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A-10 공격기에 전자교란 기능을 고려 중인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USAF eyes A-10 for communications jamming role (기사 링크)

지난 5월 9일자 Flightglobal 기사로 (좀 늦었네요. ^^;;) 무인기 (UAS/UAV)나 유인기에 장착될 전자공격
용 포드 (Electronic Attack pod, 이하 EA 포드)를 개발하고 생산할 계획인 2억 달러 규모의 미 공군 프로
그램에 4개 업체가 경쟁할 예정이라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근데 이 EA 포드가 들어갈 유인기 중에는 페어차일드 리퍼블릭 (Fairchild Republic) A-10 공격기도 포함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번 사업의 EA 포드는 2005년에 보잉 (Boeing) B-52 폭격기의 원격 교란시스템 사
업이 취소된 이후 처음으로 미 공군이 EA 관련 기술에 공개적으로 투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레이더 교란 장비의 축소형 모델을 개발하려는 계획을 되살리려는 시도가 실패한 이후, 미 공군은 2009년
에 게릴라나 저항세력을 상대로 통신과 네트워크 시스템을 공격하는데 초점을 맞춘, 기술적으로 규모가
약간 덜한 EA 포드 개발에 착수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포드는 급조폭발물 또는 IED (Improvised Explosive Device)나 휴대폰을 포함한 낮은 대역의 통
신 신호를 교란하는 데 쓰일 것이라고 합니다. 이 EA 포드는 먼저 제네럴 어토믹스 (General Atomics)사
의 MQ-9 리퍼 (Reaper) 무인기 블록 5 모델 24대 중 아무 기체부터나 장착될 것이라고 하네요.


ⓒ U.S. Air Force

MQ-9 리퍼 블록 5는 지난 5월 초에 공개된 미 공군의 도입관련 문서에서 블록 1 모델보다 더 강력한 추력
으로 개량되었다고 합니다. EA 포드는 또한 A-10 공격기 및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C-130 수송
기를 포함한 다른 플랫폼에도 장착되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다고 합니다.

C-130은 컴파스 콜 (Compass Call)로 불리는 미 공군의 주요 통신교란 시스템 전력의 플랫폼으로 쓰이
고 있습니다. A-10에 전자공격 능력을 무장한다면, 이는 근접항공지원 (CAS) 및 지상공격기로서는 첫 사
례가 될 것이고, IED에 대항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 같다고 하네요.

미 공군은 EA 포드 프로그램을 최대한 빨리 작전가능한 시스템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합니다.
지난 2010년 11월에 기술 성숙 (technology maturity) 단계가 시작되었는데, 최소 3개사 (BAE 시스템스,
ITT 및 레이시온)가 비행가능한 포드에 요구되는 기술 설계를 시작하는 소규모 계약을 맻었다고 하네요.


ⓒ U.S. Air Force

오는 7월, 미 공군은 2013년에 시작할 엔지니어링 및 생산 개발단계로 이어지는 후속 기술 개발계약을 최
대 4개의 업체와 체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비정규전/정규전 모두 네트워크 및 통신 시스템의 비중이 높
아지면서 이를 무력화 시키려는 장비의 활용도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를 보여주는 소식이 아닌가 합니다.


사진 출처 - 미 공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1/05/18 15:31 #

    근접지원용임을 생각하면 당연히 있어야 할 기능...백업을 해주지 않는다면 말이죠
  • dunkbear 2011/05/18 15:59 #

    당연한... 것은 아니었었지만 이제는 말씀처럼 있어야 하는 기능이 되었죠.
  • wasp 2011/05/18 15:51 #

    A-10이라면 위력적인 공격력에 나름대로 든든한 장갑에 저속기이니 전자교란용으로도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겠네요....
  • dunkbear 2011/05/18 16:00 #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속이라고 해도 지상에서 테러당하는(?) 입장에서는 미친듯이 빠르겠더군요. (실물을 한 번 봐서...)
  • wasp 2011/05/18 21:18 #

    네...저도 군복무중에 저공으로 나는 녀석을 봤는데, 빠른건 둘째치고 위압감이 들더군요....왜 죽음의 십자가인지 알겠더군요...
  • KittyHawk 2011/05/18 15:52 #

    A-10... 이렇게 해서 자신의 유효 수명을 늘리는군요?
  • dunkbear 2011/05/18 16:00 #

    그러게 말입니다. B-1처럼... ㅎㅎㅎ
  • 위장효과 2011/05/18 16:54 #

    페어차일드...추억의 이름.

    그러고보니 저 멧돼지-흔히 날개달린 기관포라고도 불리는-도 이래저래 처분하자 소리가 나왔지만 끈질기게 생명을 이어가는군요.
  • dunkbear 2011/05/18 17:06 #

    실제 1차 걸프전 일어나기 전 (즉 냉전 직후) 우리나라에 팔려고 했었다네요.

    근데 걸프전에서 그 존재감(!)을 미친듯이 증명하면서 처분보류 -> 대활약으로 지금도 이어지는 중... ㅠ.ㅠ
  • 디쟈너훈 2011/05/18 17:12 #

    썬더볼트가....이젠 그라볼트로....(응?)
  • dunkbear 2011/05/18 19:04 #

    썬더울러가 될 수도... (어이)
  • 2011/05/18 17:4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8 19:05 #

    터키도 눈독을 들이고 있었군요... 헐헐... A-37은 우리나라도 썼었고
    후에 중남미 (페루 아니면 칠레)에 중고로 팔기도 했었던 걸로 압니다.
  • Albion 2011/05/18 18:01 #

    전형적인 노인학대라서 뭐라 말하기도 귀찮은 수준이네요. 근데 저게 채용되면 명칭이 또 달라지려나?
  • dunkbear 2011/05/18 19:05 #

    명칭까지 달라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냥 포드 장착하는 수준이니...
  • Hwoarang 2011/05/18 19:32 #

    그래도 A-10D라고 하지 않을까요.. 쩝...
  • 무명병사 2011/05/18 18:31 #

    이제는 번갯불에 콩만 구워먹는 것만도 아니고 번갯불로 냉동 데워먹을 기세. ...죄송합니다. 제가 지금 배가 고파서 정신이 좀 아리까리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A-10이 느린 게 아니라 요즘 전술기들이 '너무 빠른' 거죠. 빠르다 빠르다 하는 자동차나 기차도 명함을 못 내밀 수준인데;;
  • dunkbear 2011/05/18 19:06 #

    실제 저고도로 기동하는 모습을 봤는데... (동두천 상공에서요.)

    느리긴 뭐가 느려!!! ㅡ.ㅡ;;;
  • Hwoarang 2011/05/18 19:32 #

    엄청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네요. 흠흠흠... 전자교란 기능이 있는 탱크킬러라...
  • dunkbear 2011/05/18 20:17 #

    우리도 좀 들였으면 하는 바람이... ㅜ.ㅜ
  • 데지코 2011/05/18 19:37 #

    드디어 미국이 제정신을 차리기 시작하는군요.
    스트라이커 장갑차랑 운영개념 나왓을때 미쳤다라고 생각햇는데 이제 정신 차리는듯
  • dunkbear 2011/05/18 20:17 #

    10여년간 그렇게 당했는데... 이 정도는 해줘야겠죠. ㅎㅎㅎ
  • 2011/05/18 20:4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8 21:35 #

    1. 그렇군요. 예산 타내려고 다이어트 좀 했나 봅니다. ㅎㅎㅎ

    2. 호오... 정말로 고려되었었군요... ^^

    3. 아하... 납득이 갑니다... ㅡ.ㅡ;;;;
  • 알루미나 2011/05/18 20:58 #

    저 정도 사양이면 우리도 달아볼만 하겠네요.(판다면..)
  • dunkbear 2011/05/18 21:35 #

    우리는 KT-1이나 FA-50 정도에 달아봄직 할까요?
  • 누군가의친구 2011/05/18 22:44 #

    그러고보니 한국군의 경우 KF-16에 LIG쪽에서 개발한 전자전 포드 달고 있지 않던가요?
  • dunkbear 2011/05/18 23:42 #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만.... ^^
  • ttttt 2011/05/19 07:31 #

    달 만 하죠. 미공군 전술기 중에 유지비 제일 싼 기종이라면서요. 게다가 체공시간도 길고.
    그러니 저런 용도 전자전에는 딱이네요.
  • dunkbear 2011/05/19 10:13 #

    네, 근접항공지원 쪽으로는 그만이죠. ^^
  • 존다리안 2011/05/19 08:28 #

    이러다 A-10을 전문 전자전기로 쓰자는 의견까지 나올까 두렵습니다.
  • dunkbear 2011/05/19 10:14 #

    천조국이 돈 많았다면 오래 전에 그렇게 했을 지도 모르죠... ㅎㅎㅎ
  • ttttt 2011/05/19 12:08 #

    우리라면 충분히 중고도 무인기나오면 그거 임무 중 하나로 만들자고 할 걸요.
  • 메이즈 2011/05/19 11:10 #

    요즘 미군에게 제공권 장악은 당분간 큰 문제 없고 지상작전지원이 더 큰 문제고 더 중요한 사안이니 저러는 것일지도...

    어느 나라 군대나 일단 최우선적인 목표는 당면한 전쟁이나 대치 상황에 대한 대처인 모양입니다.
  • dunkbear 2011/05/19 12:55 #

    그래도 요즘에 미군은 대테러-게릴라전 지원 및 장비가 상당히 갖춰진 편이라고 봐야겠죠.

    물론 저 사업도 그 일부로 봐야겠지만서도... 말씀처럼 결국 겪으면서 만드는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53132
760
493289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