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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에 더 달콤한(?) 제안을 내놓은 시코르스키 군사와 컴퓨터

Sikorsky Sweetens Deal in Turk Chopper Contest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헬기제조사인 시코르스키 (Sikorsky)사가 터키와의 합작으로 109대의 다목적
헬기를 제조하는 사업에서 터키 측에 새로운 제안을 내세웠다는 소식입니다. 이 사업은 40억 달러 규모로
이탈리아의 어거스타웨스트랜드 (AugustaWestland)사와 경쟁 중입니다.


ⓒ PZL Mielec

이 헬기사업은 원래 작년 12월 중순에 열리는 터키의 무기도입을 결정하는 최고기관인 국방 산업 고위위
원회 (Defense Industry Executive Committee)에서 기종이 선정될 예정이었지만, 그 결정이 해당 위원
회의 다음 회의가 열리는 오는 3월로 연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기종 선정이 연기된 이유를 베크디 고눌 (Vecdi Gonul) 터키 국방장관은 시코르스키사와 어거스타
웨스트랜드사 모두 불충분한 사업제안 때문이라고 기자들에게 밝혔는데, 특히 가격 이슈가 가장 큰 이유
였다고 하네요. 위원회는 고눌 국방장관, 에르도간 (Tayyip Erdogan) 수상, 코사너 (Isik Kosaner) 참모
총장 및 바이아르 (Murad Bayar) 방사청장 등이 포함된 멤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시코르스키 사장실의 전략협력담당 부사장인 스티브 에스틸 (Steve Estill)은 Defense News에 자사가
터키에게 S-70i 블랙호크 인터내셔널 (Black Hawk International) 헬기의 수리 및 정비를 맡게 해줄 것을
보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일거리는 약 10억 달러 규모라고 하네요.


ⓒ PZL Mielec

S-70i 블랙호크 인터내셔널은 해외수출을 목적으로 조립공장은 물론 부품을 전세계 여러국가로부터 공급
받는 방식으로 제조되는 본격적인 수출형 블랙호크 기종입니다. 현재 시코르스키의 계열사가 된 폴란드의
PZL 밀렉 (Mielec)사에서 조립생산 중이기도 하죠. (여기 올린 사진 모두 S-70i 입니다.)

시코르스키사가 터키에 제안 중인 T-70은 바로 이 S-70i 블랙호크 인터내셔널의 터키 모델입니다. 에스틸
부사장에 따르면 터키는 S-70i 블랙호크 인터내셔널 헬기를 보유한 국가들을 위해 정비, 수리 및 개수 작
업을 하게 될 것을 보증한다고 밝히면서, 이는 향후 20년간 터키 방산산업에 10억 달러의 일감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터키의 다목적 헬기사업에서 시코르스키사와 경쟁 중인 어거스타웨스트랜드사는 A149 헬기의 터키모델인
TUHP 149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미 오래 전에 플랫폼이 개발되어 현재는 성숙한 단계인 블랙호크와는
달리 최근에 개발된 최신형 기종이죠.

최근 시코르스키사와 어거스타웨스트랜드사 모두 터키 다목적 프로그램에 대한 일련의 유인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사업은 터키 군과 경찰 등을 위해 109대의 다목적 헬기를 공급할 계획인데, 이는 첫번째
물량이고 향후 그 숫자는 300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 PZL Mielec

합작을 통한 도입이라고 해도 109대 기본에 300대까지 늘어날 수 있는 물량이라면 요즘 방산시장에서는 굉
장한 규모라고 할 수 있죠. 특히 경쟁도 심하고, 우리나라의 KUH 사업처럼 자체 기종을 개발하는 나라도 있
기 때문에 양사 모두 터키 시장을 최후의 '봉'으로 여기고 올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출처 - key.aero (링크 1, 링크 2) / australianaviation.com.au (링크)



덧글

  • Nine One 2011/01/19 20:47 #

    UH-60 블렉호크를 저 정도로???
  • dunkbear 2011/01/19 22:09 #

    현재 운용 중인 170여대의 UH-1 계열 헬기를 대체하기 위한 사업이죠.

    또한 터키군은 100대 이상의 S-70 계열 블랙호크를 운용 중입니다. 이
    번에도 블랙호크를 채택한다면 훈련이나 정비 등에서 나름대로 이점이
    있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 가릉빈가 2011/01/19 21:32 #

    물량의 기회?!
  • dunkbear 2011/01/19 22:09 #

    이만한 기회는 요즘 방산시장에서 찾기 어렵죠....
  • KittyHawk 2011/01/19 22:43 #

    아오... 육군이 정말 생각이 있었다면 UH-1을 100대 넘게 운용 중일 때 AH-1과 패키지로 어떻게든 개량해서 장기간 운용에 대비했던가 아니면 UH-60 도입 때 목표 물량을 일단 확보했을 때 추가 생산 대비를 위한 라인 유지 등의 방법을 썼어야 했는데 결국엔 이래저래 말 많은 KHP로 가는 걸 보면 그냥 현명하고, 냉정하게 필요한 것만 그때 그때 확실히 사두는 다른 나라 군대의 정책이 부러울 뿐입니다.
  • dunkbear 2011/01/20 00:43 #

    성능은 고만해도 Bo-105 도입을 십수대로 그친 것도 아쉬운 부분이죠...
  • 내모선장 2011/01/20 07:44 #

    헐, 나름 물량 쩌는군요. 저정도면 요근래 같은 불황에 진짜 달려들 만하긴 한데요.
    그런데 기술 쪽 얘기가 없는 걸 보면 터키에서 수송헬기 쪽은 자국화할 생각이 그다지 없어 보입니다? 망구스타 같은 경우는 기술이전도 조건에 내걸지 않았었나요?
  • dunkbear 2011/01/20 07:56 #

    합작 생산이라는 조건이 붙은 걸 보면 일정 수준의 기술이전 + 현지화라는 전제는
    깔아놓은 게 아닌가 봅니다. 말씀처럼 터키의 자국화 욕심은 대단하니까요... ^^;;
  • 알루미나 2011/01/20 08:26 #

    수리온과 T-129의 바터거래를! 할리는 없겠죠...
    수리온덕에 수송헬기 걱정은 안합니다만 이 심영스런 KAH가 ㅠㅠ
  • dunkbear 2011/01/20 11:55 #

    그런 시도를 하자는 주장은 꽤 있습니다. 가능성도 없는 건 아니겠구요...
  • 산중암자 2011/01/20 17:44 #

    블랙호크의 마지막 대규모 거래가 될수도 있겠군요.(요 녀석도 이젠 끝물이라...)
  • dunkbear 2011/01/20 18:08 #

    조금있다가 올리겠지만 미 육군이 FBW를 적용시키려고 한다는 소식도 있더군요.

    하지만 성능과는 관계없이 상당히 오래된 플랫폼이라서 말씀처럼 이번이 마지막
    대규모 거래가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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