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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의 차세대 전투기 및 경헬기 사업 소식 군사와 컴퓨터

Italy pushes Eurofighter as Turkey's 'only alternative' to US options (기사 링크)

터키의 영자일간지인 Hurriyet Daily News의 5월 11일자 기사로, 이탈리아 국방부가 미제 전투기에 대한
대안으로 유러파이터 (Eurofighter)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터키 측에 권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터키는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신형 전투기 사업도 모색하고 있는 중입니다.


© 2011 Eurofighter Typhoon

유럽 4개국이 참여한 유러파이터 사업이 터키군의 전투기 부문에서 미제에 대한 유일한 그리고 실행가능
한 대안이라면서 터키가 유러파이터 사업에 참여할 것을 이탈리아 국방차관이 지난 5월 10일에 촉구했다
고 합니다. 참여국 중 이탈리아가 터키를 이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려는 노력에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귀도 크로세토 (Guido Crosetto) 이탈리아 국방차관은 터키의 이스탄불에서 열렸던 IDEF 2011 방산전시
회에서 국제 기자들에게 유러파이터가 미제 전투기의 유일한 대안이며 여러 국가들에 큰 안도감을 안겨줄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여기서 언급한 "국가들"은 유러파이터 참여국들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터키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유러파이터 사업은 더 큰 중요성을 얻게 될 것이라고 크로세토 차관
은 덧붙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터키도 현 전투기 전력이 미제 기종으로 이루어져 있고, 미국이 주도
하는 차세대 다국적 프로그램인 F-35 JSF (Joint Strike Fighter)도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터키 관계자들은 비공식적으로는 자국이 미국 외에 다른 국가(들)과 함께 공동개발할 또다른 차세
대 전투기를 원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터키 정부가 미국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줄이려는 노력의 일
환이라고 합니다. 현재 터키의 F-16 전투기 상당수가 미국에 의해 개량되고 있는 중이죠.


© 2011 Eurofighter Typhoon

록히드 마틴이 개발 중인 F-35 도입도 미국의 영향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오직 이스라엘에 의해 업그레이
드된 F-4 전투기들 및 터키 자체적으로 개량 중인 구형 F-16 전투기들이 미국의 기술적 영향권에서 자유
롭다고 터키 관계자들은 믿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기종들은 2020년이면 퇴역할 예정이죠.

한 터키의 국방 분석가는 터키가 자국이 보유한 전투기 전력의 일부가 미국의 기술적 그리고 다른 종류의
영향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면서, 미국 외 다른 국가와의 전투기 개발이 자국의 이해관계에 더 부합될 것
으로 믿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 12월, 베크디 고눌 (Vecdi Gönül) 터키 국방장관은 유러파이터 방안을 고려하고 있지 않으
며 미국 외 다른 파트너와의 협력이나 자체적인 노력을 통해서 전투기를 개발하는 데 더 관심이 있다고
언급했었다고 합니다.

이미 알려진대로, 우리나라가 계획 중인 KFX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우리 측과 논의했지만, 터키가 파
트너로서 개발에 참여한다면 그 지분은 20-30 퍼센트 이상은 양보할 수 없다는 우리 측 조건 때문에 결실
은 없었다고 합니다. 터키는 동등한 파트너쉽이나 그 이상의 조건에만 관심이 있다고 하네요.


© 2011 Eurofighter Typhoon

지난 12월에 언급된 터키의 부정적인 견해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는 유러파이터 프로그램이 터키에게
최상의 솔루션임을 강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크로세토 차관은 인도와 일본이 유러파이터 프로그램에 참
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다시 한번 터키 측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고 하네요.

유러파이터는 인도의 MMRCA (Multi-role Medium-Range Combat Aircraft) 사업에서 프랑스제 라팔
(Rafale)과 함께 기술 평가를 거쳐서 최종 후보로 꼽혔고, 일본의 FX 사업에도 미국의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및 F-35 전투기와 함께 후보 기종으로 올라있습니다.

고로, 유러파이터 컨소시엄 측은 일본과 인도를 이 프로그램에 참여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고, 한 유러
파이터 관계자의 말처럼 터키도 참여시킨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이
와는 별개로 크로세토 차관은 자국 업체에 터키의 다목적 경헬기 사업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답니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헬기제조사인 어거스타웨스트랜드 (AgustaWestland)사는 얼마 전 수십억 달러
가 걸려있는 터키의 차세대 다목적 헬리콥터 사업에서 시코르스키 (Sikorsky)사에 패배했었습니다. 근
데 터키가 자체적인 신형 다목적 경헬기 개발사업을 위해 파트너를 찾고 있는 중이라는 것이죠.


© U.S. Army

크로세토 차관은 어거스타웨스트랜드사가 헬리콥터 분야에서 모든 목표와 기회를 쫓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헬기 업체들은 매우 좁은 시장에서 싸워야한다고 말했답니다. 터키를 대표하는 방산업체인
TAI (Turkish Aerospace Industries)는 IDEF 2011에서 이 다목적 경헬기 사업을 발표했었습니다.

쌍발엔진에 6-8명을 태울 수 있는 이 경헬기는 군용과 민수용으로 6-8년 내에 시제헬기를 내놓을 계획
이라고 합니다. 군용으로는 현재 터키군에서 운용 중인 벨 (Bell) UH-1 다목적 헬기 일부를 대체할 예
정이라는데 TAI사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그램 2개에서 취한 기술로 이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바로 이탈리아의 A129 망구스타 (Mangusta)를 기반으로 하는 T129 공격헬기 사업과 앞서 언급한 다
목적 헬기 사업에서 채택된 S-70i 블랙 호크 (터키제식명 T-70)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이죠. 다목적
경헬기는 TAI사에서 자체적으로 설계한다고 했지만 결국 해외 파트너를 필요로 하는 것 같습니다.

전투기 얘기로 다시 돌아와서, 같은 내용을 다룬 Aviation Week의 5월 13일자 기사 (링크)에 의하면,
터키는 자체적인 전투기 개발과 또다른 완성된 (off-the-shelf) 전투기 도입 방안 중 어느 쪽을 선택할
지 모색 중이라고 합니다.


© Erik Frikke

자체 전투기 개발사업은 터키의 방위사업청 (SSM)에서 TAI사에 2년간 자체적 전투기 개발사업의 타
당성 조사를 의뢰한 것만 봐도 터키 정부가 이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음이 분명해졌다고 합니다. TAI
사는 이 사업을 위해 전투기 제조사에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미 보잉 (Boeing), 록히드 마틴 및 스웨덴의 사브 (Saab)가 터키의 이러한 노력에 지원할 것을 제안
했다고 하네요. F-X2 사업을 발판으로 자체적인 전투기 개발을 시도하려는 브라질의 대표적 방산기업
인 엠브라에르 (Embraer)사도 TAI 측과 이 사업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터키의 자체적인 전투기가 개발된다면, 이 기종은 2023년에 실전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
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대형급 기종을 요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네요. 만약 자체적인 개발이 어렵
다고 한다면, 기존의 전투기를 바탕으로 공동개발하는 방안을 포함해서 몇가지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일본이 록히드 마틴사와 함께 개발한 F-2 전투기라던가 우리의 KAI (Korea Aerospace Industries)가
마찬가지로 록히드 마틴사와 함께 내놓은 T-50 고등훈련기 및 FA-50 공격기를 개발한 것처럼 말이죠.
또다른 방안으로는 이미 개발이 완료된 기종을 직도입하는 것입니다.


© Emiel Bonte

터키가 어떤 방법으로 차세대 전투기를 도입할 지는 2013년 전까지 결정될 것이라고 업계 관계자는 밝
히고 있다고 합니다. 터키는 전투기 사업 외에도 전체적인 국방전략을 재평가 중이라고 합니다. 최근
터키의 국방정책 평가는 직접적인 위협에서 그리스, 시리아 및 이란을 제외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터키 공군이 보유하는 전투기 수를 줄이는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고, 현재 운용
중인 구형 기종 (개량되지 않은 F-4 전투기 등)이 대체없이 퇴역할 수도 있을 거라고 합니다. F-4 같은
구형 전투기를 대체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실시되도 도입 대수는 50대 정도에 그칠 거라고 합니다.

그 때문에 터키는 F-4를 대체하는 신형 전투기는 개발완료된 기종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그러나 지금까지 살펴본 터키의 차세대 전투기 도입 노력은 정부의 선택과는 별도로, 경제적인 이유로
큰 변화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터키의 전체적인 국방 개발 프로그램에도 해당되죠.

지난 3월 터키의 경상수지 적자가 미화 98억 달러에 이르면서 전문가들의 예상치 (82억 달러)를 크게
웃돈데다, 43억 달러의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한 지난해 (2010년) 같은 달보다도 2배 이상을 기록했다
고 합니다. 이는 1984년 이래 터키중앙은행이 달마다 수치를 발표한 이래 가장 큰 규모라고 하네요.


© Görkem Erbilgin

물론 지금 당장 터키의 경제가 붕괴되거나 하는 건 아닙니다만, 갑작스러운 자본유출이나 자본투자의
둔화가 터키의 경제위기를 부를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터키의 방산 프로그램
은 경제상황과 연동해서 유심히 지켜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추가 기사 - Fighters Top Turkish Defense Wish List (Aviation Week)

               - Turkish Aerospace Industries to design... (Flightglobal)

               - Turkish economy suffers blow... (Hurriyet Daily News)

사진 출처 - F-16.net (링크) / 유러파이터 홈페이지 (링크) / 미 육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데지코 2011/05/16 21:17 #

    아직까지 변변한 자동차도 못 만드는 애들이 그런짓 하지마
  • dunkbear 2011/05/16 21:44 #

    테지코님 너무 하십니다... 그런 말씀은 인도에 먼저 하셔야... (어이)
  • 계란소년 2011/05/16 21:19 #

    유로파이터는 밑에서 보면 멋진데 위에서 보면...OME! 그나저나 왜이리 공동개발 좋아하나요. 유로파이터 정도면 좋은 조건인데.
  • dunkbear 2011/05/16 21:46 #

    자국 방산산업의 증진이라는 경제적 이유와 전투기 운용유지 비용과 관리 강화하는 측면 등에서
    자체개발(이라고 쓰고 공동개발이라고 읽는)을 선호하는 것이겠죠. 직도입한 전투기들에 들어가
    는 비용 (즉, 해외로 빠져나가는 외화)이 장난 아닌데다, 터키처럼 금수조치를 당한 적이 있었다
    면 저런 사업에 더 매달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위장효과 2011/05/17 14:09 #

    옆예서 봐도 멋진데 위에서만 봤다하면 안습...
  • 존다리안 2011/05/16 21:20 #

    독자개발은 할 만한 데나 하는 건데... 터키는 욕심을 버릴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모 극동아시아 국가도 기껏 연습/공격기를 해외 협력까지 해 가며 만들었지만 잘 팔리지도 않고 있는데....
  • dunkbear 2011/05/16 21:46 #

    그런다고 터키가 포기하겠습니까... "나는 실패하지 않을거야"라고 생각하겠죠. ㅋㅋㅋ
  • 미망인제조기 2011/05/16 21:28 #

    동등한 입장에서...라면 어느나라/어느회사 도 상대방을 반길 만한 조건은 않되겠군요.
    극단적으로 이야기 하면, 어느 한쪽은 칼자루...어느한 쪽은 칼날을 쥐어야 하는 상황이니... 더군다나 자본/기술을 가지고 휘두르는 쪽이 있다면 더더욱이...
    순수 자체 기술/개발 에서 과연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물건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요즘 신세대 전투기는 웬만하면 특정 국가 물건을 수입 하는 방향이 주류를 이룰듯 해보입니다. 그 다음 시기에 자체 개발이 퍼지는게 정상인듯 해 보입니다(기술 습득/적용의 문제가 가장 큰 걸림 돌일듯 한데). 물론 그때쯤 기술선두 국가(현재로서는 딱찍어서 양키 일듯..ㅡㅡ)는 차세대 전투기를 얻고자 외계인을 고문하고 있겠죠. 그리고 K국과 전투기 공동개발이라면 본인이 담당자라 하더라도 심각하게 고려하거나, 조건이 조금만 마음에 안들어도 퇴짜 놓을듯...

    농담 1 : 유러파이터는 유럽에서도 제대로 대접 못받네효?
    농담 2 : (모국가의 모시 모처에서) "얘들아 쿨탐 됐다. 외계인 고문해라~!"
    농담 3 : XX아 XX니 아니X (X는 알아서 적절한 글자를 삽입...!)

    개인적으로는 유러파이터나 어거스타 쪽에서는 터키를 끌어 들이는데 성공하면 일단 큰 성공이긴 하지만, 터키쪽도 응근히 눈이 높은 것 같아서 쉽게 타협될거 같아 보이진 않습니다. 또한 비교전력 우위를 고수해야 할 국가도 명백히 있는 상황이니...
  • dunkbear 2011/05/16 21:50 #

    그래서 순수한 자체개발보다는 특정 업체와 손잡고 하는 공동개발을 선호하는 것이겠죠. 그 동안에
    선두주자들은 거기서 벌어들인 돈으로 차세대 기종을 개발해서 앞서나가는 것이고... (물론 엔진같
    은 핵심 기술은 죽어도 안가르쳐 주는 것도 포함해서...)

    터키는 여러가지 이유에서 인도만큼이나 눈이 높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될 지는 알 수 없지만서도...
  • ttttt 2011/05/16 21:35 #

    아, 저 약아빠진 놈들.
    그나저나 터키가 하는 건 전부 우리랑 경합하는 것 같습니다. 상황이 이런 데도 KFX, KAH미루기만 하다가 어디 수출하겠냐..
  • dunkbear 2011/05/16 21:50 #

    솔직히 KFX나 KAH는 수출 이전에 우리군 요구를 제대로 충족시키는 것부터 걱정해야 하지 않나 싶기도 해요.
  • 2011/05/16 22:3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6 22:38 #

    좀 더 효율적인 운용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사실 우리가 남말할 처지는 아니지만서도... ㅠ.ㅠ
  • 자유로운 2011/05/16 23:08 #

    유파라니 참 배짱 좋군요. f-15보다도 유지비 비싼 저놈을(...)
  • dunkbear 2011/05/17 00:38 #

    터키는 관심 없다는데 이탈리아가 자꾸 들이밀고 있죠. ㅋㅋㅋ
  • 마루 2011/05/16 23:19 #

    터키는... 쿠르드족이랑 그리스를 생각하자면 어느 정도 이상의 전력을 갖추려고 하지만요...
    터키의 F-16이 200대가 넘던가요?
    그거 다 대체하려면 돈이 어마어마하게 꺠질텐데요.
  • dunkbear 2011/05/17 00:39 #

    200대 넘습니다. 올해도 30대를 도입하죠. 그 동안 추락이나 퇴역으로
    잃은 20대를 대체하고 지연된 F-35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 한뫼 2011/05/16 23:20 #

    라팔은 이릅도 없군요.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1/05/17 00:39 #

    오랜만에 보는 불멸의 삼행시!!!!
  • 누군가의친구 2011/05/16 23:43 #

    터키가 인도에 이은 새로운 물주이긴 합니다만, 경제 여파를 견딜수나 있을지요.ㄲㄲㄲ
  • dunkbear 2011/05/17 00:39 #

    저도 그게 꽤 궁금합니다... 흠...
  • 가릉빈가 2011/05/17 04:56 #

    돈없으면서 여기 저기 찌르지 말고 그냥 그리펜이나... 사실 그리펜 만한 가성비가 또 있나요? 미국제 피한다면 F16 제외라는 소리니...
  • dunkbear 2011/05/17 08:04 #

    근데 그리펜에 들어가는 부품 상당수가 미제라는.... (엔진부터...)
  • 알루미나 2011/05/17 08:36 #

    과연 잘될런지...
    신규개발은 이제 거의 막차를 탔다고 봐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 dunkbear 2011/05/17 09:20 #

    4세대 전투기는 그렇다고 봐야겠죠. 남은 건 터키나 우리나라
    같은 국가들과 공동개발로 마지막 이윤을 남기는 일 뿐....
  • harpoon 2011/05/17 16:22 #

    유로파이터는 그래도 약간의 은총이 보이나......라팔은 무슨 삼재도 아니고 여기저기서 타 까이는......거시기.....불멸시여 영원하라!!!
  • dunkbear 2011/05/17 16:43 #

    근데 인도에 수출될 가능성이 꽤 높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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