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IDEF 2011에서 공개된 터키의 알타이 전차 군사와 컴퓨터

아래 사진들은 지난 5월 10일에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IDEF 2011 (International Defense Industry
Fair 2011) 방산전시회에서 처음 공개된 터키 전차 프로젝트, 일명 알타이 (Altay)의 모형 (mock-up)
입니다. 전차 형태는 이전에 보여준 일러스트나 CG와 꽤 유사한 것 같습니다.

개발주체인 오토카르 (Otokar) 관계자들에 따르면 알타이 전차의 첫 시제차량은 2013년에 나올 예정
이라고 합니다. 2015년까지 오토카르사 및 협력업체들은 4대의 시제차량을 터키 육군에 인도할 계획
으로 알려져 있죠. 물론 우리나라의 K-2 흑표 전차에 쓰인 기술이 적용된 건 이미 알려진 사실이구요.

어두운 배경에서 찍힌 사진들이라서 전체적인 형태는 완전히 파악하기 어렵지만 흑표보다는 레오파
르트 2A7이나 챌린저 2와 더 비슷하게 보이지 않나 싶습니다. 다른 회원님들 의견은 어떠신지...








© unknown


© unknown


© unknown


사진 출처 - network54.com (링크)



덧글

  • ttttt 2011/05/12 11:02 #

    흑표는 앞을 깎고 이것저것 달았다고 말 좀 들었는데, 이건 그냥 위에 올려놨군요.
    하긴, 능동방어니 뭐니 포탑 위에 얹다 보면 어차피 높아지는데, 그렇게 해서 높이를 낮추는 게 만약 방어력에 영향을 주면 할 만한 선택인가 궁금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기왕이면 인도에도 기술 수출을...^^
  • 제너럴마스터 2011/05/12 11:11 #

    인도는 이미 러시아제 천지라 힘들겁니다.(주력전차가 T-90이죠. 아준은 제외;)
  • dunkbear 2011/05/12 11:26 #

    레오파르트 2 기술자를 데려다 놓고 만든게 아준입니다.

    흑표 기술로 뭐가 나올 지 알고 싶지 않습니다... ㅠ.ㅠ
  • 레이오네 2011/05/12 16:40 #

    예?! 레오파르트 2의 기술로 아준이 나왔다고요?! 엄마야...... 인도가 무서워요 ㅠㅠ
  • dunkbear 2011/05/12 18:39 #

    레오신 2를 설계한 클라우스 마페이에게 주요 설계를 도움받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 제너럴마스터 2011/05/12 11:14 #

    역시 60톤대의 보기륜 7개 달린전차라 듬직하군요. 흑표도 방어력과 확장성을 최대한 중시했더라면 이런 형태가 나왔을겁니다. 개인적으론 흑표파워팩보다는 방어력 확장성이 떨어지는게 안타깝더군요.(시설공병에 투자를 안해서 전차무게를 한강 다리들 건널수 있는 50톤대로 잡으라니... 일본 10식전차도 아니고.)
  • dunkbear 2011/05/12 11:27 #

    어쩔 수 없죠... 부카니스탄 전차의 화력이 흑표 방어력에 밀리기를 희망할 뿐...
  • 뚱뚜둥 2011/05/12 17:37 #

    전차무게 60톤대가 되면 건널수 있는 다리의 숫자가 매우 제한됩니다.
    하천이 많은 한국지형에서 전차중량의 제한은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

    P.S 터널 통과시에도 전차중량 제한이 있습니다. 경기도 북부의 도로터널 설계때 전차중량 5X톤을 고려해서 설계했었습니다.
  • KittyHawk 2011/05/12 11:20 #

    어딘지 모르게 흑표와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외관입니다.
  • dunkbear 2011/05/12 11:28 #

    기술만 흑표에서 따왔지, 그 외에는 터키 자체적인 디자인 같습니다.

    사실 그렇게 하는 게 원칙이죠. 우리나라와 터키의 전장 환경이나 요구가 같을 리 없으니까요.
  • 위장효과 2011/05/12 11:37 #

    엔진도 덕국제쓰고 말입니다.
  • dunkbear 2011/05/12 12:08 #

    엔진하면 덕국 아니겠습니까.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1/05/12 11:43 #

    흑표와는 좀 거리가 있군요. 하지만 흑표에서 대전차 미사일을 감지하고 경고를 날리는 장치는 달려있는듯 합니다.
  • dunkbear 2011/05/12 12:09 #

    최소한 터키가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전차니까요. 미사일 경고 장치도 보이시나 보네요... ^^
  • 계란소년 2011/05/12 11:52 #

    장갑 형상은 터키 취향으로 손댄 것 같군요. 엔진이야 뭐 원래 독일제 카피였으니 오리지널로 돌아간 건가요?[...]
  • dunkbear 2011/05/12 12:10 #

    터키 쪽의 요구사항이 우리와 같지는 않을테죠. 엔진은 말씀처럼 독일제로 갈 것 같구요...
  • harpoon 2011/05/12 11:54 #

    전면부가 족 각이 별루군요......평평해 보여서 각이 영 아닌데요......
  • dunkbear 2011/05/12 12:11 #

    아직 목업 수준이라서 시제형이나 양산형도 저렇게 나올 지는 미지수죠..

    근데 저런 스타일이 방호에는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모르겠네요.
  • 네비아찌 2011/05/12 12:18 #

    포탑을 확 바꾼게 흑표의 포탑 디자인은 역시 문제가 있다는걸 증명하네요.
    흑표도 차라리 알타이 설계를 역수입해서 확 뜯어고쳤으면 좋겠습니다.
  • dunkbear 2011/05/12 13:45 #

    글쎄요... 터키가 자국 요구에 부응해서 모양을 달리했을 가능성이 더 높지 않나 싶습니다만...
  • 2011/05/12 12:2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2 13:45 #

    으헉... 몰랐습니다... 어쩐지 좀 닮았더라 싶더니... ㅠ.ㅠ
  • 미망인제조기 2011/05/12 13:20 #

    목업만으로는 그냥 대강 저렇게 생각을 하고 있구나...정도로만 추측 할뿐 이라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엔진은 뭐 덕국엔진이 업계 표준(?)일듯 하고...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만행을 저지를거 라고는 생각되지 않고 가솔린 엔진은 더더욱이 아니올시다 고...
    리모컨 식 기총이 달려 있는 듯 해보이고..(새삼스러울 것도없고) 55 구경 주포인가요... 사진에서는 상당히 길어 보이는 군요...
    흑표 기술 이전이라면... 헌터킬러 는 기본일거고...능동방어 시스템도...있을라나....(있겠지유) 모듈식 장갑...일려나..ㅡㅡ?

    목업에서 공개된 차량 높이가 궁금하네요.
    현가 장치도 적당한 하이브리드 형식을 취한거 같은데...실제는 제품이 나와봐야 알겠지요(지금 사진만으로는 영...)
  • dunkbear 2011/05/12 13:46 #

    네. 전시장에 들어선 위치나 조명도 좀 안좋고 해서... 사진만 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ㅜ.ㅜ
  • 알루미나 2011/05/12 14:07 #

    이러다 흑표랑 알타이가 동시배치되는거 아닐까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1/05/12 15:31 #

    흑표가 좀 더 빠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알타이 양산형은 2016-17년 정도로 알고 있어서...
  • fatman1000 2011/05/12 15:26 #

    위키피디아의 알타이 전차 항목에 재미있는 내용이 있네요.
    1. 배치1/2는 MTU 1500마력 엔진을 탑재하는데, 배치3/4부터는 터키가 개발한 1800마력 전차엔진을 탑재하다는.
    2. 믿거나 말거나 수준이지만, 일단 위키피디아에 기술된 Unit cost가 딸랑 550만불.
    구형 M60 전차 개량할 때 대당 400만불 넘게 들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걸 믿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 dunkbear 2011/05/12 15:33 #

    1. MTU사에서 라이센스하거나 아니면 그걸 토대로 우리나라 파워팩처럼 자체
    개발하겠다는 의도로 보이는데... 우리나라도 애 먹은 걸 터키가 과연??

    2. 개발비 미포함인지도 모르죠... 아니면 싼 노동력과 공밀레 시전일지도.. ㅜ.ㅜ

    3. M60 개량 (사브르였나?)에는 이스라엘 업체가 실시한 것이라서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자국에서 자체적으로 했다면 더 쌌을 지도...
  • 엑스트라 1 2011/05/12 15:45 #

    역시 허용중량이 훨씬 넉넉하니 기술수준이 같아도 확실히 튼튼해보이는군요. 기왕이면 흑표도 저 디자인을 역수입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마반이니 허벌창이니 하는 문제도 괜히 터져나온게 아니라서 ㅡㅡ;;
  • dunkbear 2011/05/12 18:23 #

    저런 디자인이 인기네요... 흑표도 디자인을 바꿔야할까요... 흠....
  • 가릉빈가 2011/05/12 16:12 #

    좀 각지네요. 각진데 업아머 달겠죠?
  • dunkbear 2011/05/12 18:24 #

    그러거나 양산형이 되면 뭔가 달라질지도 모르죠. ^^
  • 2011/05/12 17:2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2 18:32 #

    - 괜찮습니다. 저도 오타를 자주 내는데요. ㅎㅎㅎ

    - IDEF 2011에서는 레오파르트 2A4 업그레이드 제안 모델도 선보였더군요. 2A4 정도면 업
    글로 2A6까지는 아니더라도 2A5의 성능까지는 뽑을 수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만... 어떨 지....

    - 매달렸다니... 아흑... 후발주자의 서러움이군요. 어쩔 수 없었겠지만...

    - 근데 특별히 요구되는 차체 디자인도 없고 그런데도 개발 기간은 꽤 오래걸리는 것 같
    습니다. 레오파르트2 기반에 한국산 기술의 접목이라면 시제차량 출시가 2013년이라는
    건 좀 기간이 넉넉(?)하지 않나 싶기도 하고... 물론 전차 개발이 쉬운 건 아니겠지만...

    - 지속능력이 짧아서 그렇게 수출에 열성적이군요. 하긴 터키의 인벤토리를 감안하면, 알
    타이 전차도 대체할 구형의 수가 그렇게 많다고 할 수는 없겠네요. M60 개량형인 사브레
    와 레오신 2A4는 계속 쓸 것이 뻔하니 말입니다...

    - 세상에... 무슨 NOM의 제식소총의 종류가 저렇게 많답니까... 소총공장 대대적으로 하나
    차리는 게 좋겠구먼...

    - 터키의 품질 하니, 예전에 언급하신 우리 수입한 터키제 M72 LAW가 떠오르네요... ㅜ.ㅜ
  • 존다리안 2011/05/12 18:40 #

    흙표의 장래는 과연 어찌 될까요?
  • dunkbear 2011/05/12 18:41 #

    계속 진행되겠죠... K1과 K1A1처럼 계속 개선되면서...
  • ArchDuke 2011/05/12 19:21 #

    사실 뭐가 뭔지 모르겠어요 ;ㅅ;
  • dunkbear 2011/05/12 19:43 #

    안심하시길...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
  • 루드라 2011/05/12 20:14 #

    일단 K2보다는 훨씬 잘 생겼네요.
  • dunkbear 2011/05/12 21:05 #

    저는 흑표가 더 이뻐보이던데.... ㅎㅎㅎ
  • Phoenix 2011/05/13 00:37 #

    포탑 디자인은 이쁜데 아래는 흑표가 괜찮군요 ..
  • dunkbear 2011/05/13 08:41 #

    저는 아래 위 모두 흑표가 더 나아보여요... ^^
  • 마루 2011/05/13 01:11 #

    흑표와 닮은 점을 찾기가 조금은 골룸하네요. 터키의 오리지널 디자인으로 보이는데요.
    성능이 정확하게 어느 정도로 나올런지요...
  • dunkbear 2011/05/13 08:41 #

    흑표의 기술만 채택한 것이니까요... 성능은 레오신2 초기형 수준 정도가 아닐까...
  • 마루 2011/05/13 22:43 #

    그 정도라고 하더라도 저 근처의 전력균형이 휘청하겠군요.
    터키가 저거 상당량을 뽑겠다고 한 것으로 아는데요.
  • dunkbear 2011/05/14 08:23 #

    그래도 결국은 자국 내 저항세력 (쿠르드족) 진압이나 인근 국가들을 견제하는 정도일 겁니다.

    수는 적지만 그리스도 레오파르트 2A6를 보유하고 있으니...
  • 마루 2011/05/14 13:05 #

    어차피 3세대끼리의 교전에서는 먼저 보고 쏘면 끝나는 게임 아닙니까.
    즉 동세대라면 수량과 전술이 모든것을 커버할 수 있으니까요.
    레오신이 상대라고는 하지만 알타이가 그렇게 만만한 스펙으로는 보이지 않는데요.
    그리고 알타이는 뭣하면 자체생산이 가능하지만 레오신은 그렇지 못하죠.
    그리스도 고민이 많겠습니다.
  • fatman1000 2011/05/13 11:55 #

    올해 초 나온,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4705044&cp=du 를 보면, 생각해 볼 내용이 있습니다. 한국이 작년 3월에 흑표???? 개념설계를 터키에 전달해야 하는데, 그 일정 못 맞춰서 작년 9월에야 전달했고, 그 때문에 터키가 발끈해서 제3자 검증 이야기하고, 한국은 뭔 소리야 기술 더 줄테니 닥쳐라 이런 분위기?라는 내용입니다. 다 좋은데, 2010년 흑표는 엔진 국산화만 성공하면 곧바로 양산하겠습니다인데, 왜 개념설계를 다 했니 마니 하는 이야기가 나오는지가 설명이 않되지요.

    여기서 재미삼아서 이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가설을 따져보면,

    1. 한국이 작년에 터키에 보낸 흑표 개념설계라고 하는 것은 실제로는 터키 ROC에 맞춘 알타이 개념설계여서 일정을 못 맞췄다.
    2. 진짜 흑표 개념설계는 맞는데, 보내기 싫은 것은 빼고, 그렇게 뺀 티를 내지 않을려고 땜빵하다 보니 일정을 못 맞췄다.
    3. 흑표는 작년에 겨우 개념설계가 끝난 것이 진짜 맞다. 엔진문제는 그걸 숨기기 위한 국방부의 음모이다!!!
    4. 기사가 구라이다.
    5번 부터는 주관식입니다.
  • dunkbear 2011/05/13 13:15 #

    결국 터키가 우리 쪽의 파워팩 등 동력 체계에 불만족했고 그 문제를 MTU를 통해 해결하는 방향으
    로 전환하려 했다는 의미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만... 개념설계도 터키 쪽에서 뭔가 불만이 있었기
    때문에 제3자에 기술 지원을 받자는 얘기를 한 것 같구요.

    알타이의 CG나 요구사항을 보면 사실 흑표의 터키 버전이라고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애초부터 흑표의 개념설계와는 별개로 (물론 흑표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알타이 개념설계를 발
    주받아서 한 건데 그게 늦은데다 터키가 별로 만족하지 않았다는 것이 기사의 요지인 것 같네요.

    기사의 신빙성은 별도로 해도, 위 목업으로 봐서는 흑표의 기술이 들어갈 것이라는 점 외에는 흑표
    와 알타이의 공통점은 찾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 2011/05/15 17:1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5 21:22 #

    - 어익후, 이거 죄송합니다... ^^;;;

    - 말이 쉽지, 사실 창정비 기술을 획득하는 것만 해도 상당한 수준이라는 걸 예전에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아시겠지만 사우디 측이 유러파이터를 도입하면서 내세운 현지공장 건설과 라이센
    스 생산을 스스로 철회하고 정비창 설립으로 전환하는 걸 보고 말이죠... ㅎㄷㄷ;;;

    우리나라도 K-2까지 오는 데 그렇게 오래 걸렸고 고생했는데... 터키라고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
    겠죠. 맨땅에 헤딩하는 셈이니 좀 지연된다고 해도 놀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설마 인도의 아준
    꼴이 나겠어? ㅋㅋㅋㅋㅋ)

    - 레오신 2도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완벽한 전차는 없는 것인가... 캐나다도 레오파드 2를 운용 중
    이고 아프간 등에도 투입시키는 것으로 아는데 거기는 비슷한 문제가 없는 지 궁금하군요. (이건
    그냥 궁금하다는 것이니 괜히 또 찾는다고 시간 들이지 마세요... ^^;;;)

    MTU에서 크기가 훨씬 줄어든 파워팩을 개발했다는 얘기를 들은 적 있는데 이것도 레오신 2의 중량
    문제와 연관된 것인지도 자못 궁금합니다. 근데 요즘 시기에 전차를 100대라도 구입할 나라가 있을
    지 의문이네요. 터키처럼 자체 개발로 자국 산업 육성이라는 목표가 있지 않은 이상은... 흠.

    아무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2011/05/15 21:3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5 21:53 #

    - 역시 선진국의 정예는 다르군요.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지는 몰라도 캐나다군의
    레오신 2는 한 때 다 퇴역시킨다는 얘기도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만... 흠흠...

    근데 중남미나 다른 나라로 수출된 레오신 2는 상태가 어떨 지 모르겠네요. 특별
    히 중량을 넘는 장비가 더 장착되었을 것 같지는 않지만 오래되었다면 정비 여하
    에 따라서는 수출된 레오신 2들도 애 좀 먹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흠.

    - 인류 역사 초반의 문명을 찬란하게 비추던 두 나라 (그리스와 로마)가 어쩌다가
    20세기-21세기에 들어와서는 시궁창으로 전락한 것일까요... 꺼이꺼이... 보셨겠지
    만 월광토끼님의 로마군단 야전병원 얘기를 읽으니 정말 만감이 교차합니다.. ㅜ.ㅜ

    - 역시 그렇군요. 무서운 독일 NOM들... 기존 엔진을 절반 가까이 줄이고 성능은
    더 올렸다죠? 미국과 함께 외계인 고문의 최첨단을 달리는 나라 답습니다... ㅎㄷㄷ;;;

    - 저도 동의합니다. 신형 전차를 살 나라는 사실 많지 않죠. 특히 요즘 같은 시기에
    는...그리고 돈 있어도 터키처럼 기술 수입해서 자체 개발로 가려고 하고 있고...
  • 2011/05/16 00:0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6 08:28 #

    - 헷갈렸었네요... 캐나다 쪽은 소식을 자주 접하지 않다보니.... ^^;;;

    근데 캐나다군 수준이 그렇게 높은 줄은 몰랐습니다. 헐헐... 그런 건 단순히 돈X랄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닐텐데... 흠... "해외파병에 적합하고 치안유지에 유용하다 판단된 스트라이커 MGS
    를 쓰기로" 했다.. 당시에는 좋은 정책이었을 겁니다.

    다만 이라크/아프간 지옥(?)을 예상하지 못했을 뿐... ㅜ.ㅜ

    - 군수지원체계... 역시 전쟁 준비를 항상 해오거나 확실한 체계가 안잡혀 있다면 제대로 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군요. 물론 자국산 장비냐 외제냐의 차이도 있겠지만서도... 결국 다 자기하기 나
    름이라는 것이겠죠. 흠. (근데 우리 육군 기계화부대의 가동률이 저렇게 높았다니!!!)

    - 근데 동북아의 모 국가에서는 후손들이 우리 조상 너무 잘 나갔었다고 뺑이치면서 X랄하는 중...

    - 그나마 있던 독일의 해-공군 전력도 감축의 바람으로 팍팍 줄어드는 신세... ㅜ.ㅜ

    - 인도 아준... 자기들이 어떻게 해보겠다고 발버둥친 건데 안좋은 결과가 나온 셈이죠. 터키나 우
    리나라처럼 라이센스를 바탕으로 한 자체개발이나 다른 국가와 공동개발내지 협조하는 형식으로
    갔어야 하는 데... 이 친구들은 좀 자뻑 증세가 있는 건지도 모르겠네요... 흠.
  • 2011/05/17 00:2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17 00:44 #

    - 캐나다군의 수준이 그 정도인줄은 정말 몰랐네요. 헐헐....
    아프간에 전차를 투입한 첫 국가란 건 알고 있었지만, 역시 경험은 무시 못하나 보네요.

    - 2차 대전때야 그런 소리 들을 법도 했겠지만... 이후 수십년간 벌어진 차이가 드디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야 머리수 하나는 끝내주니 그런 말이 나올 수 밖에.. (응?)

    - 한숨... ㅡ.ㅡ;;;;

    - 핵!!! (근데 정작 그거 외에는 제대로 나온 게 거의 없다는 것이 참.... ㅡ.ㅡ;;;;)
  • 2011/05/24 18:0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24 18:19 #

    - 별 말씀을요!!! 잘 배우고 있습니다. (근데 다 잊어먹어서 탈이죠. ㅋㅋㅋㅋㅋ)

    - 1천대라... 4차에 걸쳐서 생산한다면... 이거 뭐 최소 20년은 걸리겠네요. 혹시 얘네들도 만들면서
    이거저거 조금씩 바꾸고 개량하고 그럴까요? ^^;;;

    - 으어... 사브레를 알타이가 전력화 되자마자 퇴역시킨다니... 너무 아까운 생각이 드네요. 상당히
    많은 비용을 들였을텐데... 그만한 기술을 얻었기 때문에 아깝다는 생각을 안하는 걸까요?

    - "파워팩의 크기를 반으로 줄인 1,800마력의 자국산 파워팩" -> 어디서 많이 들어본 스펙 같은데..
    독일의 어느 외계인 고문전문 회사에서 이런 종류의 엔진을 만들것이라고... (응?)

    아, 그건 그렇고 MTU의 엔진 부문이 롤스-로이스로 합병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흠.

    - 레이저 빔!!! 잘은 모르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른 국가들도 비슷한 기술을 개발 중이겠죠?

    - 아... 공식입장... 실현 가능성은 일단 제쳐놓았다 이거군요. (좋다 말았네... ^^;;;)

    - 터키의 전차에서도 친숙한 파란화면(?)을 구경할 수 있겠군요... ㅎㅎㅎ

    - 근데 시제차량 정도는 (기간이 좀 촉박해도) 제 시간에 내놓을 수 있지 않나 봅니다. 양산형까
    지 가는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생각되지만요.

    - 우리야 팔고나면 입 씻는 철면피를 발휘하면... (어이)

    아니면 우리에게 엿같은 M72 LAW를 판 복수였다고.... (응?)
  • 2011/05/25 00:4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5/25 01:11 #

    - 남이 하는 거 보면 쉬울 것 같다는 게 심리 아니겠습니까. ㅎㅎㅎ

    - 계산이 어그러졌군요. 향후 최소 10년간은 사브레가 터키 육군의 대표 전차로 활약하겠네요.
    의도한 것은 아니겠지만 미국 원조받은 돈으로 잘 개량했으니 그런가 보다 하고 쓸 것 같다는.. ㅋ

    - 어쩐지... 터키가 자체적으로 1,500도 아닌 1,800마력 엔진이나 레이저 요격체계를 개발할 정
    도로 기술 수준이 발달된 줄 알고 속으로 좀 놀랐었습니다... ㅡ.ㅡ;;; (특히 엔진은 아무나 개발
    하는 게 아닌데 말이죠... ㅡ.ㅡ;;;;) 근데 싼 값에 사다니... 너무 날로 먹으려는 듯... ㅡ.ㅡ;;;

    - 저도 그 생각이 들더군요. 괜히 전차 옆에 있다가 몸이 인수분해 되는 거 아닌가 싶다는... ^^;;;

    - 요즘에는 러시아의 위상을 비롯해서 여러 측면을 고려하면 3,500대 전차 보유 교리는 좀 수정
    해도 될 법할텐데 말이죠... 흠... 말씀처럼 가동율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텐데...

    - 오래 전부터 나오던 얘기였군요. 현재 롤스-로이스와 다임러 AG가 공동으로 MTU (자동차 엔
    진 부문)를 보유하고 있는 토그넘사를 인수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 복잡할수록 에러가 날 확률이 높겠죠... 공장 기계를 돌리는 칩이나 다른 여러 장치들이 시대에
    뒤떨어져도 여전히 쓰이는 게 다 이유가 있으니 말입니다... ㅡ.ㅡ;;;

    - 시제차량인데 전투운용이 가능하겠습니까... ㅋㅋㅋ

    그냥 포탄이나 좀 발사하고 좀 굴리면서 보완이나 개선할 부분이나 있나 보는 수준이겠죠. ㅎㅎㅎ

    - 소비자를 상대로는 그렇게 얍삽(?)하면서 왜 터키에는 발릴까요.... ㅠ.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0113
670
4957837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