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M-346 도입 협상을 중단한 UAE (그러나 T-50 도입은 없다.) 군사와 컴퓨터

UAE stops talks with Alenia Aermacchi on M-346 contract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M-346 고등훈련기 도입을 놓고 진행 중이던 아랍 에미리트연합 (이하 UAE)과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사이의 협상이 중단되었다고 업계 소식통들이 전했다는 내
용입니다. 그리고 언제 협상이 재개될 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 Alenia Aermacchi

지난 2009년 개최된 IDEX 행사에서 UAE 정부는 M-346을 고등훈련기 사업의 기종으로 선정했었습
니다. 당시 경쟁기종이던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T-50 골든이글 (Golden Eagle)은 쓴잔을 마셨
었죠. 이후 2012년 인도를 목표로 기체 48대에 10억 유로 (미화 13억7천만 달러) 규모의 계약협상이
시작되었습니다.

계약협상에는 경공격기로서의 요구충족, 비행 시뮬레이터 및 다른 지상 기반의 훈련 시스템이 포함
되어있었습니다. 무바달라 개발 (Mubadala Development)사가 현지에서의 M-346 훈련기 최종 조
립 공장 설립 및 민간 분야에서 쓰일 복합재로로 된 항공기 동체 제조를 맡을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로부터 2년이 지난 지금, 계약서는 아직 서명되지 않았습니다. UAE군의 합동참모총장은
현재 도입이 진행 중인 보잉 (Boeing) C-17,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C-130J 수송기 및 에
어버스 밀리터리 (Airbus Military) A330 MRTT 공중급유기 사업과 마찬가지로 이 고등훈련기 사업
도 우선순위에 올려놓고 있다고 언급해왔었습니다.


© Alenia Aermacchi

또한 UAE는 프랑스제 다쏘 미라지 2000 (Dassault Mirage 2000) 전투기를 교체하기 위해 보잉사의
F/A-18E/F 슈퍼 호넷이나 다쏘사의 라팔 (Rafale) 전투기 도입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
다. 사실 UAE의 라팔 도입'썰'은 벌써 수년째 이어지고 있지만 아직 계약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죠.

최근에는 M-346 고등훈련기의 스펙에 오해가 있었고 UAE 측이 원하는 구성요소가 빠져있었다는
소식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번에 열린 IDEX 2011 행사에 참여한 업계 관계자들은 이 외에 다른 문제
들도 계약 지연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언급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알레냐 아레르마키의 고객지원부 부사장인 빈첸조 지안그라쏘 (Vincenzo Giangrasso)는 자사 밖
의 영역인 정치적인 문제들이 M-346 계약을 지연시켰다고 언급하면서, 자사는 이 상황을 극복하기
를 아직도 희망하고 있고, 그저 조금만 더 참으면 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곧 나올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요.


© Alenia Aermacchi

지안그라쏘 부사장은 M-346이 UAE 공군이 우선적으로 선택한 기종임을 감안할 때, 자사는 계약을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알레냐 측은 기술적인 문제를 실수요자
(여기서는 UAE 공군을 의미)와 논의했고 그들은 M-346 훈련기에 매우 만족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지안그라쏘 부사장은 UAE 공군이 고등훈련기의 기술 평가에서 매우 전문적으로 일을 처
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새로운 고등훈련기 사업이 시작될 가능성은 높지 않
고, 알레냐와 UAE 측이 다시 협상을 재개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한 상황일 뿐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UAE와 알레냐 아에르마키 사이의 협상이 질질 끌어오면서, T-50 도입의 가능성이 자주 언
급되었지만, KAI와 T-50 골든이글이 UAE의 고등훈련기 플랫폼을 채택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고,
이는 KAI 관계자들도 인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 Alenia Aermacchi

한 KAI 관계자는 명백하게 자사가 UAE의 고등훈련기 사업에 재참여해서 T-50을 제시하길 원하지만
UAE 측이 M-346을 선정한 이후 T-50에 대해서 UAE 관계자들과 어떠한 논의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자사는 이러한 상황이 당분간 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다만 알레냐 아에르마키와 KAI 모두 중동 지역이 각 회사의 훈련기들을 판매하기 위한 중요 시장으
로 남아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지역의 적지 않은 국가에서 전투기 사업이 진행 중인 것
을 감안하면 말이죠.

처음에 기사를 보고 T-50에 대한 희망을 기대했지만 기사 말미에서 UAE가 T-50을 채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내용을 보고 좀 맥이 빠졌습니다. (ㅠ.ㅠ) 결국 UAE와 알레냐 아에르마키는 큰 이변이
없는 한 M-346 훈련기 도입계약을 (늦더라도) 체결할 것이 거의 확실한 것으로 생각되네요.

아쉽지만 T-50은 미 공군의 T-X 사업을 바라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사업도 만만치는 않겠지만요.


© Alenia Aermacchi



사진 출처 - 알레냐 아에르마키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야매사진사 2011/02/25 11:59 #

    오십아
    팔렸니
    아니오 요런거 나올꺼 같네요 조만간 -_-;;;;;;
  • dunkbear 2011/02/25 13:32 #

    으으... 그런 삼행시는 사양합니다... ㅠ.ㅠ
  • wasp 2011/02/25 14:42 #

    게다가 원본은 세로로도 되는데 이건 안되므로....(뭔소리야)
  • 누군가의친구 2011/02/25 12:36 #

    T-50이 라팔의 전처를 밟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역시나 미국시장만이...(...)
  • dunkbear 2011/02/25 13:33 #

    미국 시장에서 터뜨려만 주면 되는데 말이죠. ㅜ.ㅜ
  • 곰돌군 2011/02/25 12:36 #

    M-346은 보면 볼수록 이쁘단 말이지요.. 파스타애들이 디자인은 참 좋아요. 그나저나 T-50 어쩌나..
  • dunkbear 2011/02/25 13:33 #

    이탈리아 아그들의 디자인 센스는 알아줘야죠... T-50은 뭐... 미국 쪽이나...
  • 티르 2011/02/25 12:43 #

    확실히 맥빠지네요....
    그래도 T-X라는 초거대 사업만 따낸다면...
  • dunkbear 2011/02/25 13:33 #

    저도 그렇습니다. 미국 시장을 노리는 수 밖에는...
  • 계란소년 2011/02/25 12:46 #

    UAE 애들 담금질 솜씨는 알아줘야 하는 듯...
  • dunkbear 2011/02/25 13:34 #

    중동 국가들의 공통된 솜씨죠. 뭐, 저들 입장에서도 어쩔 수 없겠지만...
  • 책읽는남자 2011/02/25 14:24 #

    얼마 전, 국정원의 "노트북" 사건은, 실은 미국의 T-X를 위한 예행연습이었다는...

    눈부신 활약 기대해 봅니다.... -.,-
  • dunkbear 2011/02/25 14:39 #

    오 마이 갓... ㅠ.ㅠ
  • 루드라 2011/02/25 15:33 #

    오공아
    공쳤니
    아니오가 되어야 할 건데 말입니다.
  • dunkbear 2011/02/25 15:34 #

    으억... 결국 삼행시의 탄생입니까!!!

    루드라님에게 저작권이 있음을 꼭 기억하겠습니다. ㅎㅎㅎ
  • IEATTA 2011/02/25 16:19 #

    오공아
    공쳤니
    아니오

    으앍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unkbear 2011/02/25 17:27 #

    이 삼행시는 장려되서는 안되는데... ㅠ.ㅠ
  • harpoon 2011/02/25 16:23 #

    이럴때 이스람채권법을 이용해서 좀 팔아야죠.......일단는 팔린 비행기란 사실이 중요한거 아닌가요?
  • dunkbear 2011/02/25 17:30 #

    M-346이 아직 UAE에 팔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계약에 서명하기 전까지는요...

    다만 현재 상황에서 T-50이 역전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이탈리
    아가 UAE 방산분야에 꽤 투자를 해온 관계로 UAE 입장에서는 이탈리아 쪽이 더 믿
    음직스러울 지도 모릅니다...
  • 책읽는남자 2011/02/25 16:46 #

    유쾌하진 않지만.... 자꾸 입안에 맴돌아요.

    오공아
    공쳤니
    아니오

  • dunkbear 2011/02/25 17:30 #

    으헝헝... ㅠ.ㅠ
  • wasp 2011/02/25 18:33 #

    결국 오공이 전용 3행시(가로세로 모두 되는)가 만들어졌군요...OTL
  • dunkbear 2011/02/25 18:59 #

    이러면 안되는데... 엉엉... ㅠ.ㅠ
  • hohoko 2011/02/25 21:05 #

    오공아
    공쳤니
    아니오

    루드라작 명시의 탄생인데 뜻은 "공치지 않았다"라는 좋은 뜻 같은데요....

    훈련기로서 과잉스펙이 문제입니다.

    훈련기는 훈련기일 뿐이고 적기를 격추할 일도 없으므로 경제성이 중요할 것같은데요...
  • dunkbear 2011/02/26 11:20 #

    오.... 그런가요... 좋은 뜻이라면야... ㅎㅎㅎ

    훈련기로서 과잉스펙임은 분명하지만 경공격기까지 겸하려고
    한다면 그렇게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다만 미
    공군은 그럴 일이 없다는 게 아쉽죠...
  • 마루 2011/02/25 22:48 #

    에휴... 이게 오버스펙의 댓가인가요.
    최고가 아닌 최선이 제일이다라는...
  • dunkbear 2011/02/26 11:21 #

    T-50의 성능이나 스펙 자체만이 꼭 탈락의 요인이라고 하기에는... 글쎄요.
  • 무명병사 2011/02/25 23:10 #

    이제는 우리도 프랑스를 놀릴 상황이 아니게 되.... 었네요. 게다가 얼마 전에 어디어디에서 거하게 한 방을 쎄려주셨는지라.
    (...그러게 팔아먹을 수 있을 때 팔지 그랬어 --;;)
  • dunkbear 2011/02/26 11:22 #

    사실 자체 개발하고는 지금까지 해외에 수출 실패한
    무기가 어디 라팔이나 T-50 뿐이겠습니까... ㅠ.ㅠ
  • 내모선장 2011/02/26 01:03 #

    헐, 저런 삼행시는 정말 구경하고 싶지 않지 말입니다. ㅜ.ㅜ
  • dunkbear 2011/02/26 11:22 #

    불멸의 삼행시는 오직 라팔 뿐이니까요!!!
  • 산중암자 2011/02/26 01:58 #

    프랑스나 이탈리아야 전통의 항공명가가 죽쑤느라 그러는 거고, 우리야 이제 처음 남의 협조 아래 제트기 만들어서 첫 시장 도전해본건데, 그거 실패했다고 망했다느니, 끝이라느니도 지나친 자학이니 금물입니다.

    여타 제3세계 국가들이 우리보다 더 좋은 조건과 환경에서 도전했다가 이정도 성과도 못내고, 첫 도전에 저 정도 성과 낸게 쉬운게 아닙니다.
  • dunkbear 2011/02/26 11:23 #

    하긴 말씀대로 그렇긴 하죠...

    그래도 아쉽기는 하네요... ㅠ.ㅠ
  • ttttt 2011/03/09 16:37 #

    F-35도입같은 얘기가 갑자기 이슈화돼서 T-50도 걱정이 되더군요.
    생각같아서는 전투력을 제대로 갖추지도 못한 F-35를 도입하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보지만
    갖고 오게 되면 대신 국내생산지분이 많은 쪽으로 해서 그네들도 T-50을 사가면 좋겠습니다.

    F-35 도입비와 그 업그레이드비용이 공군예산을 쪽쪽 빨아먹기 시작하면 자칫 FA-50 계열로 F-5를 대체할 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 dunkbear 2011/03/10 13:56 #

    FA-50은 어차피 F-5 일부를 대체하는 성격입니다. 문제는 너무 많으면 쫌 그렇다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375
672
495031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