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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E에 AESA 레이더 장착시험을 시작한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USAF starts flight tests on F-15E with AESA radar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공군이 보잉 (Boeing) F-15E 스트라이크 이글 (Strike Eagle)에 들어가도록
설계된 신형 능동주사형 레이더 또는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를 위한
3년간의 시험 비행 프로그램을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레이시온 (Raytheon)사의 첫번째 APG-82(V)1 레이더가 지난 1월 18일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이글
린 (Eglin) 공군기지에서 F-15E 전투기에 탑재되어 시험 비행을 처음으로 실시했다고 합니다. 이
시험비행을 실시한 F-15E 기체에는 적외선 탐색 및 추적 포드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
의 스나이퍼 (Sniper) 목표조준 포드도 함께 장착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AESA 레이더의 장착은 미 공군의 F-15E 전력의 핵심적인 업그레이드를 대표하는 것으로 미 회계
감사국 (US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이하 GAO)은 지난 2010년 8월 보고서에서 만약 신
형 레이더 사업이 지연되면 2014년에 F-15E 전력 일부가 비행중지될 것이라고 경고했었습니다.

미 공군 관계자들도 AESA 레이더 채택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F-15 전력의 성능을 향상시키
기를 원했다고 합니다. APG-82(V)1 레이더는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의 APG-79 레
이더의 백엔드 프로세서 (back-end processor)와 몇몇 F-15C의 APG-63(V)3 레이더의 프론트엔
드 어레이 (front-end array)를 결합한 기종이라고 합니다.


이 신형 레이더는 또한 헬멧조준장치, 즉 JHMCS (Joint Helmet Mounted Cueing System)와 같
은 다른 주요 업그레이드와도 연계되었다고 합니다. 약 220대의 F-15E 전투기가 이런 방식으로 업
그레이드 되어 2035년까지 미 공군의 전방 다목적 전투기로 운용될 것이라고 하네요.

다만 미 공군은 스텔스 처리, 컨포멀 무장창 (내부무장창) 및 디지털 전자전 시스템을 포함하는 보
잉사의 F-15E 업그레이드 계획을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보잉의 이러한 제안은 F-15SE
(Silent Eagle)에 채택된 기능들이기도 하죠.


© U.S. Air Force

지난 2010년 8월에 보잉사가 F-15E에 들어갈 AESA 레이더를 인도받았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언급
한 얘기지만 미 공군의 F-15E와 미 주방위공군의 F-15C 전투기에 대한 레이더 개량 사업은 F-22A
를 앞세운 상태에서 F-15C/E 전투기들이 랩터의 뒤를 받쳐주는 역할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보잉의
F-15SE 수준 개량 패키지를 미 공군은 불필요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은 지난 1월 18일, 이글린 공군기지에서 APG-82(V)1 레이더가 장착된 F-15E 전
투기가 초도비행 전에 정비사들에게 최종 점검을 받고 이륙하려는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티르 2011/01/31 21:01 #

    우리나라 F-15K에도 달아줬음 하는 소망이...
  • dunkbear 2011/01/31 21:16 #

    우리나라의 F-15K에 들어간다면 APG-82(V)1보다는 싱가포르 공군의
    F-15SG에 들어간 APG-63(V)3가 채택될 가능성이 더 높지 않나 봅니다.
  • KittyHawk 2011/01/31 21:03 #

    미 공군 입장에선 워낙 다채로운 지원 전력에 F-22가 버티고 있으니 상관 없다지만 장기간 F-15K를 사용해야 할 한국 공군은 SE의 주요 구성체인 컨포멀 무장창 도입을 포함한 일련의 SE화 계획을 장기 사용 대비를 위한 개량안에 둬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F-35 도입에 주력할 수도 있다는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지만 한국 입장에선 F-35로만 고난이도 위협에 모두 대응한다는 건 너무 무모한 면이 있으니까요. 팬텀에 아무런 개량도 해주지 않아 지금에 이르러선 전전긍긍했던 경험을 F-15K로 되풀이 하는 것만은 피하고 싶다는 생각을 공군 스스로가 정말 하고 있다면 말이지요.
  • dunkbear 2011/01/31 21:18 #

    저도 말씀에는 동의합니다만 SE 수준의 업그레이드는 좀 그렇긴 하네요...
    저는 F-15K에 AESA 레이더와 디지털 방식의 전자전 장비 등 정도면 족하
    지 않을까 싶어서....
  • 무명병사 2011/01/31 21:59 #

    이제 경 축 독 수 리 사 망 을 외치던 일부 사람들은 찍소리도 못하겠군요. 그나저나 스텔스기라니... 조기경보기도 제 때에 못사서 위약금을 무는 예산으로 F-35라니 꿈도 크세요. 걍 K나 SE형 도입해서 나머지 팬텀 대체하는게 더 급할 것 같은데요? 쿨럭.
  • dunkbear 2011/02/01 07:27 #

    빠르게 팬텀 대체하려면 이글이 최적의 기종이긴 합니다.
  • 데지코 2011/01/31 22:23 #

    미사일 셔틀하면 저만한 것도 없으니...22가 앞장서고 15 따라가면...거의...
  • dunkbear 2011/02/01 07:27 #

    환상의 조합이죠... ㅎㅎㅎ
  • 존다리안 2011/01/31 22:25 #

    한국 공군에게도 좋은 소식이기를 바랍니다.
  • dunkbear 2011/02/01 07:28 #

    앞에서 언급했지만 APG-82(V)1 레이더가 해외에 수출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봅니다. 우리가 업글이나 추가 도입시 얻을 AESA 레이더는 싱가포르의
    F-15SG에 장착된 것과 같은 APG-63(V)3가 될 가능성이 높죠.
  • 잭라이언 2011/01/31 23:13 #

    AESA가 확실히 대세는 대세군요. 어차피 모든 전투기를 스텔스기로 채울 수 없는 이상, AESA를 장착해서 대스텔스 능력을 기본으로 갖추도록 하는 편이 가장 적합할 듯 싶습니다.
  • dunkbear 2011/02/01 07:29 #

    우리도 빨리 AESA 업글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 StarSeeker 2011/02/01 00:39 #

    일단 FX-2사업때 1대 더 끼워 오는것 처럼, 이번 FX-3사업때도 밑밥을 잘 던져야 할듯합니다. -_-

    FX-3사업으로 F-15K 업그레이드형 내지 SE, 그리고 KFX 파트너까지 선택한다면, 기존 전력을 SE사양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주거나 또는 저렴하게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조건으로 말이죠. -_-;

    록마쪽 상황보니 답이 없을듯하고, 유로화가 내리긴 했지만, 여전히 타이푼의 가격은 부담스럽고...
  • dunkbear 2011/02/01 07:33 #

    F-15K와 F-15SE를 섞어서 도입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는 기사가 있더군요...

    답답한게 무슨 기종으로 하건 간에 일단 업체들을 손에 쥐락펴락 하면서 최대한
    좋은 조건을 울궈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어떻게 된 게 영... 에휴...
  • harpoon 2011/02/01 10:24 #

    숫자상의 도입 대수는 현실적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60대......
    기존에 보유한 F-15K 레이더는 지금 수분보다는 나은쪽으로 개량을 하구요......이왕 하는거 F-15K의 댓수도 확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 dunkbear 2011/02/01 10:27 #

    한 120대 정도의 F-15K를 도입했다면 충분하고도 남았을텐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ㅠ.ㅠ
  • 위장효과 2011/02/01 13:08 #

    우리나라 국방부 물건 사는 거 보면...콩단장처럼 머니볼을 제대로 추구하던가 캐시먼 단장처럼 돈질을 제대로 하던가-물론 뒤에 보스가 버티고 있어야하지만- 이래야 되는데 딱 하는 짓은 바바시니...
  • dunkbear 2011/02/01 13:18 #

    한숨만 나올 뿐이죠... ㅠ.ㅠ
  • 내모선장 2011/02/01 23:20 #

    위장효과님 이 댓글로 MLB빠라는 걸 만천하에 증명하셨다능. ㅎㅎ
    모 님 블로그에서 제 덧글 보고 빵터지셨을 때 눈치는 챘지만서도.


    근데 콩단장은 자체 팜이 대박이라 성공한건데 우리나라 팜은 이제 씨뿌리는 수준이고, 우리에게 제대로 된 물주가 있던 적이 없었으니(보스는 그 짓 하면서도 양키즈 가치를 꾸준히 올리셨다지만 이쪽 분야는 그딴 거 없지 말입니다. 거기다 노무현 대통령 별명이 꿈과 희망의 XXXXX였지만 현실은 그분도 국방은 잘 모르는 분이었을 뿐이고...) 그저 조 to the 망일 뿐이고... OTL
  • 위장효과 2011/02/02 10:59 #

    자체 팜도 대박이지만 콩단장 물건 사오는 거 보면 훨 나은데요...우리야 뭐 조 to the 망일 뿐이고...OTL
  • 마루 2011/02/01 13:30 #

    미사일과 폭탄셔틀로는 최강의 기종인데...
    우리나라가 저 레이더를 사오는 것은 그렇게 현실성있는 이야기가 아닌듯 하군요.
    우리나라가 공군에 그런 예산을 줄지가 매우 회의적이다보니
  • dunkbear 2011/02/01 14:01 #

    싱가포르의 F-15SG 수준의 AESA만 되도 좋겠습니다....
  • Real 2011/02/01 15:56 #

    한국공군에도 결국 영향을 줄만한 이야기이다 보여지네요 저는 APG-63(V)3보다는 결국 한국공군이 미공군의 영향도 강하게 받는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APG-82(V)1 일 가능성도 높다고 봅니다. 문제는 현재 3차 FX사업 문제에서의 사항이나 기존의 F15K 관련해서의 개량문제에 대해서 막막한게.. 참..
  • dunkbear 2011/02/01 17:12 #

    말씀처럼 3차 FX나 F-15K의 AESA 개량 여부 모두 안개 속을 거닐고 있는 분위기가...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1/02/01 17:04 #

    업그레이드에 인색한 한국군이고 올해 추진할 사업들때문에 순위는 뒤로 밀려도 차후 AESA 레이더 업그레이드 검토는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dunkbear 2011/02/01 17:12 #

    의외로 요즘 우리군도 업글할 것 다 하고 있더군요. CN235와 C-130H 수송기도 업글했다고 하더군요...
  • 누군가의친구 2011/02/01 17:16 #

    예전 같으면 정말 다 닳도록 그냥 쓰곤 했는데 최근들어서는 업그레이드 사례가 늘고 있긴 하더군요. 올해 방위력 향상 사업으로 하는 것중에는 K-55 자주포의 업그레이드도 있지요. K-9급은 아니지만 그동안 K-55의 문제점이라 할 최초 대응사격 단축, 발사속도 향상을 들수 있겠습니다.
  • 2011/02/01 23:1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2/02 09:43 #

    그런가요... ㅠ.ㅠ
  • 2011/02/02 17:0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02/02 20:56 #

    아하. 그렇군요. 말씀대로 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일이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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