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인도의 재규어 공격기 엔진사업에서 발을 뺀 롤스-로이스 군사와 컴퓨터

Rolls-Royce Bows Out Of Contest To Re-Engine Indian Aircraft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현재 인도의 방갈로르 (Bangalore)에서 열리고 있는 Aero India 2011 에어쇼
에 참석한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세계적인 엔진제조업체인 롤스-로이스 (Rolls-Royce)가 인도 공군
의 재규어 (SEPECAT Jaguar) 공격기의 신형 엔진 사업에서 발을 뺐다는 내용입니다.



(2004년 7월, 알래스카에서 실시된 Cope Thunder 훈련에 참가한 인도 공군 소속 재규어 공격기의 모
습. © U.S. Air Force)


이 소식통에 따르면 영국의 엔진제조사인 롤스-로이스는 인도 공군에서 최근 내놓은 재규어 엔진사업
에 대한 제안요구서 (Request for Proposals, 또는 RFP)의 조건을 검토한 뒤에 이에 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 제안요구서는 2개 업체에만 발부되었기 때문에, 이 사업에서 롤스-로이스가 발을 빼기로 결정하면
서, 경쟁가인 허니웰 (Honeywell)사는 무혈입성의 기회가 된 셈이라고 합니다. 허니웰사는 F125 엔진
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F125는 같은 회사의 상용기용 엔진인 TFE731을 기반으로 대만이 자체 개발한 AIDC F-CK-1 Ching-
kuo (經國號戰機) 전투기를 위해 나온 엔진입니다. F125는 애프터버너 (Afterburner)가 가능하지만,
같은 엔진의 파생형인 F124에는 없죠. F124는 체코제 경공격기인 Aero L 159 ALCA 및 이탈리아의 알
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M-346 마스터 (Master) 훈련기에 채택된 엔진이기도 합니다.

롤스-로이스는 이 소식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지만, Aero India 2011 에어쇼에서 대변인을 통
해, 자사가 인도 공군과 제안요구서를 놓고 자사의 입장을 논의했었던 건 사실이지만, 입찰이 진행 중
인 동안 어떤 내용의 논의가 오갔는 지는 밝힐 수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2007년 9월, 말라바 07-2 훈련에서 인도 항모 Viraat호 위를 비행 중인 미 해군 F/A-18E 및 F/A-18
F 슈퍼 호넷 전투기, 인도 해군의 씨 해리어 및 인도 공군의 재규어 공격기의 모습. © U.S. Navy)


재규어 공격기는 1979년에 인도에 처음 도입된 이래, 기체 중량은 너무 무겁고 엔진 추력이 빈약하다
는 평가를 받아왔었다고 합니다. 이런 재규어의 엔진을 신형으로 교체하는 사업에 대한 기술 및 상업
적 제안을 인도 공군에 제출하는 시한이 이번달 말까지라고 하네요.

허니웰과 롤스-로이스는 제안요구서가 나오기 몇년 전부터 재규어 전투기의 엔진 교체사업을 놓고 격
돌하고 있었습니다. 이 사업은 승자에게 몇억 달러의 계약을 안겨줄 것이라고 하네요. 허니웰의 F125
엔진에 맞서 롤스-로이스는 재규어의 기존 엔진인 아두르 (Adour)를 업그레이드한 모델을 제안한 것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롤스-로이스가 이 사업에서 발을 빼기로 결정한 데 대한 배경이 관심을 끄는데, 이에
대한 힌트가 지난 2월 10일, PV 나익 (PV Naik) 인도 공군참모총장과 다른 고위 장성들에 의한 브리핑
에 있다고 하네요. 재규어 엔진사업은 '신형' 엔진을 채택하는 것이지, 기존의 엔진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 공군 관계자가 밝혔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기존의 아두르 엔진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기종의 엔진을 인도 공군은 재규어 공격기에 채
택하기를 원한다는 것이죠. 롤스-로이스의 불참 이유가 무엇이건 간에, Aero India 2011에 참여한 경
쟁업체들의 전시관을 재빨리 둘러보면 각 업체가 뭘 이야기하고 싶은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영국 공군박물관에 전시 중인 롤스-로이스/터보메카 아두르 Mk 102 터보팬 엔진 © Nimbus227)


허니웰사의 전시관은 F125 엔진과 인도 공군의 재규어 모형이 장악하고 있는 반면, 롤스-로이스사의
전시관에는 재규어 엔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단 한마디조차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이것만 봐도 이
미 롤스-로이스사의 마음은 인도 공군의 재규어 엔진 사업에서 멀어졌다는 걸 알 수 있다는 것이죠.

Flightglobal의 World Air Forces 자료에 따르면 2010년 기준으로 인도 공군은 재규어 118대를 운용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는 1978년 재규어 공격기의 단일 도입으로는 가장 규모가 큰 160
대를 구입합니다. 40대는 영국에서, 나머지 120대는 인도의 HAL사에서 라이센스 생산했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1/02/13 19:09 #

    엔진까지 바꾸면, 사실상 다 갈아 엎는다는 소린데요 (...)
  • dunkbear 2011/02/13 19:27 #

    아니면 기존의 아두르 엔진에 불만이 많아서
    업글된 같은 엔진도 싫다는 의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 KittyHawk 2011/02/13 19:10 #

    재규어는 여러모로 T-50의 비교점이 되는 기종이라 봅니다. 영프의 경우 당초 목적이던 훈련기는 실패했지만 전술기로선 준수한 기종의 획득에선 성공했고, 일본은 그 재규어를 자기들의 현실에 맞게 참고한 F-1, T-2라는 성공작을 만들어냈는데도 한국은 좋은 참고점이 될 세 나라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었음에도 너무 애매한 기종을 얻었으니 말입니다.
  • dunkbear 2011/02/13 19:27 #

    과연 FA-50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평가도 갈리겠네요.
  • maxi 2011/02/13 21:47 #

    냉전시기 유럽에 한국 공군이 있었다면 T-50의 임무능력이 그렇게 욕 먹을건 아니라고 봅니다.
  • BigTrain 2011/02/13 19:16 #

    저거 기령도 만만찮을 텐데.. 엔진만 갈아엎는데도 예산이 솔찮게 들어갈 듯 싶고. 걍 새 뱅기 사는 게 나아보일 듯 싶은데 사업이 좀 특이하네요.
  • dunkbear 2011/02/13 19:28 #

    아직 쓸만한 기종이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1978년에
    도입했다면 아직 10여년은 더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 만슈타인 2011/02/13 19:16 #

    아... 앙대 경국이 엔진이 들어가다니!!
  • dunkbear 2011/02/13 19:28 #

    저도 좀 놀랬습니다. 경국 전투기가 도마에 오른 것도 그 엔진 때문인데 말이죠. ㅎㅎㅎ
  • 만슈타인 2011/02/13 19:30 #

    그냥 F-414 같은 애나 넣으면 (...)
  • dunkbear 2011/02/13 19:33 #

    말씀하시니 정말 F414가 더 나을텐데 말이죠. LCA 테자스 엔진으로도 채택된
    기종이니 추가 도입하면 나쁘지 않을테고.... 물론 재규어에 장착 가능하느냐가
    관건이지만...
  • 엑스트라 1 2011/02/13 21:15 #

    기름 먹는 돼지로 알려진 414를 두개나...
  • dunkbear 2011/02/13 21:29 #

    출력은 빠방해질테니 비행할 때는 후련해지겠죠. ㅎㅎㅎ
  • 내모선장 2011/02/14 06:30 #

    414급 엔진이면 추력 때문에 기골까지 손대야 하지 않을까요? 설마 AB키면 공중분해 된다던가...(어이) 아니면 사이즈 문제 때문에 골치아파질 수도 있을 겁니다.
  • 가릉빈가 2011/02/13 22:26 #

    솔직히 퀸 엘리자베스 보다 작은 항모는 항모 같지가 않더군요
  • dunkbear 2011/02/13 22:37 #

    천조국 항모가 워낙 크다보니... ㅎㅎㅎ
  • 마루 2011/02/14 00:34 #

    돈이 그렇게 되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아니면 뒤에서 어떤 로비가 있었거나.
  • dunkbear 2011/02/14 18:04 #

    요즘 같은 시기에 돈 안되는 사업이 없을 리가 없을텐데 말이죠... 흠.
  • 루드라 2011/02/14 03:43 #

    전자장비를 바꾸는 거라면 몰라도 엔진을 바꾸는 업그레이드라니 근데 이게 다른 회사 엔진으로 교체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놀랍군요.
  • dunkbear 2011/02/14 18:05 #

    저도 그 부분이 궁금했습니다. 허니웰 측에서 그게 가능한 것으로 판단했나 보죠.
  • 알루미나 2011/02/14 07:13 #

    지난번에는 재규어용으로 하푼을 사더니 이젠 엔진교환이군요.
    남은건 레이더-항전장비 일려나요 ㅎㅎ
  • dunkbear 2011/02/14 18:05 #

    아마도 그럴 것 같습니다. 꽤 마음에 들었나봐요... 자꾸 개량하는 거 보면... ㅎㅎㅎ
  • 위장효과 2011/02/14 10:23 #

    아니 아직도 생존중인 재규어가 있었단 말입니까???? -저놈도 참 괜찮은데...
  • dunkbear 2011/02/14 18:06 #

    아직도 인도와 오만에서 운용 중이죠. ^^
  • lovesky 2011/02/14 22:40 #

    저번에 엔진 사업관련으로 들었을땐 이곳 저곳에서 뛰어듯것 같은데..

    이젠 슬슬 하나둘씩 떨어져나갈테세군요..;;;?

  • dunkbear 2011/02/15 08:07 #

    어느 사업을 의미하신 건지는 몰라도 이 재규어 사업은 애초부터
    롤스-로이스와 허니웰만 참여한 것으로 압니다. 사실 특정 전투기
    의 엔진 교체인만큼 많은 제조사가 참여할 성격은 아니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8109
600
4956853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