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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8A 대잠초계기의 첫 저율생산 계약을 맺은 보잉 군사와 컴퓨터

Boeing P-8A wins first LRIP contract for six aircraft (기사 링크)

앞서 전한 737 AEW&C와는 달리 보잉 (Boeing)사가 개발 중인 P-8A 포세이돈 (Poseidon) 대잠초계
기 프로그램은 순항 중인 것 같습니다. Flightglobal 기사로 미 해군이 P-8A 대잠초계기의 첫번째 저율
초기생산 (low-rate initial production, 이하 LRIP) 계약을 보잉과 체결했다는 소식입니다.


© U.S. Navy

1차 LRIP 계약은 기체 6대 분량으로 17억 달러 규모라고 합니다. 계약은 지난 1월 21일 체결한 16억
달러 규모의 것과 지난 2009년 4월에 long-lead item, 즉 구매해서 생산하고 현장에 조달하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품 계약을 1억9백만 달러에 체결한 것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 해군은 향후 8년간 총 117대의 P-8A 초계기를 도입할 예정으로, 현재 운용 중인 록히드 마틴 (Lock-
heed Martin) P-3C 오라이언 (Orion) 전력을 대체할 예정입니다. 초기작전능력 (IOC)은 2014년 중에
획득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인도 해군도 2015년 이후 6대의 P-8I 대잠초계기를 인도받을 예정이죠.

앞서 언급했듯이 P-8A 프로그램은 새로 시작한 프로젝트치고는 지금까지 꽤 순조로운 진행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P-8A 설계의 구조적인 완전함 (structural integrity)을 인증받은 지상 테스트된 시제기
가 지난 1월 중순 정적 시험 (static test)를 완료했다고 합니다.


© U.S. Navy

지금까지 실시된 테스트는 때때로 대잠수함 작전에 요구되는 가혹한 환경에서 운용되야 하는 기종을
최신 제트 여객기의 상용모델로 선택한 미 해군의 선택에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고 합니다. 보잉의
P-8A는 내부 무장창과 임무수행 컴퓨터를 내장한 737-800ERX의 상용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P-8A는 기체를 최종 조립라인에서 완성한 다음 대잠초계기로 개량하는 방식이 아닌, 생산라인에서부
터 아예 대잠초계기로 기체 구조와 시스템을 완성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체는 미
공군에서도 여러가지 각도로 채택 가능성을 연구하고 있다고 하네요.

지난해 이후 미 공군은 노스로 그루만 (Northrop Grumman)사의 E-8C JSTARS 공중지상감시시스템
을 신형 기종으로 대체할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신형 기종으로 P-8 플랫폼과 E-8C 업그레이
드 모델 둘 다 고려되고 있다고 합니다.


© U.S. Navy

737 AEW&C와 KC767 공중급유기 사업에서 애를 먹고 있는 것과는 달리, P-8A 프로그램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점은 보잉에게 있어서 다행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완성된 기체를 대잠초계기로 개량하
는 방식이 아닌 생산라인에서 직접 대잠초계기로 완성하는 방식은 보잉의 자신감마저 느껴지네요.

아직 성급하게 성공을 단언할 수는 없지만 P-8A를 발주한 미 해군은 물론 포세이돈의 해외수출모델인
P-8I를 도입한 인도 해군도 이러한 소식에 고무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 해군이 관리해야 할 해역의
규모가 절대 작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P-8I의 추가도입 가능성도 높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여기 올린 사진은 지난 2010년 12월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패튜션트 리버 해군기지 (NAS Patuxent
River) 인근 지역에서 편대비행중인 미 해군 P-3C와 P-8A 대잠초계기의 모습입니다. 사진이 찍힌 각
도 때문인지는 몰라도 의외로 두 기종의 크기가 생각보다 차이가 나지 않아 보이네요. ^^


© U.S. Navy


사진 출처 - 김상우님 / 유용원의 군사세계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1/01/31 09:23 #

    737-800이라... 국내에도 저 플랫폼이 있을라나 모르겠군요.-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에 있을 법도 한데....-
    어느 노선에서 굴리는가도 궁금하고요.
  • BigTrain 2011/01/31 09:32 #

    737-800은 국내에도 수 십대가 운용중이죠. 대한항공에서만 14대, 제주에어가 8대, 진에어가 5대, 티웨이항공에서 3대가 운용중이네요.( airportal.co.kr의 항공기 등록 검색결과)

    에어부산, 이스타항공을 제외하고 국내 저가항공사들의 실질적인 주력기체가 바로 737-800입니다. 일일운항편수 세계 최다라는 제주-서울노선부터일본-중국의 가까운 국제선까지 열심히 뛰고 있죠. 국내선을 탄다면 아마 가장 높은 확률로 타게 될 비행기일 것 같습니다. 저도 여러번 타 봤고.. ^^;

    에어부산은 737-400 계열을, 이스타항공은 737-600 1기 외에 737-800과 같은 737-NG 계열인 737-700으로 fleet가 구성돼 있네요.
  • 존다리안 2011/01/31 09:36 #

    아아... 그래서 쟤네가 737-800을 대잠기로 내세운 거군요. 어지간한 저가항공사들은 다 가지고
    있고 그만치 정비,관리에도 익숙해지기 쉬우니....

    듣자하니 내부 무장창까지 있다는데 단순 어뢰나,대함미사일 플랫폼으로만 쓰이지 않을 것 같다는
    불길한 예감이 듭니다.-여차하면 순항 달아서 구소련의 백파이어가 하는 짓과 유사한 짓을 한다든가....-
  • dunkbear 2011/01/31 09:39 #

    컥.. 열심히 검색해서 답글 올렸더니 BigTrain님께서 선수를 치셨네요... ㅠ.ㅠ

    참고로 P-8A는 내부무장창도 있지만 주익에도 무장 장착이 가능하죠... 체급도
    있으니 P-3C 보다 운용가능한 무장의 종류도 다양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 위장효과 2011/01/31 09:38 #

    역시 내수용은 잘 만들면서 수출용은 버벅거리는 더러운 보잉...(틀려!!!)

    대잠초계기가 비행기 자체의 기술은 어떨지 몰라도 안에 들어가는 장비들은 결코 쉬운 물건들이 아닌데 그래도 별 문제없이 끝내는군요. 아무래도 다른 놈하고 비행하면서 쿵짝거려야 하는 급유기나 위에 방해물 하나 더 달고 날아야 하는 조기경보기와 달리 겉에 덕지덕지 붙는 게 적어서 그런가...
  • dunkbear 2011/01/31 09:40 #

    잘은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급유기나 조기경보기보다는 개발이 용이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 공청석유 2011/01/31 10:04 #

    피스아이고 포세이돈이고 간에,
    정말로 대단한건 737인듯..
    현재 6,600기 정도가 생산되었다죠...

    에어버스 전체 통틀어서,
    올해 1월17일날 "1만기"를 수주했다고 쌩쑈했는데 말입니다..
    737이 현재 월31.5대를 생산하는데,
    내년초에는 월 34대 체제로 간다고...

    하도 잘팔려서 후계기도 2020년 후에나 개발한다죠...ㄷㄷㄷㄷㄷㄷ
  • dunkbear 2011/01/31 10:10 #

    무지막지한 베스트셀러군요. 괜히 P-8A의 플랫폼으로 채택된 게 아니라는...
  • harpoon 2011/01/31 14:42 #

    보잉은 아픔이 있어도 늘 축복이 따라오더군요......ㅋㅋ
    그나저나 조기전력화를 목표로 5세대 기종을 선정하겠다는 우리가 F-15SE까지 덥석 물면 축복은 배가 될 듯......
    뭐 개인적 바램은 F-22지만 팔런지 모르겠고......그나마 선택은 F-35로 가야 욕 덜 먹을거 같은 분위기라 생각합니다.
  • dunkbear 2011/01/31 16:14 #

    말씀처럼 얼마 전 연평도 포격 등으로 우리 공군은 F-35로 기울어가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과연 공군이 원하는 2015년까지 전력화가 가능하느냐는 것인데... 이게 그다지....
  • 누군가의친구 2011/01/31 19:09 #

    P-3C와 같이 나는 사진 보니 참 이색적이네요. 점보 젯과 프롭기의 초계비행...ㅋ
  • dunkbear 2011/01/31 21:15 #

    그렇습니다. 앞으로 자주 보게 될 모습일지도 모르죠...
  • 내모선장 2011/02/01 16:06 #

    P-8의 생산 방식이면 기간, 비용 등등에서 여러모로 장점이 많으니 연구하는 거겠지만 E-737케이스도 있으니 조심은 해야 할 겁니다. 괜히 지뢰 밟지 않으려면. 이런 건 확실히 동일한 면이 많아도 케이스 바이 케이스더군요.

    근데 E-8도 업그레이드를 할 시점이 된 건가요... 그러고 보면 시간 참 빨리 갔네요. 제가 알기론 E-8은 767베이스일 텐데 그걸 기체가 더 작은 737에 넣을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업글쪽으로 가지 싶은데...
  • dunkbear 2011/02/01 17:14 #

    다만 관련 장비가 기술 발전으로 소형화되면 767 기반의 플랫폼도 737 쪽으로 이전될 가능성도 충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개발이 미진하지만 MH-60 소해헬기 모델도 그러한 컨셉으로 시도되
    고 있는 프로그램이구요...
  • KittyHawk 2011/02/01 23:18 #

    E-8... 미 공군의 원대한 계획대로라면 통합형 조기경보기 E-10에 의해 E-3와 함께 대체될 예정이었는데, E-10이 수포로 돌아가면서 2030~40년까지의 초장기 운용도 고려해야 한다는 언급을 여타 군사 월간지에서 접한 적이 있었죠.
  • dunkbear 2011/02/02 09:50 #

    B-52보다 일찍 은퇴할 지 늦게 은퇴할 지 두고봐야겠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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