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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러 100주년 : 그라모폰이 선정한 말러 교향곡 모음 영상과 음악

여기 올리는 음반들은 그라모폰지가 5월 18일로 서거 100주년을 맞이한 말러의 교향곡 싸이클들을 표
준적인 명연부터 영상물까지 6가지 종류의 리스트로 모은 것입니다. 

참고로 여기 올린 코멘트들은 그라모폰 홈페이지에서 리스트들과 같이 올라온 내용을 해석한 것입니다.
오역은 있을 수 있지만 제 사견이 아니라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라모폰이 권위있는 잡지지만 절대
적인 의견은 아닙니다. 그냥 참고로 하시라는 의미이니 가볍게 읽어주시길...^^

(같은 게시물을 Go! Classic 및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도 올렸습니다. 퍼온 건 맞지만 제 글을 제가 퍼온
것이니 오해는 없기를... ^^)


1) 그라모폰 말러 싸이클 (그라모폰지가 추천하는 표준적인 말러 교향곡 싸이클)

그라모폰지의 현재 추천 레코딩 및 그라모폰 클래시컬 뮤직 가이드로부터 뽑혀진 음반들로, 그라모폰상
수상음반들도 다수 포진하고 있습니다. 이 리스트 중에 말러 2번은 래틀/버밍햄 (EMI)의 음반을 베를린
필 라이브 (EMI) 반으로, 말러 8번은 텐슈테트의 스튜디오 녹음 (EMI)을 최근 발매된 라이브 음반 (LPO)
으로 교체했다고 하네요.

No 1 – BRSO / Rafael Kubelik (DG)

No 2 – Royal; Kozena; Berlin Radio Chorus; BPO / Sir Simon Rattle (EMI)



No 3 – Lipton; Schola Cantorum; Choir of the Transfiguration; NYPO / Leonard Bernstein
(Sony Classical)

No 4 – Battle; VPO / Lorin Maazel (Sony Classical)

No 5 – Philharmonia / Sir John Barbirolli (EMI)

No 6 – BPO / Claudio Abbado (DG) – Gramophone Award winner

No 7 – BPO / Claudio Abbado (DG)

No 8 – Varady; Eaglen; Bullock; Schmidt; Rappe; Riegel; Schulte; Sotin; Eton College Boys’
Choir; London Symphony Chorus; LPO & Choir / Klaus Tennstedt (LPO)

No 9 – BPO / Herbert von Karajan (DG) – Gramophone Award winner

No 10 – BPO / Sir Simon Rattle (EMI) – Gramophone Award winner


2) 현존하는 지휘자들의 말러 싸이클

현재 말러 교향곡을 지휘하고 있는 지휘자들만으로 구성된 오늘날을 대표하는 말러 교향곡 싸이클들
입니다.

No 1 - (블루미네 포함) – Netherlands SO / Jan Willem de Vriend (Challenge Classics)

No 2 – Royal; Kozena; Berlin Radio Chorus; BPO / Sir Simon Rattle (EMI)

No 3 – DeYoung; Women of the Chicago Symphony Chorus, Chicago Children's Choir, Chicago
SO / Bernard Haitink (CSO Resound)

No 4 – Persson; Budapest Festival Orch / Ivan Fischer (Channel Classics)

No 5 – BPO / Sir Simon Rattle (EMI)

No 6 – BPO / Claudio Abbado (DG) – Gramophone Award winner

No 7 – LSO / Valery Gergiev (LSO Live)



No 8 – Wall; Heever; Claycomb; Karneus; Naef; Griffey; Kelsey; Morris; San Francisco Girls’
Chorus; SFSO & Chorus / Michael Tilson Thomas (SFS Media)

No 9 – BPO / Claudio Abbado (DG)

No 10 – BPO / Sir Simon Rattle (EMI) – Gramophone Award winner


3) 말러 교향곡의 실황 녹음 싸이클

몇 안되는 작곡가들의 음악이 실황공연의 아드레날린 펌프로 혜택을 받았다면서, 말러의 교향곡이
청중 앞에서 그 힘을 이끌어내는 것처럼 보인다는 게 그라모폰지의 의견입니다. 말러 교향곡의 실황
음반들은 긴 리스트를 자랑하고 매달 늘어나고 있다는 평이네요.

No 1 – Concertgebouw / Leonard Bernstein (DG)

No 2 – Persson; Stotijn; Chicago SO / Bernard Haitink (CSO-Resound)

No 3 – Fink; Netherlands Radio Choir;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 Mariss Jansons
(RCO Live)

No 4 – Banse; Staatskapelle Dresden / Giuseppe Sinopoli (Profil)

No 5 – VPO / Leonard Bernstein (DG)

No 6 – SFSO / Michael Tilson Thomas (SFS Media)



No 7 – LSO / Valery Gergiev (LSO Live)

No 8 – Varady; Eaglen; Bullock; Schmidt; Rappe; Riegel; Schulte; Sotin; Eton College Choir;
London Symnphony Choir; LPO & Choir / Klaus Tennstedt (LPO)

No 9 – BPO / Herbert von Karajan (DG) – Gramophone Award winner

No 10 – BPO / Sir Simon Rattle (EMI) – Gramophone Award winner


4) 그렇게 평범하지 않은 말러 교향곡 싸이클

그라모폰이 선정한 경청할 가치가 있는 말러 교향곡 녹음들입니다. 이들은 1순위 추천은 아니지만
특별한 메세지를 전하려는 유력한 지휘자들의 녹음이라고 하네요.

No 1 – Bamberg SO / Jonathan Nott (Tudor)

No 2 – Rubens; Vermillion; Stuttgart RSO / Sir Roger Norrington (Hanssler)

No 3 – WDRSO / Semyon Bychkov (Avie)

No 4 – Tilling; Philharmonia / Benjamin Zander (Telarc)



No 5 – Junge Deutsche Philharmonie / Rudolf Barshai (Brilliant Classics)

No 6 – SWR SO / Michael Gielen (Hanssler)

No 7 – Zurich Tonhalle Orchestra / David Zinman (RCA Red Seal)

No 8 – Marc; Wray, Boesinger; Peckova; Grunewald; Winslade; Lika; Michaels-Moore;
Europa Chorakademie; Aurelius Boys Choir of Caiw; SWR SO / Michael Gielen (Hanssler)

No 9 – Royal Stockholm SO / Alan Gilbert (BIS)

No 10 - (바르샤이 편집) Junge Deutsche Philharmonie / Rudolf Barshai (Brilliant Classics)


5) 역사적인 말러 교향곡 녹음

그라모폰지가 선정한 역사적 가치가 있는 말러 교향곡 녹음들이라고 합니다. 말러 교향곡의 선구적
지휘자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네요.

No 1 – LPO / Bruno Walter (Testament)

No 2 – Bindernagel; Berlin State Opera Chorus and Orchestra / Oskar Fried (Naxos)

* Oskar Fried : 1905년에 2번 교향곡을 말러와 함께 작업해서 공연했었고, 2번 최초의 녹음을 1924
년에 남겼다고 합니다.

No 3 – Rossl-Majdan; Vienna SO & Vienna Boys’ Choir / Charles Adler (Music & Arts)

* Charles Adler : 영국 런던 출신으로 합창 지휘자로 말러와 함께 많은 작업을 했고 8번 교향곡 초
연에도 참여했다고 합니다.

No 4 – Vincent; Concertgebouw / Willem Mengelberg (Philips)

No 5 – Philharmonic-SO of New York / Bruno Walter (Naxos)

No 6 – Bournemouth SO / Jascha Horenstein (BBC Legends)

* Jascha Horenstein : 말러가 사망하던 해에 빈으로 가서 말러를 알고 있던 음악가들과 공부했답
니다.

No 7 – SWF RSO / Hans Rosbaud (Wergo)

No 8 – Philharmonic-SO of New York / Leopold Stokowski (Music & Arts, Archipel, Arkadia)

No 9 – VPO / Bruno Walter (EMI, Naxos, Dutton et al)

No 10 – LSO, Philharmonia / Berthold Goldschmidt (Testament)



* Berthold Goldschmidt : 말러처럼 작곡가겸 지휘자로, 데렉 쿡이 편집한 말러 10번 교향곡의
초연을 주재했다고 합니다.


6) DVD 말러 싸이클

귀와 눈을 모두 만족시키는 말러 영상물들입니다.

No 1 – LAPO / Gustavo Dudamel (DG)



No 2 – Armstrong; Baker; VPO / Leonard Bernstein (DG)

No 3 – Quivar; BPO / Bernard Haitink (Philips)

No 4 – Kozena; Lucerne Festival Orchestra / Claudio Abbado (Accentus)

No 5 – BPO / Sir Simon Rattle (EMI)

No 6 – Lucerne Festival Orch / Claudio Abbado (Euroarts)

No 7 – VPO / Leonard Bernstein (DG)

No 8 – Varady; Eaglen; Bullock; Schmidt; Rappe; Riegel; Schuklte; Sotin; Eton College Choir;
London Symphony Choir; LPO & Choir / Klaus Tennstedt (EMI)

No 9 – Lucerne Festival Orch / Claudio Abbado (Accentus)

No 10 (Adagio) – Cleveland Orchestra / Pierre Boulez (Accentus)


"5번은 제가 이해하기 시작한 거의 마지막 말러 교향곡입니다. 저는 항상 이 작품을 유별나게 어려워
했었습니다. 제가 이 곡을 처음 들은 것은 부친께서 1960년대 초에 미국에 가셨다가 오시면서 브루노
발터가 뉴욕 필과 녹음한 정말로 놀라운 음반을 가져왔을 때였습니다. 이 녹음은 지금까지 들어본 것
중에 가장 빠른 연주였습니다..." (사이먼 래틀)


"The Fifth was almost the last Mahler symphony I came to grips with. I always found it peculiarly
difficult. I first heard it when my father went to America in the early 1960s and came back with a
copy of Bruno Walter's really astonishing recording with the New York Philharmonic. It's the fast-
est performance you could ever hear…" Sir Simon Rattle



"저에게 말러의 7번 교향곡을 지휘하는 것은 모든 것 중에서 가장 무서운 프로젝트였습니다."
(발레리 게르기예프)


"Conducting Mahler's Symphony No 7 was for me the scariest project of all." Valery Gergiev


"전체적으로 작품의 가장 큰 문제는 (이 작품이 뿜어내는) 힘이 너무도 방대해서 꽤 굵으면서도 꽤 비
대해지기 매우 쉽다는 것입니다. 멋지면서 변덕스러운 위트와 유머를 감안하면, 칼날과 같은 추진력을
요구하면서도 작업해야 하는 실질적인 힘은 뭉특한 몽둥이에 더 가까운 종류의 음악입니다." (말러 교
향곡 8번에 대한 마이클 틸슨 토마스의 언급)


"The big problem with the whole piece is that the forces are so vast that it's very easy for it all
to become quite thick and quite fat. Considering the wonderful, mercurial wit and humour, this
is the kind of piece that requires rapier thrusts, whereas the actual forces you have to work
with are more like a blunt instrument."
Michael Tilson Thomas on No 8


* 그라모폰 E-mail 뉴스레터에 인용된 지휘자들의 언급을 올려봤습니다. 발번역이라서 원문도 같이
올렸습니다.

참고로 마이클 틸슨 토마스의 언급은 말러 교향곡 8번이 내포하고 있는 모순적인 측면 - 굵으면서 비
대한 (thick - fat) / 칼날 대 방망이 (rapier - blunt instrument) - 을 해석하는 데 따른 어려움을 말하
려고 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



덧글

  • 가릉빈가 2011/05/19 13:28 #

    G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od
  • dunkbear 2011/05/19 14:40 #

    마음에 드셨나 보네요. ^^
  • Clockoon 2011/05/19 14:24 #

    그라모폰스러운 선정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특히 샤이 음반이 하나도 없는 것은 좀 아쉽습니다.
  • dunkbear 2011/05/19 14:41 #

    그만큼 말러 음반들이 많아졌다는 반증이기도 하죠. 좋은 음반들은 저거 말고도 많으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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