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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라지 2000 업그레이드 계약을 체결하려는 인도 공군 군사와 컴퓨터

* 요즘 인도 국방사업에 대한 소식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데, 이는 다들 아시다시피 Aero Inida 2011 에
어쇼가 열리는 기간이라서 여러 군사 관련 뉴스사이트들이 관련 소식을 앞다퉈서 내보내고 있기 때문입
니다. 그만큼 인도 시장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는 의미죠.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IAF Hoping to Sign Mirage Upgrade Deal by March (기사 링크)

Press Trust of India의 기사로 지난 2월 10일, 인도 공군이 오랫동안 계류 중이던 미라지 2000 (Mirage
2000) 전투기 50여대의 업그레이드 계약을 오는 3월까지 체결하기를 희망한다는 내용입니다. 계약 규모
는 미화 21억 달러로 계약 주체는 당연히 인도 공군과 프랑스라고 하네요.


© Dassault Aviation - F. Robineau

인도 공군의 미라지 2000 전투기에 대한 업그레이드 사업은 가격과 법적 이슈를 놓고 인도와 프랑스 정
부 사이에 이견이 생긴 이후 인도 정부로부터 사업 허가를 기다려 왔다고 합니다. P V 나익 (P V Naik)
인도 공군참모총장인 기자회견에서 이 사업은 협상 대상이었고 많은 요소들이 자세하게 논의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협상은 결론이 났고 인도 국방부에 보고서가 제출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사업 계약을 이번 분
기, 즉 오는 3월달까지 체결하도록 노력 중이라고 나익 공군참모총장은 덧붙였습니다. 미라지 2000 개량
사업은 원래 지난 2010년 후반, 사르코지 (Nicolas Sarkozy) 프랑스 대통령이 인도를 방문했을 때 계약
이 체결될 예정이었지만 해결되지 않은 이슈들이 있어서 연기되었다고 합니다.

나익 참모총장에 따르면 이 업그레이드 사업에는 최신 항전장비, 신형 전자전(EW) 장비 및 미라지 2000
전투기를 20년을 더 운용할 수 있는 수명연장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 사업과는 별개로, 공중급유
기 도입에 대해서 나익 참모총장은 공중급유기 도입사업이 작년에 취소되면서, 공중급유기 전력의 인도
공군으로의 배치가 지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Dassault Aviation - F. Robineau

5년의 과정 끝에 에어버스 밀리터리 (Airbus Military)사의 A330 MRTT 기종이 결정되었지만, 인도 재무
부에서 이 선정을 반대하면서 입찰 사업 자체가 무산되고 말았었죠. A330 MRTT 선정을 반대한 이유는
도입 규정에 따라 만약 2개 기종이 입찰사업에서 제시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면 낮은 가격을 써낸 기종
이 선정되어야 하는데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결국 인도 공군은 관련 업체에 제안요구서 (Request For Proposal 또는 RFP)를 재발송했다고 하네요.
현재 에어버스 밀리터리사와 IL-78 기종을 내세운 러시아의 일류신 (Ilyushin)이 다시 한번 응했다고 합
니다. 흥미롭게도 보잉 (Boeing) 측은 참여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보잉 방산, 우주 및 보안 (Boeing Defense, Space & Security)사의 인도 지역 부사장인 비벡 랄 (Vivek
Lall)은 미 공군의 차세대 공중급유기 도입사업인 KC-X 경쟁의 결과가 나와야 자사가 향후 해외 사업에
참여할 능력을 갖췄는 지 여부를 완전히 결정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Dassault Aviation - F. Robineau

한마디로 KC-X 사업에서 승리해서 자사가 내세운 NewGen Tanker가 개발되어야 이 기종을 다른 고객
에게도 제안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미 해군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P-8A 포세이돈
(Poseidon) 대잠초계기 프로그램도 인도 해군이 발주한 P-8I 프로젝트와 맞물리는 것처럼 말이죠.

자체 개발 중인 중등 제트훈련기에 대해서 나익 공군참모총장은 이 기종이 올해 7월까지 초기작전운용
능력 (Initial Operational Clearance 또는 IOC)을 획득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제가 앞서 올렸던 재
규어 (SEPECAT Jaguar) 공격기의 엔진 업그레이드 사업에 대해서, 나익 참모총장은 엔진 제조사에 제
안요구서를 발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제안요구서를 보낸 업체는 허니웰 (Honeywell)과 롤스-로이스 (Rolls-Royce)로, 인도 공군은 60대 이
상의 재규어 공격기의 엔진을 대체할 것으로, 200대 이상의 엔진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나익 참모총장은
밝혔습니다. 그러나 앞서 올렸던 기사에서 나오듯이 롤스-로이스 측이 사업에 대한 관심을 접은 것으로
보여서 이 사업은 허니웰사의 무혈입성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 Dassault Aviation - F. Robineau

이 기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이슈는 역시 인도 공군의 미라지 2000 전투기 개량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
니다. MiG-29 전투기와 함께 업그레이드할 때가 된 기종인데 결국 개량이 이루어질 걸로 보이네요.
담이지만, 미라지 2000 제조사인 다쏘 (Dassault)사는 한때 인도 측에 미라지 2000 생산라인 전체의 도
입을 제안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인도 측에서 거절하자, 당시 다쏘 CEO가 "하도 열받고 빡쳐서" 후속 기종인 라팔 (Rafale) 전투
기를 인도에 제안했던 것을 철회했었다고 하네요. 이 얘기는 Aero India 2011을 앞두고 Aviation Week의
필진인 로버트 월 (Robert Wall)이 인도의 차세대 다목적 전투기 사업인 MMRCA의 현 상황을 설명하는
동영상 (아래)에서 언급된 내용입니다.


© Aviation Week

저는 지금까지 위키피디아 소스를 통해서 인도가 미라지 2000을 추가 도입하려고 했었지만, 다쏘 측이
대신 라팔을 제안하는 바람에 인도가 검토하다가 결국 입찰사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근
데 위 동영상에서 로버트 월이 언급한 내용은 이와는 상당히 다르다고 할 수 있네요.

간략하게 언급된 거라서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지만,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임에는 틀림없다고 봅니다. ^^


사진 출처 - 다쏘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시그마 2011/02/13 23:35 #

    인도의 경우 옛 상전국인 영국하고 친한줄로만 알았는데..영국의 앙숙인 프랑스하고도 사이좋게 지내는군요.
  • maxi 2011/02/13 23:43 #

    스콜펜급 디젤 잠수함도 도입했습니다.

    청렴서약서 썼다던가?
  • dunkbear 2011/02/13 23:45 #

    청렴서약서.... 세상에... ㅋㅋㅋㅋㅋㅋ
  • 에드워디안 2011/02/14 10:33 #

    과거엔 노골적인 친소외교로 워싱턴의 미움을 받기도 했지요.ㅋ
  • dunkbear 2011/02/14 18:13 #

    에드워디안님 // 그러게요. 현재 인도 공군의 주력 수송기인 An-32도 구소련 당시
    외교 관계 덕으로 An-26을 더 강화시켜서 잘 빠지게 만든 녀석이라더군요. 그래서
    더 이용할려고 지금 우크라이나에서 업글 사업중이라는...
  • StarSeeker 2011/02/13 23:38 #

    인도가 참 많이도 지르는군요. MMRCA로 4.5세대 전투기 지르고,

    Su-30MKI도 계속 배치중이고...

    러시아와 Su-50개발중이고,,,

    재규어 업그레이드에, 미라지 업그레이드에, 맹구29는 업그레이드 끝났고,

    동시에 씨 해리어를 대체하기 위해서 신형 함재기 도입까지...
  • dunkbear 2011/02/13 23:46 #

    맹구 29 업글은 이제 시작이죠. 뭐 말씀대로 이제는 개량 자체만 남은 셈이지만서도...

    10년 뒤의 인도 공군은 지금과는 확연히 달라질 것 같습니다. ^^
  • 파애 2011/02/13 23:50 #

    미라지는 아름답습니다. (아니 이게 왠 뻘플이야?)
  • dunkbear 2011/02/13 23:52 #

    특히 큼지막한 연료탱크가 매력 포인트죠... (어이)
  • 계란소년 2011/02/13 23:54 #

    미라지는 꾸준히 용돈벌이가 되는군요. 라팔도 본받아야 할텐데.
  • dunkbear 2011/02/13 23:59 #

    이 정도되면 라팔은 저주(?) 받은 게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
  • 무명병사 2011/02/14 00:33 #

    미라지는 아직도 자~알 나가는데 라팔은 어찌하여(...) 이게 바로 형만 못한 아우라는 말이겠군요. 왠지 인도가 "이제 이거먹고 떨어지셈."하는 건 아니겠죠? (...)
  • dunkbear 2011/02/14 18:00 #

    그럴 가능성이 99 퍼센트로 보입니다... ㅎㄷㄷ;;;
  • 마루 2011/02/14 00:34 #

    팔리라는 라팔은 안 팔리고...

    여전히 우리는 이것을 외쳐야 하는 것입니까.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dunkbear 2011/02/14 18:00 #

    불멸의 삼행시!!!
  • 내모선장 2011/02/14 06:28 #

    아니 새 기체 그렇게 사오면서 재규어 업글을 하겠다니 대체 얼마나 더 우려먹을라고...

    참 닷소 얘네는 여기저기에 오퍼 냈다가 험한 꼴만 보는군요. 우리나라 시장에도 참여 안 한다고 하더만...
  • dunkbear 2011/02/14 18:01 #

    우리 공군이 애초부터 F-35로 눈이 가있으니 해봐야 이득 없겠다고 생각했겠죠...
  • 내모선장 2011/02/14 18:56 #

    아니 제가 말한 건 F-X때의 일이었는데요. 15한테 물먹으면서 닷소 사장이 그랬잖심. ^^
  • dunkbear 2011/02/14 19:02 #

    아하... 맞네요. 저도 그런 얘기가 있었던 거 기억합니다. 참나... 물먹은
    시장에는 두번 다시 팔지 않는다는 무슨 독자적인 철학이라도 있나보네요. ㅋ
  • 위장효과 2011/02/15 11:11 #

    이용당했다! 감히 유럽 짱깨 바게뜨국을 물먹이다니!!! 우리는 천년의 역사를 가진 문화선진국 프랑스란 말이닷!!!!
    (무슨...진정남 나폴레옹의 "그랑 아르메는 유럽 최강...""아니다! 그랑 아르메는 세계 최고!!!!" 이 플레이도 아니고...)

  • dunkbear 2011/02/15 11:17 #

    다쏘사의 비지니스 스킬은 좀 의구심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그런 면에서는요... ㅡ.ㅡ;;;
  • 알루미나 2011/02/14 07:10 #

    미라지 유지비가 비싼것으로 아는데 이걸 유지해야하나 싶긴해요.
    재규어도 유지하려는 녀석들이지만...
  • 엑스트라 1 2011/02/14 11:18 #

    에어리어 88의 그날을 위해서 메이저급 기체는 보존을 해둘 필요가...
  • dunkbear 2011/02/14 18:02 #

    유지비는 비쌀 지 몰라도 99년 일어난 카르길 전쟁에서 재미를 본 녀석이라서 유지
    하는 것 같습니다. 한번 좋은 성능으로 신뢰를 얻으니 쉽게 버리지 못하는 것이겠죠.
  • 무펜 2011/02/14 12:28 #

    빡친다고 제안거부할만큼 배 부른 상황이 전혀아닌데요...

    사달라고 애원해도 모자랄 판에. .
  • dunkbear 2011/02/14 18:02 #

    그 당시에는 경제불황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때였을 겁니다.

    언제였는 지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2000년대 초로 추측되는데...
    그 때는 현재와 같은 불상사(?)를 예견하지 못했겠죠. ㅎㅎㅎ
  • 잭라이언 2011/02/14 12:52 #

    앞으로 프랑스가 미라지2000 보유국들에게 "AS/개량 대금은 라팔 5~10대 구매로 대신해야 함"이라는 조건이라도 안붙이는 이상...
  • dunkbear 2011/02/14 18:03 #

    하지만 현실은 UAE처럼 "라팔 팔아줄게 미라지 2000 대신 처분해."라는 것이... ㅠ.ㅠ
  • 천하귀남 2011/02/14 17:03 #

    발리우드의 Area 88을 기대합니다.
  • dunkbear 2011/02/14 18:03 #

    노래와 춤이 어우러진(?) 실사판이 되겠군요. ㅎㅎㅎ
  • 산중암자 2011/02/14 18:38 #

    전투기 도입은 그렇다치더라도 그런데 인도의 고질적인 개인화기 부족은 어찌 해결하려나 모르겠습니다.

    전투예비물자 보관은 둘째치고, 머릿수대로 돌아가지도 않는다는데.~ㅋㅋ
  • dunkbear 2011/02/14 19:01 #

    말씀 읽고보니 인도 육군도 아준과 155mm 경량포 외에 개인화기 등
    다른 종류의 무기를 국산화 하려는 움직임이 있나 궁금하네요... 흠.
  • 케비정백 2011/02/14 23:56 #

    콕핏의 계기판 아직도 구형을 쓰고 있을까요(...) 의문이네요.
  • dunkbear 2011/02/15 08:08 #

    저도 그게 꽤 궁금해집니다.... 흠.
  • kimchelsea 2011/02/15 01:07 #

    아...제가 제일 좋아하는 미라지 2000이네요....(......응?)
  • dunkbear 2011/02/15 08:08 #

    멋진 기체죠. ^^
  • 위장효과 2011/02/15 11:12 #

    인도 육군의 개인화기 개발사도 아준 개발사의 축약판 아니던가요...
  • dunkbear 2011/02/15 11:17 #

    아, 이미 흑역사였군요. 개인화기를 개발한 줄도 모르고 있어서.... 헤헤... ^^;;;
  • 산중암자 2011/02/15 15:15 #

    INSAS를 검색해 보시면 꽤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실수 있을겁니다.^^

    (테자스=아준=INSAS......)
  • 위장효과 2011/02/15 17:42 #

    산중암자님//축약판이라 해도 아직 INSAS가 아준 따라잡긴 멀었습니당...^^
  • dunkbear 2011/02/15 21:27 #

    문제중년님께서 올리신 글 읽었는데.. 참... ㅡ.ㅡ;;;;

    AK와 M-16을 참고했고 기존 소총들의 좋은 점만 취했다면서
    그런 물건을 내놓는 나라는 인도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ㅎ
  • 산중암자 2011/02/15 21:42 #

    위장효과님// 하긴 아준이야 업계 본좌이긴 하죠~^^

  • 가릉빈가 2011/02/16 06:52 #

    방공요격기에 이만한게 없죠...
  • dunkbear 2011/02/16 08:11 #

    전투기 자체는 참 괜찮은 녀석인데... 파는 주체가 참 거시기해서...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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