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리비아 함정을 공격한 미 P-3C 초계기 및 A-10 공격기 군사와 컴퓨터

US Navy P-3C, USAF A-10 and USS Barry Engage Libyan Vessels (기사 링크)

미 해군에서 발표한 소식으로, 미 해군 소속 P-3C 오라이언 (Orion) 대잠초계기, 미 공군 소속 A-10
썬더볼트 (Thunderbolt) 공격기 및 알레이 버크 (Arleigh Burke)급 구축함 USS 배리 (Barry, DDG-
52)호가 지난 3월 28일 리비아 해안경비대 소속 함정들을 요격했다고 합니다.



(2003년 5월 26일, 미 해군의 VP-8 부대 소속 P-3C 대잠초계기가 이탈리아의 시고넬라 기지에 배
치되었을 당시 시실리의 타오르미나 해안을 비행하는 모습. © U.S. Navy)


이들 미 해군과 공군 전력은 비토리아 (Vittoria)호를 비롯한 몇몇 보트들로 구성된 리비아 해안경비
대 소속 함정들이 리비아의 항구 미스라타 (Misrata)에 있는 상선들을 향해 무분별한 공격을 가한다
는 보고를 확인하고 응전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P-3C 대잠초계기는 AGM-65F 매버릭 (Maverick) 미사일을 발사해서 12m 크기의 초계정인 비토리
아호를 무력화시켰다고 합니다. 미스라타 항구에서 몇번의 폭발이 관측된 이후 비토리아호는 해안가
로 좌초했다고 하네요.

비토리아호보다 더 소형인 나머지 2대의 보트들은 A-10 공격기의 30mm GAU-8 어벤저 (Avenger)
기관포에 의한 공격으로 1대는 파괴되었고, 다른 1대는 승조원들에 의해 포기되었다고 합니다. USS
배리호는 영공 관리 및 해상 상황의 유지를 통해 P-3C와 A-10에 상황판단을 제공해줬다고 합니다.



(2011년 1월 11일, 아프간의 칸다하르 기지에 배치된 미 공군의 제75 원정비행중대 소속 A-10C 썬
더볼트 II 공격기에 정비의 일환으로 액체산소를 주입시키는 모습. © U.S. Air Force)


P-3C 대잠초계기, A-10 공격기 및 USS 배리호 모두 현재 미군의 '오딧세이 새벽' 합동기동군에 작
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USS 배리호는 지난 3월 19일, 리비아를 향해 토마호크 (Tomahawk) 순항
미사일을 발사한 미 해군 전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주로 다국적 군 공군의 지상 공격 소식만을 들어왔기 때문에 사소하지만 해상에서의 활동 소식도 올
려봤습니다. A-10 공격기야 예전부터 많은 활약을 했겠지만 P-3C 대잠초계기의 대함공격은 자주 있
는 일은 아닐 것 같네요. ^^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계란소년 2011/03/31 13:44 #

    12미터에 매버릭이라니...불쌍해라...
  • dunkbear 2011/03/31 13:55 #

    측정해보면 남아난 선체보다 구멍이 더 클 것 같습니다... ㅎㄷㄷ;;;;
  • KittyHawk 2011/03/31 14:01 #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T-50의 참고 기체로 A-10이 낙찰되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되더군요.

    A-10이 가진 단점인 저속성을 엔진 교체로 해결하고 고유 장점인 직사화기에 대한 강한 방탄성을

    고스란히 물려 받았다면 대북 특화전력으로서나 합리적인 훈련기로서나 나름 쓸 만한 방안이지

    않았을까 싶어지곤 합니다. 판촉대상 중 하나인 미 공군도 2018년 까지 A-10을 유지한다는 결정

    을 내렸던 만큼 A-10을 승계한 형태의 T-50이라면 접근이 더 편하지 않았겠느냐는 생각이 들더군요.
  • dunkbear 2011/03/31 14:09 #

    글쎄요... A-50이나 FA-50이었다면 몰라도 태생이 훈련기인 T-50을 A-10 기반으로 한다라... 흠.
  • 내모선장 2011/03/31 20:08 #

    태생이 훈련기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 T-50같은 고등훈련기에는 어울리지 않죠. COIN기들 중에 아음속 제트기를 베이스로 한 기종이없지 않습니까. 기체 가격이나 연료 소모량 등을 따져본다면 저런 CAS용 기종은 프롭기가 훨씬 낫다고 봅니다. A-10은 본격적인 중무장 공격기라 터보팬 같이 추력이 큰 놈이 필요했을 따름이구요.
  • ttttt 2011/04/01 10:56 #

    북한이 많이 갖고 있는 Su-25 는 우리 입장에서도 있으면 잘 쓸 만한 녀석이죠?
    하지만 중장갑 등 훈련기와는 많이 다른 기종들이라 그걸 참고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harpoon 2011/03/31 14:13 #

    매버릭도 그렇치만 GAU-8 맞은 배 역시 상태도 요단강 건너 갔을꺼라 봅니다. 그져 명복을......
  • dunkbear 2011/03/31 15:33 #

    고철 처리장으로 직행하겠죠... 아멘~~~
  • 존다리안 2011/03/31 14:46 #

    이놈들아! 리비아 초계정 다 죽는다! 라는 소리가 들릴 것 같아요.
  • dunkbear 2011/03/31 15:34 #

    처음부터 죽은 듯이 있었어야 하는데, 괜히 설치다가... 끌끌...
  • 만슈타인 2011/03/31 15:46 #

    그것도 하푼도 아닌 매버릭이니 -_-;; 근데 잡은 애들 생각하면 30미리 기관포탄 값도 아까울 지경...
  • dunkbear 2011/03/31 19:14 #

    어쩔 수 없죠... ^^;;;
  • 누군가의친구 2011/03/31 16:18 #

    그러저나 걸프전때 고속정 처리보다는 낫군요. 그때 영국해군이 링스로 십여척 대파및 격침시킬때 미군은 두척만 격침하고 말입니다.

    그러저나 매버릭에 GAU-8이라니... 뭐, 초계정 다 죽겠습니다.
  • dunkbear 2011/03/31 19:15 #

    영국 해군이 한가닥 하던 시절이군요... 꺼이꺼이...

    P-3C와 A-10이 나타난 순간 리비아 함정은 이미 죽은 것이죠. ㅋㅋㅋ
  • 미망인제조기 2011/03/31 16:32 #

    자 이제 A-10의 킬마크에 격침 시킨 초계정(?)을 올려라~
    하푼이 매버릭보다는 큰 미사일이니 적절한 선택이라고 봅니다.
    이전에 씨 아파치(?)를 언급할때 종종 등장하던 수입산 팽귄은 어디로 갔는지 알수없는 상황이고, P-3 였으니 헬파이어를 탑재하지는 못했을 것이니...

    하여간 리비아 군에게는 애도를... 다국적 군에게는 부왘...을 울리라는 뉴스...
  • 위장효과 2011/03/31 18:38 #

    수입산펭귄...그거 정말 통구이(야!!)해먹은 것도 아니고 도대체 어따가 처박아둔걸까요.
  • dunkbear 2011/03/31 19:17 #

    존재감도 없는 펭귄 미사일... 어딘가에는 있겠죠. ㅎㅎㅎ
  • 마루 2011/03/31 17:01 #

    그러고보니 임기응변식으로 해군 함정을 향해서 암람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니, 스패로우가 더 파괴력이 있겠습니다만.
  • 산중암자 2011/03/31 17:18 #

    마땅한 공대지 무기가 없는 상태에서의 임기응변이라면 그냥 기관포로 긁는게 낫습니다. 격침을 시키든 변죽만 울려서 승조원들이 배를 포기하게 만들든 무력화 시키는건 똑같으니까요. 위의 12미터급이라면 초음속 전투기가 고속저공비행으로 근처만 지나가도 게임끝이겠지요.

    게다가 (명중률은 둘째치고) 리비아군이 가진 왠만한 초계정보다 암람이 더 비쌉니다. 미군이야 스패로우는 달고 다니지도 않고...;;;
  • 미망인제조기 2011/03/31 17:46 #

    별의미 없는 행동이 될 확률이 커보입니다.
    해수면이 잔잔한 상태라 하더라도 난반사 되는 부분은 하늘보다는 큰 상황이니...
    전투기의 룩다운/슛다운 능력이 1980년대 알려지기 시작한 부분을 보더라도 단순히 레이더에 확인되었다 해서 미사일을 유도/명중 시키는 것은 좀 다른 차원의 문제일거 같습니다. 더욱이공대공 미사일 탄두의 위력 부족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일거 같은데, 그럴거라면 산중암자님 이야기 처럼 기총 사격이 훨씬 의미있는 행동이 될듯 합니다
  • dunkbear 2011/03/31 19:18 #

    제가 봐도 기총 사격이 더 낫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 산중암자 2011/03/31 17:15 #

    12미터급이라면....음 미 해군 특수전사령부의 특수전주정부대인 SBT의 주력 RIB(고속단정)이 11미터급이라는걸 보면 대충 급수가 감이 오는군요.

    여기에 30mm탄이 몇방 맞았다면 뭐...
  • dunkbear 2011/03/31 19:19 #

    고작 그 정도의 함정으로 상선이나 공격하는 행동으로 화를 자초한 건 뭔지... 끌끌...

    30mm 탄이 몇방도 아니고 몇십방은 맞았을 듯 합니다... ㅎㄷㄷ;;;
  • Niveus 2011/03/31 17:37 #

    ...매버릭값이 초계정값이랑 비슷하게 나올것같은데요(;;;)
  • dunkbear 2011/03/31 19:19 #

    더 비쌀 것 같습니다만... ^^;;;
  • 내모선장 2011/03/31 20:12 #

    창고에 처박아둬서 유지비 쓰는 것보단 그래도 낫겠죠. 매버릭도 꽤나 오래 된 물건이니.
  • Niveus 2011/03/31 20:18 #

    역시 의심가는건 재고떨이(...)로군요.
  • 내모선장 2011/04/01 16:51 #

    재고떨이라면 1차 걸프전도 빠질 수 없는 소재입니다. 그때 구형 폭탄들 깨나 써댔다죠. 단 탑재 폭격기는 B-52로 한정.(그 이후 폭격기들은 그거랑 규격 호환이 안 돼서 싣질 못했다는 얘기가...)
  • dunkbear 2011/04/01 17:50 #

    참고로 리비아에 이제 B-1도 떴더군요... 이제는 요 녀석이 재고떨이로 나선 게 아닌가... ㅋㅋㅋㅋ
  • wasp 2011/03/31 17:39 #

    보트 다 죽게 생겼다 A-10 이놈아~!!!
  • dunkbear 2011/03/31 19:20 #

    멸종 위기의 벌을 위해 보트를 벌집으로 만드는 중이었다, 파문... (어이)
  • 위장효과 2011/03/31 18:41 #

    시고넬라 기지에 리비아만...어째 점점 마이크로프로즈사의 고전 게임 F-117(이전게임명 F-19)가 자꾸 연상되네요.

    거기서도 리비아 지역 대지 미션이 벵가지, 트리폴리의 레이더 기지 폭격에 리비아 초계정 공격인데 말입니다.-그러고보니 거기서도 펭귄, 매버릭, 하푼에 가끔은 HARM!!!가지고 잘도 때려댔군요. 어떨때는 Mk82 폭탄만 주렁주렁 달고 와서 폭격하는 삽질도 해댔지만^^
  • dunkbear 2011/03/31 19:20 #

    저도 그 게임 기억 납니다. 저는 같은 회사의 F-15E 게임을 주로 했었지만요. ㅎㅎㅎ
  • 미망인제조기 2011/03/31 19:48 #

    마이크로프로즈...ㅋㅋㅋ...

    플라이트 시뮬레이션을 가장한 슛팅 게임을 잘(?)만들던..회사..라지만, 팔콘3.0 을 가지고 그런 소리 하면 벌받을거 같고...
    F-15를 하다가 일본으로 날아가면 고지라가 보인다는 괴담(?)부터..
    역시 인상 깊었던 거는 건쉽 2000...와 F-19...M-1 ...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라인강을 건너'(마이크로 프로즈로 기억, 국내는 SK게임이 유통이었던가?)...
    이 게임은 생각만 해도 아직까지 머리에서 쥐가 날 지경...
    그래도 당시에는 파격적으로 2차대전 당시 동영상 CD를 같이 줘서 저같은 사람에게는 소장가치가 나름 상당했죠.

    읭? 근데 이건 밀리터리 블로그에 않맞는 뻘글...삘삘...
  • 긁적 2011/03/31 20:07 #

    미군은 닭 잡는 칼이 없어서 그냥 소 잡는 칼을 쓰는군요 (.....)
    닭 잡을 용도로 쓰는 칼은 키우지도 않는다능 (...)
  • 내모선장 2011/03/31 20:13 #

    재들도 요샌 수퍼 COIN기 같은 거 도입한다곤 하는데 어째 살짝 김빠진달까... 과거의 천조국이 아닌 듯한...
  • dunkbear 2011/03/31 20:41 #

    그 COIN기 도입 계획도 20대로 쫄아들었죠... ㅡ.ㅡ;;;
  • 내모선장 2011/03/31 20:11 #

    기왕 총으로 갈길 거면 아예 스펙터를 내보내서 기를 팍 죽이는 게... 부왘!!!!

    그나저나 오라이온에서 매버릭 발사라... 저것도 나름 진귀한 기록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보통은 하푼 셔틀만 하던 놈이 갑자기 웬 매버릭?
  • 미망인제조기 2011/03/31 20:24 #

    그런데 스펙터가 뜨면 기만 죽이는게 빠를까요...? 아니면 1300톤 급 듣보잡 초계정 벌집 내는게 빠를까요...?

    스팩터 105mm 급은 몰라도 40mm 급은 명중률이 상당한 것으로 아는데...
  • dunkbear 2011/03/31 20:43 #

    스펙터가 뜨면 자기들이 사망한 줄도 모르고 있었을 겁니다... ㅎㄷㄷ;;;

    오라이언에서 매버릭 발사는 그렇게 희귀한 일인가요? 작년 실시된 RIMPAC
    훈련에서도 P-3C가 매버릭을 발사해서 표적함에 명중시킨 적도 있어서 흔하
    구나 싶었었는데...
  • 내모선장 2011/04/01 10:54 #

    아니 그 뭐랄까... 저 덩치에 매버릭이라니 뭔가 덩치빨에 무지하게 안 어울려서 말이죠. A-10처럼 TER 같은 걸 쓰진 않을거고. 그리고 매버릭은 사실 대함용 미사일은 아니잖습니까. 이번 미션처럼 근해 작전이라면 모를까 그렇지 않은 상태라면 하푼이 기본이겠죠.
  • ttttt 2011/04/01 11:00 #

    기사에 대함용 F형이라고 합니다.
  • 무명병사 2011/03/31 23:50 #

    매버릭을 날리는 오라이언이라니! 그나저나 A-10이 GAU-8로 대함공격을 하는 건 처음 들어보네요.
    ...하기사 바이킹도 하푼달고 우리 공군 오라이언은 숫제 대함 공격기 임무도 맡고 있다죠?
  • 산중암자 2011/04/01 00:03 #

    오라이언도 원래 대함공격이 임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필수사항은 아니고 일종의 기본옵션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A-10 역시, 별로 쓸일이 없어서(...) 지금까지 알려지진 않았습니다만, 해상의 근접함정공격 임무를 실전배치 때부터 맡고 있었습니다.

    구소련등 동구권 국가들이 미사일 고속정처럼 기존의 대형 함정을 상대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귀찮고 곤란한 물건들을 대량 배치해서 운용함에 따라 생겨난 교리라고 보심 됩니다.
  • 무명병사 2011/04/01 00:47 #

    아하~ 그렇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509182
933
4909219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