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이탈리아, "드디어" KC-767 급유기를 실전 배치하다. 군사와 컴퓨터

Italy Enters First 2 Boeing Tankers Into Service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이탈리아 공군이 발주했던 보잉 (Boeing) KC-767 공중급유기 4대 중 2대가
지난 5월 17일에 실전 배치되었다고 보잉 측이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이탈리아는 2002년에 KC-767를
계약했었지만, 2005년 예정되었던 기체 인도가 6년이나 늦어지고 말았죠.


ⓒ Boeing

KC-767 공중급유기 2대는 지난 2010년 12월 29일과 올해 3월 10일에 각각 이탈리아 공군에 인도되었
다고 합니다. 이탈리아 조종사들이 기체들을 미 캔사스주 위치타 (Wichita) 공장에서 로마 남쪽의 프
래티카 디 마레 (Pratica di Mare) 공군기지로 비행시켰다고 하네요.

KC-767 3호기의 "예정된" 인도는 오는 여름에, 4호기는 바로 그 뒤를 이을 예정이라고 보잉 측은 밝
혔습니다. 최종 작전능력은 4호기가 인도된 이후에 획득될 거라고 합니다. KC-767은 기존 B-707T/T
급유기를 대체할 예정으로, 공중급유 및 인력/화물 수송을 동시에 또는 따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프래티카 디 마레 기지에서 열린 공식행사에서 쥐제페 베르나디스 (Giuseppe Bernardis) 이탈리아
공군참모총장은 KC-767이 향후 의료구호 (medical evacuation) 임무에도 쓰이게 될 수 있을 것이라
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 Boeing

이탈리아 공군 KC-767 급유기는 붐 (boom) 방식 급유구 1개와 호스 앤 드로그 (hose and drogue)
방식 급유구 3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호스 앤 드로그 급유구는 주익 양쪽에 1개씩, 그리고 동체 중
앙에 1개가 장착되어 있다고 하네요. 또한 다른 급유기로부터 급유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탈리아는 가장 먼저 발주한 고객인데도 정작 1년 늦게 주문한 일본 항공자위대보다도 뒤늦게 인도
및 배치되었습니다. (일본 항자대의 KC-767J는 2008년 인도, 2009년 초기작전능력 획득함. 근데 이
일정도 늦어진 것임.) 아무튼 보잉의 흑역사(?) 중 하나가 드디어 끝을 향해 가는 것 같네요.. ㅡ.ㅡ;;;

사진 출처 - 보잉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잭라이언 2011/05/18 11:07 #

    요새 공중급유기는 플라잉붐(파이프)과 프로브-앤-드로그(호스) 겸용이 대세인 듯 합니다. 그럼 한번에 몇대를 동시에 급유할 수 있는 걸까요?
  • dunkbear 2011/05/18 13:35 #

    대세라기보다는 각 국가의 공군 형편에 맞추는 것 같습니다. 일본의 KC-767J는 붐 방식만 채택하고 있죠.

    호주가 도입하는 KC-30A 및 그 계열이 한번에 2대의 전투기를 동시 급유한다고 하더군요. KC-767이 그게
    가능한 지는 모르겠습니다...
  • 잭라이언 2011/05/18 11:09 #

    근데 왜 공중급유 장면을 볼때마다 '남성(급유기)과 여성(전투기)의 신체적 결합'이 자꾸 연상되는 것인지... (야설 분위기가... -_-;;)
  • dunkbear 2011/05/18 13:37 #

    호스 앤 드로그라면 오히려 남성이 전투기고 여성이 급유기가 되어야 하죠...

    잭라이언님 분석은 붐 방식에 적절해 보이는 듯... (어이)
  • 식빵스러움 2011/05/18 11:18 #

    우리는 언제되서 급유기도입할지.....(먼산...) - 매년 예산올리면 시급성부족이라는이유로 짤려나가는데..쩝쩝
  • dunkbear 2011/05/18 13:37 #

    장기적인 계획은 있는 것 같고 공군 측에서도 해야할 사업으로 여기고 있다니 언젠가는...
  • 루드라 2011/05/18 11:19 #

    우리도 급유기 구경 좀 했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 dunkbear 2011/05/18 13:37 #

    동감입니다... ㅜ.ㅜ
  • harpoon 2011/05/18 11:23 #

    걍 부럽습니다. 저게 진정한 작전 능력이라는......
  • dunkbear 2011/05/18 13:38 #

    하지만 너무 오래 기다린 건 별로 부럽지 않네요. ㅎㅎㅎ
  • Albion 2011/05/18 11:47 #

    어째서 배치가 늦어진건지 궁금해지네요.;
  • dunkbear 2011/05/18 13:39 #

    주익에 떨림이 감지되는 등의 문제 해결에 애를 먹었다고 하더군요. 제가 보기엔 붐 방식만 주로
    채택해온 미국의 보잉이 호스 앤 드로그 장치를 주익에 장착하는 데 익숙하지 않아서 일어난 문제
    가 아닌가 추측합니다. 항자대의 KC-767은 늦기는 했지만 이탈리아보다는 빨리 들여온 것만 봐도..
  • Phoenix 2011/05/18 12:53 #

    그져 우리는 눈요기..ㅠ
  • dunkbear 2011/05/18 13:39 #

    언젠가는 갖게 되겠죠....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1/05/18 12:58 #

    인도가 정말 늦었군요.(...)
    중간에 배송사고라도 있었나...ㄱ-
  • dunkbear 2011/05/18 13:40 #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느라 늦었다고 합니다... ㅋㅋㅋ
  • KittyHawk 2011/05/18 14:30 #

    한국은 못해도 4대가 한계일 듯 한데 과연 언제 들어오려나...
  • dunkbear 2011/05/18 14:31 #

    그저 잊고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ㅠ.ㅠ
  • 위장효과 2011/05/18 17:06 #

    기다리다가 듀크 누켐의 현실화를 먼저 목격할 거 같아서요...ㅠㅠ
  • dunkbear 2011/05/18 17:07 #

    어차피 라팔 팔리면 지구 멸망은 매일 반입니다... (응?)
  • 한뫼 2011/05/18 19:12 #

    이탈리아: 야 몇년이나 늦었잖아.
    보잉: 그래서 어쩌라고?
    이탈리아: 씨 계약 위반이야. 위약금내놔
    보잉: 배째!
  • dunkbear 2011/05/18 20:17 #

    이래서 베타테스터는 서러운 겁니다... ㅠ.ㅠ
  • 산중암자 2011/05/18 20:50 #

    본의 아니게 얼리어덥터 노릇해준 이탈리아 덕분에 일본은 '그나마' 덕을 봤습니다.

    뭔가, 최근의 어떤 국가들을 보는것 같습니다. ^^
  • dunkbear 2011/05/18 21:35 #

    ㅎㅎㅎㅎㅎ
  • 단쿠가 2011/05/18 23:35 #

    우리도 좀...
  • dunkbear 2011/05/18 23:43 #

    언젠가는 도입하겠죠....
  • ttttt 2011/05/19 14:16 #

    파병용 C-17보다 파병용 KC-767내지 중고여객기 개조 탱커를 먼저 사야겠네요.
    비밀에 올라온 미국 소방대 기체들 보니 반세기쯤 나이먹었을 모델들이 수두룩이 현역으로 뛰더군요.
    우리 나란 공군이나 관공서나 기체 관리를 개판으로 하는 건지..
  • dunkbear 2011/05/19 14:42 #

    비밀은 안들어가 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우리나라도 기체 관리는 꽤
    잘할 겁니다. 최근 이런저런 일이 터져서 욕 먹고 있다고는 해도 말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33177
968
491345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