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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 최신형 슈퍼 호넷의 옵션을 공개한 보잉 군사와 컴퓨터

Boeing reveals advanced Super Hornet option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현재 인도에서 열리고 있는 Aero India 2011 에어쇼에서 보잉 (Boeing)사가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해외수출형의 최신 옵션들을 공개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중에는 컨포멀 연료탱크 (conformal fuel tank), 외부무장 포드 (pod), 기체에 내장된 적외선 탐
지 및 추적 센서 (IRST) 및 향상된 엔진 성능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 LIVEFIST

한마디로 '사일런트 호넷 (Silent Hornet)' 또는 정식제식명 "F/A-18 International"을 보잉 측에서
정식으로 이번 Aero India 2011 에어쇼에서 선보인 셈입니다. 이 해외수출형 최신 슈퍼 호넷은 오
는 2015년부터 발주한 국가에 인도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위에서 제시한 옵션들은 슈퍼 호넷
블록 2 모델을 개량하는 방식으로 포함시킬 것이라고 보잉사는 밝혔습니다.

이들 옵션들은 현재 "개념정의 단계 (concept definition phase)"에 들어가 있다고 하네요. 보잉사
에 따르면 이 옵션들 중 추력을 15-20 퍼센트 향상시킨 GE (General Electric) F414 엔진 2대가 이
번 인도의 차세대 다목적 전투기 사업, 즉 MMRCA 사업에 제안되었다고 합니다.

컨포멀 연료탱크는 최대 3천 파운드의 추가 연료를 실을 수 있으면서, 동시에 기체에 가해지는 항
력 (drag) 또는 유체저항을 줄이면서 기체의 양력 (lift)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보잉 측은 밝혔습니
다. 외부무장 포드도 기체의 항력을 줄이고 외부 파일런 등에 무장을 장착했을 때와 비교해서 (레
이더에 대한) 저탐지성을 향상 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 LIVEFIST

외부무장 포드는 최대 2천 파운드의 무장을 실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2개의 외부무장 포
드가 슈퍼 호넷의 동체 안쪽의 무장 파일런 아래 장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잉 측은 슈퍼 호넷이
수행할 임무 중 95 퍼센트는 스텔스 기능을 요구하지 않지만 스텔스가 요구되는 5 퍼센트의 임무
를 위해 이 외부무장 포드가 존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다른 옵션으로는 단가로 11인치, 세로 19인치 크기의 단일 디스플레이로 향상된 그래픽과 터치
스크린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대형 디스플레이 하나로 조종사는 비행 및 전투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을 것이랍니다.

그리고 이 대형 스크린은 공대공과 공대지 등 다중 임무를 소화할 때 슈퍼 호넷의 APG-79 AESA
레이더를 통해서 도출되는 정보를 조종사에게 보여주는 데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하네요. IRST
센서는 기관총 개폐문 아래 쪽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 LIVEFIST

미군 전투기들은 특별히 IRST를 내장하지 않지만 (대신 AESA 레이더에 의존한답니다.) 인도 공
군이 MMRCA 사업에서 제시한 요구사항 중에 IRST 센서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MMRCA 사
업은 올해 후반기에 최종 후보를 선정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과연 위와 같은 여러 옵션들을 제시한 슈퍼 호넷이 MMRCA 사업의 최종 후보에 들어갈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의 지연과 맞물려 미 해군의 추가 발주로
한숨을 겨우 돌린 슈퍼 호넷 프로그램이지만 여기서 실패하면 더 이상의 미래는 없어서 보잉 측으
로서는 MMRCA 사업에 더욱 매달릴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참고로 아래 동영상은 Aero India 2011 에어쇼에 전시된 슈퍼 호넷 인터내셔널 목업을 보잉의 수
석 테스트 조종사인 리카르도 트라벤 (Ricardo Traven)이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영
어라서 잘 못들으시더라도 사일런트 호넷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라서 올려봅니다.


© Boeing


사진 출처 - LIVEFIST (링크)



덧글

  • hohoko 2011/02/11 12:02 #

    상당히 장점이 많고 실현가능성도 사일런트 이글에 비해 높은데도, 별 반응이 없는 것같습니다.

    미국 해군도 관심있게 주목한다는 기사도 있더군요...
  • dunkbear 2011/02/11 12:08 #

    미 해군이 관심을 둔다는 얘기는 처음 듣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럴 가능성은 별로인 것 같은데...
    미 공군도 사일런트 이글에 대한 반응이 별로고, "사일런트" 기종 자체가 애초부터 해외수출을 노
    리고 개발된 측면이 강해서 말이죠...

    물론 현재 진행 중인 F-35 프로그램이 (늘 그랬듯이) 삽질을 한다면... 미 해군이나 공군 모두 선택
    의 여지가 없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일런트 호넷은 다른 건 몰라도 동체 아래의 외
    부무장포드가 너무 부담스러워서 말이죠... ^^;;;
  • harpoon 2011/02/11 12:17 #

    참 탐나는 아이템이군요 ^^;
  • dunkbear 2011/02/11 13:11 #

    저는 그다지... ^^;;;
  • hohoko 2011/02/11 12:24 #

    디펜스뉴스에 나옵니다. 찾아드리느라고 점심시간 가버렸네요.ㅜ

    At present, the Roadmap is for the international market, but the U.S. Navy is looking closely at the program.

  • dunkbear 2011/02/11 13:13 #

    어익후, 이런... 죄송합니다... hohoko님 말씀을 못믿는다는 의미는 아니었는데.... ㅠ.ㅠ

    근데 역시 F-35 프로그램을 미 해군이 우려하고 있는 걸까요... 사일런트 호넷은 사실 미
    해군 입장에서는 그다지 매력있는 플랫폼은 아닐텐데... 플랫폼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완전한 신형 플랫폼으로 넘어가야 하는 시점에서 구형 플랫폼에 머무는 게 좋은 건 아닌
    것 같아서 말입니다... 흠.
  • 누군가의친구 2011/02/11 12:40 #

    그러저나 대 스텔스 대응책으로 IRST를 다는 경향이 많은데 미국은 아직 미국만이 스텔스기를 운영중이라는 사실때운에 안다는 걸까요?
  • dunkbear 2011/02/11 13:14 #

    AESA 레이더로 IRST 기능을 대신한다는 언급을 보면
    굳이 따로 장착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두 장비 사이의 연관관계를 잘 몰라서 (이 인간은 공부도
    안하죠... ㅠ.ㅠ)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OTL
  • 존다리안 2011/02/11 13:43 #

    뚱돼지 호넷은 기체에 가해지는 저항을 줄이려면 저 무장 장착대 각도 좀 어떻게 해야 할 텐데....TT
  • dunkbear 2011/02/11 13:44 #

    호넷 -> 슈퍼 호넷 -> 사일런트 호넷으로 가면서 점점 아웃 오브 컨트롤... ㅡ.ㅡ;;;
  • KittyHawk 2011/02/11 14:17 #

    1990년대 부터 미 의회, 미 공군, 미 해군 모두 공히 실수를 저질렀다는 감이 들게 만드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JSF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닌 게 아니라 냉전 때 겪은 무기개발 실패 사례들을 잘 되돌아보면 JSF는 도저히 할 게 아니라는 결론을 내 놔도 이상하지 않거든요. F-4, F-111의 전혀 달랐던 초기 목적과 상반된 결과를 놓고 보면 처음부터 같이 쓰자는 목적으로 개발하는 건 절대 잘 될 수 없다는 걸 알아야 하는데도 가격대비 효용을 생각해야 했던 해군의 멀쩡한 계획들(F-14 21, A-6F...)을 날려버린 의회의 태도는 참... 게다가 수직 이착륙 컨셉이 어마막지하게 잡아먹는 자원은 생각이나 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운 미 해병의 무모함도 두고두고 까여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 dunkbear 2011/02/11 14:27 #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 중에는 기술과 과학의 발전을 너무 과신한 측면도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조화가 얼마나 오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지를 간과한 측면도 있겠구요.
  • 내모선장 2011/02/14 20:06 #

    전 35같은 경우 B형만 초기에 제외했다면 성공작이 됐을 거라 생각합니다. A형이나 C형은 공통분모도 많았고 기본적으로 "실현 가능할정도"의 기술력을 갖추었다 생각하거든요. B형이 너무 이질적인데 이걸 같이 끌어안고 가려니 힘들어서 일이 터진거지.(게이츠도 B형 외 다른 놈에게는 말이 없었으니) 근데 B형도 잘 되기만 했다면 끌고 갈 여지는 있는 게, 이게 경항모 굴리는 타국에 팔긴 짱이란 겁니다. 정규항모 굴리는 국가가 프랑스밖에 없는 마당이라. 하지만 소탐대실이었죠.

    14나 A-6같은 경우는 유지비 크리를 감당하기 어려웠을 거라 봅니다. 거기다 성능 면에서도 생존성에 위협을 받는 상황이라면 아무래도 살아남기는 힘들었겠죠.
  • dunkbear 2011/02/14 22:27 #

    사실 F-35가 성공할 지 못할 지는 지금부터 달려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항전 및 무장, 센서 소프트웨어 등을 제대로 연동시키는 테스트가 향후
    수년간 계속될테니까요. 뭐, 이것도 F-35A의 경우고, F-35C는 이제서야
    막 시작한 셈이니 더 두고봐야겠죠.
  • 산중암자 2011/02/11 14:55 #

    보잉측은 인도에 팔아먹겠다보단 이번 기회로 '업그레이드 말벌'을 홍보하겠다는듯 보이는군요.

  • dunkbear 2011/02/11 17:52 #

    인도 측에, "요 녀석도 팔 수 있어"라고 하면서 MMRCA 사업도 유리하게 이끌겠다는 의도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보잉 측은 원래 인도 공군이 MMRCA 사업에서 요구조건으로 올리지도 않
    았던 AESA 레이더를 내세워서 다른 업체들도 이에 대응하게 만들기도 했으니까요...
  • 무명병사 2011/02/11 16:23 #

    다들 목숨 걸고 뛰어드는군요. 그런데 젭라 저 놈의 파일런 좀 어떻게 해줘요. 저거 그대로 놔둬도 괜찮은 겁니까. "이게 최선입니까? 확실해요?"
  • dunkbear 2011/02/11 17:53 #

    저렇게 놔둘 수 밖에 없나 보죠... ㅡ.ㅡ;;;
  • wasp 2011/02/11 19:12 #

    요새 전투기들은 다들 컨포멀이 대세인가요? 다들 컨포멀 다는듯
  • dunkbear 2011/02/11 22:46 #

    라팔의 "연료탱크 3개 신공"을 펼치지 않으면서, 기존
    기체의 항속거리를 늘리려면 다른 방법이 없으니까요...
  • 마루 2011/02/11 22:27 #

    저는 저것보다 그라울어가 심하게 탐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실제로 그라울러가 더 필요하구요.
    그라울러를 1대 완편 대대로 들여오기만 해도 우리나라 공군의 작전시 애로사항이 많이 줄어들텐데요...
  • dunkbear 2011/02/11 22:47 #

    다만 그 그라울러가 아직 완전한 상태는 아니라고 합니다.

    나중에 시간나면 올리겠지만 최근 미 국방부 평가에서 현역
    배치에서의 임무 적정성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아서...
  • 마루 2011/02/11 23:25 #

    어차피 미해군이 그라울러를 사용하는 주체인만큼 그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를 그렇게 오래 끌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2년이내에는 충분히 해결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우리나라가 산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전력화까지는 한 빠르면 4년, 늦으면 5년은 걸릴테니까요.
  • 한스 2011/02/12 01:40 #

    생긴것만보면 스텔스는 커녕...ㅡ,.ㅡ;;
  • dunkbear 2011/02/12 07:32 #

    뱀이 발과 발톱, 뿔을 얻는다고 용이 되는 건 아니죠. ㅎㅎㅎ
  • 이네스 2011/02/12 10:32 #

    아무래도 스텔스는좀. ㅡㅡ;;

    그런데 정말 미국이 JSF한답시고 내놓은거중에 성공한건 F-4밖에 없군요. 사실 이것도 초기서부터 JSF컨셉으로 만든건 아니니 빼야한다고하면..... 결론은 시궁창!
  • dunkbear 2011/02/12 14:10 #

    사실 F-4는 맥도넬 더글라스사가 미 해군에 제안한 기종이었는데, 나중에
    당시 국방장관이던 로버트 맥나마라가 전군에 통합 전투기가 있어야 한다
    면서 미 공군과 해병대도 도입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 면에서는 JSF 다운 JSF는 F-35가 처음이라는 얘기가 될 수도 있죠.
  • 가릉빈가 2011/02/12 23:49 #

    그닥 스텔시해 보이지는 않네요 ㅋㅋㅋ
  • dunkbear 2011/02/13 18:13 #

    본 바탕이 스텔스가 아닌데 해봐야 거기서 거기죠. ㅎㅎㅎ
  • lovesky 2011/02/13 15:59 #

    호넷에겐 퇴역이란없는건가..;;
  • dunkbear 2011/02/13 18:14 #

    F-35C가 도입될 때까지는 그럴 일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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