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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다목적 헬기사업에서 승리한 블랙 호크 군사와 컴퓨터

Sikorsky wins Turkish utility helicopter battl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지난 4월 21일에 고눌 (Vecdi Gonul) 터키 국방장관이 시코르스키 (Sikorsky)의
T-70 블랙호크 (Black Hawk) 헬기를 자국의 다목적 헬리콥터 사업의 승자로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사업은 현지 생산방식으로 최소 121대가 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U.S. Army

이 결정은 터키 국방 산업 고위위원회 (Defense Industry Executive Committee)의 회의 결과로, 이 위
원회는 방산 사업을 결정하는 터키의 최고위 지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르도간 (Recep Tayyip
Erdogan) 터키 총리, 코사너 (Isik Kosaner) 합동참모총장, 바이아르 (Murad Bayar) 방사청장 및 고눌
국방장관 등이 이 위원회에 속해 있습니다.

고눌 장관의 발표는 같은 날 터키의 방사청인 SSM (Undersecretary of Defence Industries)에서 열린
회의 이후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지난 3월 SSM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종을 결정하지 못했고 대신 가격
인하요구만 결론났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 터키 정부는 시코르스키사 및 어거스타웨스트랜드 (AugustaWestland)사와 마지막 논
의를 거쳤다고 합니다. 이 논의에서 두 회사는 가격을 낮춰줄 것을 요구받았다고 하네요. 결국 TU-149
를 내세웠던 어거스타웨스트랜드 측이 T-70을 내세운 시코르스키사에 밀려나고 만 것입니다.


© U.S. Army

S-70 블랙호크를 기반으로 하는 T-70은 시코르스키사와 터키의 TAI (Turkish Aerospace Industries)
사 사이의 합의 아래 터키 현지에서 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사업의 세부사항에 대한 협상이
곧 시작될 것이고 올해 말까지 정식 계약이 체결될 것이라고 합니다.

SSM에 따르면, 터키는 T-70 헬기에 들어갈 임무수행 컴퓨터 (mission computer) 하드웨어를 비롯해
서 트랜스미션, 랜딩기어, 엔진 부품 및 항전 장비를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T-70 모델을
다른 국가에 직접 수출할 수 있는 권리도 획득했다고 하네요. SSM은 향후 20년 동안 해외에 600대 헬
기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터키의 다목적 헬리콥터 프로그램은 터키 육군에 20대, 특수부대에 11대 그리고 공군, 해군 및 전자 시
스템 사령부 (electronic systems command)에 각각 6대를 보급할 계획이지만, 터키군에서 가장 많
은 T-70을 받는 부서는 바로 헌병대 (Gendarmerie)라고 합니다. 30대를 인도받을 예정이죠.


© U.S. Army

해석상 헌병대로 표기했지만 터키군의 "Gendarmerie"는 군 내부가 아닌 터키 경찰의 관할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 (특히 터키의 도서지역)에서 치안유지를 담당하는 것은 물론, 국경순찰과 특정 법률의 집
행 등 여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터키 정규군 외에도 T-70 헬기는 터키 경찰 (Security Directorate)에 20대, 터키 소방방재청에 화재진
압용으로 20대가 공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총 120대 가까이 보급되는 터키의 다목적 헬기 사
업은 미화 35억 달러 규모로 시코르스키와 어거스타웨스트랜드 모두 사력을 다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T-70의 승리로 시코르스키는 터키 시장은 물론, 폴란드의 현지 공장에서 생산되는 S-70i와 함
께 해외 시장의 공략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지만, 어거스타웨스트랜드는 뼈 아픈 패배를 겪게 되었습니
다. 터키 육군은 이미 50대 이상의 S-70 블랙호크 헬기를 운용 중에 있기도 합니다.


© U.S. Army

추가 기사 - Turkey Picks Sikorsky Helo in $3.5B Deal (기사 링크)


사진 출처 - 미 육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1/04/22 08:46 #

    우리에게는 수리온이 있으니 이젠 저걸 살 필요까지는 없겠...다고 생각은 하는데 불안해요.
  • 산중암자 2011/04/22 09:47 #

    한국은 이미 블랙호크 보유 세계 2위를 자랑하는 중이라서요.~
  • dunkbear 2011/04/22 09:49 #

    의외로 우리나라가 블랙 호크 보유량이 많더군요... ㅎㅎㅎ
  • 잭라이언 2011/04/22 10:47 #

    국산품을 사랑합시다!!
  • ttttt 2011/04/22 12:48 #

    가지고 있는 블랙호크 개량+수명연장만 해도 엄청날 거예요.
  • dunkbear 2011/04/22 14:14 #

    이미 조금씩 개량 중이라고 합니다. 티가 안나서 그렇지...
  • 라라 2011/04/22 08:54 #

    재들도 무기 도입하며 리베이트나 뇌물 먹겠죠?
  • dunkbear 2011/04/22 09:49 #

    그런 거 없는 나라가 어디있겠습니까... ㅡ.ㅡ;;;
  • 그런저런사람 2011/04/22 08:59 #

    마지막에서 2번째 사진 블랙호크 뒤에 건설되고 있는 건물 뭔지 알수 있을까요?
    뭔가 SF틱해보이는데, 모스크 일까요?
  • dunkbear 2011/04/22 09:49 #

    네, 이라크 바그다드에 건설 중인 모스크라고 합니다. 다만 더 이상의 설명이 없어서... ㅠ.ㅠ
  • 루드라 2011/04/22 09:03 #

    저도 저 3번째 사진의 정체가 뭔지 물어보려고 했는데 그런저런사람님이 먼저 말씀하시네요. ^^
  • dunkbear 2011/04/22 09:50 #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바그다드의 모스크라는 것 외에는 아는 게... ㅠ.ㅠ
  • KittyHawk 2011/04/22 09:18 #

    현재 아파치 도입도 얘기가 나오는 상황이니 차라리 KMH 계획이 수정될 시기에 시코르스키쪽의 제안을 받아들였다면 어땠을까 싶더군요.

    개인적인 추정이지만 터키가 시코르스키의 제안을 받아들인 이유가 한국의 KMH 진행 도중 빚어진 잡음들을 참고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

    집니다.
  • dunkbear 2011/04/22 09:52 #

    질질 끌다가 시간에 쫓기고 말았던 KUH 사업이라서 잡음이 있었지만, 방향은 좋았다고 봅니다.
    시코르스키사의 제안이 뭐였는 지는 몰라도 (공격헬기 외에) 헬기는 KUH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계속 가야하지 않나 싶네요. 터키와 우리나라의 조건이 다른 점도 있고 하니...
  • 잭라이언 2011/04/22 10:49 #

    기동헬기와 공격헬기를 동시에 함께 국산화한다는 발상 자체가 애초부터 무리였습니다. 걍 처음부터 단계화를 추진했으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을텐데...

    아님 진작부터 육군항공 증가와 지상 기동(탱크, 장갑차) 감소 원칙을 천명하든가.
  • dunkbear 2011/04/22 12:36 #

    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은 저도 무리였다고 봅니다. 하지만 기동헬기 자체 개발은
    (체급별로) 좋았다고 보거든요. 단계적으로 했으면 되었는데, 이런저런 이슈로 질질
    끌면서 시간을 낭비한 게 안타깝죠...
  • Albion 2011/04/22 10:18 #

    근데 블랙호크도 꽤 오래가는 것 같네요. 치누크, 스텔리온, 블랙호크 모두 장수만세 찍을 듯.
  • 잭라이언 2011/04/22 10:48 #

    1980년대 이후에 나온 제품들은 요즘까지도 잘 나가는 편이죠.
  • dunkbear 2011/04/22 10:49 #

    오래 가는 것도 가는 거지만, 30년이 지난 지금도 잘 팔린다는 게 대단한 듯...
  • 내모선장 2011/04/22 11:35 #

    장수만세를 찍을 수밖에 없는게, 대체기종이 없어서 그렇죠 뭐. 멀린이나 농협이 있긴 하지만 그건 자국 내 용품이 아닌데다 가격도 비싸고. 신 기체 개발 계획은 없는 상태고 하니... 헬기란 게 구조가 단순해서 뭔가 변형시킬 여지가 그리 없다는 것도 한 원인일 듯.(변형한다고 그게 꼭 성능향상이 된다는 보장도 없으니)
  • dunkbear 2011/04/22 12:38 #

    내모선장님 //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 육군이 스카우트 헬기 사업을 시작으로 서서히 차세대
    헬기 도입을 향해 움직이는 모습이 보이더군요. 말씀처럼 기술적으로 변화의 여지가 적지만
    어느 정도의 진척은 이루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 ttttt 2011/04/22 13:01 #

    국군하고는 달라서 저기는 이름만 같지 처음 도입할 때 기종하고 지금 기종하고는 완전히 다르죠.
    항전장비는 물론이고 엔진 출력, 동력계 개량, 심지어 기체 치수마저도.
  • 내모선장 2011/04/22 14:00 #

    덩크베어님 // 저 위의 3기종 중 스카웃 헬기는 없잖습니까. ^^ 저번 시코르스키 X-3같은 경우는 확실히 기술적으로 진보했다는 느낌은드는데 그걸 수송헬기나 특작헬기에까지 적용하는 건 아직 좀 멀었다고 생각되구요.

    ttttt님 // 네 그건 저도 압니다. 하지만 해외에 수출된 놈들은 개량되는 일이 거의 없다는 거죠. 그런 면에서 동종 새모델 내놓던가 아니면 개량을 꼬박꼬박 하는 천조국 퀄리티가 예술일 뿐.(달래 전세계 국방예산의 절반을 먹고 들어가는 게 아니겠죠)
  • dunkbear 2011/04/22 14:20 #

    내모선장님 // 당장은 스카웃 헬기 사업만 해당되지만 머지않아 블랙호크, 아파치 등 미
    육군의 핵심 헬기전력을 대체하는 사업도 서서히 구상 중이라고 합니다. 물론 차세대 헬
    기가 지금보다 더 혁신적인 디자인이 될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요...
  • 가릉빈가 2011/04/22 10:35 #

    121대 부럽...
  • 잭라이언 2011/04/22 10:47 #

    울 육군이 보유한 블랙호크도 100대는 훌쩍 넘습니다.
  • dunkbear 2011/04/22 10:50 #

    우리군의 블랙호크 보유 대수가 160여대로 알고 있습니다만... (제가 틀릴 지도...)
  • 계원필경 2011/04/22 11:01 #

    그러고보니 저나라에도 국가헌병(장다르메리)이 있는 건 처음 알았습니다...(프랑스와 이탈리아 같은 나라에만 있을 줄 알았더니...)

    아무래도 블랙호크도 F-16처럼 징하게 우려먹을 수 있는 명기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으니까요 ㄷㄷ;;;
  • dunkbear 2011/04/22 12:39 #

    저도 몰랐습니다. ^^

    워낙 미군이 많이 써서 그런 것 같아요. ..
  • 책읽는남자 2011/04/22 12:22 #

    제인연감(2000년)에 소개된 우리나라 군용헬기 도입현황입니다. 추락/폐기된 것들을 감안하면 실제 운용 중인 댓수는 더 적을거라 생각합니다만.

    500MD 1976~1988 면허생산 258대
    AH-1S 1987~1988 직구입 75대
    BO-105 1999~2000 면허생산 12대
    Lynx 1994~1999 직구입 24대
    UH-1H 1963~1978 직구입 129대
    UH-60 1990~1998 면허생산 113대
    CH-47 1988~1999 직구입 30대

    이 후에 더 도입되거나 추가 생산된 것이 있나요?
  • dunkbear 2011/04/22 12:40 #

    UH-60이 110여대였군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는 듯...

    CH-47은 스물몇대로 알았는데... 그 동안 추락한 게 있어서였나...
  • 산중암자 2011/04/22 21:46 #

    제인이 한국같은 비주류(...) 국가의 정보는 틀린 부분이 많습니다.

    UH-60의 경우 113대 면허 생산에 20대 추가도입이라는 정보도 있고, 어디서는 160대라고도 하고....뭐, 그렇습니다.
  • ttttt 2011/04/22 12:58 #

    "터키는 T-70 헬기에 들어갈 임무수행 컴퓨터 (mission computer) 하드웨어를 비롯해
    서 트랜스미션, 랜딩기어, 엔진 부품 및 항전 장비를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T-70 모델을
    다른 국가에 직접 수출할 수 있는 권리도 획득했다고 하네요."

    => 아주 탈탈 벗겨먹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업비 4조원에 121대 생산하면서 참.. 수리온 계약 관계자들은 치약뚜껑에 머리박고 엎드려야..
  • dunkbear 2011/04/22 14:18 #

    글쎄요. 시코르스키가 더 독하다고 봅니다. 저정도 부품은 줘도 핵심 기술에 접근은 못 한다
    는 걸 아는 겁니다. 진짜배기는 관련 소프트웨어, 엔진 및 구동 시스템 전반이죠. T-70 외에
    배껴서라도 다른 모델을 생산할 생각은 꿈도 꾸지 말라는 겁니다... 터키 측도 그 정도면 충분
    하다고 본 거고...
  • 미망인제조기 2011/04/22 15:33 #

    이로서 좀더 많은 '블랙호크 다운'을 볼 수가 있...응?
    120대라... 일단 크게 지른 것은 사실이군요. 요즘에 있어서 한큐에 120 이라는 숫자는...
    응근히 밀리테리 파워를 가지고있는 터키인데... 그리스는 좀 심각하게 고민하게 될듯...
    지형도 험하고, 종족(종교)분쟁도 만만치 않을 동네니... 그런데 그리스는 뭐하는겨... 사슴을 들여와...읭? 이건 아닌가...
  • ttttt 2011/04/22 17:44 #

    우리도 주한미군 분담금을 안 내고 그 돈으로 미군무기구입 전용 계정을 만들면 그렇게 지를 거예요.
    미군은 터키 공군기지 사용료까지 내고 있다는..
    미군나쁘단 소리하려는 게 아니라, 터키는 미국에게 여러 모로 지원을 받고 있다는 얘기하려고 끄적댄 소리.
    그에 비하면 생돈으로 잠수함사려다 정권이 주저앉은 그리스는 안습..
  • dunkbear 2011/04/22 18:13 #

    그리스는 뭐... 당분간 무기도입 소식은 안들려올 것으로 보입니다... ㅡ.ㅡ;;;
  • 마루 2011/04/22 17:24 #

    우리는 수리온으로 장수중이신 노인 한분을 구제하는 형식이지만 저기는 장년층을 새로 데려다가 쓰는 꼴이군요.
    그나저나 터키애들 협상 진짜 잘하네요.
  • dunkbear 2011/04/22 18:13 #

    한두번 해본 솜씨는 아니니까요. ^^;;;
  • 누군가의친구 2011/04/22 18:24 #

    아침에 터키 차기 헬기도입사업에서 미국이 승리했다는 뉴스가 나와서 대충 머리글만 읽고 갔는데 저거였군요. 역시 블랙호크는 다재다능이랄까요?ㅋ
  • dunkbear 2011/04/22 21:40 #

    검증된 기종이니까요. 이미 같은 계열이 터키 육군에서 운용 중인 점도 한 몫했을 것 같습니다.
  • KittyHawk 2011/04/22 19:10 #

    그러고 보니까 아파치 도입을 위해 흑표 200대를 단념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그 내용이 사실이라면 K-1, K-1A1들의 기존 포탑을 용적 문제를 해결한 신형으로 교체하는 것도 장기 사업으로 준비해야 하지 않나 싶어집니다. 의견이 갈릴 문제이지만 엔진 데크 상부까지의 포탑 확장을 감내할 수 있다면 레오파드2가 A5에 이르러 완전히 일신한 것처럼 1000대 이상의 K-1의 실질 작전능력을 극대화시키면 해볼만 하지 않을까 싶어지더군요. 게다가 북한군 신형 전차들의 능력이 천마호 이상을 추구하는 게 확실해지고 있는 이상 기존 K-1들의 전면 개량을 미뤄둬선 안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 산중암자 2011/04/22 19:46 #

    흑표 1차 양산분이 "원래 195대"입니다. (K-1 업그레이드 계획은 별도로 잡힌거구요.)
    흑표도 K-1처럼 장기적으로 총 4차 양산계획이었고, 전반기 계획인 390대중 초도물량이 195대입니다.

    그냥 아파치 깔려고 가져다 붙힌겁니다.-_-;;
  • 한스 2011/04/22 19:55 #

    흑표는 추가생산의 여지가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긴 한데...
  • dunkbear 2011/04/22 21:41 #

    이미 진행 중이라니 기대하고 있어야 겠죠... ^^
  • 김치찌짐 2011/04/22 21:57 #

    K1A1을 만들때도 무게증가 때문에 고심했는데 커다란 신규 포탑이면 차체를 개량해야죠.
  • 산중암자 2011/04/22 19:51 #

    UH-60도 어차피 1977년 첫 미군 납품이니 사실 시작으로 치자면 거기서 거기지요.(수리온이 기초가 된 물건을 "그냥" 가져다 쓴것도 아니고...)

    국내 항공사업을 망친 스타트를 끊은게 KAL과 시콜스키인데다, 차후 협상에서도 별로 신통치 않은 모습을 보인만큼 우리가 우리 세금으로 쟤네 좋을 일을 더할 필요나 이유가 없었습니다.(그 바가지 생각하면...그리고 덕분에 이후 벌어진 항공업계 통폐합을 생각하면...)

    터키측의 이번 국내생산과 기술이전이 우리처럼 독자적인 기초 개발/생산능력이 될 원천기술쪽보단 국내 정비능력부분에 집중된 만큼 그렇게 장사 잘한것도 아닙니다. 시콜스키가 어차피 끝물이라 떨이장사한거라...
    (마트에 제시간에 장본 사람이 폐장직전에 운좋게 떨이상품 집은 사람을 부러워할순 있어도...)

    게다가, 터키는 이스라엘처럼 한해 군사원조만 수십억불 받는 국가죠. 대표적인 "미국에게 돈받으며 떵떵대며 눈치보는"(응?) 국가이니 우리하곤 좀 다릅니다.;;;;
  • dunkbear 2011/04/22 21:44 #

    - 시코르스키가 좀 배짱으로 장사하는 경향이 있죠. 블랙 호크의 네임밸류를 믿는 건지는 몰라도...
    호주 해군 대잠헬기 사업에서도 호주 현지의 일자리 창출 같은 방안도 제대로 내놓지 않았었던 걸
    보면...

    - UH-60L 도입도 그렇게 좋은 딜은 아니었나 보네요. 내막은 잘 모르지만서도...

    - 터키 나름대로 뽑을 수 있는 건 다 뽑았다고 봅니다. 저정도 수준에서 현지 생산물량을 따낸 것만
    으로도 잘 했다고 쳐야죠. 블랙 호크는 특히 떨이라고 치기에는 질 좋은 상품이기도 하구요. ㅋㅋㅋ
  • 산중암자 2011/04/22 22:01 #

    - 아, 터키의 이번 딜이 나쁜 조건은 아닙니다.

    다만, 국내에 알려진 것만큼 "어마무시하게 좋은 조건"도 아니라는 거지요. 딱, 터키가 원하고, 시콜스키가 원하는 만큼 정도라고 보면 될듯 하더군요.^^
  • 만슈타인 2011/04/23 01:57 #

    참 조건도 비교적 좋게 들여온 듯 하군요.
  • dunkbear 2011/04/23 08:22 #

    그렇다고 봅니다. 요즘 같은 때에는 저정도 딜은 해야죠.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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