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미 해군, 드디어 EA-18G 그라울러를 실전 배치하다. 군사와 컴퓨터

Boeing EA-18G Growlers Deployed by US Navy (기사 링크)

보잉 (Boeing)사가 지난 2월 17일, EA-18G 그라울러 (Growler) 전자전기 (electronic attack aircraft 또
는 AEA))가 처음으로 미 해군에 의해 실전 배치되었다고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로서 미군은 진정한
21세기에 걸맞는 전략항공전력을 갖추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잉사의 F/A-18 및 EA-18 프로그램 부사장인 코리 매튜스 (Kory Mathews)는 보잉사의 모든 직원은
이 새로운 기종이 직접적으로 전세계에 배치된 자국의 용감한 해군장병들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지켜보
는 걸 영광으로 여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U.S. Navy

또한 EA-18G가 전장에 가져오는 공중전자전 능력을 미 해군이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하면서 자사는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과 마찬가지로 그라울러도 주어진 예산과 스케쥴을 준수해서 미
해군에 인도되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보잉 측의 자료에 따르면, EA-18G는 미 해군의 주력 함재기인 복좌형 슈퍼 호넷 블록 2에서 파생된 목
표물 조준 및 자가방어능력과 함께, 전방향 공중전자전 (AEA) 능력을 발휘하는 유일한 항공전투 플랫
폼이라고 합니다. 항공모함에서는 물론, 지상 항공기지에서도 운용이 가능한 유연성도 갖췄습니다.

EA-18G 그라울러는 미 해군이 현재 운용 중인 AEA 플랫폼인 EA-6B 프라울러 (Prowler)를 대체할 것
입니다. 프라울러는 1971년부터 미 해군에서 운용되어 왔었답니다. EA-18G가 미 해군 항모에 편입된
것은 2008년으로 당시 훈련비행중대인 VAQ-129 부대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인도된 지 3년만에 실전배치를 받은 셈이라고 할 수 있죠. 보잉은 EA-18G 그라울러 프로그램
의 무장시스템 통합 및 주요 사업자로, 이 프로그램에는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 레이시
온 (Raytheon) 및 GE항공엔진 (General Electric Aircraft Engines)이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 U.S. Navy


U.S. Navy, Pentagon Debate EA-18G Growler (기사 링크)

이렇게 실전배치가 시작된 EA-18G 그라울러지만, 아직 가야할 길은 먼 것 같습니다. 얼마 전 Aviation
Week에 올라온 기사에 의하면, 미 해군이 그라울러를 꾸준히 향상시키고 있지만, 아직도 이 기종을 작
전에 투입하는게 적절한 지 여부를 증명하지 못했다고 최근 미 국방성의 작전 테스트 및 평가 책임자
(Director of Operational Test and Evaluation, 이하 DOT&E)가 밝혔다고 합니다.

동시에 DOT&E는 또다른 미 해군의 전자전기 (AEA)인 EA-6B 프라울러는 기체에 한계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작전투입에 적절하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합니다. 그라울러의 적정성 문제는 지난 2008년 테
스트를 받으면서 드러났는데, 미 해군은 2009년 9월부터 2010년 1월까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불
량의 수정을 검증 (Verification of Correction of Deficiencies, 이하 VCD)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DOT&E는 VCD 테스트가 그라울러의 작전 적절성을 상당히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지만, 추가 개발
및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지난 1월에 나온 최신 보고서에서 평가했다고 합니다. EA-18G는 작전상 효율
적이지만 아직 작전에 투입될 정도의 적정성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보고서에서 밝혔다네요.

여기서 DOT&E가 의미하는 "작전상 효율적 (operationally effective)"이라는 건 시스템이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작전상 적정성 (operationally suitable)"은 전장에서 시스템이 실용적이고 군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 U.S. Navy

물론 위에서 그라울러의 실전배치 소식을 전했듯이, 미 해군에서는 그라울러의 초기작전능력 테스트
및 평가의 결과, 그라울러가 작전상 효율성과 적정성 모두를 갖췄다고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미 해군
은 DOT&E가 EA-18G 프로그램 테스트의 구체적인 범위 바깥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개발 프로그램의 범위 바깥에 있기는 하지만, 이 요소들이 국방부의 입장에서 언급될
정도로 중요하다고 DOT&E가 느꼈던 것으로 미 해군은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어느 프로그램도
초기 작전운용 테스트 및 평가 단계에 완벽하게 들어오거나 문제점을 발견하지 않고 끝내지는 않는다
고 밝히면서 어떠한 문제점도 프로그램을 중단시킬 수 없음을 밝혔습니다. 

주 사업자인 보잉은 테스트 중에 소프트웨어 문제를 발견했음을 인정했지만, 대부분의 문제들은 이미
계획되었던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DOT&
E도 소프트웨어 안정성이 향상되는 등, 미 해군이 문제를 개선했다는 데 동의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었
음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개발 및 시험비행이 요구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1분기 동안의 테스트 일정은 특히 정비운용 문제를 수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진전을 의미하는 최신
소프트웨어 설치와 함께 앞서 언급한 적정성 이슈를 고치는 노력을 미 해군이 재고하는 기회를 제공하
게 될 것이라고 DOT&E는 밝혔습니다.


© U.S. Navy

두번째 기사가 나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라울러를 실전 배치시킨 걸 보면, 미 해군 측은 EA-18G
전자전기가 최소한 실전에서 운용가능한 수준이 되었음을 확신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후에 다른 문
제가 발생한다면 그 때마다 수정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최소한 F-35C가 실전배치를 시작해서 완편될 때까지 EA-18G 그라울러는 미 해군 항모전단의 주력 전
자전 전력으로 활약하게 될 것입니다. 그 외에 호주를 비롯해서 슈퍼 호넷을 도입하는 국가들도 그라울
러 개량을 적극 고려하게 되겠죠. 뭐, 굳이 슈퍼 호넷이 아니더라도 가능할 지도 모르겠네요.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덧글

  • jane 2011/02/19 21:07 #

    랩터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기종이 드디어 실전 배치로! 미국 내전만 나면 되는군요! (...)
  • dunkbear 2011/02/19 22:25 #

    매우 흥미로운 귀결이네요. ㅎㅎㅎ
  • Real 2011/02/19 21:10 #

    현재 호주가 저거 도입한걸로 기억하는데 말이죠.
    우리도 전자전이나 심리전과 같은 대북심리전에 활용할만한 녀석으로서나 전시에 적의 전연지대의 전자재밍등을 위해서라도 공군에서 전자전기로서 도입할만한 가치가 있지 않나 합니다. 문제는 소수도입이라서 문제긴 하지만요. 물론 기존의 F16을 활용한 전자전기가 있다면 좋겠지만 없다면 사실상 C130의 파생형제외하고 없으니..(B52 전자전기화를 도입하는건 무리니 말이죠;)
  • Real 2011/02/19 21:17 #

    호넷 도입국가들중에 저는 결국 FMS 2등급 이상 국가외에는 다른 국가들은 도입할 가능성이 극히 적다 봅니다. 전자전기라는 민감한 전자전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이 얼마나 민감하게 통제하는지 뻔한걸 보면 더욱더요.
  • dunkbear 2011/02/19 22:27 #

    호주의 그라울러 도입은 아직 정해진 건 아닙니다. 다만 도입한 24대의 슈퍼 호넷 중
    절반을 그라울러 개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향후 그라울러 사양이 추가될 가
    능성은 높죠. 그리고 기술 유출 등에 있어서는 몇몇 스펙을 빼면 될 겁니다. 그라울러
    라이트 (Growler Lite) 버전도 언급이 되고 있었죠.
  • 존다리안 2011/02/19 21:16 #

    저놈 재밍능력이 괴악하다지요?
  • dunkbear 2011/02/19 22:28 #

    그거 아니면 존재가치가 없겠죠... ㅎㅎㅎ
  • 무명병사 2011/02/19 21:48 #

    부왘을 울려라! 부왘! 제 이글루에도 올렸고, 유명한 이야기인데... 모의전에서 랩터를 '격추'시켜버린 전적이 있죠. 이걸로 미 해군 항모는 명실상부한 '바다를 떠다니는 벌집'이...
  • dunkbear 2011/02/19 22:28 #

    저도 기억합니다. 전자전기의 위엄!!!!
  • wasp 2011/02/19 22:02 #

    이로서 미 항모는 번개돌이가 배치되기까지는 벌집이군요. 바다 위를 떠다니는 벌집.
  • dunkbear 2011/02/19 22:29 #

    자국에는 조용하지만 적국에게는 시끄럽게 날라와서 쏘겠죠... ㅎㅎㅎ
  • 마루 2011/02/19 23:39 #

    우리도 시급하게 사와야 하는 물건이죠.
  • dunkbear 2011/02/20 09:07 #

    동감입니다.
  • 데지코 2011/02/19 23:42 #

    드디어 전자전기도 초음속시대...
  • dunkbear 2011/02/20 09:07 #

    전투기와 같이 뛰어야 하니까요. ^^
  • KittyHawk 2011/02/19 23:54 #

    F-15K 추가 도입, SE 신규 도입시 그라울러화가 가능하게끔 여지를 남겨두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 dunkbear 2011/02/20 09:07 #

    저도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생물적침략 2011/02/20 00:00 #

    미공군 짱은 SR-71를 다시 복원해서 전자전기로 배치해라!!!
  • dunkbear 2011/02/20 09:08 #

    그러고 보니 미 공군은 전자전기를 어떻게 할건지... F-35A 나올 때까지 버틸건가?
  • 내모선장 2011/02/25 03:35 #

    과거 EF-111 레이븐 퇴역 이후 간간이 해군에서 프라울러 빌려다 쓴 걸로 알고 있습니다.
  • dunkbear 2011/02/25 09:37 #

    내모선장님 // 위키피디아에도 미 공군이 그렇게 운용했던 것으로 나와있더군요...
  • 이네스 2011/02/20 08:27 #

    랩터떨군 그라울러군요.
  • dunkbear 2011/02/20 09:08 #

    그렇슴다... ㅎㅎㅎ
  • 가릉빈가 2011/02/20 10:40 #

    AIM-7을 달고 출격 했군요...
    몸통에는 AIM-9인가?
  • dunkbear 2011/02/20 11:34 #

    저도 그렇게 보입니다만... 따로 설명이 없어서... ^^a
  • 위장효과 2011/02/20 11:11 #

    해군은 꾸준히 배치하는데 공군은 레이븐 퇴역시킨 이후 꿩궈먹은 모양이니...어쩔 꺼냐 USAF????

    미국 양봉업자들이 로비를 하는 건가 도대체 왜 천조 해군은 지네 항모를 벌집 만들지 못해서 안달인가 몰겠습니다.(퍽퍽퍽퍽!!!!) 내 수코양이를 돌려줘!!!!!!!
  • dunkbear 2011/02/20 11:34 #

    앞서 언급했듯이 미 공군은 F-35A까지 버틸 것 같습니다...

    아아... 수코양이... 그립죠... ㅠ.ㅠ
  • KittyHawk 2011/02/20 11:48 #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지만 미 공군 내에서도 후계기를 두지 않은 채로 진행하는 레이븐 퇴역을 반대했었다는군요. F-117 격추와 관련한 기사나 인터넷상의 발제들 중 일부는 레이븐이 전자적 엄호를 해줬다면 결과가 달랐을 거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는 듯 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요.
  • 산중암자 2011/02/20 17:17 #

    레이븐 하니, 모 뉴스의 전설의 "하천"기 보도가 생각나네요.(F-111=下-川 ^^)

    일단, 계획상으로는 B-1B중 일부를 EB-1사양으로 개량하는 사업이 존재한다고는 하는데 실현가능성은 희박하고(....) 미공군 작전술 교리가 변화과정인지라 그뒤로 밀려질듯 합니다.
  • dunkbear 2011/02/20 22:01 #

    오히려 개발을 추진 중인 유무인 신형 폭격기에 전자전 지원을 가능하게 만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마루 2011/02/20 13:24 #

    그나저나 예전에는 이제 미 항모가 발전기가 될 줄 알았는데 어째 말벌집이 되고서 바뀔 기미가 보이지를 않네요.
  • dunkbear 2011/02/20 14:33 #

    F-35C가 들어올 때까지는 말벌집 계속 유지할 것 같습니다. ㅋ
  • 한스 2011/02/20 15:27 #

    한국군은 저런 지원기에 관심이 없어서 안습...ㅠ
  • dunkbear 2011/02/20 21:58 #

    관심이 없다기 보다는 돈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ㅠ.ㅠ
  • 산중암자 2011/02/20 16:10 #

    종류막론하고 전자전기는 대외비가 워낙 많은 기종이라 원래, 예산만 그럭저럭 확보된다면 홍보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보기엔 "언론 몇번 타지도 않은거 같은데 실전배치네?"인 경우도 많고...

    그라울러가 유명해진거야 랩터 덕분이니 오히려 특이한 경우이지요.~
  • 위장효과 2011/02/20 21:06 #

    미제 전자전기들-특히 전투기나 공격기 개조한 애들-이 다른 쪽보다 유명세를 더 타는 거 같습니다. 알고 찾아보면 배리에이션이 많긴 하지만 다른 기체에 비해서는 별로 없는 편인 아드박(하천기...ㅋㅋ 정말 전설이지요^^)의 대표 변형이라서 잘 알려진 레이븐이라든가 미국 항모 사진에서 인트루더와 더불어 꽤나 탄 프라울러는 처음 밀리터리 접하면서 만날 수 있었으니 말입니다(레이븐뿐 아니라 원형인 하천기조차 다 퇴역했으니 이젠 알 도리가 없긴 하지만)
  • 산중암자 2011/02/20 21:55 #

    아무래도 "미국제"라는 점이어서 그런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사실, 전자전 지원기라는거....왠만한 규모의 공군에서 욕심내고 덤비긴 힘든 녀석이니 오히려 '최강스펙'에 목메이는 경우가 더 많기도 하는듯 하구요.
  • dunkbear 2011/02/20 21:59 #

    인트루더는 영화도 찍었죠... ㅎㅎㅎ

    그 스펙 때문인지는 몰라도 미 공군은 레이븐 퇴역 이후 신형도입을 못하고
    해병대나 해군에서 전자전 지원기를 빌려가면서 운용한 것 같기도 합니다.
  • 내모선장 2011/02/25 03:39 #

    특별히 미제라서 유명세를 탔다기보단 실전기록이 남아있는 전자전 기체가 미국제밖에 없으니 그렇겠죠. 냉전 이후 개발된 전자전기 중 미제가 아닌 것으로는 토네이도 ECR뿐인데 이게 어디 제대로 된 실전 기록이 있기나 한지... 있다고 해도 유럽쪽은 이런 건 꽤나 대외비로 치는 것 같더군요. 그러다보니 현역에서 뛰고 있는 유일 전자전기라 관심 좀 받는듯.


    그리고 덩크베어님, 그 "최후의 출격"은 공격기로써의 인베이더였지 프라울러는 아니잖심. 그러니 살짝 핀트가 어긋나보입니다. ^^
  • dunkbear 2011/02/25 09:38 #

    내모선장님 // 이런... 영화를 본 적이 오래되서 헷갈렸네요. ㅎㅎㅎ
  • 개발부장 2011/02/20 21:11 #

    예전부터 랩터가 시끄럽대지만 그라울러가 더 무서운 놈인데 하고 있었는데, 랩터를 떨군 일이 있었습니까OTL
    랩터도 사실상 조기경보전투기래지만 전문 전자전기에게는 안 되는 모양이군요^^
  • 산중암자 2011/02/20 21:58 #

    가상공중전에서 양쪽 모두 각종 훈련규정 왕창 걸어놓고 한번 나온거라 정말 실전에서 유용할지는 모릅니다.(가상공중전에서야 T-38도 랩터 격추 가능하니....)

    실전 종합평가로는 그라울러쪽이 좀 약세일거란 이야기도 있지만, 임무목표 자체가 완전히 다른 기종들이라 뭐가 더 낫다는 평은 금물이라는 평들을 많이 하시더군요.
  • dunkbear 2011/02/20 22:00 #

    중요한 건 양 기종이 적이 아닌 아군이라는 점이죠...

    둘이 힘을 합치면 상대방에게는 뭐... ㅡ.ㅡ;;;
  • 위장효과 2011/02/20 22:03 #

    젠장할...결국 결론은...

    치트키쓰는 더러운 천조국!!! (그게 아냐!!!)
  • 개발부장 2011/02/21 20:53 #

    아니, 공중우세전투기조차 아닌 <공중지배기>가 전자전 <지원기>에게 밀린다는 것부터가 뭔가 잘못 돌아가는 게 아닐까요;
  • 산중암자 2011/02/22 01:26 #

    그라울러를 전자지원기라고 표현하고는 있습니다만, 저 녀석도 나름 전자전/대전자전 제압 전투공격기입니다.

    전자적으로 공대공/지대공 공격을 막아낸 다음 능동적으로 파괴하는 헌터킬러 임무를 동시수행하도록 만들어져 있는데, 기존 SEAD 임무등에 헌터와 킬러 임무를 맡는 전투기가 따로 있다는거와 지대공 지원만이 아닌 적 전투기의 전자장비를 제압해서 장님을 만들거나 유시계상 전투로 돌입시켜 버리는게 일입니다. 미해군에서 해군형 랩터를 못들이니까 랩터같은 녀석 잡겠다고 처음부터 작정하고 달려든 녀석이지요.

    근데, 전술한대로 훈련상황에서 어쩌다 한번 나온거라 랩터는 이제 정말 큰일났다..라고 하긴 힘들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레이븐이나 프라울러도 이글이나 톰캣 상대로 훈련상황의 가상공중전에서 공중격추 기록을 가지고는 있습니다만, 훈련에서 스코어 세는건 별 의미없는 일인지라...
  • 내모선장 2011/02/25 03:42 #

    그라울러가 프라울러와 결정적으로 다른 건 전자전기이면서도 공대공 미션용 무장을 전부 갖출 수 있다는 겁니다. 뭐가 나타났다 해도 꼬리 빠지게 도망갈 일이 없다는 거죠. 따라서 작전지역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다고 해도 끝까지 자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건 상당한 이점이죠.
  • 스카이호크 2011/02/21 06:42 #

    "자사는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과 마찬가지로 그라울러도 주어진 예산과 스케쥴을 준수해서 미 해군에 인도되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록마사 디스 제대로 거는군요(...)
  • dunkbear 2011/02/21 08:36 #

    ㅋㅋㅋㅋㅋㅋ
  • 내모선장 2011/02/25 03:43 #

    아니 이건 록마사 제품이 없기 때문에 디스라기보단 복통유발을...(우린 잘 팔아먹고 있다 이놈들! 약올라 죽겠지!!)
  • 루드라 2011/02/21 14:16 #

    몇 년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벌들이 사라지는 현상의 범인으로 자꾸 미해군에 의심의 눈길이 가는군요. ^^
  • dunkbear 2011/02/21 15:59 #

    이게 다 록마가 삽질했기 때문입니다. ㅎㅎㅎ
  • hohoko 2011/02/22 07:49 #

    맨 위 사진에 있는 미사일은 AIM-7 이아니고 HARM(high-speed anti rdiation missile)입니다.

    적 레이더를 파괴하는 무기입니다.

    우리가 꼭 사면 좋을 것같은데ㅇ. 방해세력이 미국 의회일 수도 있지만 일본이 제일 싫어할 것같습니다.
  • dunkbear 2011/02/22 16:25 #

    그렇군요. 그런 쪽은 완전 무식이라서... ㅎㅎㅎ
  • KittyHawk 2011/02/23 21:38 #

    제가 알기론 HARM 미사일은 들여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산 문제로 HTS 포드를 구입하지 않은 것이 문제일 뿐... 그런데 미 공, 해군의 SEAD 작전 개념이 바뀌면서 HTS, 함의 역할이 줄어들 수도 있다고 하니 좀 더 두고봐야 하지 않나 싶어집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993
580
4919756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