에서 1대는 사실상 복구 불능에, 다른 1대가 손상된 것은 절대 적지 않은 전력
상의 손실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기지의 보안이 불안하다는 게 더욱 큰 문제겠지만요.



(파키스탄 해군의 P-3C 오라이언 대잠초계기. © unknown)


추가 기사 - 16 die as Pakistan naval base siege ends (기사 링크)

사진 출처 - Newsline (링크) / 5 News (링크) / Aviationnews (링크


덧글

  • 식빵스러움 2011/05/23 21:34 #

    oh~ my god!!!
  • dunkbear 2011/05/23 22:19 #

    으헝헝....
  • shyni 2011/05/23 21:37 #

    나름 규모있는 군대의 기지가 저렇게 털리는거 보니 기분이 묘하군요.... (........)
  • dunkbear 2011/05/23 22:20 #

    파키스탄 군의 안습이랄까요... 허허...
  • 한뫼 2011/05/23 21:39 #

    아이구야. 개판이군요. 저러다 핵 기지 까지 뚫리면, 락몽일 겁니다.
  • dunkbear 2011/05/23 22:20 #

    으헉... 끔찍합니다. 상상만해도... ㅠ.ㅠ
  • KittyHawk 2011/05/23 21:42 #

    이제 파키스탄은 고집 그만 부리고 지아 장군의 결과적 삽질들을 처분하는 수순을 밟았으면 좋겠더군요.

    소넷님이 올리신 포스팅을 보고선 '이게 뭐야? 황군 2중대야?' 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었거든요.
  • dunkbear 2011/05/23 22:21 #

    황군 2중대도 저정도는 아니었을 듯 싶습니다.... ㅡ.ㅡ;;;
  • Albion 2011/05/23 22:03 #

    저러다가 핵 기지까지 공격당하면 완전 MW찍을 기세.;
    근데 외국인 피해에 중국인도 있다면 중국에서도 좀 신경이 쓰일려나?
  • dunkbear 2011/05/23 22:21 #

    아직 확인된 외국인 인명 피해는 없습니다만... 존재한다면 골치 아프겠죠.
  • 오토군 2011/05/23 22:03 #

    춫 제너럴 되가는군요.(...)
  • dunkbear 2011/05/23 22:21 #

    으헐헐....
  • 알루미나 2011/05/23 22:04 #

    지난번에는 국방부가 털리더니...
  • dunkbear 2011/05/23 22:22 #

    털리는데 이골이 난 파키스탄 군부입니다...
  • 척 키스 2011/05/23 22:05 #

    ... 빈 라덴 사망에 대한 보복인 걸까요?
    일단 한번 당했으니 외양간이라고 고치겠죠.(다른 기지는 자연스럽게 경계가 강화되겠죠.)
  • dunkbear 2011/05/23 22:22 #

    당근이죠. 앞으로도 보복테러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근데 앞서 벌어진 테러로 기지 경계가 강화되었을텐데도 저런 일이 일어나는 걸 보면 참...
  • 긁적 2011/05/23 22:11 #

    헐. 저긴 레알 전쟁터군요 (...)
  • dunkbear 2011/05/23 22:22 #

    그러게 말입니다. 저런 데서 어떻게 사는 지...
  • 들꽃향기 2011/05/23 22:11 #

    마침 파키스탄 가지고 장난질을 했는데, 이젠 자기들 스스로도 통제불능에 이르는 수준으로 확실히 가는 것 같습니다. ㄷㄷ
  • dunkbear 2011/05/23 22:23 #

    솔직히 탈레반을 자국 내에 들이는 것부터 심상치 않았는데... 어쩌면 사필귀정인지도 모르겠네요.
  • 데지코 2011/05/23 22:18 #

    양쪽에 발을 담그고 있던 대가를 톡톡히 치르는군요
  • dunkbear 2011/05/23 22:23 #

    그러게 말입니다... 쩝.
  • 데지코 2011/05/23 22:32 #

    사실상 대응하는 방법도, 결론도 이미 나와있는데 못 한다는것 자체가 좀 문제군요
    원래 정석대로라면, 빈라덴 사망이후 자기들이 먼저 탈레반을 털었어야 하는데,
    아마도 본전 생각이나 다른 목적이 있어서 놔 두었나 본데 이만큼 당해도 안 턴다면 3가지 정도 생각할 수 있겠군요
    1. 아주 큰 약점이 있다.
    2. 저것 자체가 다 쑈이며 유대관계는 유지되고 있다
    3. 그냥 병신이다.
    어느 걸까요
  • dunkbear 2011/05/23 22:35 #

    sonnet님께서 올리신 글에 따르면 파키스탄은 아프간에 탈레반 정권이 들어서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파키스탄에 우호적인 정권이 들어서야 이득이니까요. 문제는 탈레
    반과 연계된 알 카에다의 수장이 파키스탄 내에서 미군에 사살된 것인데...

    향후 탈레반과 알 카에다의 관계 변화에 따라서 파키스탄 정부의 대탈레반 정책도
    변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StarSeeker 2011/05/23 22:38 #

    이미 총체난국이고, 핵시설도 잘못하다간 털릴지도 모른다는 말이 있던데, 군시설 테러는 애교죠 뭐...(...)

    그리고 C&C 제너럴 (...)
  • dunkbear 2011/05/23 22:44 #

    게임에서 일어날 법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인지... ㅎㄷㄷ;;;;
  • 데지코 2011/05/23 22:41 #

    목적이 그렇다는건 누가봐도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만
    이미 제어가 안된다면 그건 가치가 없는것 아닌가 싶군요,
    제대로된 조직은 조직대 조직의 시스템으로 움직이고 그게 어느정도 상호 믿을 수 있는 관계내에 움직여야 하는데,
    저 정도로 제어 안되는 조직이라면 제가 보기에는 파키스탄 입장에서도 그냥 손을 놓는 결정을 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군요,
    아니면 아직 그냥 간을 보고 있다고 봐야 하는데, 계속 저렇게 제어 안되면 답은 위 3개 중에 하나가 나오겠지요
  • dunkbear 2011/05/23 22:46 #

    말씀하신대로 앞으로 경과를 보고 향후 대탈레반 정책을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탈레반과 파키스탄 정부의 관계가 상호존중인지는 의심스럽지만요... ㅡ_ㅡ;;;
  • 행인1 2011/05/23 22:45 #

    정말 파키스탄의 핵 시설은 안전한지 걱정되는 지경이로군요.
  • dunkbear 2011/05/23 22:46 #

    그러게 말입니다. 이러다 진짜 핵탈취하는 사건이라도 터지면...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1/05/23 22:47 #

    저런, 맙소사...

    그러고보면 파키스탄 정보조직내 탈레반이나 알카에다 세력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참 농후하군요. 저렇게 가장 중요한 해군기지가 저모양이 된다니...ㄱ-

    PS: 뉴스보니 파키스탄이 중국군의 해군기지 주둔을 요청한다는 기사를 본봐가 있습니다만 아직 중국측 반응은...ㄱ-
  • dunkbear 2011/05/23 23:19 #

    Defense News 기사에 따르면 파키스탄이 중국에 해군기지를 "건설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나옵니다.
    중국해군의 자국 내 배치가 아닌... 다만 뉘앙스는 그렇게 해달라는 분위기입니다만... 대신 인도 측에
    서 민감하게 반응할텐데, 중국은 그게 좀 껄끄럽겠죠. 인도-미국 관계가 더 가까워질 수도 있으니...
  • 누군가의친구 2011/05/23 23:22 #

    아하, 그렇군요. 그런데 파키스탄 해군기지가 저꼴났으니 중국이 저걸 훌륭한 명분으로 삼을까 걱정됩니다.(...)
  • dunkbear 2011/05/23 23:28 #

    근데 중국이 파키스탄과 항상 "친구"로 남겠다고 하지만, 아프간-탈레반-알카에다-파키스탄
    등으로 연결되는 복잡한 정세에 끼어들 정도일 지는 의구심도 듭니다. 아프간에 친중정권이나
    최소한 중국에 호의적인 정부가 들어서면 좋겠지만서도...
  • ttttt 2011/05/24 11:01 #

    미국이 소말리아에 너 같이 갈래? 이랬다는 기사도 봤는데, 만약 중국군이 소말리아에 들어가면 그 반대급부는 자원 + 항구일 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파키스탄은 미국에 좀 많이 밉보이고 있어서..
  • 산중암자 2011/05/23 23:29 #

    뭐, 어찌보면 탈레반을 저렇게 키워준 파키스탄의 자업자득......역량도 부족한 주제에 욕심은 많아가지고 여기저기 영향력은 넓히려고 잔머리 굴리다가;;;;

    죽은 사람들만 억울하지요.;;;
  • dunkbear 2011/05/23 23:37 #

    지지난주에 테러로 죽은 80명의 훈련병들은 참... 그 가족들은 얼마나 비참한 심정일지... ㅠ.ㅠ
  • 단쿠가 2011/05/24 00:23 #

    아니 경찰서도 아니고 '군 기지'가 테러리스트에게 털리다니..
    이러고도 인도에게 뻥뻥 소리 치는건 무슨 배짱일까요

    이거 뭐 막장이네;;
  • dunkbear 2011/05/24 00:32 #

    그런 배짱이라도 있어야 밀리지 않는다고 느낄 지도...

    참으로 답없는 국가입니다.
  • Phoenix 2011/05/24 01:12 #

    테러를 받은 이상 언제 또 테러를 당할지 모르는데..
    지금 당장 허술한점을 메우지 못하면 일이 더 커지겠군요..
    <그나저나 저 나라는 어째 툭하면 테러여 ..-->
  • dunkbear 2011/05/24 07:30 #

    탈레반을 안고 있으니 그럴 수 밖에요... ㅡ.ㅡ;;;;
  • ttttt 2011/05/24 03:46 #

    기르던 개에게 물리다.. 피맛을 안 개는 도살하는 수밖에요..
  • dunkbear 2011/05/24 07:30 #

    근데 그게 말처럼 쉬운 게 아니라서... 에휴....
  • 스카이호크 2011/05/24 07:39 #

    키울 땐 마음대로였겠지만 통제할 땐 아니란다(...)

    아니 저 동네는 전엔 분대 규모에게 총사령부가 털리더니 이번엔 소대 미만의 병력에게 해군기지가 털리는군요. 너무 대비가 안 되어 있어요.
  • dunkbear 2011/05/24 07:47 #

    경비가 얼마나 허술하면 저렇게 되는 건지... 상상을 못하겠습니다... ㅡ.ㅡ;;;
  • 대한민국 친위대 2011/05/24 08:40 #

    테트공세 당시 미군........보다 막장인가효. -_-

    저 정도 사태면 한국군 같으면 "돌격 앞으로! 다 작살내라!" 하면서....(잉?)
  • dunkbear 2011/05/24 09:11 #

    베트남에서야 베트콩이 십수명 뿐이었겠습니까만... 이건 뭐... ㅡ.ㅡ;;;
  • lunic 2011/05/24 09:12 #

    과연 춪:장군님은 미래를 예언한 게임놀이였습니다.
  • dunkbear 2011/05/24 11:25 #

    무시무시한 게임이군요!!!!
  • 가릉빈가 2011/05/24 11:12 #

    브로큰 애로우야 일어나겠습니까? 북한이야실사용 목적이 아니니 봐주지만 탈레반이 획득하면 아마 나토가 그냥 쓸어버릴겁니다. 무자비하게요 the some of all fears 라고 하지 않습니까? 핵탈취는 멸망의 지름길.
  • dunkbear 2011/05/24 11:25 #

    그렇긴 합니다만... 탈레반이나 알 카에다 모두 나사 한둘은 빠진 NOM들이라서... ㅎㄷㄷ;;;;
  • 가릉빈가 2011/05/24 15:41 #

    다른것도 아니고 핵입니다 핵.
    말 그대로 도시 하나를 날려 버릴 수 있죠.
    실제 blast radious 는 얼마 안되겠지만
    낙진에 의한 후폭풍이 엄청날 테니까요
  • ttttt 2011/05/26 08:49 #

    실사용 목적이 아니라고 하기에는 쟤들도 나사가 빠져있어서 말이죠. 군인 목숨이든 백성 목숨이든 왕조의 존속에 비하면 버릴 수 있는 카드라. 뭐, 딱 20세기 초 대한제국이랄까요.
    핵실험에 준해 지중폭발시키는 수도 있죠. 자기들이 전술적으로 감수할 있는 지표면 잔류방사선량과 국군이니 정부에 줄 피해 규모간에 절충하는 식으로 폭발 심도를 잡아 국군 반격로라든가, 서울 시내 지하라든가.. 쩝, 전에 간첩이 서울시 지하철 정보 빼갔다던데 그게 설마 운행시간표는 아닐 테니 말입니다.
  • harpoon 2011/05/24 15:35 #

    인도랑 으르렁 거리기도 상당히 벅찬 상황에 내부에서 저러면 정말 힘들겠죠.....
  • dunkbear 2011/05/24 17:54 #

    힘들죠... 하루이틀 저런 것도 아니고... ㅠ.ㅠ
  • 한스 2011/05/24 17:11 #

    그런데..
    만약 핵무기를 탈취한다 해도 (이미 구소련제를 가지고 있다던지)
    쓸 배짱이 있겠슴까 ㅡㅡ;

    911로 국가 둘이 발살났으니 핵테러 급이면..
  • dunkbear 2011/05/24 17:55 #

    솔직히 너무 위험하죠. 다루기도 쉽지 않고...
  • 누군가의친구 2011/05/24 17:17 #

    이번일로 무려 3대나 피해를 봤답니다...ㄱ- 이거 참...ㄱ-
  • dunkbear 2011/05/24 17:56 #

    2대로 알고 있었는데 피해가 더 늘어났나 보네요... 헐헐...

    현재 6대 운용 중인데 그 중 절반이 맛이 갔다면 파키스탄 해군의
    대잠 전력은 사실상 박살난 셈이나 다를 바 없다고 봅니다... ㅡ.ㅡ;;;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510182
933
490922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