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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모에서 첫 비행을 실시한 미 해군 E-2D 조기경보기 군사와 컴퓨터

USS Harry S. Truman Makes First E-2D Advanced Hawkeye Launch (기사 링크)

미 해군 홈페이지에 올라온 소식으로, 지난 2월 1일에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에서 개발 중
인 E-2D 어드밴스드 호크아이 (Advanced Hawkeye) 조기경보기가 미 해군 항공모함 USS 해리 S. 트루
만 (Harry S. Truman, CVN 75)에서 초도비행을 실시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비행에서 매릴랜드주의 패튜션트 리버 해군항공기지 (NAS Patuxent River)에 배치된 제20 항공 시
험 및 평가 비행중대 (VX-20) 관계자들과 승무원들이 해리 S. 트루만호에 탑승해서 신형 기체의 적정성
테스트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 U.S. Navy

해리 S. 트루만호의 군용기 관리담당인 로드니 모드 (Rodney Moss) 소령은 트루만호가 시험비행에 필
요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대서양으로 왔다면서, 트루만호의 승무원들은 E-2D 조기경보기의 테스트
에 들어가는 장비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기체의 이륙 및 착륙에도 협조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시험비행 담당인 마이크 산토마로 (Mike Santomauro) 중령에 따르면 E-2D 계획은 90년대 후반에 단지
"개념" 정도의 수준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비행에 사용된 기체 ('델타 원')는 지난 2007년부터
초기 테스트를 시작했었다고 합니다. '델타 원'은 처음 롤아웃 (Roll Out)된 E-2D 기체이기도 하죠.

트루만호에서 이렇게 시험비행을 실시한다는 사실 자체가 1년반 이상의 노력의 결실이라고 산토마로 대
령은 덧붙였습니다. E-2D 어드밴스드 호크아이는 조기경보 및 통제라는 임무 자체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훨씬 더 향상된 성능으로 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현재 운용 중인 E-2C 호크아이와 E-2D간의 감시능력은 2세대, 즉 20년의 차이라고 합니다. 고로 미 해
군의 정보우월성의 측면에서는 전장의 흐름과 양상을 크게 바꿔놓는, 즉 게임체인저 (Game Cahnger)
가 될 것이라고 지난 2010년 해군작전사령관 게리 러프헤드 (Gary Roughead) 제독이 밝혔었습니다.


© U.S. Navy

E-2D는 E-2C보다 더 넓은 영역을 조사하고, 더 작은 목표물을 포착할 수 있는데다, 더 빨리 정보를 분
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E-2D 승무원들은 이 작업들을 향상된 디지탈 조종석 즉, 글래스 칵핏 (Glass
Cockpit)과 디지털화된 전술운용시스템을 통해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산토마로 대령은 많은 것들이 달라졌다면서, 예전의 E-2C는 수많은 증기 압력계 (steam gauge)를 가
지고 있었지만, 신형 E-2D의 조종석은 평면 스크린 제어패널로 구성된 디지털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 밝혔습니다.

이번 항모에서 초도비행을 실시한 E-2D는 앞으로 6일 동안 바쁜 일정을 소화하면서, 기체가 작전 중인
항모에서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지를 평가받을 거라고 합니다. 산토마로 대령은 E-2D 동체에 어떤
모순점이나 예상한 성능이 실제 성능과 차이가 있는 지 등을 기반으로 평가를 내릴 거라고 밝혔습니다.

산토마로 대령은 시험 비행은 지금까지 순조롭다고 언급하면서, 개발 테스트를 통해서 E-2D 기체가 운
용도리 수 있는 지를 판단하는 단계로 이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루만호의 모스 소령은 E-2D 시험
비행 자체는 비행갑판에서 근무하는 승조원들에게는 새로운 일이 아니며, 오히려 시험 비행 중에 수집
되는 각종 정보들이 관건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U.S. Navy

E-2D 어드밴스드 호크아이는 향후 미 해군의 (잠재적인 적에 대한) 우월성을 유지하는 노력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솔직히 미 해군은 항모전단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데 거기다 자체적인 조기경보
기까지 띄우는 나라가 몇이나 있을까요... ㅡ.ㅡ;;;)

사실 E-2D는 이전 모델에 비해서 "더 나아졌다"는 수준이지 플랫폼 자체가 크게 혁신되거나 그 임무 자
체에 변화가 온 것은 아니기 때문에 중요한 이슈라고 할 수 없을 겁니다. 다만 2007년부터 시험 비행을
시작했는데 이제서야 항모이착륙을 테스트했다는 것에 대해 좀 놀랐기 때문에 올려봤습니다. ^^;;;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jane 2011/02/06 12:08 #

    신臣에게는 아직 항모가 열 척 남아있나이다! orz
  • dunkbear 2011/02/06 12:17 #

    정확히는 12척 (+ 보관 중인 몇 척)입니다만... 뭐... ㅎㅎㅎ
  • 공청석유 2011/02/06 16:57 #

    존F케네디호가 2007년 퇴역한 이후로는 11척 체제죠..
    니미츠 10척 엔터프라이즈1척..^^;
  • dunkbear 2011/02/06 19:28 #

    아, 그렇군요... 착각을.... ㅠ.ㅠ
  • 데지코 2011/02/06 12:11 #

    냉전때는 사람죽어도 개발이 우선이지만 지금은 사람안죽이고 개발해야 하니 대부분 계획이 좀 늦어지는듯
    전 F-14개발할때 사람죽은거 알고 놀랐었습니다....
  • dunkbear 2011/02/06 12:17 #

    테스트 비행하다보면 추락하고 그런 일도 많을 겁니다. 잘은 몰라도...
  • 네비아찌 2011/02/06 13:22 #

    호크아이도 참 장수만세로군요. 거의 B-52나 C-130에 필적할 듯...^^
  • dunkbear 2011/02/06 13:35 #

    1960년에 초도비행, 64년에 실전배치니... 뭐... ㅎㅎㅎ
  • 마루 2011/02/06 14:11 #

    우리는 그저 부러울뿐..
    아니 그냥 항모는 바라지 않더라도 공격원잠이라도!!!
  • dunkbear 2011/02/06 15:26 #

    공격원잠 좋죠... ㅜ.ㅜb
  • Bluegazer 2011/02/06 16:15 #

    드디어 USN이 초수평선 시스키머 요격능력을 획득하게 되었군요...
    우리는 UAV로라도 어떻게 안 될까요ㅠㅠ
  • dunkbear 2011/02/06 16:24 #

    우리는... 뭐... 으헝헝... ㅜ.ㅜ
  • KittyHawk 2011/02/06 18:16 #

    E-2D의 주요 개선점 중 하나가 여러 자연적 장애가 난무하는 상황에서의 목표 탐지, 식별, 추적 능력의 획기적 향상으로 알고 있는데 이전에 한국 공군이 E-2의 가격대비 효용엔 마음에 들어 하면서도 산악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클러터에 대응하는 능력의 부족으로 포기했다는 사례를 생각하면 그때 조기경보기를 당장 도입하지는 않더라도 10대 이상의 수적 우세 체제 확립으로 가기로 마음 먹고 그루먼과 같이 공동개량 혹은 개발계획을 통한 E-2D 개발 계획을 선행시켰다면 어땠을까 싶어지더군요. 미 해군으로서도 어차피 E-2를 장기간 써야만 하니 같이 비용을 대던지 혹은 우리 측에 사례금을 지출하던지의 형태로 갔으면 괜찮았을 수도 있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내친 김에 MCRC가 하는 일을 비슷하게 처리해줄 수 있는 특수함을 1~2척 건조해 주 위협이 될 북 특작부대의 위협을 일찌감치 바다에서 따돌린 후 여유 있게 E-2D들을 통합 관제해 주는 체제를 구축했다면 나름 굉장하지 않았을까 싶더군요.
  • dunkbear 2011/02/06 19:37 #

    아니면 E-2C나 이전 모델 도입 이후에 호크아이 2000 계열로 업글하는 방향도 나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이스라엘이나 싱가포르가 E-2C 이후 다른 기종으로 옮겨간 것이나 (굳이 이
    게 호크아이 플랫폼에 대한 불만족이 이유는 아니겠지만) 우리처럼 산악지형이 많은 국가에서
    도입한 경우가 거의 없는 걸 보면 (멕시코가 이스라엘 중고를 도입했지만...)... 글쎄요...
  • 만슈타인 2011/02/06 19:30 #

    D형 벌써 비행한 줄 알았는데 의외로 느리네요
  • dunkbear 2011/02/06 19:37 #

    초도비행은 예전에 끝마쳤죠. 다만 항모에서의 이착륙 비행은 이제 처음 했다는 소식입니다.
  • 만슈타인 2011/02/06 20:13 #

    아니 제 말은 항모서 이착륙이 의외로 느렸다고 하는 거였습니다 ;;;

    D형에 무슨 난항이라도 있었는지..
  • dunkbear 2011/02/06 22:01 #

    아, 이런 죄송합니다... ^^;;;

    노스롭 그루만사의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좀 읽었는데, E-2D 프로그램을
    시작한 게 2003년이라고 하니 초도비행 2007년, 그리고 항모이착륙이 올
    해 실시된 것을 보면, 프로그램 진행 속도가 느린 편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아니면, E-2D 플랫폼 자체가 워낙 복잡해서 시스템 조합과 완성이 시간이
    걸리거나 그런 것일지도 모르죠. 또한 항모에서 운용하는데 따르는 추가
    적인 테스트와 검증에도 시간이 좀 걸린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잘은 몰라도...

  • 누군가의친구 2011/02/06 20:35 #

    분명 D형은 군대 있을때 밀리터리 잡지를 통해 소식을 들었는데 이제 첫 항모 이륙이라뇨. 참 알다가도 모를 노릇이네요.
  • dunkbear 2011/02/06 22:01 #

    만슈타인님 덧글에도 답했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느리게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 savants 2011/02/06 21:43 #

    사실 해병대 소속 강습상륙함도 항모로 쳐야죠..;
  • dunkbear 2011/02/06 22:02 #

    천조국이기 때문에 그렇게 쳐도 되겠군요. ㅎㅎㅎ
  • Bluegazer 2011/02/06 22:47 #

    미국의 LHA/LHD는 엄연히 해군 자산이지 해병대 소속이 아닙니다
  • 무명병사 2011/02/06 23:43 #

    화려하지는 않지만 끈질기게 살아남는 E-2... 니가 짱 먹어라. 중고 E-2C는 우리가 쓰면 안되나요. P-3도 쓰는 마당에(...)
  • dunkbear 2011/02/07 00:39 #

    기왕이면 신품이 어떨가 싶습니다만... ^^;;;
  • 곰돌군 2011/02/07 08:28 #

    전반적으로 기체 획득 비용이 상승하는 원인이란게..

    1. 처음부터 현실적이지 못한 시한을 제조사 측에서 밀어 붙였고.

    2. 설계 강도에 턱없이 못따라가는 샤프트등의 내부부품에

    3. 결국 설계 변경을 반복하면서 재설계 - 테스트 - 다른에러 발생 - 재설계 - 테스트..etc..etc

    라는 이야기가 있던데-_-;; 원래 무기 개발이라는게 다 그렇다지만.. 참 고생하는군요.
  • dunkbear 2011/02/07 11:58 #

    첨단화된, 그렇지만 그만큼 민감한 장비들도 한가득 넣어야 하니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 내모선장 2011/02/08 14:00 #

    뭐 초도비행이 늦었던 이유라면 호크아이 2000 으로 먼저 방향 잡았다가 E-2D로 선회해서 그런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내부 전자장비 문제도 한 몫 했을 거구요. 이게 C-2 그레이하운드 화물기 베이스긴 해도 항모 탑재기라서 내부가 그닥 넓은 건 아니니...
  • dunkbear 2011/02/08 14:11 #

    내부 사진보면 (제대로 찍은 것은 못봤지만) 내부 엄청 좁을 것 같더군요...
    C-2 그레이하운드 수송기도 내부가 그렇게 넓어 보이지 않던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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