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무기한으로 비행중단된 미 공군 F-22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USAF Indefinitely Grounds F-22 Raptors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공군이 현재 운용 중인 F-22A 랩터 (Raptor) 전투기 모두를 차후 지시가 있을
때까지 무기한 비행 중단시켰다는 소식입니다. F-22 전투기의 비행을 중단시킨 이유는 조종사에 산소를
공급시켜주는 시스템 (oxygen-generation system)에 기능불량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U.S. Air Force

미 항공전투사령부 (U.S. Air Combat Command) 사령관인 윌리엄 프레이저 (William Fraser) 장군은 지
난 5월 3일, 모든 F-22 전투기 165대에 대해 비행 중지를 명령했다고 항공전투사령부 대변인인 제니퍼 페
로 (Jennifer Ferrau) 대위가 밝혔습니다.

페로 대위에 따르면 지금 당장은 언제까지 랩터가 지상에 계류될 지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문제가 된 장
치는 OBOGS (On-Board Oxygen Generating System)로, 지난 2010년 11월에 알래스카주에서 랩터 전
투기 1대가 추락한 사고 이후 조사 대상이 되었었다고 합니다.

알래스카주의 엘멘도르프-리차드슨 합동기지 (Joint Base Elmendorf-Richardson) 외곽에서 발생한 이
사고 이후 훈련 임무를 위해 비행하는 랩터 전투기들은 고도 2만5천 피트 (ft)나 그 이하에서만 기동하도
록 제한되었다고 합니다. 고장날 가능성 때문에 취해진 조치라고 하네요.


© U.S. Air Force

이 제한조치는 자잘한 사고를 방지하려는 계획이고 OBOGS가 안전하게 작동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한 신
중한 조치라고 지난 3월, 미 항공전투사령부 대변인 윌리엄 니콜스 (William Nichols) 대령이 처음으로
추락사고의 조사를 공개했었을 때 언급했었다고 합니다.

OBOGS의 기능불량은 잠재적으로 조종사의 목숨을 위협한다고 미 연방항공청 (FAA) 산하 연구, 기술 및
개발 자문위원회의 의원이자 샌디에고 (San Diego)에 위치한 컨설팅 회사인 테콥 인터내셔널 (Tecop In-
ternational)사의 사장인 한스 웨버 (Hans Weber)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에 가진 인터뷰에서 웨버 사장은 고고도에서 산소공급이 중단되면 이는 큰 문제라고 언급했습니
다. 사람이 5만 피트 상공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정도로 정신이 멀쩡한 시간은 10초 미만이라고
합니다. 2만5천 피트 제한이라면 조종사가 재빠르게 1만8천 피트로 급강하할 수 있다고 하네요.


© U.S. Air Force

1만8천 피트 상공의 대기에는 비상시 생존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산소가 존재한다고 웨
버 사장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조종사가 매우 높은 고도에 있을 때 (안전한 고도까지 내려오는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고, 거기까지 도달하기 전에 정신을 잃을 수 있다고 웨버 사장은 언급했습니다.

미 항공전투사령부 발표문에 따르면 F-22가 지상에 계류 중인 동안에도 조사팀은 OBOGS 장치의 고장 원
인을 밝혀내는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사령부 측은 F-22를 지상에 계류시키도록 하는 명령
은 엄밀히 따지면 "비행중단 (grounding)"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행중단 명령은 재난에 가까운 기술적 문제에 대응할 때만 발효된다는 것이죠. F-22의 지상계류 명령은
자발적이고 예방적인 차원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령부의 지휘관의 허락 아래 배치 기지를 이
동하는 등의 이유로 1번의 비행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말이 자발적이지, 어느 부대의 지휘관이 산소 공급장치의 문제 때문에 발효된 조치를 "자발적"으로 여길
지 의문입니다만... ㅡ.ㅡ;;;)
이번 F-22의 비행중단 조치에도 불구하고 미 항공전투사령부는 이것이 긴급
제공 (air superiority alert)과 같은 임무에서 미 공군의 전력에 누수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결국 시간이 지나면 관련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아직도 F-22 최적화는 가야할 길
이 먼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미 공군이 랩터 전투기를 실전배치한 것은 5년 밖에 지나지 않았죠. 내년이
면 총 186대 (1대 추락으로 줄었음) 모두 실전배치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 올린 사진은 지난 2월 초, 버지니아주 랭글리 공군기지 (Langley AFB)에서 F-22 시범비행팀 (F-22
Demonstration Team Raptor) 인증을 받기 위해 비행 중인 랩터 전투기들의 모습입니다. 해마다 열리는
이 3일간의 비행을 통해 시범비행팀은 미 항공전투사령부로부터 인증을 받아 미국 전역에서 열리는 에어
쇼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F-22 외에 A-10 시범비행팀도 같은 과정을 통해 인증을 받습니다.


© U.S. Air Force

추가 기사 - Oxygen system concerns prompt F-22 stand-down (링크)


사진 출처 - 미 공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메이즈 2011/05/06 10:07 #

    실전배치된 지 얼마 안된 상황이니 문제가 속출하는 건 당연한 일일 겁니다. 스펙상으로는 분명 문제가 해결된 무기체계도 실전에서는 사고가 빈발하는 경우가 다반사니까요(모 나라의 모 보병전투차가 생각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래도 천조국은 문제투성이 무기를 보수, 개량하여 결국 명품으로 만들어내는 재주가 있기 때문에 F-22도 언젠가는 그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신기술이 워낙 많이 적용되고 해외수출 금지에 생산량까지 적어 구입비, 유지비가 천조국 외에는 부담가능한 나라가 드물 정도로 뛰어오른 기체인지라 그게 언제쯤 가능할지는...
  • dunkbear 2011/05/06 10:48 #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F-22 수출 가능성을 낙관하지 않고 있습니다. 2015년이 지나도 수출 안할 것 같아요.
  • Phoenix 2011/05/06 10:10 #

    랩터는 아직도 계속 수정하고 또 수정해야한다고 들었는데.
    결합까지 겹쳤나보군요..
    그나저나 하늘을 떨치던 랩터가 산소 전달이 잘 안돼는 문제에 이륙을 중단할줄이야..
  • dunkbear 2011/05/06 10:49 #

    산소 전달이 안되면 조종사가 어떻게 되겠습니까... 비행 못하게 해야죠. ㅋㅋㅋ
  • harpoon 2011/05/06 10:23 #

    숨이 멈추는군요......좀 높이 날면......
  • dunkbear 2011/05/06 10:49 #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꼴랑 187대 뿐인데 이미 1대 잃은 상황에서 더 이상은 안되니까요.
  • 위장효과 2011/05/06 11:35 #

    높이 올라갔더니...숨...숨이!!!!

    이런 상황이라니 좀 황당하네요. 말씀대로 숨못쉰다는데 어느 부대 지휘관이 이걸 자발적 조치로 여기겠습니까.
  • dunkbear 2011/05/06 12:25 #

    OBOGS 장치가 완전히 고장난 것도 아니고 어디까지나 가능성이 있는 얘기지만...

    그래도 그걸 감수하고 비행을 허가할 지휘관이 있을련지는... 흐음...
  • Real 2011/05/06 11:46 #

    결국엔 Block 시리즈로 계속나오는 형태의 개발비용 문제를 미국이 어떻게 감당할거냐라는게 중점이겠군요.. 록히드 말대로 해외판매좀 서두르면 될 문제같은데..(당장만해도 각각 60~100대이상은 구매해줄 국가가 두개 존재하는 판국에 말입니다.) 굳이 저러는게 결국 F35때문이겠죠?

    아무튼.. F22A짱이 저렇게 아픈건 마음이 아프지만.. 왠지모르게.. 해외판매에 도움이 된다면..하앍하앍..)
  • 스카이호크 2011/05/06 12:51 #

    팔아봤자 한국공군은 저걸 살 돈도, 그리고 다른 것을 Trade-off할 의지도 없을 겁니다. 산다고 치더라도 5세대 전투기를 설계개념에 맞게 제대로 굴릴 역량도 없을 것 같구요. 오히려 사이 안 좋은 이웃이 그 틈에 냅다 질러버리면 골치만 아파질 따름이죠.

    저 마물은 영원히 미국 안에 봉인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Real 2011/05/06 13:29 #

    개인적으로 돈은 있지만.. 기반적 문제는 아니다라고는 보고 있습니다. 어차피 될라면 KFX도 해야하고 거의 그런 기반유지는 사실상 미국이 맡는 조건이 되지 않을까 하는군요.
  • dunkbear 2011/05/06 14:51 #

    일단:

    1. 록마는 F-35 프로그램이나 제대로 해야할 겁니다. 그거 앞가림도 제대로 못하면서 F-22 수출을 꿈꾸기는... ㅡ.ㅡ++

    2. 개발비용 때문에 성사가 안된 업글도 있죠. 명칭을 잊었는데... 다른 전투기들과 통신-데이터를 주고받는
    시스템을 업글하려고 계획 중이었는데 최근 취소되었었죠...

    3. 어차피 해외수출은 F-35가 주력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라서... 쩝.
  • 알루미나 2011/05/06 12:03 #

    이거 아직 못 고쳤군요...
  • dunkbear 2011/05/06 14:52 #

    시간이 걸리겠죠... 아무래도...
  • 계란소년 2011/05/06 14:10 #

    산소가 떨어져서...힘이 빠진다...
  • dunkbear 2011/05/06 14:52 #

    생각만 해도... ㅎㄷㄷ;;;;
  • 누군가의친구 2011/05/06 14:23 #

    헐;;..
    저산소증 정말 위험하죠...ㄱ-

    2005년에 그리스 아테네로 향하던 헬리오스 소속 보잉 737기가 추락한바 있는데 원인은 정비사들이 여압문제를 정비하면서 여압장치를 자동으로 되돌려 놓는 것을 잊은탓에 공기가 빠져나가 탑승객 전원이 저산소증에 걸리면서 비행기 조종이 불가능해지면서 추락했다죠. 당시 경고음이 울렸으나 기장과 부기장은 그 원인을 전혀 알수 없었고, 저산소증에 빠져 의식을 잃어 자동항법장치에 따라 아테네 상공을 계속 돌던터에, 당시 여객기 조종사를 꿈꾸던 승무원 한명이 그상황에서 혼자 의식이 남은 상황에서 어떻해서든 비행기를 통제하려 했으나 이미 연료도 바닥난 상태라 조종 불가능이었습니다.
  • dunkbear 2011/05/06 14:53 #

    영화에서는 해피엔딩이었겠지만, 현실은 비극이었군요... ㅜ.ㅜ
  • 데니스 2011/05/06 14:57 #

    결국 조종사 없이 무선조종 내지는 AI(?) 탑재가 종착역 이겠군요...
    음~ 스카이넷이 갑자기 떠오르는건 관계 없겠죠. ㅡㅜㅡ
  • dunkbear 2011/05/06 14:58 #

    무인기가 대세죠... 유인기를 다 교체할 수는 없겠지만...

    스카이넷 안 떠올리시는 분들이 계실지가 더 의문입니다. ㅋㅋㅋ
  • 데니스 2011/05/06 15:25 #

    아니 다시 생각해보니 것보다 유키카제가 떠오르는 군요~~
  • dunkbear 2011/05/06 18:38 #

    에어리어 88, 탑건, 유키카제... 등등... 자주 떠올리는 영화나 애니죠. ^^
  • 마루 2011/05/06 15:59 #

    미국도 뭐든지 한번에 잘 하는 것은 없군요.
    우리나라도 이제 겨우 실전배치한지 5년도 되지 않았는데 생긴 문제로 무지하게 떠들기는 하지만요...
  • dunkbear 2011/05/06 18:38 #

    어쩔 수 없죠. 외계인 고문의 미국도 저만한 첨단 기종에 실수가 없을 리 없으니까요.
  • 산중암자 2011/05/06 18:34 #

    첨단장비일수록 작전시간하고 정비시간하고 비슷해지죠.^^
  • dunkbear 2011/05/06 18:39 #

    나중에는 역전될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ㅋㅋㅋ
  • wasp 2011/05/06 19:23 #

    역시 첨단장비가 도입된 병기는 이래저래 몇년동안 고장과 문제라는 난제에 시달리는군요
  • dunkbear 2011/05/06 20:16 #

    예전에도 그랬겠지만, 요즘에는 (자동차처럼) 갖가지 전자컴퓨터
    장비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더 그런 일이 잦은 것 같습니다.
  • 이네스 2011/05/08 08:26 #

    MSIP 추진비용만 공군예산 깜끔히 날릴기세군요.
  • dunkbear 2011/05/08 08:33 #

    그러니 취소시킨 것이죠... 그 NOM의 돈 때문에... ㅠ.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382
473
5003076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