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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러파이터와 라팔로 좁혀진 인도의 차세대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India Selects EF, Rafale for MMRCA Shortlist (기사 링크)

126대의 기체에 미화 100억 달러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인 인도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 또는 MMRCA
(Medium Multi Role Combat Aircraft) 사업의 최종 후보기종으로 유러파이터 (Eurfighter) 컨소시엄
의 타이푼 (Typhoon)과 다쏘 (Daasault)사의 라팔 (Rafale)이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 2011 Eurofighter Typhoon

이 내용은 인도의 군사전문 블로그인 StratPost에 올라온 기사를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아
침에 올린 그리펜 (Gripen) 탈락 소식을 사브 (Saab)사가 전해들은 날에 인도 국방부가 MMRCA 사
업에 참여한 6개 업체 중 2곳에 상업입찰의 유효함을 연장할 것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이 상업입찰 (commercial bid) 또는 오프셋 (off-set) 제안은 이번달 초에 인도 국방부가 각 업체에
다시 제출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4월 28일, 즉 오늘까지가 유효기간이라고 합니다. 이 오프셋을 연
장하도록 요청받은 업체가 바로 유러파이터 컨소시엄과 다쏘사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두 업체는 MMRCA 사업의 최종 후보에 선정된 것이죠. 다른 기종들, 즉 보잉 (Boeing)의
F/A-18I 슈퍼 호넷 (Super Hornet),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16I, 그리펜 IN (Gripen IN),
및 RSK MIG사의 MiG-35는 탈락했다고 합니다.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1

StratPost가 인도 공군과 인도 국방부에 알아본 결과, 떨어진 기종들은 인도 공군이 실시한 기술 평
가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흥미로운 점은 인도 측이 6개 업체가 제시한 오프셋 제안의 유효기
간을 하루 앞두고 유러파이터와 다쏘 측에만 입찰제안의 연장을 요청했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탈락한 업체들이 이번 인도 국방부의 움직임과 정교한 타이밍에 대해 분노해도 놀랄 일은 아
닐 것이라고 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미 탈락한 업체들은 물론 해당 업체들이 속한 국가로부터 이
결정에 대해 (공개적으로는 아니더라도) 격한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탈락한 몇몇 업체들은 인도 국방부가 공군이 지난 2010년 여름에 제출한 기술 평가의 결과를 이미 알
고 있었음에도 왜 이번달 초에 오프셋 제안을 다시 제출할 것을 6개 제조사에 요청했는 지를 묻고 있
다고 하네요. 최종 기종의 발표가 상업입찰 제안의 유효기간 만료를 하루 남기고 나온 이유도 말이죠.


© 2011 Eurofighter Typhoon

업체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또다른 이슈는 기술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졌느냐 입니다. MMRCA에 입찰
한 기종 중 어느 하나도 인도 공군의 요구 조건 즉, ASQR (Air Staff Qualitative Requirements)에 열
거된 643개의 매개변수를 실제로 완전하게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인도 측이 미묘한 시기에 MMRCA 사업의 후보를 3개도 아닌 2개로 압축시킨 건 앞으로 논란
을 부를 것으로 보입니다.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이 소식을 전한 로버트 월 (Robert Wall)
은 이번 결정이 미 정부에는 상당한 타격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미 행정부는 MMRCA 사업에서 자국산 전투기의 채택을 위해 강력한 로비를 펼쳤었고 방대한 수준의
기술 이전을 약속했었다고 합니다. 파키스탄이 운용 중인 F-16은 채택이 어려워 보였지만, 최종 후보
기종에 어느 한쪽도 오르지 못한 건 인도 정부로부터의 정치적 메세지일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1

MMRCA 프로그램에 따르면 선정된 전투기는 18대의 기체가 직도입으로, 나머지 108대가 인도의 방
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사에 의해 기술이전을 받은 뒤 현지 생산될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보다 더 높은 50 퍼센트의 오프셋 (기술 이전)을 요구한 사업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인도에서는 도입계약에서 가장 낮은 가격을 제출한 업체를 선정하기보다 전투기를 운용하
는 동안 들어가는 비용 즉, "life-cycle costs"를 기종 선정에 반영한 첫 사례라고 합니다. 40년 이상
의 운용 기간과 6,000 비행시간을 기준으로 삼았다고 하네요.

인도 공군은 2014년부터 첫 물량을 인도받기를 희망한다고 합니다. 빠르면 오는 9월에 최종 승자가
가려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 과연 유러파이터 타이푼과 라팔 전투기 중 어느 쪽이 이길 수 있을 지가
매우 궁금하네요. 영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여러 국가는 잔치 분위기일 것 같습니다. ^^


© 2011 Eurofighter Typhoon

추가 기사 - India's MMRCA Decision: Reading the Tea Leaves (링크)


사진 출처 - 유러파이터 타이푼 홈페이지 (링크) / 프랑스 국방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IEATTA 2011/04/28 23:23 #

    라팔아
    팔렸니
    아니요

    아 이번에는 좀 팔리길.... ㅋ
  • dunkbear 2011/04/28 23:27 #

    과연 팔릴 지... 불멸의 삼행시가 결국 추억이 될 지 두고봐야겠습니다. ㅎㅎㅎ
  • 한뫼 2011/04/28 23:29 #

    과연
    라팔아
    팔렸니
    아니요

    의 봉인은 게속될 것인가?
  • dunkbear 2011/04/28 23:43 #

    기대해야죠... 유파의 승리를... (응?)
  • wasp 2011/04/28 23:36 #

    과연 삼행시 라팔은 팔릴것인가?
  • dunkbear 2011/04/28 23:44 #

    삼행시가 영원히 불멸로 남을 것인가?!
  • 이네스 2011/04/28 23:46 #

    유파가 팔릴거란걸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1/04/28 23:47 #

    불멸의 삼행시를 믿으시는 겁니까!!!
  • 산중암자 2011/04/28 23:47 #

    역시 국방은 외교의 하위단계~^^;;
  • dunkbear 2011/04/28 23:48 #

    그런 것 같습니다... ^^

    외교 언급하시니 생각나지만, 열나게 로비하던 미국은 좀 허탈하겠네요.
    슈퍼 호넷은 최종 후보에 오를 걸로 예상되었는데....
  • 산중암자 2011/04/28 23:53 #

    별수 없죠. P-8이나 신나게 팔아먹어야 겠네요.^^
  • dunkbear 2011/04/29 00:00 #

    C-130J와 C-17도 말이죠. ㅋㅋㅋ
  • 자유로운 2011/04/29 00:00 #

    하지만 지금 남은 기체 중에선 어느쪽을 선택해도 답없는 유지비로 고생하겠지요...
  • dunkbear 2011/04/29 00:03 #

    뭐... 전쟁 여러차례 겪은 나라라서 일단 그 부분은 우선순위는 아닌가 봅니다. ^^
  • 무명병사 2011/04/29 00:07 #

    날아라! 라팔! ...히지만 왠지 응원해주고 싶지 않네요. 왜일까요.
  • dunkbear 2011/04/29 14:55 #

    무명병사님은 로리코... 아니 로리펜 지지자 아니시겠습니까... ㅎㅎㅎ
  • 마루 2011/04/29 00:11 #

    유파는 그 유지비가 워낙 살인적이어서 말이죠.
    라팔도 만만치 않기는 매한가지지만요.
  • dunkbear 2011/04/29 14:55 #

    운용유지비는 유파나 라팔이나 도찐개찐 같아서...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1/04/29 00:27 #

    라팔이 팔리면 절대 안됩니다! 절대로!!! 라팔은 우주결전병기로 족합니다!...
  • dunkbear 2011/04/29 14:56 #

    라팔이 선정되면 그나마 누군가의친구님께서
    광화문 앞에 추실 콩댄스로 위로(?) 받아야겠습니다. ㅋㅋㅋㅋㅋ
  • 긁적 2011/04/29 05:49 #

    아아. 드디어 우리 라팔이에게도 희망의 빛이!!!!!!
  • dunkbear 2011/04/29 14:56 #

    드디어 팔리는 걸까요!!! (기대 만빵... 은 아니지만... ㅎㅎㅎ)
  • 알루미나 2011/04/29 08:31 #

    저 둘의 유지비면... 라팔이 이길지도 모르겠네요ㅠㅠ
  • dunkbear 2011/04/29 14:57 #

    근데 아무리 봐도 유지비 지옥은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ㅡ.ㅡ;;;
  • 계원필경 2011/04/29 09:35 #

    이번에는 꼭 유파가 팔려야합니다!!! (안그러면 트랑쉐3 짜응이... 어!?)
  • dunkbear 2011/04/29 14:57 #

    유파 회장도 이번에 못이기면 머지않아 공장 접어야 한다고 비장(?)한 각오를 밝혔었죠.
  • Albion 2011/04/29 10:43 #

    라팔아....뭐 유파가 팔리니 상관없을지도?
  • dunkbear 2011/04/29 14:58 #

    유파가 좀 유력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원래 유파 컨소시엄 중 독일이
    인도에 대한 판매를 맡았지만, 실제로는 영국 측이 많은 일을 했다고 하니...
  • KittyHawk 2011/04/29 11:35 #

    유파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 dunkbear 2011/04/29 14:58 #

    저도 라팔보다는 유파 쪽을.... ㅎㅎㅎ
  • 리터브뤼터 2011/04/29 11:36 #


    포스팅에서 수명주기비용이라는 언급을 보고나니 도대체 인도가 얼마나 개념(?)인지 파악이나 해보려고 계산기 좀 두들겨보니...
    아무래도 정신이 나간 모양인 것 같습니다. 인드라 번개 맞고 뇌가 익어버린게 아닐까도 싶네요. 인도공군은 MMRCA선정기종을 매년 150시간씩 40년간 날리겠다는 계산인 것 같은데...

    유파가 시간당 4.9만불, FA-18E가 0.76~0.8만불, 라팔은 2.5만불, 그리고 위대한 F-16은 0.5만불. 순기체 가격을 보면 유파가 1.3억불, 라팔이 1.1억불, 호넷이 0.8억불쯤 하더군요. 여기에 옵션붙으면 달라지겠지만서도-_-;

    그래서 산수해보니까...
    40년간 150시간씩 날려서 인도가 감당해야 할 기종당 총비용을 보면...
    1기당 기준으로 유파가 4.3억불, 말벌이 1.3억불, 라팔이 2.6억불쯤 되더군요.
  • dunkbear 2011/04/29 15:01 #

    말씀처럼 기체 가격과 40년 + 매년 150시간 비행에 들어가는 유지비용만 따지면 계산하신 것과
    같은 비용이 나오겠지만... 기술 이전 (오프셋) 50%도 감안해야 할 겁니다. 이 부분도 꽤 중요하
    죠. 얼마나 쓸만한 기술을 얻을 수 있느냐도 적지 않은 관건일테니까요...

    사실 파키스탄과 10년 전에도 한탕 벌인(?) 적이 있는 인도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의 비용을 감수
    하더라도 실전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전투기를 원할 겁니다. 현재 리비아에서 진행 중인
    비행금지구역 작전과 공습이 라팔과 유파의 진가를 보여주는 기회가 되겠죠...
  • 리터브뤼터 2011/04/29 11:39 #


    뚱땡이 말벌이나 라팔이나 사실상 별로 차이점 없다는 거 고려해보면 미치지 않고서야 호넷을 차버렸다는게 이해가 안 되네요.
    유파는 관계국 아니면 사우디 같은 나라나 사는 물건이란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계산해보면서 왜 F-16이 위대한지 절실하게 이해되었습니다. 이미 라팔 아니면 유로파이터라고 하니 이 기사를 보고 떠오른 생각은...

    인도가 참 돈이 많구나...

    or

    개념 실종했구나...

    or

    국민세금이 만만하구나...


  • dunkbear 2011/04/29 15:04 #

    라팔과 유파는 기술 이전을 본 것 같습니다. 유파는 공대공 성능도 인정받고 있기는 하죠.

    미제를 선택하지 않은 건... 여러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몇년전까지 금수조치를
    받아온 관계로 미국에 대해서는 인도군이 아직도 적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게 이번
    사업 결과로 은연 중에 드러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물론 P-8I 대잠초계기나 C-130J/C-17 수송기를 도입했거나 시도 중이지만 공격형 무기와
    는 그 비중이 같을 수가 없겠죠...
  • 리터브뤼터 2011/04/29 11:43 #


    무엇보다 사업규모가 100억 달러인데, 120기를 구매할 거라면 라팔이나 유러파이터가 애초 후보 기종이 될 수 있는 걸까요;;
    1기당 8000만불쯤 되야 한다는 소리고, 그나마도 라이센스에 기술이전인데...-_-; 애초 F-16이 아니면 충족조차 불가능한 조건같지 말입니다. 라팔이나 유파같은 경우는 원가로 넘겨도 저 가격엔 절대 못 넘길 것 같은데. 의문이 많은 사업 같습니다.

    아무튼 포스팅 잘 봤습니다^^
  • dunkbear 2011/04/29 15:04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말씀처럼 예산을 이유로 인도 현지에서는 논란이 적지 않은 편입니다... 흠.
  • 미망인제조기 2011/04/29 12:07 #

    개인적으로는 타이푼의 승리는 예상해봅니다. 조금 비교하기는 급이 다르다고 느끼는 중이라서...
    (하지만 라팔은 유파 계획에서 이탈하고 만든 것이니..)
    개인적으로 보는 타이푼이 이길 수 밖에 없는 이유...
    .
    ..
    ...
    ....

    플라이트 시뮬레션 게임으로 단독 발매된 패키지로는 타이푼(유파)이 라팔을 압도 한다..(읭?)

    설마....

    하지만 진실은

    라팔아
    팔렸니
    아니요

  • dunkbear 2011/04/29 15:05 #

    진정한 진실은 불멸의 삼행시였습니까!!!
  • 루드라 2011/04/29 12:47 #

    파키스탄이랑 양다리 걸치지 말라는 정치적 메시지일지도 모르겠지만 미국쯤되면 양다리 걸치지 않을 수가 없겠죠.
    도대체 인도가 뭘 보고 저 둘을 선택했는지 궁금하군요.
  • dunkbear 2011/04/29 15:07 #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파 판매에 적극적인) 영국과의 깊은 인연, 프랑스제
    미라지 2000 전투기의 성능에 대한 만족 등으로 유파와 라팔에 대한 선호가 높지 않나 싶어요. 그리
    고 미제의 경우 F-16은 언급하신대로 파키스탄 때문이기도 하지만 미국의 금수조치로 겪은 어려움에
    대한 기억이 아직도 내재되어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 가릉빈가 2011/04/29 13:15 #

    그런데 유지비 하면 그리펜일텐데...
  • dunkbear 2011/04/29 15:07 #

    유지비와 가격대 성능만으로 따져서 무기가 팔리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 레이오네 2011/04/29 14:33 #

    유지비 보고 뽑기엔 둘 다 부적합한 거 아닌가효...(그리펜쨔응 ㅠㅠ)
    어쨌든 타이푼이 이길덧요.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1/04/29 15:07 #

    레이노네님께서도 타이푼을 지지하시는군요!!!
  • 질러벨 2011/04/29 15:00 #

    라팔이 전설로 남길 간절히 바랍니다?
  • dunkbear 2011/04/29 15:08 #

    ㅎㅎㅎㅎㅎ
  • 디쟈너훈 2011/04/29 16:10 #

    라이프사이클 -_-a
    역시 믹21의 악몽은싫다..그거...-_-::
  • dunkbear 2011/04/29 18:42 #

    사실 MiG-21의 악몽은 스스로 자초한 게 더 클텐데 말입니다... ㅡ.ㅡ;;;
  • 2011/04/29 19:2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4/29 22:15 #

    아마도 그렇겠죠... ^^;;;
  • deokbusin 2011/04/30 06:39 #

    유로파이터 측도 인도가 예전에 영국지배 받았다고 마냥 안심할 수 없는 게, 인도가 최초의 초음속 전투기를 구매할려고 시도할 때 영국제 기종을 제끼고 미그21을 구매한 전력이 있으니 말입니다. 게다가 인도애들 미라지도 잘만 쓰고 재규어도 잘만 쓰고 했던데다가, 유럽제 항공무기는 미소제 무기마냥 공용불가가 아니라 잘만 호환되는 경우도 다반사이고 보면 누가 될 지는 브라흐마(범천)이나 비시누(제석천)도 모를 겁니다.^^




    하여간 이번엔 라팔이 웃었으면 합니다. 라팔을 놀려대는 글을 보는 것도 이제는 지겨운 정도와 짜증나는 정도의 중간단계에 왔으니 말입니다.
  • dunkbear 2011/04/30 08:19 #

    근데 라팔이 웃으면, 라팔리언들이 또 등장할 것 같아서 말이죠... ㅠ.ㅠ
    솔직히 라팔 비웃는 것도 라팔 그 자체보다는 라팔리언들 때문이니... 쩝.

    PS: 이 블로그의 "라팔 비웃기"도 브라질 사업이 결정날때까지만 참아주셨으면 부탁드립니다.
    브라질 사업이 결정나면 사실상 남은 전투기 사업은 없다고 봐도 될테니... (중동에서 이변이
    일어날 수 있겠지만... 당분간은 어려워 보입니다. 그 쪽 요즘 정세가 거시기해서... ^^;;;)
  • StarSeeker 2011/04/30 10:27 #

    사실 인도햏자들은 재규어나, 미라지2000처럼 프랑스제 내지 절반 프랑스제 기체를 비교적 잘 운영하고 있으니, 라팔이 희망을 가져 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짜 큰일난건 중화인민공화국 공군

    이미 덜 떨어진 중궈공군의 J-11, Su-30mkk와는 차원이 다른 Su-30mki를 272대나 양산하고 거기에 업그레이드 계획까지 잡혀있고, 그리펜부터 유로파이터까지 그 어떠한 기체도 만만한게 없는데, 또 그것을 127대나 뽑겠다고하고. 거기에 팍파 추가...(...)

    해군도 총 3척의 중형항모...(...)
  • dunkbear 2011/04/30 12:15 #

    중국도 나름대로 애쓰고 있으니까요. 인도는 사실 당분간은 파키스탄 쪽을 더 주시하고 있을테고...
  • Phoenix 2011/04/30 20:54 #

    잘나가던 호넷이 탈락할줄은 몰랐군여 ㅋㅋ
  • dunkbear 2011/04/30 21:04 #

    방산시장에 천하무적은 없으니까요. ^^
  • ttttt 2011/05/01 05:06 #

    "Medium" Multi-Role Combat Aircraft (MMRCA)가 어느새 인도공군의 최상급 전투기를 구매하는 사업이 됐군요.
    아우, 배아파. ;;;;
    진짜 대당 5천만달러네. KFX 도 이런 판을 좀 벌려봤으면...
    그렇게 되면 개발은 그냥 실증기사업이나 하라고 해도 만족하겠습니다.
  • dunkbear 2011/05/01 10:23 #

    어쩔 수 없죠. "Medium"에 걸맞는 전투기는 이미 Su-30MKI로 도배했으니... ㅋㅋㅋ

    KFX는 미래를 생각하면 실증기만 아니라 양산형은 필수가 아닐까 합니다. 쩝.
  • 쿠루니르 2011/05/04 15:56 #

    라팔 VS 유로파이터

    유로파이터에 제 일주일 용돈을 겁니다 ㅋ
  • dunkbear 2011/05/04 16:06 #

    어익후... 근데 의외로 라팔도 만만치 않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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