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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른 문제에 직면한 미 해군상륙함 샌 안토니오호 군사와 컴퓨터

New Problem Hits LPD 17: Bad Work Documentation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건조된 이래 지금까지 많은 문제를 겪어온 미 해군 샌 안토니오 (San Antonio)
급 상륙함의 초도함인 USS 샌 안토니오 (LPD-17)호가 이전에 겪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문제를 겪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수리 보고서가 제대로 작성되지 않았다네요... (ㅡ.ㅡ;;;;)



(2009년 1월 12일, 아덴만, 아라비아해, 홍해 및 인도양에서 해적소탕을 담당하는 미 해군 제155 합동
기동부대의 기함으로 아덴만을 항해 중인 USS 샌 안토니오호의 모습입니다. © U.S. Navy)


샌 안토니오호는 지난 1년간 미 버지니아주의 노포크 (Norfolk)에서 수리를 받아왔다고 합니다. 얼 산업
조선소 (Earl Industries shipyard)에서 대부분의 수리를 담당하고 있었는데, 그 작업이 이 상륙함에서
발생한 다양한 기초적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기존보다 작업의 범위가 넓어졌다고 하네요.

샌 안토니오호는 지난 2005년 7월에 미 해군에 인도된 이후 단 한번도 완전하게 작전 성능을 발휘한다고
여겨진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근데 엎친데 덮친 격으로 미 해군 해상시스템 사령부 (Naval Sea Systems
Command, 이하 NAVSEA)에서 수리 작업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 결과 또 문제가 발견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샌 안토니오 상륙함의 주요 추진시스템인 4대의 콜트-필스틱 (Colt-Pielstick) 디젤 엔진에
대한 수리작업이 엔진 제조사인 얼 앤 페어뱅크스 모르스 (Earl and Fairbanks Morse)사에 의해 작성된
점검 보고서가 "받아들여질 수 없고 부적절한 기록"임이 드러났다고 합니다.



(2010년 7월 1일, 미 남부사령부 관할 아래 실시된 Southern Partnership Station 2010 훈련에 참가한
USS 뉴올리언즈호 승조원들이 CH-46 씨나이트 헬기를 격납고에 넣는 모습입니다. © U.S. Navy)


NAVSEA는 발표문에서 누락된 보고서가 있고 어떤 수리가 들어갔는 지도 모르면서 요구조건에서 벗어
나는 환경을 가리키는 데이터가 보고서에 있고 (애매한 내용인데, 아마 수리가 필요한 지도 모르는 부분
을 수리한데다 어떤 수리가 들어갔는 지도 보고서에 없다는 의미로 판단됩니다.) 보고서 자체에 데이터
가 없거나 그 내용 자체가 일관성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런 식의 작업은 미 해군이 군함을 수리하기 위해 고용한 주 계약업체와 하청계약업체로부터 요구되는
정비 표준에 미달한다고 NAVSEA는 평가했습니다. 현재 미 해군은 수리 작업을 조사 중이고 여기에 들
어간 물자에 결함이 있는 지 여부도 찾는 중이라고 합니다. NAVSEA에 따르면 지금까지 원자재나 물자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조사는 현재도 계속 중이라고 하네요.

샌 안토니오호는 이번달 말 (2011년 4월말)에 노포크 항에서 시험항해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지난 4월 15
일에 NAVSEA 측이 밝혔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이번 조사 때문에 시험항해 스케쥴이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2009년 11월 2일, 보스턴 미 해안경비대 및 뉴욕 경찰청 헬기와 순찰정의 에스코트를 받으면서 뉴욕
항에 입항 중인 PCU 뉴욕호의 모습입니다. 이 당시 뉴욕호는 아직 정식 취역하지 않았기 때문에 USS
가 아닌 PCU 또는 Pre-Commissioning Unit로 분류된 상태였습니다. 이 배의 건조에 9.11 테러로 소
실된 월드 트레이드 센터의 골조 7.5톤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 U.S. Navy)


부실한 보고서에 대한 책임자를 문책하는 일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NAVSEA 측은 개인의
사생활 침해 정책을 위반하는 것이라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샌 안토니오호에 대한
수리작업은 지난 2010년에 더 연장되었다고 합니다.

뉴올리언즈 인근에 위치한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사의 애본데일 (Avondale) 조선소에서
예상보다 오랜 기간 건조를 거치면서 선체에 더 많은 문제가 있었음이 점검 과정에서 드러났기 때문이
라고 합니다. 엔진과 주 감속장치를 고정하는 볼트가 부적절하게 장착되어서 다시 작업해야 하는 일 등
이 필요했다고 합니다. 이 문제는 다른 샌 안토니오급 상륙함들에서도 나타났다고 하네요.

샌 안토니오급 디젤 엔진의 또다른 문제로는 금속조각들이 윤활 시스템 (lube oil system)에 침투하는
것도 있었다고 합니다. 미 해군과 엔진 제조사인 얼 앤 페어뱅크스 모르스사는 이 문제가 이제 해결되
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하네요.



(2010년 7월 17일, 미 해병대 제162 중형 틸트로터 중대 산하 골든이글스 소속인 MV-22B 오스프리
틸트로터기가 USS 메사 베르데호에 착륙하는 모습입니다. 그 외에 CH-53D/E 스탤리온, UH-1N 휴
이 그리고 AH-1Z 바이퍼 공격헬기 등도 보입니다. © U.S. Navy)


샌 안토니오급의 2번함인 USS 뉴올리언즈 (New Orleans, LPD-18)도 지난 2010년 가을 이래 샌 디에
고에서 수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3번함 USS 메사 베르데 (Mesa Verde, LPD-19)와 4번함 USS 그
린베이 (Green Bay, LPD-20)은 현재 실전 배치된 상태고, 5번함인 USS 뉴욕 (New York, LPD-21)은
최근 노포크 항에서 수리를 완료했다고 합니다.

6번함인 USS 샌 디에고 (San Diego, LPD-22)호는 오는 여름에 미시시피주 패스커굴러 (Pascagoula)
에 위치한 잉갈스 조선소 (Ingalls Shipbuilding)에서 완성되어 미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
해군은 이 26,000톤급 상륙함을 모두 11척 도입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샌 안토니오호가 얼마나 문제가 많았는 지는 제가 예전에 올렸던 글 2개 (링크 1, 링크 2)를 읽어보셨을
테니 익히 알고들 계시리라 믿습니다. 근데 이제는 부실한 보고서 문제까지 나타나는군요. 이 군함을 아
주 문제아(?)로 만들려고 작정한 것 아니냐는 음모론(?)이 나와도 이상할 것이 없어 보입니다. ㅡ.ㅡ;;;



(2009년 9월 29일, 하와이 인근 해상에서 전투 시스템 검증의 일환으로 RAM에서 대공미사일을 발사하
는 USS 그린베이호의 모습입니다. 그 옆에는 30mm 부시매스터 II 기관포입니다. 상륙함 선수에 그린베
이 지역을 대표하는 NFL팀인 그린베이 패커스의 로고가 도색된 게 재미있습니다. © U.S. Navy)


* 참고로 노스롭 그루만사는 자사의 조선소 사업부문, 즉 Northrop Grumman Shipbuilding (NGSB)을
지난 3월 31일에 스핀오프 (spin-off) 방식으로 분사시켰습니다. 앞으로 이 회사는 헌팅턴 잉갈스 산업
(Huntington Ingalls Industries)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앞서 언급된 잉갈스 조선소도 헌팅턴 잉갈스
산업에 속한 조선소 중 하나입니다.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건함 사업의 본보기로 떠오른 샌 안토니오급 상륙함 2012-09-09 21:50:23 #

    ... 해군 (2010년 1월 22일 포스팅)미 해군 LPD 상륙함의 생존성에 의문을 제기한 미 국방성 (2011년 1월 25일 포스팅)또다른 문제에 직면한 미 해군상륙함 샌 안토니오호 (2011년 4월 16일 포스팅)이전에 제가 올렸던 소식들처럼 과거 샌 안토니오급은 정말로 골칫덩어리 그 자체였습니다. 용접 불량, 엔진 결함부터 심지어는 ... more

덧글

  • 누군가의친구 2011/04/17 00:05 #

    정말 문제의 연속이군요.ㄱ-
  • dunkbear 2011/04/17 00:11 #

    정말 무당 데려다가 굿과 고사라도 지내야할 판입니다...

    미국이면, 목사 데려다가 엑소시즘을 해야할까요? ㅡ.ㅡ;;;
  • 데지코 2011/04/17 00:30 #

    이런 경우 뭔가 비리가 있는 경우가 많아서....감사 해야할듯
  • dunkbear 2011/04/17 00:52 #

    그게 말이죠.. 예전 글도 보셔서 아시겠지만...
    NAVSEA에서 감사를 제대로 안해서 첫문제가 불거진 것이라... ^^;;;
  • KittyHawk 2011/04/17 00:52 #

    샌 안토니오... 계획 초기엔 그야말로 꿈의 함선이었는데...
  • dunkbear 2011/04/17 00:53 #

    지금도 겉모양은 캡이죠... 근데 내부가 부실하다는... ㅠ.ㅠ
  • 만슈타인 2011/04/17 03:40 #

    허어 저 배가 문제의 연속이면 참 암울한데
  • dunkbear 2011/04/17 09:03 #

    초도함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항상 존재
    하지만 저건 뭐 막장의 막장을 달리는 분위기라서 말입니다... ㅎㄷㄷ;;;
  • 마루 2011/04/17 06:43 #

    미국이라고 해서 뭐든지 잘하는 것은 아니죠.
    저건 우리나라의 윤영하보다 더한 문제가 생긴것 같은데요.
  • dunkbear 2011/04/17 09:05 #

    뭐든 잘할 것이라고 기대는 않습니다만
    최소한 자국의 군함은 저러지 말아야 하는데... ㅡ.ㅡ;;;
  • 위장효과 2011/04/17 08:48 #

    그냥 휘트비 아일랜드 급 설계도 다시 끄집어내서 만들어라! 이러고 싶습니다.
  • dunkbear 2011/04/17 09:07 #

    쓸만한 구형 플랫폼을 모양만 그대로 새로 생산하고 내부 알맹이만 최신형으로 하는 건 어떨까
    항상 궁금했습니다. 예를 들어 팬텀이나 F-5 전투기를 새로 생산하고 레이더, 엔진, 항전 장비
    등은 완전 신형으로 하는 것과 같이 말이죠... 뭐, 그렇게 못하는 건 압니다만... ^^;;;
  • 위장효과 2011/04/17 08:56 #

    위키를 찾아보니까...용접 불량 문제가 하필이면 버지니아급 공격 잠수함 네 척 건조할 때도 일어났었다네요. (다른 것도 아닌 잠수함에서!!!)
    잉걸스 조선소가 지난 카트리나때 직격탄 먹은 곳이라서 시설상 문제도 있겠지만...거기서 앞으로 아메리카급도 건조해야 하는데 회사나 미 해군이나 답답하겠군요. (뉴포트 뉴스는 항모와 잠수함 건조가 전문이니 거기 시설 빌리기도 뭣하고)
  • dunkbear 2011/04/17 09:08 #

    제조산업의 몰락 때문이다... 라고 단순하게 정의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한 국가의 국방을 책임지는 방산 산업인데 저렇게 허술하게 한다는 게 이해가 안되요...
  • 메이즈 2011/04/17 12:45 #

    지금이야 정말 여유롭게 전쟁을 치르는 거니까 문제 발견하고 시간들여 해결하면 되지만 나중에 한반도나 대만 같은 데서 전면전이 터진 다음(요즘 중국이 하는걸로 볼 때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 어떤 사태가 벌어질 지 아무도 모르는 가혹한 환경에 내몰리면 어떤식으로 대처할지 모르겠군요.
  • dunkbear 2011/04/17 13:21 #

    다행히도 샌 안토니오 1번함만 저 모양이니... 보조전력으로 고만고만하게 쓰일 지도...
  • 네비아찌 2011/04/17 13:15 #

    손원일급이나 윤영하급이 남의 일이 아니네요^^;
  • dunkbear 2011/04/17 13:22 #

    그렇습니다.... 오히려 더 할지도 모르죠... ^^;;;
  • 질러벨 2011/04/17 14:19 #

    외계인이 선박쪽은 무뇌한인듯?
  • dunkbear 2011/04/17 14:27 #

    그럴 리야 있겠습니까만... 관리 부실이라고 해야할까요...
  • 네비아찌 2011/04/17 17:16 #

    외계 행성에는 바다가 없나 봅니다^^
  • dunkbear 2011/04/17 17:58 #

    네비아찌님 // ㅋㅋㅋㅋㅋ
  • 산중암자 2011/04/17 16:44 #

    설계문제인가 하고 봤는데, 부실시공...아니 부실건조;;;;

    군납비리도 참 스케일답게 거창하게 때리는군요.
  • dunkbear 2011/04/17 17:59 #

    미 해군의 앞날이 걱정입니다... 앞으로 20년간의
    건함 사업에 미 해군의 미래가 걸려있는데 말이죠...
  • 내모선장 2011/04/18 09:42 #

    이런 문제가 혹시나 계속 발생하게 된다면 미 해군이 나름 초강수를 쓸 지도 모르겠습니다.


    "초도함 건조 후 운용능력평가기간 대폭 늘이기"



    당하는 조선소 입장에서는 미치고 폴짝 뛸 노릇일 걸요 아마.
  • dunkbear 2011/04/18 10:37 #

    그거 보다는 건조 과정을 꼬치꼬치 캐묻고 감시하는 걸 더 늘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ㅡ.ㅡ;;;
  • harpoon 2011/04/18 10:19 #

    앞에 미스트랄 기사를 봐서 그런지.......그냥 미스트랄 사서 써 말하고 싶네요.
  • dunkbear 2011/04/18 10:37 #

    ㅋㅋㅋㅋㅋ

    정말 그런 일이 생기면 또다른 해외토픽 감일 겁니다. ^^
  • ttttt 2011/04/18 17:07 #

    저거 베낀 나라도 같은 문제를 겪기를..
  • dunkbear 2011/04/18 19:20 #

    엄청난 저주!!!

    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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